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느덧 3탄 에펜베르크까지 왔네요. 베론에 대한 후기에 에펜에 대한 평가를 부탁하셔서 이렇게 남겨봅니다.

 

 

 

에펜베르크 소개부터 시작해볼께요.

 

 

키 188/ 몸무게 88에 마름체형으로 아주 좋은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름이지만 좀 둔탁한 느낌듭니다. 대신 피지컬이 아주 좋아요

 

 

 

 

 

짤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에펜의 몸쌈은 상당히 좋습니다.

 

체감이 좀 둔한편이지만 자동AI가 좋다는 느낌을 많이 받네요. 공수 고리 역할을 아주 잘해줍니다.

 

빠르게 뛰진않지만 중원에 잘 자리박고 학다리커팅과 피지컬로 중원을 쪼아주는 느낌 많이 받습니다.

 

솔직히 격수같은경우는 골 넣는걸로 짤 보여주고 하지만.. 에펜은 짤을 만들기가 상당히 애매하더군요.

 

왜냐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중원을 탄탄하게 지켜주기때문에 영상에 잘 안잡힙니다만.. 커팅 해줘야 대는 구간에 딱 서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게 제가 인공지능이 좋다고 평가하는 이유구요.

 

속가는 빠른편은 아닙니다. 대신 패싱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측면에 있는 아우드럽에게 아주 정확하게 연결해주네요.

 

 

보시다시피 에펜은 패스 받기 좋은 위치에 잘 서있고 뛰어난 패싱력으로 최전방 격수에게 공을 잘 배달해줍니다.

 

 

이게 제가 생각하는 에펜의 최고장점이구요. 다소 둔탁한체감을 충분히 커버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봅니다.

 

그렇다면 얘는 공격을 안할까?? 중원에만 박혀있나..?

 

절대 그건 아닙니다.

 

 

보다시피 지공으로 공격 갈때는 페널티 안에서 아주 공 받기 좋은 위치에 대기타고있습니다.

 

 

글고 이 짤에선 골을 못넣었지만.. 평상시 골도 박아줄꺼 아주 잘 박아줍니다.

 

 

 

솔직히 제가 인자기나 베론에 대한 후기 남기면서는 깔거 있음 깠습니다만.. 에펜은 크게 깔게 없습니다.

 

 

얘를 중원에 넣었을 때랑.. 다른 애들(베론OR 형드럽 포그바 등등)을 중원에 박았을 때 경기력 차이 아주 심하게 납니다.

 

 

결론: 에펜베르크.. 4114같이 중원이 취약한 포메이션의 경우에 꼭 사용하십시오. 두번 사용하십시오.

 

단점으론 모든 4114의 중미가 그렇듯이.. 스테미너 빨리 답니다. 치달만 안하면 그나마 커버는 되더군요. 베론이나 포그바의 경우 더더욱 빨리 닳는 걸 확인했습니다.

 

 

여러 유저들이 포그바, 마테우스, 베론, 킨 등등을 에펜과 비교해서 물어보시는데

 

저는 킨 빼고는 다 써봤습니다.

 

에펜이 왕입니다. 굴리트는 안써봐서 모르겠구요..

 

포그바는.. 저도 쓰고있지만.. 걍 후보로 내린지 오랩니다. 한번 씩 드사이 수미로 죽었을 때 기용하는 편이구요.

 

포그바의 경우는 활발하게 공을 잘 뺏어내고 체감이 부드럽다 정도의 장점은 있지만 중원을 에펜만큼 지켜주지는 못합니다.

 

포그바의 컷팅 VS 에펜의 컷팅: 학다리 커팅은 둘 다 비슷합니다. 둘 다 잘 끊어줘요.

 

하지만.. 공을 소유했을 시.. 포그바는 피지컬에서 에펜에게 확실히 밀립니다. +패싱력도 에펜이 몇수는 위인것 같구요.. 큐떡+롱패스+짧패 모든게 에펜이 몇배는 좋다고봅니다.

 

에펜에 대한 총평은 화려하지 않고 눈에 잘 띄진 않지만, 안 보이는 곳에서 중원을 탄탄히 쪼여주고 공수고리 역할을 정말 잘해주며, 공격 시엔 페널티 안 위치선정+골결 준수, 수비 시엔 학다리 컷팅 등등이 솔직히 지금 가격은 씹!! 개!! 가성비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으론 다소 부족한 속가+ 둔탁한 체감 정도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전 너무 빠른애들은 손가락이 못따라가더라구요. 그래서 저 단점은 크게 공감은 못하고 있습니다.

 

 

에펜에 대해 궁금하신분들 도움되길 바라며 이 글 마치겠습니다.

 

P.S: 4114기준일 뿐.. 433이나 여타 포메이션에서는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