Q . 흑마 재밌나요? or 좋나요?

A . 확실히 말하자면 타클래스에 비해 취향을 엄청 탑니다. 타캐릭터에 비해 손이 바쁘거나 콤보를 넣는 클래스가 아니라서 취향에 안맞으면 지루할수도 있는 캐릭이지만, 한방 한방 크게 터뜨리는 데미지를 원하시거나 손이 바쁘다기보단 주로 머리를 쓰는 플레이를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Q. 흑마는 보조스킬을 뭘 빼오면 되나요? 

 A. 궁술사 - 용맹한사격(레벨 4): 20초동안 피해량 20% 증가→ 공격버프가 천언(5%)밖에 없는 흑마에게는 매우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꼭 빼오도록 합시다.

               매의눈(레벨 26) : 20초 동안 민첩성 15% 증가 및 모든 공격이 명중 암흑 디버프가 자주 걸리는 전장 외엔 쓸모가 없습니다. 보류합시다.

               고요한사격(레벨 34) : 15초동안 자신의 적개심 상승 억제레이드에서 흑마의 초중후반 적개심 상승량은 매우 큰데다, 특히 오프닝때 닌자가 없으면 어글이 튈 수 있으므로 꼭 빼오도록 합시다.      
    
     비술사 - 루인 (레벨 1) : 대상에게 무속성 마법데미지컬랩스보다 약합니다. 가져오지 맙시다
             
               치유술 (레벨 4) : 대상의 hp를 회복저렙 던전(50이하)까진 비상용으로 쓰나 이후는 쓰지 않습니다.

               바이러스(레벨 12) : 10초동안 힘과 민첩성 15% 감소 → 쓸만하므로 아픈 물리데미지 공격에 간간히 넣어줍시다. 다만 학자나 소환사가 있을 경우 면역이 생기므로 쓰지않는 스킬입니다.
                 
               눈에는눈(레벨 34): 30초동안 생성되는 보호막 생성 → 상당히 쓸만합니다. 쿨될때마다 메인탱커한테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붉은색은 필수, 진한 검정은 빼오시면 좋고 안 빼오셔도 상관없는 스킬입니다.

Q. 흑마 오프닝 및 딜사이클은 어떤가요? 

A. 60이전은 흑마게 인증글이 가장 정리가 잘되어 있으니 해당글(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76&l=17)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60이후는 오프닝이 나뉩니다. ※오프닝 전엔 닌자의 연막탄이 없는 경우 항상 고요한 사격을 넣습니다.



 이후 딜사이클은 파이가-파이쟈-쟈-파이어-파이쟈-파이쟈-블리자가-선더-블리자쟈-파이가-.... (중간에 파이어를 넣는 이유는 파이쟈가 천상의 화염 갱신을 못시키기에 넣어줍니다.)의 반복이고, 천사의 언어는 쿨이 돌면 기존 천사의 언어(거의 3번(30초-25초-20초) 돌리고 리필)가 끊기고 나서 냉기 구간에서 쓰시고 사이클을 계속 반복해서 돌리시면 됩니다. (선더 프록의 경우 아꼈다가 냉기구간에 선더 대신 넣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나, 여의치 않을 경우 천사의 언어와 천상의화염이 끊기지 않는 상황하에 간간이 넣어줍시다.) 

오프닝의 경우 어떤것을 쓸지는 상황에 따라 맞춰쓰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초반에 바로 올라가는 극니드의 경우 천언 쿨을 빠르게 돌려줘야 내려오고 나서 바로 천언을 쓸 수 있으므로 선 천언 오프닝을 쓴다.) 

















Q . 광딜사이클은 어떻게 돌리나요? 

   


Q. 장비나 마테는 뭘 입으(박으)면 되나요? 

A. 현시점에서의 장비는 밑에 해당글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Ver 3.5~3.55)
  -영식 포함 bis : http://www.inven.co.kr/board/ff14/4476/2695  

마테의 경우 캐스터 명중 593을 우선으로 하시고, 시전>무략>>>>>>>야망 순으로 박으시면 됩니다. 


Q. 극대랑 마시 중에 뭐가 더 중요하나요?

A. 현시점(Ver. 3.4~3.57)에서 시전과 극대중 어느것이 더 좋냐는 논쟁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취향 차로 비중치를 어느걸 더 줄것인지로 나뉘지만, 마시의 경우 적어도 900중반(초기 글쿨인 2.51s에서 10%감소 시점) 이상은 챙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오프닝과 비교적 수월한 스택 유지를 위해서)



Q. 흑마 딜이 안나오는데 어떻게 하죠? or 이정도면 잘나오는 편인가요? 

 A. 흑마는 딜사이클이 다들 비슷하기에 딜이 다른 사람에 비해 잘안나온다고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이 기믹처리에 급급해 글쿨을 자주 놀리거나, 천상의 화염이나 천사의 언어 갱신 타이밍을 놓쳐 자주 꺼먹는 경우입니다. 흑마란 직업이 손을 탄다기보단 해당 던전의 기믹 숙련도에 따라 딜 차이가 나는 직업입니다. 던전 기믹 숙련도가 타 직업에 비해 매우 높아야 하는 직업이기에 앞에서도 말했듯이 주로 손보다는 머리를 써야 딜이 오르는 직업입니다. (예를 들어 소피아의 경우 보스가 사라지는 천칭과 그렇지 않은 천칭 타이밍을 외워야만 천언 유지가 수월해진다.) 
 딜을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는 자주 해당 던전을 가서 기믹을 달달 외우는것이 정석이며 유투브 영상(한섭 영상을 보시거나 sophia ex blm, A12s blm 등의 글섭 영상 참고)등을 참고하여 딜싸를 짜는 것도 좋습니다. (나무인형을 치는것은 일반적인 딜싸를 연습하기엔 좋지만 해당 던전에서의 딜올리는거 자체엔 도움이 거의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디피의 좋고 나쁨은 장비나 던전 파티원 상황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흑마는 시너지가 거의 없는 직업이기에 단순히 딜을 위해서 데려가는 직업임을 인식하셔야 합니다. 천동영식이든 소피아든 상위 레이드를 자주 다녀보시고 자신이 미터기상에 디피순위가 거의 1,2등을 한다면 딜싸자체는 괜찮다고 생각하며 해당 디피를 더올릴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셔야 하지만, 디피순위상 3등 이하를 몇번씩 한다면 자신의 장비나 클래스의 문제를 제외하고 딜사이클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딜싸 자체를 갈아 엎는등의 문제점 해결을 찾아야 합니다.       


Q. 레이드에서 흑마는 어떤가요? 좋아 질까요? 

A. 객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현 시점 레이드에선 타 직업에 비해선 좋다고 말씀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시너지가 좋은 직업도 아니고 그렇다고 딜이 좋다고하면 타 원딜(소환사, 음유시인, 기공사)에 비해 동일한 실력 기준 특출나게 좋은 것도 아니라 애매합니다. 4.0 홍련에서의 딜러로써 위치도 상당히 애매해졌고, 4.05밸패로 상당히 좋아졌다곤 하지만 같은 캐스터인 적마도사에 비해 시너지가 거의 없다 싶이 할 정도라 레이드에서 자리잡긴 힘들꺼라 볼 수 있습니다. (오메가 영웅과 신화 난이도가 나와봐야 아는 경우긴 하지만 현재로써는 여러모로 적마도사에 비해 불리합니다.) 현 상위 레이드가 목표시고 그 뒤에 나올 상위 레이드가 목표시라면 단순히 흑마만 파는것 보단 다른 직업을 병행하여 진행 하시는 편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