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aste 클랜의 'Haste경진이' 입니다.

 

 

약 24시간 정도의 시간 투자로... 약 300회 정도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중간중간 실험 조건이 바뀌어 통째로 데이터를 지운경우도 있었지만... 어떻게 마무리는 짓게 되었습니다.

과거 110론 측정 글이나 명확한 개인적 체감 등 비교 측정 할 수 있는 전반적인 data 가 완전히 없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유저 간담회 요청 등 많인 이슈 사항이 있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드리고자 하는 목적도 있었고 제 개인적인 궁금증도 있었습니다.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측정 될 수 없으면 개선 할 수 없다"

 

 

 

 

 

 

 

1. 실험 목적 및 제목 : 110론 증명 및 정량적 Data 산출

 

2. 실험 방법

- 엔드 라인 앞에서 달려서 최대 속도가 붙게 만들어 페널티 라인에서 센터라인까지 속도 측정

- 속도 측정 방법은 60Frame 동영상으로 녹화하여 1Frame 단위로 비교

- 반복 횟수는 7회이며 이때 Max값과 Min 값은 제외한다

- Frame 이 짧을 수록 빠르고, Frame이 많을수록 느리다

 

 

 

 

 

 

 

3. 실험 에 쓰인 프로그램 및 장비

- Minitab

- Vegas

- I7 5820k, 64gb ram

 

 

 

3. 실험 진행에 도움 주신 분들

- 환술 Ronaldo

- 쁩쁑

- 날아올라라

- Haste병현

- Haste메시아

- Haste현돌v

 

 

 

3. 실험에 쓰인 선수

- 월드레전드 오코차 +8 (20 Level)   /  컨디션 → , ↓

- 월드레전드 오코차 +8 (20 Level)   /  컨디션 →

- 06WC 메르테사커 +8 (20Level)   /  컨디션 →

- 월드레전드 반바스턴 +5 (20Level)   /  컨디션 →

- 06WC 루카 토니 +8 (20Level)   /  컨디션 →

- 월드레전드 굴리트 +3 (1, 3, 7, 10, 15 20 Level)   /  컨디션 →

- 06WC 클로제 +8 (1, 3 Level)   /  컨디션 →

- 09 T.베르마엘렌 +1 (1, 5, 10, 15, 20 Level)   /  컨디션 →

- 09 마르케스 +1 (1, 5, 10, 15, 20 Level)   /  컨디션 →

- 월드베스트 에투 +8 (20 Level)   /  컨디션 →

- 10WC 이과인 +8 (20 Level)   /  컨디션 →

- 2002 전설 최진철 +8 (20 Level) / 컨디션 ↑

 

 

 

 

 

 

 

 

 

4.1 실험 결과  (컨디션 → 상태)

 

 

- 컨디션 → 기준으로 최소 속력 62, 최대 속력 142 선수를 실험한 결과 로그 회귀식 또는 다항 회귀식에 적합 한 형태

- 실제 넥슨에서 발표한 로그 함수 형태가 맞다고 볼 수 있음 (그러나 현 스텟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부적합 의견)

- 추가 설명하자면 속력 스탯 100~103 부터 커브 형태를 띄어 반영되는 스탯이 작아지기 시작함

- 최대 속도에서 선수 키 체형 히든은 선수 실제 속력에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

 

 

 

 

 

  (위 오타 수정 : 06WC 루카 토니 5카 x → 06WC 루카 토니 8카)

 

 

4.2 실험 결과  (컨디션 ↑ , ↓, → 비교)

 

 

 

오코차 +8 금카 기준 컨디션 (→ , ↓ ) , 최진철 +8 (컨디션 ↑)  확인 결과

- 위 4.1 실험에서 확인 하였듯이 키 , 체형, 몸무게, 히든은 속력과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실제 명시 된 스텟 수준으로 인게임 내 속력이 반영 됨

 

- 컨디션 ↑ 일 시 = +20 스텟  

- 컨디션 ↓ 일 시 = -20 스텟  

  

 

 

 

 

 

 

 

 

5. 요약 및 최종 결론

 

- 과거 110론 관련하여 넥슨에서 대응 발표 했던 로그 함수 내용은 실제로 실험 결과

  로그 함수 형태인 것으로 최종 확인

 

- 스텟치 90대 후반 ~ 100 초반 부터 포화 형태임

 

- 어느정도 수준의 강화는 상당히 낭비이며 오히려 컨디션 영향이 스텟치에 끼치는 수준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월레 강화 케미 등 고가 선수의 강화는 낭비이다.

 

- 500억 이상 스케 구단의 경우 오히려 동일한 선수 1카를 여러개 가지고 있으면서 컨디션마다 돌려

  쓰는게 실제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며 월레 선수의 경우 강화로 인한 효과는 상당히 미미하다

 

- LP 선수 등 스텟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마당에 실제 게임에 적용되는 스텟 사항을 좀 더 상향 시킬 필요가 있다

 

 

 

 

 

이상 Haste 클랜 ' Haste경진이'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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