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화 이전까지는 그래도 어느정도 딜을 넣고 이정도면 1인분은 되겠지 하는 분들이 많으시지만 3페 거대화 이후부터는 는 기믹처리에 급급하여 1인분도 안된다는 8,900대, 1000대의 딜나락으로 떨어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3페또한 최소한의 무빙으로 딜을 넣는것이 중요하며 글쿨을 놀리지 않는,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천언이 끊기지 않도록 하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3페

거대화 후 전체 광역딜이 들어가고 보통은 12시에 살짝 내려간 징에서 모여 기둥을 빼게 됩니다. 세피의 대사가 뜸과 동시에 마각을 켜주시고(필요하다면 고사도 함께) 세피의 팝업과 동시에 파이어를 캐스팅 12시쪽으로 이동하면서 천언과 프록파이가를 날려줍니다. (캐스팅6~70퍼 도중에 기둥 생성을 알리는 알림음과 이펙트가 뜨는데 바로 나오는것이 아니라 약 1초 정도 후에 솟아나니 파이어가 날아가는 것을 보고 이동하셔도 안 늦습니다.)


자리잡으신 12시 쪽에서 용사와 흑마문을 까신 후 계속 딜을 해주시면서 자신의 색버프 확인 및 카메라만 뒤쪽으로 돌려세피의 구슬색을 확인해줍니다.(흑마문이 비교적 정가운데 깔려있기에 흑마문 왼쪽 끝 혹은 오른쪽끝으로 이동만 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자신의 버프가 초록이면 가장 딜로스가 없어서 프리딜을 하게 되는데 이후의 기믹을 위해 신속마 없이 깡 플레어-생변 -파이쟈나 프록 파이가 후 생변-파이쟈-파이쟈를 날려 주도록 합시다. (그림과 같이 왼쪽끝에 위치하시면 흑마문 버프도 받고 자신의 다아트가 1시쪽 근딜에게 닿지 않습니다.) 

주황일 경우 최소한의 무빙만으로 딜로스를 줄여야합니다. 보통 오프닝 4번째 파이쟈를 날리고, 프록파이가나 신속마 플레어를 날릴쯤 기둥이 팝업됩니다. 이때 신속마 플레어 혹은 생변-신마-파이쟈와 동시에 전질을 키시고 기둥에서 자리 잡으신후 파이쟈-블리자가 기둥이 터지는 이펙트를 본후 1번 자리로 복귀해 나머지 딜을 이으시면 됩니다.(초록 디버프 대상자에게 에테르 타시고 1시쪽으로 빠져주셔도됨.) 가끔 조율이 안되거나 클목팟의 경우 12시를 통째로 비워줘야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6시 이동 보단 2,3번자리로 이동해(약간 올라간 언덕 같은곳) 딜을 해주시면됩니다.

후 두번째 구슬 내려찍기가 나오는데 이때 0.5초 무빙, 에테르, 프록 썬더가or파이가 등을 이용하여 기둥 유도하는곳으로 모여주도록 합시다. 블리자쟈 갱신 타이밍 혹은 갱신 후 파이가 타이밍에서 어스징이 뜨는데 이때 
1. 자신이 어스대상자가 아니다: 기둥 알림음 후 아껴둔 신속마를 이용하여 딜하면서 자리잡기, 신속마가 없다면 기둥 안닿을정도만 뒤로 이동하여 중앙에서 딜하는 것이 좋습니다.
2.자신이 어스 대상자다. : 흑마에겐 어스가 굉장히 아픕니다. 마장을 켜주시고 신속마 혹은 컬랩스를 이용해 빠져주시면서 이동한 자리에서 딜을 하시면 됩니다.(기둥은 전질키지 않은 이상 자기의 이동경로에 깔리기에 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 후 기둥과 구슬 내려치기가 나오는데 블리자가 갱신후 에테르를 이용해 합류해 주도록 합시다. 징에서 모여 천언-파이가 후에 파이쟈를 땡기지 말고 마각-파이어-파이쟈... 를 써줍니다. 이후 3번 넉백이 나오는데 이때 흑마로 아무것도 안하시거나 컬랩스만 당기시는 분들이 많은데 여기서도 딜을 할 수 있습니다. 마각-파이어를 쓴 이유가 이때 딜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림과 같이 기둥 유도하는곳에서 최대한 딜을 해주시다가(마시가 꽤 돼시면 3파이쟈까지 땡길 수 있습니다.) 기둥 알람음후 밀려나는 위치에 자리 잡으신후 프록 파이가-전질을 써주시고 재빨리 세피로트 딜범위 중앙(불안하시면 중앙보다 약간 9시쪽)에 위치 하신후 파이쟈를 땡겨줍니다. 파이쟈가 나가기전에 넉백이 되지만 0.5초 선타 판정으로 인해 캐스팅바는 계속 올라가 파이쟈 한방이 무사히 꽂힙니다.(마시 900중반대도 가능했습니다만 그보다 낮은 마시에선 잘 모르겠습니다......) 그 후 마지막 넉백 자리에서 블리자가를 땡기신후 밀려나신 자리에서 블리자쟈로 천언을 갱신해줍시다. 

이후 어스 대상을 확인 후 어스 대상이라면 해당 자리에서 아니라면 6시 끝 중앙에서 흑마문을 깔고 딜을 해줍니다. 중간 기둥이 나오는데 유도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후에 힐러나 파티원 상황에 따라 구슬 내려찍기전이나 후에 징쪽으로 모여줍니다. 세피의 입김 넉백(이때 신속마 파이쟈를 써주면 좋다.)이 나오고 신언의 폭풍 4마리의 비나가 팝업 되는데 왠만하면 6시에서 리밋을 쏘는 음유나 기공사와 자리를 겹치도록 하여 딜을 해줍시다.(기둥을 한군데에 유도하기 위해) 비나의 딜은 비나에게 파이라나 플레어를 넣어 비나 2마리와 극세피 이렇게 3명이 함께 맞도록 하는것이 딜뻥에 좋으나, 힐업 상황이 좋지 않을경우, 구슬 내려치기 후에 파이쟈로 하나하나 처리해주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 후 기둥을 처리하고 세피가 팔을 들어올려 내려 놓으며 잠깐의 넉백이 되는데 이땐 신속마 파이쟈나 컬랩스로 글쿨을 돌려주도록 합니다. 후엔 재빨리 폭풍 원 안으로 들어가 파이어(화염시간이 꽤 남았다면 파이쟈)나 블리자가로 갱신을 해주고(캐스팅하면 점핑하면서 마법이 나간다.) 내려오면서 바로 20초 천언을 갱신, 파이쟈 딜싸를 돌리거나 천언 쿨이 돌았다면 그냥 냉기 구간으로 넘어가 천언을 써주고 12시로 이동, 마각과 용사와 흑마문을 사용하여 오프닝을 돌려줍니다. 이후는 위와 반복이며(반복이긴한데 딜사이클은 처음 루프와는 달리 약간 빠를 수 있습니다.) 쩔딜 팟의 경우 색디버프 세피가 구슬을 내려치기 전에 잡히는 경우가 있으며, 보통은 3넉백전 혹은 3넉백 직후에 잡히는 것 일반적입니다.  

해당 딜싸이클을 실수 없이 딜싸를 계속 돌린 경우 파티원이나 크리여부에따라 다르겠지만 템레벨 220+@에서도 엔드 디피 약 1300~1500 정도를 뽑을 수 있습니다. 이것보다 좋은 딜사이클이 있을수도 있고 비교적 비효율 적일 수도 있습니다만 극세피에서 딜을 못뽑아 매작이나 파밍팟을 가기 두렵다거나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