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약 340억 구단을 운영 중인 전설B 유저입니다. 타고난 똥손으로 전설B까지 올라오긴했는데 사실 월클 A~전설B 왔다갔다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전설 C에서 머무르니 전설C라고 하는게 맞겠네요.

우선 구단 및 순경 인증입니다.

 

스케미 선수 중 지금껏 사용해본 선수는 아래 목록 제외하고 모든 선수를 직접 구매해서 100판 이상씩 사용해보았습니다.
아래 목록의 선수들은... 음 써보고 싶습니다.


B.라우드럽, 굴리트, 비에이라, 레이카르트, 무어, 블랑, 말디니, 카를로스, 베켄바워

후기를 남기기에 앞서 저는 특출난 장점을 가진 선수라면 단점이 아무리 큰다한들 그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고 충분히 값어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헤딩제왕 비어호프, 몸싸움 제왕 비에리, 위치선정 인자기 등등)

 

이러한 이유로 비록 좋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는 발데라마지만 패스 No.1이라는 선수는 어떨까 궁금한 마음에 구입하게되었습니다. 궁금하고 저 나름대로의 가치관으로 인해 발데라마를 구입하여 써보았으나 웬걸? 대부분의 평가와는 달리 충분히 매력적이고 심지어 쓰기에 따라 좋은 선수임을 알게되어 이렇게 후기를 남깁니다.

 

피온3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선수라고 평가 받는 선수들은 대부분 손을 타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웨아, 굴리트, 비

에이라죠. 이에 반해 손을 타는 선수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손을 탄다는 말은 두가지 경우로 나뉘는듯 합니다.

 

1. 컨트롤 실력이 어느정도 되어야한다.

2. 포메이션 및 동료 선수들에 따라 빛을 발하거나 구데기 취급을 받을수 있다.

 

발데라마는 손을 타는 선수입니다. 하지만 위의 1번 유형의 손을 타는 선수는 아닙니다. 2번. 포메이션 및 동료 선수들에 따라 빛을 발하거나 쓰레기가 되는 선수입니다. 이에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하겠습니다.

 

 

자~ 이제부터 본격적인 발데라마 후기입니다.

우선 결론부터 애기하면 발데라마! 괜찮다. 쓸만하다입니다. 아니 현재 가격정도면 충분히 값어피를 하고도 남는다 입니다.

체감도 충분히 부들부들하고 속도도 결코 느리지 않습니다. 빠르지 않을 뿐입니다.

 

솔직히 애기해서 발데라마는 패스를 보고 사용하는 선수입니다. 다시 말해 패스빼면 시체인 선수입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발데라마에 대한 평가 및 인식이 쓰레기, 구데기와 같은 그닥 좋지 않은 이미지인것 듯합니다.

 

하지만 발데라마...

패스가 정말 오집니다. 진짜 오져요. 짧패는 어지간한 선수가 비슷하여 별반 차이가 없는것 같지만 큐떡 및 대가패가 정말 예술입니다. 특히 큐떡은... 캬... 이건 머... 월베 피를로, 샤비, 인혜, 알론소, 크로스 등 패스 좋다라는 선수들은 다써보았으나 자신있게 얘기할수 있습니다. 대가패는 비슷합니다. 그러나 큐떡은 단연코 비교불가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비!교!불!가! 입니다.

하지만 발데라마가 별로다 하는 후기 및 평가를 보면 느리다는 이유가 가장 큰듯한데, 그리 느리지 않습니다. 속가가 느려서 격수를 못따라 잡는다? 굴리트 제외 공미 No.1이라는 평을 받고 있는 후이코스타도 뒤에서는 어지간히 급낮은 격수 아니고선
못따라 잡습니다.

그럼 발데라마는 단점이 없나? 아닙니다. 있습니다. 바로 수비를 하러 잘 내려오지 않는다 라는것입니다. 후코와 공수참여도가 2,1로 같은데 이상하게 수비하러 잘 내려오지를 않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어요. 중미로 두면 공미일때보다 조금 더 내려오긴하는데 흠...

이 부분이 제가 생각하는 발데라마의 가장 큰 단점같습니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는 4114포메에서 수미와 공미 및 중미가 정말 중요한데 발데라마는 수비 참여에 소극적이니 수미1명, 풀백2명, 센백2명. 총 5명으로만 수비를 하게되는 상황이 많이 연출됩니다. 이로인해 수비가 굉장히 힘들고 위험한 상황이 많이 발생하게되더라구요.

이와반대로 공격침투는 굉장합니다. 쏙쏙 잘들어가요.

자~ 그럼 어떤 분에게 발데라마를 추천하느냐? 바로 433 포메를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433에서 CAM으로요. 433에서 공미에 발데라마를 위치해두면 4114와 비슷한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4114에서 공격진을 ST RS RW LW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오히려 이런 유저분들보다 수비적으로는 안정적일수 있습니다. 왜냐? 발데라마가 아무리 안내려온다해도 ST RS보다는 많이 내려오고 수비 참여도간간히 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공격진의 셋팅이 중요합니다. 발데라마의 장점은 앞에서 설명한듯이 오지는 큐떡과 쓰루. 사실 이것만 보고 쓰는 선수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럼 어떤 격수를 써야하냐? 바로 아래와 같이 공수참여도31에 속도가 빠른 선수들입니다. 다시말해 공격진은 큐떡 공격에 특화된 선수들을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중미는 롭슨, 박지성, 마테우스와 같이 빠르고 풍부한 활동력에 컷팅 지리는 (일명 미친개) 스타일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발데라마는 손을 타는 선수입니다. 제가 순경 및 팀 인증할때 사용한 맨위 사진과 같이 4114인 상태에서 발데라마를 쓰면 수비가 굉장히 힘듭니다. 하지만 433의 경우엔? 433을 쓰는 이유가 4114보다 수비가 좋아서이지만 433이지만 4114같은 포메가 되는 것이죠.


주요 공격 루트는 이렇습니다. 수비지역에서 상대방 공을 컷팅하게되면 발데라마는 대부분 우리쪽 페널티지역과 중앙선의 가운데 부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타고난 눈에 잘띄는 특성(?)을 이용해서 발데라마에게 패스 -> Q연타 -> 큐떡 및 스루 -> 득접 찬스 이게 골루트입니다.

 

웨아, 펠레, 호날두 같이 큐떡 공격에 특화된 선수들이 확 살아납니다. 웨아랑 펠레, 날두가 워낙 좋은 선수이기도 하지만 훨씬 부각된다는 말입니다.

 

어쨰서요? 발데라마의 오지는 큐떡으로 인해서입니다.

 

하지만 위의 그림과 반대로 공격진에 비어호프, 즐라탄 등 다소 큐떡 플레이와는 맞지 않는 선수를 사용한다면? 발데라마는 정말이지 수비도 안하고 공격도 못풀어가는 쓰레기 선수가 되는 것입니다.

 

발데라마로 인해 새로운 재미를 찾게되었습니다. 큐떡에 특화된 격수와 발데라마를 함꼐 사용하니 정말 예술이라는 말만 나옵니다. 큐떡 온라인이네 크로스 온라인이네 하면서 비판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현재 게임 메타의 장점을 살려 효율을 증폭시키는 플레이 방법도 현재의 피온3를 즐기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주위 동료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 손을 타는 선수지만 쿵짝이 잘맞는 선수의 가치를 더욱 향상시켜주는

 

발데라마! 충분히 매력있는 선수입니다.

 

한번 사용해보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