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any 클럽 소속 바니앙기모찌 입니다.

엔진이 바뀐지 반년이 거의 지나고 지금도 종종 구엔진, 현엔진에 대해서 의견차이가 나는거 같습니다.

저도 구엔진에서 현재 엔진으로 넘어오고 나서 피파에 재미를 못느껴 7개월간 잠시 피파를 접었는데요.

그땐 순위경기도 잘 하지 않고, 친구들과 내기빵, 매니저모드, 팀 맞추는 재미로 근근히 해왔습니다.

하지만 우연히 복귀를 하고 나서 피파에 다시 재미를 붙이려고 여러가지 팀을 알아보다가 '대장' 이라는 캐미에 눈을 돌렸습니다. 그리고 스쿼드를 맞춘게 현재의 '대장캐미' 인데요. 이 캐미를 맞추고 난 후로부터는 정말 하루에 5시간 이상씩 게임을 합니다. 

정말 재밌더군요. 오랜만에 하는 피파라서 그런지, 아니면 순경을 위주로 하다보니 상위등급으로 가고 싶은 목표가 생겨서 인지 요새 피파가 정말 재밌게 느껴집니다. 전 비록 금손, 전설도 아닌 월클~프페를 오가는 유저이긴 하지만 '대장캐미' 를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용기를 내어 글을 써봅니다. 




우선 제가 현재 쓰고있는 포메이션입니다. 예전에 구엔진 때부터 써오던 BJ섭이 님의 포메이션과 전술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데요. 뭐 여러가지 전술과 포메이션을 써봤지만 저에게는 맞지 않아 지금도 저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포메이션과 전술 전략이 있겠지만, 그 전술과 전략을 어떻게 내것으로 만들고 흡수 시키느냐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두서가 길었네요. 죄송합니다.

저는 36인 스쿼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주전에 몰빵을 할 수도 있었지만, 저는 순경위주의 게임을 하려고 하다보니 주전에 몰빵을 하는것이 아니라 여러선수를 쓰고 컨디션에 따라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선수는 Ctrl + F를 사용해 검색해주시기 바랍니다.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포지션은 공격수 부문입니다.


ST : 06u 반니스텔로이, 10wc이과인, 10wc클로제, 

06wc크레스포

06u 반니스텔로이 : 제가 피파를 하면서 역대급으로 잘샀다 하는 선수가 2명이 있는데, 구엔진에서의 11베르바토프, 그리고 현엔진에서의 06u반니스텔로이 입니다. 06u 시즌이 아직은 거품이 조금 끼어있고, 비싸기 때문에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써보고 난 후에는 그런 생각이 싹 사라지고, 왜 빨리 안샀을까 하는 후회가 들었습니다. 컨뽕이 빠지고 나서도 체감이 정말 부들부들합니다. 참여도가 2/1이지만 흔히 말하는 큐떡과 스루패스를 이용한 이선에서부터의 침투가 정말 좋습니다. 공중볼 경합이나 세트피스에서의 헤딩도 정말 잘해줍니다. 제가 소름돋았던 부분은 월레 레이카르트와 볼 경합을 하고 난 후 레이카르트를 비비고 들어가서 슛을 넣었는데 정말 소름돋았습니다. 몸싸움이 밀렸던 적은 한번도 없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가끔 논스톱 발리슛이라던지 시저스킥 같은 아크로바틱한 골을 넣어주는데 육성으로 '와' 라는 소리가 나온적이 있습니다.

10wc 이과인 : 처음 나왔을 때 1카 가격이 1억을 왔다갔다 하는걸 봤었는데 지금은 많이 싸진거 같더군요.
일단 골결정력은 정말 미쳤습니다. 골대를 맞춘적은 단 한번도 없고, 웬만한 골찬스에서는 무조건 골을 넣어줍니다. 일단 탈압박이 되면 빠른속가와 준수한 몸빵으로 수비수를 비집고 들어가 찬스를 만듭니다. 하지만 헤딩은 정말...........좋지 않은거 같습니다. 코너킥 상황이나 공중볼 경합시에는 포기하셔야 합니다. 저는 ST선수들을 가끔 CF에 놓고 사용하는데 CF에 두고서 연계플레이도 나름 준수합니다.

10wc 클로제 : 반니를 사기전에 이과인과 부동의 주전이였습니다. 헤딩이 정말 좋다고 해서 사용해봤지만 제가 못쓰는건지, 손이 안되는건지, 공중볼 경합이나 코너킥 상황에서 종종 수비수에게 따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속가는 빠르진 않지만 그렇다고 종잇장 몸도 아니라 어느정도 수비수와 비빌 수 있습니다. 헤딩보다는 발로 넣어주는 골이 더 많았습니다. 체감은 부들부들 하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각목같지도 않았습니다.

06w 크레스포 : 사실 몇번 써보지 못한 선수입니다. 위에와 같이 짱짱한 선수들이 있어서 후보로 둘까 하고 샀는데 주전으로 올릴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선수는 컨디션이 1시 이상이면 쓰는 선수인데 이상하게 골을 잘 넣어줍니다. 가끔 골대를 맞추기도 하지만 빠릿빠릿하고 부들부들한 체감으로 쓰고있습니다. 드리블이 조금 긴 느낌이 있고, 헤딩도 나름 준수합니다. 골대를 맞추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세컨볼 상황에서 아다리 골을 많이 넣어줬습니다.



CF : 10wc 뮐러, 09 즐라탄, 06wc 인자기, 08e 포돌스키, 
06wc 토티, 06wc 카카

10wc 뮐러 : 아다리 온라인에서 아다리 골을 제일 많이 넣어준 놈입니다. 진짜 말도 안되는 장면인데도 우당탕 하고 달려들어 슈팅을 날려줍니다. cf위치에서 연계가 가장 좋았습니다. 나름 빠른 속가를 가지고 있지만 스테미너가 너무 빨리 소모되어 느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주기도 합니다. 세트피스 상황에서 클로제 보다 헤딩을 더 잘하는 느낌을 줬습니다. 체감이 정말 부들부들합니다. 또한 골문 앞에서의 세컨볼 상황에서 귀신같이 달려들어 골을 넣어줍니다.

09즐라탄 : 11시즌을 쓸까도 했지만 ST보단 CF에 두어 연계 플레이를 하고자 09시즌을 구매했습니다. 큰 키임에도 불구하고 체감이 부들부들합니다. 하지만 큰 키임에도 불구하고 헤딩이 좋지 않습니다. 속가가 그렇게 빠르지는 않지만 몸싸움이 좋아 어느정도 비비고 들어가거나, 연계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개인기 5성이라는 메리트가 있는거 같습니다. 

06wc 인자기 : 처음에 ST위치에 놓고 사용해봤지만 아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공중볼 경합에서 이득을 보는것도 아니고, 타게터로써도 쓰지 못할거 같아 cf로 내리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와~ 정말 좋다 하는 체감은 아니지만 나름 준수한 체감을 가지고 있고, 연계플레이가 정말 좋다고 느꼇습니다. 몸싸움이 약해 수비수를 비비고 들어간다는 생각을 할 수 없지만, 빠른 속가를 이용한 큐떡 플레이로 찬스를 많이 만들어 줍니다. 골결은 상위급입니다. 

08e 포돌스키 : 스테미너가 좋아 가끔 윙어로도 사용하는 선수입니다. cf자리에서의 연계는 중상위급 정도 되는거 같습니다. 약한 피지컬로 상대 수비수를 비비고 들어갈 순 없지만 빠른 속가와 빠릿한 체감으로 키퍼와 1:1 찬스를 만들어 줍니다. 중거리 슛이 정말 좋습니다. 큐떡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면 좋을거 같습니다.

06wc 카카 : 원래는 CAM 공미에 두고 사용하려고 하였으나, 공미에 쓰기엔 뭔가 부족한 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cf에 두고 연계 위주의 플레이를 하면서 사용해봤는데 차라리 cf에 두고 쓸 때가 더 편했습니다. 스테미너가 너무 부족해서 후반 70분 정도 되면 무조건 교체를 해줘야 할 정도입니다. 속가가 빨라 치달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족한 스테미너 때문에......피지컬 또한 약해서 수비수를 달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반드시 개인기나 탈압박을 통한 찬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중거리슛은 역시나 할정도로 좋습니다. 아크서클에서 찬스가 나면 중거리를 무조건 때리는데 80%로 유효슈팅을 만들어 줍니다.

06w 토티 : 일단 체감은 각목같습니다. 통나무가 움직이는거 같아요......이 놈도 공미에 사용하면서 두려고 했지만 카카와 같이 cf에서가 훨씬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피지컬을 기대하진 않았는데 은근히 잘비벼주고 버텨줍니다. 스테미너는 카카처럼 부족하지 않아 이선부터 올라올 때 치고 달리면서 스테미너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중거리 슛이 괜찮고, 공중볼 경합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듭니다. 음.........곧 06u 토티를 써볼 예정입니다.


LW, RW (포메이션 상 RW, RM에 쓰는 선수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합니다.) : 14t 호날두, 06wc 피구, 15 베일, 08e 다비드 비야, 10u 베일, 10wc 로벤, 08e 모드리치

14t 호날두(우리형, 호우는 사랑입니다.) : 날두는 모든 시즌이 좋은거 같습니다. 하지만 대장캐미에 쓸 가장 좋은 시즌을 찾다가 14wc을 사용했었는데 저에겐 맞지 않고 존재감이 없어 팔고 다시 구매한 시즌이 14t 시즌입니다. 정말 잘 교체 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골결, 드리블, 헤딩, 치달, 개인기, 침투 다 좋습니다. 뭐 이렇게 구체적인 설명이 없냐 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날두형을 한번이라도 써보신 분이라면 '아....이런거구나..... 정말 좋다' 라고 느끼실겁니다.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선수입니다.

06wc 피구 : 크로스 온라인이 되버린 현 시점에서 정말 필요한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3/1이라는 참여도로 많이 내려 오지 않아 후반을 가도 스테미너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느리다는 점입니다. 묵직한 체감과 빠르지 않은 속가로 가끔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느리지만 그렇다고 수비수에게 따라잡혀 공을 헌납하지는 않습니다. 라인을 타고 들어가 날려주는 얼리크로스가 정말 일품입니다. 크로스는 정말 좋습니다. 정말정말 좋습니다. 가장 소름돋았던 순간이 있었는데, 세트피스 상황에서 파 포스트로 넘겨 주는 프리킥 찬스였는데 상대 수비수가 위치하지 않은 치아구 시우바 머리에 공을 올려줘 골을 넣었습니다. 그 때 정말 소름돋았습니다. 크로스 플레이 하시는 분들께 강추드립니다. 

15베일 : 구엔진부터 대장캐미 맞추기 전까지 베일을 한번도 써보지 않아 이번기회에 질릴 때 까지 써보고 싶어 2시즌을 구매했습니다. 음....지금은 팬심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체감도 나름 빠릿하고, 빠른 속가로 말도 안되는 치달 크로스 찬스를 만들어 주지만 딱 거기까지 인거 같습니다. 솔직히 말해 더 이상의 메리트를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정말 좋은 네임드를 가지고 있지만 저에겐 맞지 않은거 같습니다.

10u 베일 : 15시즌 베일을 사용해본 후 똑같겠지 하고 거들떠도 보지 않은 놈입니다. 하지만 그건 제가 생각이 짧았습니다. 주발에 맞춰서 포지션을 정하려고 하지만 저는 보통 RW, RM에 두고 사용합니다. 수비스텟이 좋아서 RW보단 RM 위치에서 더 잘해주는거 같습니다. 일단 체감은 조금 묵직한 면이 있습니다. 묵직하지만 치달이 정말 좋고 드리블 체감이 정말 상위급 입니다. 묵직한 체감이면 답답하고 쓰기 싫지만 이 놈은 묵직한 체감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느낌을 줍니다. 아크서클 밖에서 때리는 대포알 중거리 슛이 좋다 하여 몇번이고 시도해봤지만, 1골도 넣은적이 없습니다. ㅠㅠ

08e 다비드 비야 : 4일전에 구매한 선수입니다. 침투를 위한 윙어에 빠르고 빠르고, 또 빠른 선수를 찾다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역시 체형이 작아서 그런지 체감은 상위급입니다. 컨뽕이 빠져도 부들부들하고 빠릿합니다. 큐떡과 빠른 속가를 이용해 골 찬스가 많이 나지만 골대를 잘 맞춥니다...그리고 수비수를 비비고 들어간다는걸 포기하셔야 합니다. 피지컬이 정말 약해 경합시 툭툭 밀려나고 픽 하고 잘 쓰러집니다. 개인기 5성이 메리트 입니다.

08e 모드리치 : 비야와 다를거 없는 선수 입니다.   

10wc 로번 : 볼컨트롤과 드리블 체감이 정말 최상위급 입니다. 또한 체감이 정말 역대급입니다. 하지만 볼경합시에 탈압박이 되지 않고 수비수와 경합하는 상황이면 자주 넘어집니다. 큐떡 찬스 시 퍼스트 터치가 길지 않고, 크로스도 준수합니다. 이게 다 인거 같습니다.


CM : 14t 포그바, 06u 치아구, 06u 보드메, 08 에시앙

14t 포그바 : 중미나 공미에 사용하실 예정이면 무조건적으로 구매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정말 좋습니다. 중미에 여러 선수를 써봤지만 키가 큰편 임에도 불구하고 체감이 정말로 부들부들합니다. 정말 신세계였습니다. 적극성이 은근히 좋은거 같습니다. 공을 뺏겨도 금방 달려들어 뺏어주고, 중원에서 가로채기도 잘해줍니다. 부들부들한 체감임에도 상대 선수와 비비기가 가능하고 웬만해서 공중볼 상황에 상대 선수에게 따이지 않습니다. 또한 짧은패스도 상위급입니다. 하지만 스테미너가 정말 문제 인거 같습니다........처음에 중미에 두고 참여도를 3/1로 사용하였는데 후반70분 정도되면 교체해줘야 할 정도입니다. 수비에 가담도 많이 해주다 보니 스테미너가 정말정말 부족합니다. 참여도를 2/1로 두고 사용해도 비슷합니다. 정말 중원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이지만 단점이 딱 하나 있다면 스테미너 입니다.

06u 치아구 : 가끔 CDM에도 사용합니다. 피지컬이 은근히 좋습니다. 볼 경합시 상대선수와 비빌 수 있고 밀리지 않습니다. 속가는 개인적으로 빠르다고 느꼈습니다. 중원에서 커팅이 정말 좋습니다. 활동량 엄청납니다. 에시앙 이후에 최고의 활동량을 보여줍니다. 체감은 조금 묵직하지만 각목은 아닙니다. 중거리 슛이 좋습니다. 제공권이 준수합니다. 빌드업시 패스능력은 포그바 하위호환 인거 같습니다. 

06u 보드메 : 음....체감이 매우 무겁습니다. 컷팅이 좋고, C+D 수비시에 학다리로 톡 하고 상대 공을 빼앗아 오는게 일품입니다. 수비스탯을 기대하진 않았지만, 커팅과 학다리 믿고 가끔 CDM에도 사용합니다. 헤딩이 좋습니다. 체감이 무겁습니다. 피지컬이 좋기 때문에 몸싸움에서 밀리지 않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중거리 슛도 몇번 때려봤는데 위협적이진 않고 가끔 유효 슈팅정도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08 에시앙 : 한마디로 정의하겠습니다. '미친개' 입니다. 중원에서 포그바 다음으로 미친 존재감을 보여줍니다. 진짜 미쳤습니다. 엄청난 활동량으로 수비가담, 빌드업, 공격 시 크로스, 저런 플레이를 하고도 스테미너가 남습니다. 가끔 CDM에 사용하는데 제공권을 장악하는 능력은 조금 부족합니다. 중원에서부터 드리블하여 날리는 중거리 슛 정말 무섭습니다. 5카 기준 6000만원에 구입했었는데 진짜 의아했던 가격 대비 성능이였습니다. 아마 풀백도 뛸 수 있다는거 같은데 풀백에는 사용해보지 않았습니다. 정말 미친개 입니다. 속가는 느리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놀라웠던건 크로스가 상위급 이였습니다. 

CDM : 08e 데 로시, 06wc 비에이라

08e 데 로시 : 비에이라 대체 선수로 보드메, 치아구, 에시앙 등 써봤지만 뭔가 부족한 면이 있어 CDM으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한 선수입니다. 음....커팅이 매우 좋습니다. 체감은 묵직하지만, 체감에 비해 빠르다는 느낌을 줬습니다. 공중볼 경합 시에 90%는 우위를 점합니다. 활동량이 에시앙과 비슷합니다. 그렇다고 스테미너가 부족한 것도 아닙니다. 서브로 두기에는 딱 좋은거 같습니다.

06wc 비에이라 : CDM 자리에서 부동의 주전입니다. 정말 좋습니다. 이래서 다른분들이 다 쓰나봅니다. 헤딩, 공중볼 경합, 몸싸움, 비비기, 커팅, 학다리 수비 등 모든게 좋습니다. 상위급입니다. 하지만 체감은 조금 묵직합니다. 피지컬이 좋기 때문에 당연하게 생각하고 사용하는 선수인데 써보다 보면 체감따위는 안중에도 없습니다. 스테미너 에시앙보다 좋습니다. 연장 후반을 가도 남아돕니다. 참여도를 1/3으로 해도 공미 자리 까지 올라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술상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윙어 자리까지 올라와 크로스를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수비가담을 안하는것도 아닙니다. 중원까지 올라와 빌드업해주고, 크로스도 올려주고 수비 전환을 할 때 어느샌가 제 자리에 와서 수비가담을 하고 있습니다. 속가가 느린편은 아닙니다. 닥 추천입니다.


LB, RB (풀백) : 08e 보싱와, 14wc 로호, 14t 아스필리쿠

에타, 10u 애쉴리 콜, 06u 말디니

(LB, RB 특성상 가출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오버래핑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08e 보싱와 : 처음에 3카로 사용한 후 너무좋아 강화로 5카 달아준 놈입니다. RB에서 미친 존재감을 보여줍니다. 커팅은 최상위급이고, 몸싸움도 상위급입니다. 비빌 수 있습니다. 공격시 일부로 Q+S로 공격 가담을 하게 만듭니다. 크로스가 좋습니다. 그렇다고 수비를 안하는 것도 아닙니다. 크로스를 올렸지만 골 넣는걸 실패했을 때 어느샌가 자기 위치에서 수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스테미너가 부족한것도 아닙니다. 빠른속가로 상대방의 역습시 상대방 공격수를 따라잡아 수비 가능합니다. 하지만 키가 작아 상대의 코너킥 상황이나 세트피스 상황시 헤딩은 포기해야합니다. 만약 코너킥 상황시 보싱와 보다 키 가 큰 선수가 뒤에 있다면 커서 변경으로 재빨리 다른선수로 바꿔줘야 합니다. 헤딩골 많이 먹혔습니다.......하지만 헤딩이란 단점 빼고는 무조건 강추드립니다.

14wc 로호 : 5카 대비 가격이 1억이 넘지 않는걸 보고 매우 놀랐습니다. 가격대비 정말 좋은 선수인데...... 예전부터 로호는 대장캐미에서 유명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선수 평가글을 보면 로호가 평타를 쳐준다고 하지만 제가 써본 로호는 개씹상타를 쳐줍니다.(죄송합니다) 평타가 아니라 상타 그 이상을 해주는 선수입니다. 수비면 수비, 공격이면 공격 사용할 때 마다 정말 마음에 듭니다. 공격시 로호를 이용해 크로스 플레이를 자주 하는데 크로스도 좋습니다. 속가가 빠르다고 느꼇습니다. C+D 수비중에 타이밍을 봐서 D로 수비전환 하는데 학다리로 톡 하고 빼오는게 정말 많습니다. 센터백에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14t아스필리쿠에타(탕코) : 보싱와, 로호보다 메리트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공중볼 경합 시 헤딩이 불안합니다. 보싱와, 로호만큼 오버래핑을 나가지 않고 제자리에서 수비위치를 잡고 있습니다. 체감은 보싱와, 로호보다 부들부들하고 빠릿합니다. 역동작이 없습니다. 몸싸움은 나름 중급인거 같습니다.

10u 애쉴리 콜 : 엄청나게 빠릅니다. AI도 좋습니다. 피지컬이 약해보이지만 막상 상대 공격수와 경합시 밀리지 않고 잘 버텨줍니다. 공격 시 오버래핑이 상당합니다. 크로스의 정확도는 좋다고 느끼지 못했습니다. 수비시에 아~~~~~~~~주 가끔 역동작을 보여줘 위험한 상황이 연출된적이 있습니다. 헤딩이 불안합니다. 공격적인 풀백을 원하시면 추천드립니다.
음.....이 형님....한 경기에서 3연속 PK를 헌납한 적이 있습니다.......상대방이 엄청나게 웃더군요.....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6u 말디니 : 3카가 3억이 넘는 관계로 1카만 구입해 맛만 보려고했습니다. 음....1카라 그런지 전 그다지 좋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냥저냥 무난한거 같습니다. 가출이 심하다는 평을 봤는데 제가 사용하기엔 가출이 그다지 심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수비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헤딩은 탕코나, 콜처럼 불안하진 않지만 가끔 엉뚱하게 넘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속가도 1카 치고는 준수합니다. 커팅은 상위급입니다.


CB : 14t 치아구 시우바, 06wc 메르테사커, 14t 보아텡, 

14t 보누치, 14t 키엘리니, 14wc 훔멜스

14t 치아구 시우바 : 수비수 중에서 역대급 체감입니다. 정말로 부들부들합니다. 빅앤스몰 조합을 사용하고 있는데, 컨디션이 6시가 아닌 이상 무조건 내보냅니다. 속가도 빠르고 커팅과 학다리 수비가 정말 일품입니다. 매우 민첩해서 역동작도 없습니다. ai도 좋고 위치선정도 잘합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수비시에 헤딩을 안하는 건지 못하는 건지......헤딩골 정말 많이 먹힙니다. 제공권이 정말 안좋습니다. 분명 자리도 잡고있고 상대방 보다 좋은 위치를 잡고있는데도 코너킥 상황에서 가만히 있습니다. 근데 이상한건 본인의 세트피스 상황에서는 헤딩골 정말 잘 넣어줍니다;;; 위에 피구를 평가할 때 언급했지만, 피구가 프리킥 찬스에서 파 포스트로 넘겨 줬는데 상대 수비수도 없고 아무도 없는 위치에서 헤딩골을 넣는걸 보고 겜방에서 육성으로 와!!!!!!라고 혼자 소리쳤습니다;;;; 수비시 헤딩경합이 안되는걸 감수하신다면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06wc 메르테사커 : 느립니다. 어느정도의 역동작은 감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역동작은 학다리 수비로 채워줍니다. 학다리 수비가 정말 좋습니다. 패널티 박스 안에서도 매우 정확하게 톡 하고 상대공을 빼옵니다. 피지컬이 좋아 상대 공격수와 비벼주고 버텨줄 수 있지만 넘어지는 모습을 종종 보여줍니다. 제공권 장악은 가히 최상급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수비시의 세트피스나, 공격시의 세트피스에서 엄청난 제공권 장악을 보여줍니다. 아직까지 공격시에 골을 넣은적은 없지만 메르테사커로 인해서 수비시에 골을 먹힌적도 없습니다. 헤딩 99% 다 따줍니다. 느리기 때문에 상대의 큐떡 공격시에 뒷공간을 자주 열어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14t 보아텡 : 엄청나게 좋은 선수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나쁘지도 않습니다. 엄청난 피지컬에 비해 체감이 나름 좋습니다. 역동작도 별로 없고, 점프 능력과 헤딩이 좋아 제공권 장악이 확실합니다. 커팅도 나름 준수합니다. 특성에 있는 초장거리 드로잉은 써먹을 경우가 없었습니다. 속가가 빨라 상대방의 큐떡 공격시에 뒷공간 찬스가 나도 어느샌가 따라잡아 수비해줍니다. 

14t 보누치 : 제공권 좋습니다. 역동작이 없고 속가가 빨라 보아텡 처럼 뒷공간이 열려도 어느샌가 따라잡고 상대방 공격수를 밀어내더군요. 커팅이 상급 입니다. 몸싸움도 밀리지 않고 상대방 공격수를 밀어낼 정도입니다. 페이스온이 간지납니다. 

14t 키엘리니 : 체감이 무겁진 않지만, 역동작이 있는 편입니다. ai가 좋은거 같습니다. 긴다리로 커팅을 잘해줍니다. 수비 성공시 다른 선수에게 짧은패스는 정말 암걸립니다.........키엘리니가 공을 잡으면 일단 무조건 D로 걷어냅니다. 제공권도 준수하고 평균으로 해주는거 같습니다.

14wc 훔멜스 : 훔바훔바 훔멜스입니다. 페이스온 부터 간지납니다. 1카부터 1장씩 사서 5카 만들어준 놈입니다. 제공권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메르테사커 보다 제공권 장악이 확실합니다. ai와 커팅은 최상급 입니다. 체감은 무겁지만 피지컬에 비해 역동작이 없습니다. 공격 시 세트피스 상황에서 헤딩골을 넣은적은 없지만 위협적인 상황은 자주 만들어 줍니다. 역동작이 없지만 속가가 느려 상대방의 큐떡 공격시 뒷공간을 열어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GK : 14t 노이어, 06wc 부폰

14t 노이어 : 노이어는 역시 노이어 인거 같습니다. 크로스 온라인이 된 시점에서 헤딩골 막는건 정말 최고입니다. 말도 안되는 반응속도로 걷어냅니다. 특히 승부차기에서 미친 선방을 보여줍니다. 멀리던지기 히든이 있어 수비성공시 히든을 이용한 역습 상황을 많이 연출해 줍니다. 가끔 땅볼로 굴러오는 슛을 막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06wc 부폰 : 이 형님...유로에서 독일과의 승부차기에서 방향은 다 읽었지만 막지를 못해..........ㅠㅠ
노이어에 못지 않게 슈퍼세이브 잘해줍니다. 가끔 공중볼을 잡지 않고 펀칭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상대방에게 논스톱 슈팅이나 위험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멀리던지기 히든이 없지만 불편함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인게임이 정말 멋있습니다.



앞으로 구매할 선수는 14t 수아레스, 10u마이콩, 10u 페페, 14t 네이마르 14t 그리즈만, ec 알라바, 14t 마티치, 06u 후이코스타, 14t 레반도프스키, 08e 이니에스타 입니다.









음......쓰고나니 본문이 정말 긴거 같습니다..............40인 스쿼드 하면서 정말 제가 마음에 드는 팀을 가지게 됬고, 요새 피파가 정말 재밌습니다. 팀캐미도 아닌데 정이 정말 많이 가고 팬심 가득히 운영중입니다. 요새는 대장캐미가 흔해 사용하는 선수가 거기서 거기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어떤 분이 대장캐미 스쿼드를 운영하시기 전에 한번쯤 참고하셔서 만족하는 선수들을 사용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써내려 갔고, 그러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비록 제가 흙손이고, 똥손이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로 써내려갔지만, 최대한 객관적인 부분으로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됬다면 정말 뿌듯하겠고, 불편하셨다면 사과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