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공략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해외사이트 정보이기에 오역 및 일부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스킬 효과 및 스킬명의 경우 팁게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4151?name=subject&content=Array&keyword=%EC%8A%A4%ED%82%AC 해당 게시글 참조 바랍니다.

※공식 홈페이지 번역으로 수정(2017.11.29일자)


*창천과의 변경점 

 1. 일부 공격스킬의 데미지 계수 조정( ex> 파이쟈, 블리자쟈 위력 280 → 260, 파이라 100 → 80 하향 등, 플레어 데미지가 2번째 대상부터 10% 감소하던것이 15% 감소로 하향, 최대 30%감소)

 2. 슬리플과 컬랩스, 마배리어 특성이 사라지고, 해당 효과가 각 스킬 특성으로 남습니다.(마배리어의 경우 마법피해만이 아닌 일반 피해 감소로 변경)

 3. 64렙 기준 선더→선더가(시전시간은 재사용대기시간과 같아짐), 선더라→선더쟈(시전시간은 재사용대기시간+0.5s)로 변경되고, 선더라와 선더쟈는 광역 도트 스킬로 변환됩니다. (대신 선더라와 선더쟈는 프록 확률이 3%로 변경)

 4. 화염, 냉기 지속시간이 12초에서 13초로 늘어납니다. 마력각성 또한 10초에서 15초로 지속 시간 증가.

 5. 천사의 언어 변경 : 70레벨 기준 천사의 언어 마법 피해량이 5% 상승에서 10%상승으로 상향, 저승의 냉기나 천상의 화염에서만 천사의 언어 사용이 가능하며 냉기나 화염 효과가 끊기지 않는 한 천사의 언어가 계속해서 유지됩니다, 30초 이상 천사의 언어 유지시 언어 통달 효과가 부여됩니다.(아래 3번 항목에서 설명)

 6. 마법 장벽, 신속한 마법, 견고한 마법, 구원, 무력화가 없어지고, 신속한 마법과 견고한 마법, 구원이 롤스킬로 변경됩니다.

 7. 블리자쟈가 더이상 천사의 언어 시간을 늘려주지 않지만, 사용시 자신에게 얼어붙은 마음 3스택을 부여합니다.(아래 3번 항목에서 설명)
 
 8. 롤스킬에서 용맹한 사격이 사라집니다. (흑마도사는 천사의언어를 제외하곤 더이상 자체 데미지 버프스킬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1. 오프닝 및 이후 딜싸이클

Ⅰ. 마력각성 오프너

Triplecast.png(삼연속 마법)()Swiftcast.pngFire.png()Foul.png(금지된 언어)→....

Ⅱ. 블리자가 오프너

Triplecast.png()Fire.pngSwiftcast.pngFoul.png......

※ 해당 딜사이클은 PPS(PPS는 시간당 해당 스킬의 데미지효율을 계산한 단위)만을 따져서 만들어진 것 입니다.

※ 오프닝은 3분 마다 생변의 쿨이 돌아오므로 허수아비를 기준으로 3분마다 쓰입니다.
ex) 삼연마, 신속마, 흑마문, 생명력변환 → (60s) 신속마, 삼연마 → (90s)흑마문 → (120s) 신속마, 삼연마 → (180s) 삼연마, 신속마, 흑마문, 생명력변환

※ 와 는 각각 프록 파이가, 프록 선더가를 의미합니다.

※ 삼연마와 신속마는 중첩이 됩니다. 
ex) 삼연마-파이쟈-신속마의 경우 남은 3번의 캐스팅 기술을 캐스팅 없이 사용가능 

 가장 대표적인 오프닝이 위 2개 이고(아래의 글섭자료 링크에 더 많은 오프닝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중 비교적 효율이 좋은 오프너는 마력각성 오프너입니다. 다만 효율만 따졌을때의 수치이고 실제 던전기믹과 파티원 조합 등에 따라 효율이 바뀔수 있으므로, 3.X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오프닝만 고집하는건 비효율적입니다.

이후의 기본 딜사이클은
Fire.png()(or)Foul.png.... 의 반복입니다만, 상황에 따라선 프록, 버프 등의 스킬이 추가되거나, 일부 생략되거나 순서가 바뀌기도 합니다.

※ 각종 상황에서의 변화되는 딜싸에 관한 공략



2. 광역 딜사이클

Ⅰ. 3~6마리 일 경우

Thunder_IV.png(선더쟈)Transpose.png()Transpose.png...

Ⅱ. 7마리 이상인 경우

Thunder_IV.png(선더쟈)Fire II.pngFire II.pngTranspose.png...(이후 6마리 이하에서 2파이라만 생략)

Ⅲ. 쿼드 플레어

Triplecast.png(Swiftcast.png)Transpose.png.... (3.X의 삼연플레어 처럼 무숙이나 기동 2층 등의 일부 레이드에서만 쓰임)

다음과 같이 운용해주시다가 언어 통달 부여시 금지된 언어를 써주시고, 의 경우 블리자쟈후의 깡선더쟈 대신에 프록 선더쟈로 대체해주시면 됩니다.


3. 언어 통달 효과와 얼어붙은 마음



 위 그림의 잡게이지에서 파란색 동그라미 안의 바늘 같은 3개의 하늘색 표식이 얼어붙은 마음 게이지, 빨간 동그라미 안의 보라색 게이지가 천사의 언어가 유지되는 시간을 의미 합니다.(보라색 게이지가 다 차게 되면 천사의 언어가 30초 이상 유지되었다는 것을 의미) 

 언어 통달 효과의 경우 보라색 게이지 (천사의 언어 게이지)가 다 차게 되면 특수한 효과음과 함께 잡게이지 하단의 보라색 크리스탈에 불이 들어오게 되는데 이는 언어 통달 효과가 발동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금지된 언어 스킬창에 프록 표시가 뜨게 되고 금지된 언어를 쓸 수 있게 됩니다. (4.06 밸패 이후 금지된 언어의 마나소모량이 사라져서 굉장히 쓰기 편해집니다. 무속성 스킬이라 천상의 화염효과를 받지 않으므로 보통 저승의 냉기 구간에서 사용합니다.)

얼어붙은 마음의 경우 블리자쟈를 쓰게 되면 얼어붙은 마음 3스택이 채워지게 되는데, 천상의 화염 상태에서 화염기술(파이어, 파이라, 파이쟈)를 한 번 쓸때마다 천상의 화염으로 인해 증가된 마나 소모량을 얼어붙은 마음 스택 하나를 소모 하면서 없애주게 됩니다.

 ex) 화염 스택이 전혀 없을때 파이쟈의 마나 소모가 884, 화염 3스택의 파이쟈 마나소모가 1768이라 할 경우, 이 얼어붙은 마음 스택을 하나 쓰면서 화염 3스택에서도 884의 마나로 파이쟈를 쓸 수 있게됨. (오프닝에서 블리자가-자쟈로 시작하는 것과 8쟈, 기본 6쟈가 가능해지는 것이 이 때문이다.)   

 또한 얼어붙은 마음 스택이 남아있을때 플레어를 쓰게되면 남은 스택을 전부 소비하면서 플레어의 마나소비량을 2/3 정도로 줄여주게되는데(남은 스택 수 관계없이), 이 때문에 연속 2플레어~4플레어가 가능해집니다.(얼어붙은 마음 1스택만 남기고 플레어를 쓰는것이 이득이라고 생각되지만, 적이 6마리 이하인 경우는 그냥 플레어를 바로 쓰는것이 PPS로 따질때 효율이 좋음.)
 
 ex) 남은 마나가 9000인 경우에서 얼어붙은 마음스택 없이 플레어를 쓰게되면 마나 소모량은 남은 마나 전부인 9000이지만, 얼어붙은 마음 스택이 1개 이상 남은 경우 쓰게 되면 2/3인 6000만 쓰게 되므로 마나가 3000이 남게된다.

※ 천사의 언어의 경우 홍련에서는 따로 유지 시간없이 저승의 냉기, 천상의 화염이 끊기지만 않으면 계속해서 유지되므로 따로 관리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블리자쟈의 경우 얼어붙은 마음 스택을 얻기 위해 사용.)


4. 마법사 공용 스킬

Addle.png(정신교란) : 바이러스의 하위 호환. 파티에 시너지가 없는 거의 없는 흑마가 파티 생존에 아주 유용한 도움을 줄수 있는 스킬입니다. 레이드 상황을 보고 빼가도록 합시다.  

Break.png(좌절) : 과중력이 필요한 기믹이라면 모르겠지만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보류합시다.

Drain.png(드레인) : 비교적 회복되는 생명력 량이 얼마 되지 않고 쓰는순간 딜로스 입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보류.

Diversion.png(주의 전환) : 고요한 사격의 마법사 버전. 레이드 도중 쫄몹 등장, 어글 초기화 같은 상황에 쓰입니다.

Lucid_Dreaming.png (자각몽) : 적개심 감소와 더불어 마나 회복(냉기구간 전용)이 붙어있는 꿀 스킬입니다. 흑마에겐 주로 적개심 감소 용도로 쓰입니다. 필수

Swiftcast.png(신속한 마법) : 2.X 때부터 현재까지 없어서는 안될 스킬입니다. 오프닝, 무빙이 필요한 기믹처리, 보스의 무적판정 직전 딜을 박기 위해 등에 쓰이며 60s 쿨인 삼연마와 자주 붙여씁니다. 필수 

Mana_Shift.png(마나 이동) : 마나가 무한인 흑마로써 힐러와 음유시인 등에게 아주 유용한 스킬입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딜로스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니 쓰는 상황 판단을 잘해야합니다.

Apocatastasis.png(구원) : 정신 교란과 마찬가지로 파티에 아주 유용한 생존 시너지 스킬입니다. 상황을 보고 챙겨 갑시다.

Surecast.png(견고한 마법) : 4.1전 까지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비교적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입니다. 4.1 패치 이후로는 5초동안 어떠한 상태 이상에서도 캐스팅이 끊기지 않는 갓 스킬이 되었습니다. 4.1이후 넉백이 있는 던전에선 거의 필수 스킬 (다만 일부 확정 넉백에는 소용이 없다는 제보가 있습니다.)

Erase.png(이레이즈) : 상당히 괜찮은 스킬이지만 힐러가 있는 한 따로 쓸 이유가 없습니다. 보류

붉은색은 필수 스킬, 굵은 글씨는 무조껀 필수는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필수가 되는 스킬입니다

출처
 https://docs.google.com/document/d/1iws0GeBJv2fJLJOJX4TyywPy6f0x_eR5uHMC8EiyGLI/mobilebasic#id.ve2wjrgo6u86 (해당 출처는 위에 언급한 팁 이외에 많은 팁들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