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링크입니다. 편하게 링크로 저장해서 보셔도 좋습니다:)
★매우졸린 상태로 열정이 앞서 정리한 글입니다. 오탈자 지적 감사합니다.
★언제나 궁금하신점은 덧글로 물어봐주세요!
★다른 의견들도 환영합니다. 같이 고민하고 더 나은 흑마법사를 위해 노력해봅시다!

설명을 하기에 앞서, 아래의 오프너는 모두 기믹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변형해서 쓸 수 있는 오프너들임을 알려드립니다. 절대로, 저렇게 쓰는게 답이다! 라는 것이 아닌 사용해보니 이런저런 경우가 있고 이럴때 이렇게 쓰는 정도가 편리하더라 라는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1. 블리자가 오프너
선 블리자가 후 천사의 언어를 사용하고 썬더 도트를 바른 후 바로 블리자쟈를 이용해 얼어붙은 마음(화염 스킬 사용시 천상의 화염에 의한 마나 사용량 억제)효과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오프너입니다. 현재 필자가 가장 많이 애용하고 있는 오프너이며 2번에서 안내해드릴 선마각 오프너에 비해 화염구간에서 총8개의 파이쟈를 칠때 화염이 끊어지거나 현재 흑마의 고질병인 냉기 전환시 냉기 전환은 성공했지만 에녹이 끊어지는 불상사가 일어나는 리스크를 줄여 안정적으로 오프닝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블리자가 전환 이후 블리자쟈>썬더>금지된언어(파울) 순으로 캐스팅되는 이유는 3번에 설명되어있습니다.)



★★★처음 파이가를 캐스팅해 화염구간으로 넘어갈때, 마나가 덜 찬 상태로 화염구간을 넘어갔을 경우에는 블리자가 전환 후 마나가 바로 차는게 아닌이상 아무것도 캐스팅할 마나가 되지 않습니다! 이때에는 선 금지된언어(파울)을 캐스팅해주고 그 다음 썬더 블리자쟈 순으로 캐스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마나소모가 0인 금지된언어(파울)을 제일 마지막에 캐스팅했을 경우와는 다르게 블리자쟈는 마나소모가 있는 스킬이기에 마나가 덜 찼으면 루시드드림 한번 누르면서 어그로도 줄여드릴겸 마나 슬쩍 채워주시고 화염 넘어가주시면됩니다. 이는 앞으로 설명드릴 모든 오프너에 해당되는 내용이므로 꼭 알아두시면 ?띠용? 하는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1-2. 영약을 먹지 않을시 블리자가 오프너
저는 영약을 먹기 싫어요! 라고 하신다면 위의 오프너에서 영약을 빼시고 영약 자리에 먼저 흑마문과 마력각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냥 파이쟈쟈하고 마저 누르면 안돼요? 라고 하실 수 있지만 흑마문은 삼연마를 쓰더라도 계속해서 돌아가게되는 글쿨(즉 재사용 대기시간)마저 줄여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이를 하나라도 더 이용하여 빠른시간 내에 많은 딜을 우겨넣기 위함입니다. 파이쟈>흑마문>파이쟈>마력각성 식으로 이용하셔도 무관합니다.



2. 선 마력각성 오프닝
선 샤프캐스터 오프너, 즉 선 마력각성 오프너입니다. 정말 스킬효율만을 따져 만든 오프너입니다.
PPS를 계산해서 만들었다고 보통 소개가 되지만 2번에 소개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선 마력각성을 '썬더가'에 이용합니다. 따라서 1번 오프너와는 다르게 파이어를 캐스팅 하는것 외에 마력각성을 사용해 강제로 남겨진 파이가(프록)이 존재하지 않아 화염구간에 파이쟈쟈쟈쟈>어>쟈쟈쟈쟈 에서 기믹이 나올 경우 화염이 끊어질 리스크가 높아집니다. (실제로 기믹이 빠르게 나오는경우 부릉부릉 냉기구간 캐스팅해서 이제 화염 파이쟈쟈쟈하는데 움직이면서 망해본 결과 정신건강상 1번이 좋습니다..)
 2) 썬더 프록을 냉기구간에 다시 한번 이용함으로써 화염구간에 진입해서 흑마 특유의 폭딜을 넣는 시간이 더 늦어진다. (정말 늦습니다. 안그래도 초반 DPS 바닥에서 딩굴거리고 있는데 썬더 프록하나 더 던지면서 제사랑 화염구간을 1글쿨이나 늦게 넣어야 합니다! 만.. 이것은 취향이므로 기믹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2번 두 오프너 중에서 기믹에 잘 맞고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쪽의 오프너를 골라주시면됩니다.



3. 기본 로테이션
4.06~4.1의 기본 로테이션입니다. 위에 공략에서부터 화염구간 딜을 다 넣은 후 블리자가>블리자쟈>썬더>파울 순으로 배열했는데 왜 그렇게 배열했는지 궁금하신분이 있으실겁니다. 일반적으로 마나를 꽉 채워서 화염구간에 돌입했을경우 화염구간 로테이션을 끝내고 블리자가를 써서 냉기로 전환한 후 썬더를 캐스팅하기에는 마나가 부족합니다. 딱 블리자쟈는 캐스팅할 수 있는 마나가 남아있지요. 그래서 블리자쟈를 먼저 캐스팅합니다. 블리자쟈-썬더가를 이용하고나면 두 스킬은 모두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입니다. 즉 시전후 바로 파이가로 전환할시 마나가 모두 회복되지 않아 6파이쟈 로테이션을 이용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물론 채워질때까지 기다리는 수가 있지만 정신건강을 위해) 마나소모가 없는 파울을 가장 마지막에 배치하여 마나를 꽉 채운 후 화염구간의 로테이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4. 3.5 오프너의 추억
 4.X 오프너의 경우 앞에 냉기구간에서 예열을 많이 해야합니다. 약 8~10초정도의 시간이라 해봅시다. 만약 이렇게 예열을 하고 나서 간신히 화염구간을 들어갔는데 아뿔싸! 보스가 파이쟈쟈쟈 정도만 쳤는데 갑자기 사라져버립니다. 그렇다면 실질적으로 우리가 넣은 딜은 냉기구간의 아주 적은 딜과 단 몇초간의 썬더틱, 그리고 3파이쟈가 되게 됩니다. 이렇게 보스가 너무 예의없을정도로 빠르게 사라지는 아이들의 경우 우리는 이 오프너의 추억을 되살릴 필요가 있습니다. 8~10초의 예열+파이가 전환(2.X초글쿨)+7-8초의 3파이쟈=17~20초의 딜시간이 주어진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3.5 오프너의 빠른 6파이쟈(6쟈가 들어가기까지 대략 17~20초) 오프닝을 이용하면 실질적으로 우리가 한정된 시간동안 넣을 수 있는 딜의 양은 조금 더 높아지게 됩니다. (물론 용사는 사라졌습니다. 용사를 빼주시고 고요한 사격>주의전환 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맺으며- 4.06~4.1 흑마가 힘들다는 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흑마도사의 운용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여러분께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었길 바라며 궁금하신점은 언제나 덧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2 파이쟈 위력계수 롤백.

추가)홍련이 시작되기전 미리 보고 공부할 수 있었던 정말 너무나도 감사한 참고글들입니다. 함께 참고하시면 더욱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INVEN-나를까구를까님
★4.X BLACKMAGE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