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전시즌 프로페셔널 B99점 마무리를 지은 사람으로 그렇게 뛰어난 실력이 아닙니다.

심지어 이번 시즌은 계속 세미프로에서 놀고 있었습니다.(이때 당시 팀이 as로마 오리지날 은카 팀이였습니다.) 피파를 접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즈음에 인벤에서 그때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선수? 이렇게 올라온 10시즌 은카팀을 보고 삘이 받아서 10시즌 은카팀으로 팀을 꾸렸다가 트레이드 후 개박살 났었습니다. 그 후 16시즌 3카팀을 운영하다가 조각이벤트로 먹은 박정무어씨를 계기로 조금씩 돈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7억정도 모였을때 접어야지 라는 생각으로 프로스카우터 트레이드를 돌렸습니다. 조건은 2개였고 저는 그중 한개 조건 500만 ep 이상이라는 조건만 충족한채 트레이드를 돌렸는데 08라모스 금카가 떠서 10억정도로 14T 3~5카 팀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근데 이상하게 지금 구단가치가 26억이나 되네요.. 얼레 광고후 폭등했습니다..

(일단 폭동을 방지해 순위경기 인증부터 하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저는 엄청난 노력파입니다.(어제 전설 관문에서 94점을 배치받고 멘탈이나가 폭풍 5연패후 강등전..ㅠ) 이번시즌 176판이라는 엄청난 판수를 자랑하고있죠(?). 저는 아직도 제가 월클 a 의 실력이 된다고 생각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조그마한 팁만이라도 드리고자 이렇게 처음 글을 쓰게 되었네요.

 

일단 선발진 입니다. 최근 디에고 코스타 은카를 영입했고, 이번에 사전등록 보상인가 거기에서 그리즈만이 떴는데 매물이 206개더군요.. 2틀 팔아보다가 어제 그냥 강포로 55했는데 붙어주셨네요 ㅎㅎ

 

다음은 교체선수와 후보입니다. 저는 톱은 교체를 잘 안해주기때문에 주전 공격수가 컨디션이 좋지 않은 이상 잘 넣어 놓지 않습니다. 교체선수와 후보선수도 최근 루가니와 베라티은카, 나잉골란 은카를 영입했습니다.

 

제가 쓰는 첫번째 포메이션입니다. 흔히 정재영선수의 전술이라고 불리는 국민 포메이션 451입니다. 강한 역습을 바탕으로 전개를 합니다.

 

 

다음은 두번째 전술입니다. 이것또한 정재영씨 방송을 보면서 써본 4231입니다. 공수밸런스가 잘 갖춰진 전술이죠.

 

선수 후기

 

★GK

14T 부폰 +5 - 노장투혼 부폰 성님 이십니다. 팬심으로 구매했는데 1대1수비나 중거리 매우 잘막아주십니다. 다만 모든 키퍼가 그렇듯 코너킥에는 답이 없는것 같습니다. 멀던의 부재가 좀 아쉬운 선수입니다.

 

14T 노이어 +3 - 원래 없던 선수였는데 부폰으로만 돌리기에 조금 빡센거같아서 영입해봤습니다. 3카인데도 꽤 잘막아줍니다. 가끔 부르지도 않았는데 튀어나와있어서 가슴을 졸인적이 많아요. 가끔 이상하게 얼타는 적도있어요. 공이 굴러가고있는데 골먹히는 표정으로 하늘 쳐다보더니 안막고 먹히더군요..? 먹히기도 전에 자책하는 모션을 취하더라구요. 그래도 멀던도 있고 키도 커서 싼편인데 좋은거 같습니다.

 

★DF

14T 클라인 +5 - 빠른 주력이 매우 장점인 선수. 적절한 오버래핑과 정확한 얼리 크로스로 가끔 다니 알베스 선수의 실축 모습을 보여주는것 같아요. 추천 합니다.

 

14T 베르하그 +5 - 클라인 백업용으로 구매했습니다. 모든 스텟이 준수하며 클라인보다는 수비적인 느낌입니다. 가끔 베라티나 나잉골란 빼고 중미로 기용하는데 아~생각보다 좋아요. 준수한 패스와 안정적인 느낌으로 중원을 지켜줍니다. 슈팅은 그렇게 좋진 않은거 같아요.

 

14T 피케 +5 - 키커서 사봤습니다. 이상하게 가끔 헛헤딩이나 빽헤딩할때가 있어요. 그렇게 느리진 않으며 다리가 길어서 c수비시 왠만해선 뚤리진 않더라구요. 다만 QW를 먹으면 따라가기 힘들어요..

 

14T 라모스 +5 - 극장골 제조기 라모스 입니다. 183이라는 CB으로선 작은 키이지만 빠른 주력과 높은 점프력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키는 피케로 커버하고 뚫린 QW은 라모스로 따라가서 커버하거나 뒤에서 클라인이 미친개처럼 쫓아와 막아주는 식으로 수비합니다.

 

14T 보아텡 +3 - 큰 키에 빠른 주력을 가진 보아텡입니다. 헤딩을 그렇게 잘하는지는 못느끼겠습니다. 하지만 수비력은 피케와 비슷합니다. 3카라그런지 피케보다는 아니지만 피케와 비슷한 수비성향입니다. 긴다리로 학다리태클을 보여주는데 가끔 파울을 범해 위험한 위치에서 프리킥을 허용할때가 있습니다.

 

14T 루가니 +5 - 이번에 FM 2017이 할인을 하길래 질렀습니다. 거기에서 유벤투스의 이탈리아 슈퍼 루키 루가니를 영입해서 좋은 기억을 가지고 구매해봤습니다. 4천만원인가 밖에 안하는 싼 가격입니다. 키는 188로 큰 편이며 주력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헤딩을 그렇게 잘하는 편은 아니지만 코너킥시에나 역습시 크로스차단을 잘해줍니다. 완벽하게 걷어내진 못해도 건드려주는것만으로도 만족합니다. 추천 합니다.

 

14T 마르셀루 +5 - 이 선수 역시 빠른 주력이 장점입니다. 키는 작은데 생각보다 비벼서 뺐아올때가 많습니다. 밀어서 뺐는다는 느낌보다는 가까이 붙어 공만 빼오는 느낌입니다.

 

14T 로드리게스 +5 - 마르셀루 백업으로 영입했습니다. 풀백치고는 큰 키에 준수한 속력으로 베르하그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마르셀루보단 수비적인 느낌입니다. 가끔 CB으로 어쩔수 없이 써야할때가 있는데 꽤 나쁘지 않더라구요.

 

★MF

14T 마티치 +3 - 너무 비싼 친구라 3카 밖에 못쓰고있습니다. 194인 큰 키를 가지고 있고 느리지도 않습니다. 생각보다 빨라요. 가끔 코너킥에서 득점해줘서 고마운 친구입니다. 중거리슛도 굉장히 좋은편입니다. 조만간 은카로 업그레이드 시키려고 합니다.

 

14T 마튀이디 +5 - 키가 매우 작습니다.. 원볼란치로는 가끔 불안한 모습이 있습니다만 게임에서 미친 존재감을 나타냅니다. 하프라인 밑으로 엄청난 활동량을 보여주며 약간 미친개(?)처럼 뛰어 다닙니다. 빌드업하면서 가끔 같이 올라가줄때가 있는데 패싱능력도 괜찮고 중거리도 좋은편입니다. 4231에서 마티치와 투볼란치로 쓰면 굉장히 좋습니다.

 

14T 포그바 +3 - 저는 포그바가 왜그렇게 비싼지 몰랐습니다. 예전에 16시즌 썼을때도 별로 좋은 느낌도 없었고, 딱히 장점도 없어보였습니다. 아 착각이였습니다. 좋은 패싱능력과 큰키에서 뿜어져나오는 폭발적인 스피드, 생각보다 좋은 헤더, 강력한 중거리와 감아차기. 공미 중미 수미 가리지 않고 좋은 느낌입니다. 수미에 기용시에는 조금 공격적인 느낌은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이라하면 스테미너가 조금 딸리는 느낌입니다.

 

14T 세스크 파브레가스 +5 - 파뿌리 파브레가스입니다. 넓은 시야로 여기저기 패스를 뿌려주는 역할로 하고있습니다. 가끔 중거리 때리면 좋은 장면이 연출됩니다. 다만 키도작고 몸싸움도 자주 밀리는 편입니다. 이 선수도 이상하게 스테미너가 조금 딸리는 느낌입니다.

 

14T 베라티 +5 - 처음엔 포그바와 세스크만 둘이 쓰다가 너무 스테미너가 딸려서 있는돈으로 베라티 3카와 나잉골란 3카를 영입했다가 굉장히 빠릿빠릿하고 좋아서 업그레이드 시켰는데 별로 달라진 느낌이 없어요. 하지만 이 선수도 마튀이디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중원의 미친개(?)느낌이에요.

 

14T 나잉골란 +5 - as 로마였을때 16시즌을 굉장히 좋게쓴 기억이있어서 영입했습니다. 처음엔 3카를 쓰다가 은카로 업그레이드 했는데 활동량도 늘어난거같고 굉장히 좋습니다. 몸도 탄탄하고 패싱능력도 좋고 중거리도 좋은편입니다.

 

14T 네이마르 +5 - 원래 이런 부들부들한 윙어 안쓰는데 팀맞추기전에 강화팩에서 4카가 떠서 5카붙어서 쓰게됬는데. 아 좋아요 정말 좋아요. 일단 매우 빠릅니다. 체감도 부들부들해서 못하는 드리블이 자꾸 무의식적으로 나갑니다. Q부스터가 굉장히 잘나갑니다. 단점은 성장을 모두 크로스에 올빵했는데 크로스가 정확하진 그렇게 정확하진 않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사이드 커터처럼 측면에서 중앙으로 돌파후 짧은 크로스나 감아차기가 굉장히 좋습니다. 추천 합니다.

 

14T 산체스 +5 - 메없산왕이라는 명언을 남기신 산왕 산체스입니다. 그냥 써보고 싶었어요. 이 선수도 크로스는 좋은편은 아닙니다만 인사이드 커터처럼 기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드리블체감도 나쁘지않고 중거리슈팅은 좋습니다만 감아차기는 그렇게 좋지 않은거같아요..

 

14T 그리즈만 +6 - 처음엔 은카를 쓰다가 사전예약에서 5카떠서 안팔려서 6카 만든 친구입니다. 별로 좋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죄송해여..

 

14T 호날두 +3 - 우리형. 예 뭐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상하게 남이 좋다는 선수는 잘 안맞는 경향이 있는건지 거부하는건지.. 호날두는 잘 안맞아요. 완전 윙어 형도 아니고 완전 스트라이커도 아니고.. 스트에 기용시  QS연계후 찔러주는 QW이나 W이후 슈팅은 잘 들어갑니다. 골결은 괜찮은거같아요. 발리슛도 잘쏘고. 은카달아야 알거같아요. 죄송합니다..

 

14T 디에고 코스타 +5 - 첨에는 레반도프스키와 이카르디 둘로만 로테돌리면서 했습니다. 저는 플레이스타일이 크로스를 별로 안좋아해서 침투패스만 어거지로라도 만들어서 골넣는 스타일이였습니다. 하지만 점점 올라가다보니 크로스가 답이다 생각해서 키큰 타게터 한명을 찾아보다가 우리 인성쓰레기 코스타와 해리 케인 둘중 고민하다가 사봤는데 3카인데도 불구하고 188에 빠른 속력을 가지고 있길래 억지로 돈모아서 5카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첫경기 헤트트릭에 1어시 ㄷㄷ..

 

14T 레반도프스키 +5 - 골결 좋구요. 달리기도 빠른편입니다. 헤더도 따줄상황에는 따주지만 수비를 이겨내고 따주는 편은 아닙니다. 경기마다 이상하게 체감이달라요. 침투유저분들에게는 추천드립니다.

 

14T 이카르디 +5 - 국내에서는 불륜남으로 유명한 분이시죠. 자신의 우상인 막시 로페즈선수의 아내를 앗아간(?) 분이십니다. 181에 작은키임에도 불구하고 파워헤더가 달려있어서 한번 사봤습니다. 빠르진 않습니다. 밀쳐내고 들어가는 스타일입니다. 윙어로 측면 돌파후 짧은 크로스올려주면 구석으로 시원하게 꽂아줍니다. 골결도 좋은편입니다.

 

 

처음 써보는거라 너무 부족하네요.. 추가로 제가 세미에서 프로페셔널을 거쳐 월클까지 오면서 느낀점입니다.

일단 저는 인벤 동영상 게시물에서 W한번으로 나오는 찬스라는 글을 보고 인상이깊어 343으로 계속 플레이하다가 정재영 선수의 451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계속 W만 썼죠. 유저분들이 항상 크로스온라인 크로스온라인 그래서 플레이스타일을 침투 80 크로스 20에서 크로스 60 침투 40 정도로 바꿔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경기가 잘풀리더라구요. 그 후로 전술도 다 바꾸고 여러가지 시도해보았습니다. 어쩔수없이 크로스만 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디코도 영입하게 되었습니다. 이 발언은 좀 위험할수도 있는데 저는 원래 보정론자였습니다. 저는 구단가치가 20억이 넘어간적이없었습니다. 근데 세미구간이나 프페구간에는 저보다 더 허덕이며 운영하시는 억대 구단분들이 많습니다. 그분들에게 질때마다 보정오진다 어쩐다하면서 욕해가며 게임을 했습니다. 그런데 월클로 올라오면서 비싼 구단분들을 만나니 도저히 따라잡을수가 없어요.. 어거지도 많이나오고.. 또 제일 맘에 안드는게 골먹히는것 80퍼는 코너킥헤딩골인거 같습니다. 막을수가 없어요.. 코너킥극장골 먹힌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그리고 왜이렇게 널뛰기를 좋아하는지 그냥 S패스했는데 갑자기 앞으로 돌더니 폴짝뛰고 공밟고 뒤로 보내버리고.. 이거는 문제가 좀 있습니다.

 

이상 서민 흙손 월클유저(?)의 금장 도전기였습니다. ㅎㅎ 길지만 끝까지 읽어주신분들 감사합니다.(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