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2002월드컵 4강신화를 보며 국뽕에 거하게 취해 아직도 그때를 향수를 잊지못하고 피온3에서도    

02전설+히딩크감독 발탁 멤버들 전원으로 팀을 꾸렸습니다. 대부분 매물도 많고 구하기도 쉬웠지만 딱 몇명은 구하느

라 정말 애썼네요. 오늘로써 피파에서 구현이 가능한 그당시 선수들을 모음으로써 완성하게된 기념으로 각선수들의 후

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정말 오래써서 각자 취향마다 다르겠지만 제 관점에서 느낀점이니 이해해주세요ㅎㅎ





히딩크 감독님 당시 선수들(연습생포함) 65~6명 가량 선발을했었는데 현재는 41명까지 피파에서 구현이 가능하네요. 물론 스케 케미 선수들이 아니라면 대부분 스탯이 안습이지만...

우선 전술부분까지는 제가 실축 전술을 따라하지는 않았구요 그닥 자랑할수있는 실력도 아니라서 말씀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개인적인 선수후기들을 말씀 드리자면

                      GK
이운재 : 7.8/10 - 2002월드컵 주전을 맡았던 이운재 선수. 피온에서는...많이 안좋죠. 하지만 객관적으로 선방만 보자면 막기는 잘막습니다. 다만 키가 작아 아예 못막는건 못막아버리죠. 실수같은건 잘하지않아 주전으로 사용중입니다.

김병지 : 7.2/10 - 빠르고 몸을 잘던지고 이운재랑 다르게 가끔 슈퍼세이브도 합니다. 하지만 전 김병지를 쓸때마다 실점을 하게 되네요ㅎㅎ...이운재가 안정빵이라면 김병지는 모 아니면 도 라고 생각합니다. 어떤경기에서는 미친듯이 막고 어떤경기에선 키퍼없이 경기하는 기분이 드네요

최은성 : 4.0/10 - 사실 국대경기도 한경기 밖에 안뛰었고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않은 선수죠. 피파에서 이선수가 뜨면 사람들이 기뻐하지는 않죠. 하지만 사실은 대한민국에 레전드 골키퍼이죠. 피파에서는 그 안좋은 대한민국 골키퍼중에서도 안좋은편에 속하지만 정말 가끔 이운재, 김병지 보다 잘막는 경기가 나옵니다. 

김용대 06W : 6.8/10 - 아이스크림먹다가 히딩크한테 찍혀서 떨어졌던 김용대 선수죠. 피파에서 한국 키퍼치고 큰키고 팔이 길기때문에 잘막아 줄꺼라 기대하고 샀던 선수인데요, 너무 둔합니다. 그래서 가끔 다른키퍼였으면 막았을텐데...하는 생각이 들때도 있지만 확실히 02키퍼들보다는 길어서 감아차기나 크로스에서는 키가 크다는게 체감이 됩니다. 그리고 승부차기때 잘막아요 이상하게ㅋㅋ..

서동명 KC : 8.0/10 - 골키퍼 가뭄인 한국케미에서 드디어 국산 반데사르 서동명이 나왔죠. 저도 기대 많이했고 나름 한국 키퍼들중에서는 최상위권인거 같은데, 분명히 키도 크고 그런 점에서 장점이 확실히 느껴지는데 이상하게 이운재나 김병지보다 월등히 낫다는 느낌은 안들었습니다. 이운재와 김병지에게 없는점을 채워주는데도 압도적이다라고는 저는 못느꼇습니다. 그래도 좋습니다 한국키퍼들중에선..! 개인적으로 서동명 키퍼가 피파온라인3 모든 골키퍼 중에 손으로 던져주는건 원탑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잘던지고 정확하고 빠르게 날아갑니다.

권정혁16 : 4.5/10 - 희귀선수중 하나인거 같은데, 은카가 한번에 붙어줘서 좋았습니다. 나름 한국에서는 몇안되는 유럽파출신 골키퍼이며 인게임에선 장점은 잘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특징으로는 일반적인 시즌카 골키퍼였던거 같습니다. 잘안씁니다. 워낙 골키퍼에는 우월한 선수들이 많아서요..

                        DF
오른쪽 수비 
송종국 : 7.2/10 - 송종국 선수, 신규02전설로 출시되서 그런지 다른선수들보다 스탯이 좋게 빠졌죠. 실제로 잘하기도하고 인게임에서도 좋습니다. 분명히 이 위치에서는 원탑인 선수지만 다른 선수랑 비교해서 압도적으로 좋다고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특징으로는 이상하게 루즈볼 상황에서는 항상 송종국앞으로 공이가더라구요. 그리고 나름 위로 주는 패스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정말 해딩 못땁니다ㅠㅠ

최성용 : 7.1/10 - 송종국 선수때문에 교체 자원으로 쓰지만 송종국과 비교해서 별차이를 못느낍니다. 오히려 좋을땐 최성용이 더 좋게느껴졌습니다. 공도 잘뺏고(호날두 지우개, 상대팀이 날두 쓰면 씁니다) 공격적이며 정말 잘뜁니다. 별명이 폭주기관차 답게 잘뛰어요. 하지만 해딩은 기대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상하게 센터백에 넣으면 오버룰이올라가네요 ㅋㅋ

중앙수비 

김태영02 : 8.3/10 - 풀백도 되고 센터백도 가능한 가성비 갑이죠. 김태영선수는 굉장히 적극적이며 태클도좋고 해딩도 나쁘지않습니다. 스케상대하면 공중볼을 장악은 하지못하더라도 비비기는 하는 선수죠. 정말 좋게쓰고있습니다. 워낙 적극적이여서 그런지 공을 올라가서도 끊고 달려들죠. 하지만 가끔 공을 흘립니다. 장점은 태클이 일품입니다. 풀백으로 기용할때도 생각보다 느리지 않아 좋지만 빠르지도 않습니다. (마스크좀 벗겼으면 하는선수)

홍명보02 : 8.4/10 - 그냥 한국팀에서는 핵심선수이죠. 해딩도 잘해주고 커팅도 좋고. 워낙 좋은선수이지만 모든 능력치가 고루 좋아서그런지 뭐 특출나게 좋다는 점은 뽑기힘드네요. 나름 한국팀에서 몸빵 담당이죠. 센터백으로 사용하지만 가끔 올라가 중거리슛을 날리면 안들어가지만 궤적은 멋있게 날아갑니다. 

최전철02 : 9.0/10 - 정말 저는 최진철이 수비중에 제일 좋은것같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수비능력만 보면 김태영이나 홍명보 보다 좋다고는 말씀못드리지만 공격시 코너킥에서는 그냥 고공 폭격기가 됩니다. 코너킥골은 죄다 최진절이 넣은거같습니다. 이상하게 수비 코너킥은 정말 해딩 못따는데 공격은 비에리마냥 다 따네요. 득점 임팩트 때문인지 저는 최진철을 높게 평가합니다. 

김현수KC : 7.5/10 - 히딩크 부임 초기에 간간히 뽑혔던 선수죠. 인게임에서 남들은 김현수가 굉장히 좋다는데 저는 잘 못느꼇습니다. 분명히 좋은 선수인거같기는 했지만 딴딴한만큼 묵직해서 옆자리에 날렵한 선수가 필요하다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종방향 수비는 좋지만 횡방향 수비에서 아쉬웠던 선수입니다. 그래도 KC레전드라 객관적으로는 좋은선수입니다. 

김상식KC : 5.5/10 - 히딩크가 홍명보를 안쓰던 시절 김상식을 센터백으로 시험해보고 여러가지 활용법을 찾기위해 노력했지만 본인이 증명을 못해서 떨어졌죠 아쉽게도. 수미에 넣으면 김남일 백업으로 무난한 느낌이지만 센터백 사용시 왜 히딩크가 안데려간지를 간접적으로 느꼇습니다. 신체조건을 잘 못살린다고 해야하나..좀 부실하단 느낌이 들었습니다. 공격력이약한 최진철 느낌이였습니다. 

이민성 : 6.2/10 - 수미 백업, 센터백 백업. 중앙 수비 부분은 이민성이 책임진다고 할수있습니다. 도교대첩 결승골 주인공이며 공격을 잘할줄 알았지만.....피파에서는 수비밖에 못써먹습니다. 백업 선수라 특출나게 장점은 없습니다만, 주전으로는 무리라도 간간히 땜빵용으로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장점이하나 있다면 잘 안올라가서 좋습니다. 

조병국16 : 3.0/10 - 히딩크가 어린선수 발굴한다고 몇번 콜업한 선수인데, 기본시즌이라 그런지 안좋습니다. 가끔 코너킥때 해딩골을 넣었지만, 순경에서는 안씁니다. 36인에서도 빼놓은상태구요. 가끔 즐겜용으로 쓰면 샌터백치고 공격 잘합니다.

조성환16 : 3.5/10 - 위에 조병국과 같은 케이스이지만, 개인적으로 조병국보다 수비는 잘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여효진15 : 2.5/10 - 솔직히 두세번 밖에 안써봤습니다. 너무 안좋아서요. 연애인의 남편으로 TV 출연도 했다고 들었습니다. 히딩크가 연습생으로 훈련에 참가시켰던 선수이며 매물이 없어 은카만드느라 정말 고생한 선수입니다.

박동혁08 : 3.8/10 - 나쁘지 않습니다. 일반시즌 한국 선수들중에서는요. 뭔가 도전적인 선수라는 느낌을 받았고 커팅도 준수합니다. 히딩크 첫훈련때 힘들다고 했다가 퇴소당했다는데...피파에서는 그냥 흔한 일반수비수입니다. 

박용호16 : 3.1/10 - 조병국,조성환, 박용호 이셋의 우위를 나누자면 컨디션에 따라 갈립니다. 장점은 잘 모르겠지만 얹혀가는 느낌이 많이 든 선수입니다. 

왼쪽 수비 

이영표 : 7.7/10 - 빠르고 수비잘하며 인공지능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똑똑한 편이라고 느꼈습니다. 태클도 잘하고 루즈볼때 잘 달려가지만 박스안 수비는 아쉬웠습니다. 아무래도 키때문인지...그래도 부동의 원탑입니다. 정말 한국팀에서는 최상위권 선수입니다. 그런데 공격면에서는 좀 아쉬웠습니다. 체감좋고 크로스 좋은데 이상하게 이영표가 올린 크로스는 머리에 안닿더라구요...

이을용 : 7.4/10 - 사실 이을용 선수는 어디쓰느냐에 따라 많이 갈리는데 어디를 써도 평균이상은 해줍니다. 02전설중에서는 유일한 왼발이며 프리킥, 코너킥시 킥력이 좋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수비능력만 따지면 전문 수비로는 좀 부족하지만 본 포지션이 미드필더인 만큼 미드필더 기용시 공수 방면으로 잘해줍니다. 크로스가 좋으며 이상하게 공격적인 롤에 냅두면 달려가서 해딩, 발리로 골을 넣더라구요. 속가가 빠르진 않지만 그만큼 패싱으로 커버가능한 선수입니다. 

강철KC : 7.0/10 - 이름만큼 딴딴한 느낌이 드는 풀백입니다. 이영표때문에 백업이지만 수비능력은 이영표보다 낫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특출난 점이없는 선수라 인지도가 낮은 편인것같습니다. 공격 가담이 이영표보다 적으며 딴딴하면서도 빠릿빠릿한 느낌이드는 선수입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크로스 허용을 많이당하네요. 나름 히딩크호 초반에 주장을 맡았던 선수입니다. 

하석주KL : 6.0/10 - 풀백으로 피파에서는 나왔지만 본포지션은 윙포워드죠. 워낙 능력치가 안좋게 나왔지만, 공격수로 사용하면 간간히 오~ 이런 느낌이 듭니다. 확실히 킥은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능력치가 낮아 체력이 좀 안좋고, 수비기용시 밀리는 느낌이 많이듭니다. 그래도 빠릿빠릿 합니다.

현영민02 : 6.2/10 - 백업 풀백이라 컨디션 봐가면서 사용하는 선수인데, 수비를 잘하는 경기에는 공격연결이 안되고 오버래핑이잘 통하는 경기에선 오버래핑을 잘해주는 동시에 잘뚫리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02전설이고 스탯자체는 일반시즌카 선수들보다 낫지만, 주전으로는 안씁니다. 수비시에 이영표나 강철과는 다르게 좀더 달라붙습니다. 일인분이상은 기대안하셔야하는 선수입니다. 그런데 크로스가 위협적이지않게 올라가는데 이상하게 좀더 길게가서 연결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미드필더

수비형 미드필더 

김남일02 : 8.8/10 - 02팀의 핵심중에 핵심입니다. 커팅좋고 많이뛰고 방해도 잘해주고 태클도 일품입니다. 워낙 잘알려진 선수라 더할말이없네요. 특징이라면 사이드쪽으로는 잘안가줍니다. 연계도 좋고 가끔 중요한 골도 넣어주지만 해딩은 자랑할정도는 아니지요 키때문에....ㅠ

중앙 미드필더 

윤정환 : 7.3/10 -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선수이며 인게임에서는 조율이나 패싱 체감은 좋은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많이 뛰는 느낌인데 정말 쓸데없이 뛰어다니는 거같아 체력이 항상 바닥나는 선수죠. 킥 패싱, 단순히 공은 정말 잘차는 선수인데 수비던, 공격이던 애매합니다. 수비는 피지컬이 안되서 아쉽고, 공격은 이상하게 정말 골이 안들어가는 선수입니다..킥력도 좋으면서...패스는 기똥차게 합니다 그래도

유상철02 : 8.5/10 - 02핵심중 한명이죠. 잘뛰어주며 공수 모두 상위클래스를 보여주며 파워 해더 덕인지 해딩도 기막힙니다.  가성비로 잘알려진 선수이며 싼스케유저들 스쿼드에서 자주 보이는 선수입니다. 단점이라면, 컨디션 바닥일때는 태업합니다ㅜ장점은 정말 어디넣어도 일인분이상합니다. 물론 키퍼빼고..ㅋㅋ

고종수KC : 8.0/10 - 히딩크가 최종명단직전에 부상때문에 떨어뜨린 선수죠. 개인적으로 좋아했었고 많이 아쉬운 선수입니다. 피파에서는 아마 한국 선수들중 체감면에서 굉장히 빠릿빠릿하면서 체감좋은 몇안되는 선수인거같습니다. 빠르고 킥력좋고 + 노란머리 간지. 하지만 공격지향적인 선수다 보니 수비는 기대안하시는게 좋습니다. 해딩도 밀리구요ㅠ

오른쪽 미드필더 

차두리02 : 7.4/10 - 실제 차두리 처럼 폭발적입니다. 피지컬적으로는 대한민국 미드필더중 최고봉이지요. 하지만 정말 공을 잘 못차는거같습니다. 빠른 속가로 다뚫고 크로스를 올리면 복불복입니다. 완벽하거나 망이거나..공격시에도 바로앞에서의 골결정력은 나쁘지않은데, 박스안 일반적인 공격시에 공차면 수비를 맞추던 골키퍼한테 막히던 둘중하나입니다. 하지만 실축처럼 가끔 감탄사가 나오는 슛이라던가 플레이를 보여줍니다. 참고로 수비로도 가끔쓰는데 공을 막지않고 사람을 막습니다. 

이천수02 : 9.5/10 - 제가 이팀을 하면서 가장놀란 선수중 하나인데 이천수가 이렇게 좋은지 몰랐습니다. 빠르면서 좋은체감에, 좋은 크로싱, 패싱, 그리고 골도 곧잘넣어주구요. 워낙 적극적이라 수비시에도 전문 수비수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잘따라가서 비벼줍니다. 02중에서 저는 가장 후한평가를 내려주고 싶은 선수입니다. 

최태욱 : 7.3/10 - 이천수 하위호환인거 같습니다. 남들은 최태욱이 종이피지컬이라고 안좋다고 하시는데 사실 저도 많이 쓰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가끔 쓰면 확실히 평가보다는 좋은거같습니다. 동포지션에 이천수때문에 잘안쓰지만 이천수와 비교해서 더 빠르면서 약하고, 좀더 직접해결하는데 적합한 선수인거같습니다. 이천수가 윙어라면 최태욱은 윙포워드라는 개념의 차이인거 같습니다. 

서정원 : 8.2/10 - 정말 좋게쓰고있습니다. 02월드컵 출전 멤버들을 우선시하여 선발 주전은 아니지만 컨디션이 12시이면 씁니다. 이천수 이상으로 빠르면서 날렵하고 골도 잘넣어줍니다. 해딩과 킥력이 좀 아쉽지만 워낙 빠르고 침투가 좋아 1대1 찬스면 무난하게 넣어줍니다. 워낙 침투형이라 연계용으로 쓸 상황이 잘없고 차두리랑 비교해 좀더 정밀한 플레이가 가능한 선수입니다. 은카를 아직 못달아줘서 아쉬운 선수중 하나인데 은카달면 이천수를 뛰어 넘을 가능성이 보입니다ㅎㅎ

왼쪽 미드필더

박지성02 : 8.4/10 - 박지성 정말 무난하게 좋습니다. 활동량좋고 공수 모두 핵심급 활약을 해주죠. 솔직히 좋게 쓰고있는데 예전에 앰버서더 박지성을 사용했었기 때문에 앰버서더 박지성과 비교하면 살짝 모자릅니다. 그래도 02캐미 전부받다보면 활동량에 감탄할껍니다. 체력이 워낙빵빵하고 잘달라붙어서 뺏어주는거 보면 왼쪽 에서는 풀백까지 합쳐서 2.5명이 뛴다고 보시면됩니다. 앰버서더 박지성과 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 하위호환이지만 골은 좀더 잘넣는거같습니다. 물론 강화나 스태프로 보강해주면 앰버서더 박지성이상으로 좋아집니다. 

설기현02 8.8/10 - 사실 미드필더라기보단 윙포워드나 센터포워드에 맞는 선수입니다. 그래도 이선수의 장점을 살리기위해 저는 윙쪽에 배치하는데 워낙 다른 한국선수들과는 다르게 빠르면서 묵직합니다. 그로인해 몸싸움도 가능하고 달리면서 크로스 올리는 플레이가 수월합니다. 중앙공격수로 사용시에도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워낙 힘이쎄고 하다보니 잘 밀고들어갑니다. 골결정력도 좋은편이구요. 이선수가 나와줘서 참 다행입니다. 

공격수

황선홍 : 9.3/10 - 제가 제일 좋아하는 선수입니다. 피파에서 워낙 해딩을 잘따줘서 피파의 정석인 크로스 플레이에 적합한거같습니다. 워낙 공을 찰때 쎄게 차서 그런지 시원시원하게 넣어주고 가끔 중거리슛도 박아줍니다. 단점으로는 그렇게 빠릿빠릿하지 못하고 좀 묵직한 체감입니다. 각목까지는 아니구요...연계도 괜찮고 다 좋지만 크로스부분에서는 타선수에 비해 떨어지는거같습니다. 그래도 위치선정이좋아 세컨볼도 잘먹어주고 좋습니다.

안정환02 : 9.1/10 - 안정환 좋은선수죠. 02출시초기에 스케선수가 많지않아 안정환이 공격부문 대장 자리를 놓고 다투던때가 있었죠. 인게임에서 체감도 부드러우면서도 절도있고 킥력도 좋으며 골결이 아주 훌륭하죠. 워낙 빠르고 빠릿빠릿해서 몸싸움면에서 우위를 점할 정도는 아니지만 잘비비며 버텨줍니다. 이상하게 월드컵 활약때와는 다르게 해딩을 못따더라구요 저는... 센터 포워드나 공미에서 사용할때도 능력치가 잘빠져있어 연계부분에서도 좋습니다. 단점으로느 활동량이적은건지 수비시에는 못본거같구 지금은 워낙 더좋은 스케선수들이 나와있어 밀려버린게 단점인거같습니다. 

최용수02 : 7.0/10 - 우선 이선수 킥력 좋습니다. 해딩 좋습니다. 침투 무난하고 골격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체감은 최악입니다. 각목 그자체이죠. 체감만 보면 이선수 안쓰지만, 컨디션 12시일때 골은 잘넣어 주기때문에 가끔 씁니다. 크로스나 패스는 이선수로 잘안하기 때문에 평가하기 힘들지만 기대는 안합니다. 체감이 워낙 각목이라 가끔 오히려 각이없는데서 잘 튀어나오는거같습니닼ㅋㅋㅋㅋ...ㅈㅅ.. 킥력이 좋아서그런지 슛하면 빠르게 뚫고 골이 되는 맛에 쓰는데...정말 각목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김도훈KC : 7.8/10 - 히딩크시절에 리그에서 잘하면서 당연히 뽑힐줄알았던 선수죠. 친선경기도 몇번나가고 골도 넣었으며 90년중반~2000년 초에는 황선홍과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던 스트라이커였습니다. 인게임에서 저는 이선수가 약간 수비에서의 홍명보처럼 고루게 잘해서 그런지 딱하나 특출난거를 뽑기에 애매한거같습니다. 물론 좋은뜻으로요. 그만큼 어떤 전술에서든지 잘맞아들어간다는 뜻인데요...단점은 가끔 당연한걸 못넣어줍니다. 그래도 골결자체는 좋습니다. 

이동국LP : 7.3/10 - 히딩크호중에 고종수 다음으로 안타깝게 떨어진 선수이죠. 워낙 LP시즌으로잘나와서 쓰는분들이 많죠. 골결도 준수하고 킥력 해딩 다좋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느낀건 그렇게 체감이 좋거나 빠르지않아 골잡이로만 쓰는걸 추천합니다. 이상하게 전 이동국은 세컨볼을 주워먹거나 이동국으로 슈해서 다른선수가 세컨볼을 넣는식으로의 골이 많이터진거같습니다. 신기한 선수네요...

정조국16 : 7.4/10 - 스탯이 낮아 컨디션 12시일때만 쓰는데 투입할때마다 골을 넣어줍니다. 솔직히 선수능력치나 인게임에서 좋다고는 못하는데 골을 잘넣어줘서 이동국보다 더 자주 씁니다. 해딩도 준수하고 골결정력도 좋지만 그 이외에는 좋다고 못하겠습니다. 빠른편도 아니지만 침투는 계속할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김은중14 : 2.3/10 - 구하느라 죽는줄 알았습니다. 예전에 은카가있었는데 언제인가 사라졌더라구요..은카다시 구하느라 힘들었어요ㅜㅜㅜㅜ 솔직히 게임에서 구립니다. 안좋아요...팀 컨셉때문에 겨우 가지고있지만...그래도 일반시즌 공격수정도의 선수이구요 최악은 아닙니다...점수를 낮게준 이유가....이해할수없는 페이스온이여서입니다ㅜㅜ

이렇게 후기를 남겼는데요ㅜㅜ제가 말을잘못해서 가독성이 딸려도 이해해주셨으면 감사합니다ㅜㅜㅜ나중에 저처럼 한국 스쿼드를 짜시는분 계시면 참고하시구요ㅜㅜㅜㅜ 한국부캐 여러개있으니 다른선수들 질문하셔도 됩니다. KC던, KL, 차범근 합쳐져있는 부캐도있으니까요 질문하시구엽 친추하셔도 됩니다. 후기는 제 객관적인 느낌을 토대로 쓴거라ㅜㅜ 어이가없거나 다르게 느껴도ㅜㅜ이해해주세요...개인적으로 스탯은 숫자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따로 스탯에관한건 예기안했구요ㅜㅜ 감사합니다!!! Play the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