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 듀얼타워 CPU쿨러입니다.




쿨러인 진심인 JIUSHARK에서 이전에 출시했던 100mm 쿨링 팬 2개가 적용된 논LED 듀얼 타워인 JIUSHARK JF200MINI Crystal과 고정 RGB 팬을 적용한 JIUSHARK JF200MINI Crystal Auto RGB에 이어서 5V ARGB 쿨링 팬을 적용하여 새롭게 출시한 작지만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대장급 성능의 공랭 쿨러입니다.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는 이전 제품들로 이미 성능과 장착 호환성은 검증이 끝난 상태로 튜닝에 필요한 RGB 동기화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서 쿨링 팬만 변경해서 출시를 했습니다. 




6개의 구리 히트 파이프와 열 설계 전력 (TDP) 최대 250W로 3만원 초반대의 금액대에서는 압도적인 가성비를 제공하는 괴물급 수준의 강력한 냉각성능을 자랑합니다.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의 온도 테스트를 게이밍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7800X3D에 물려서 했는데 아이들 시 38.5도, 풀로드 시 58.4도로 놀라울 정도로 완벽한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AMD 3D CPU는 물론이고 인텔 CPU의 공랭 쿨러 마지노선이라고 할 수 있는 14600K까지도 무리없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는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가 되었고 기존의 JIUSHARK JF200MINI Crystal Auto RGB와 JIUSHARK JF200MINI Crystal도 각각 블랙&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유통중이라 총 여섯 가지의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144mm 높이의 작은 사이즈로 미니타워와의 조립 호환성도 높고 120mm 쿨링 팬이 적용된 제품 못지 않는 준수한 성능과 저소음 그리고 최고 수준의 마감 퀄리티에 튜닝까지 극대화시켜주는 멋진 조명효과와 디자인까지 3만원 초반 대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제품 중에서는 최고의 만족도를 제공합니다.




지금부터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전체 모습


블랙과 화이트 모두 동일한 박스를 사용합니다.









측면에는 색상에 맞게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서 구별하도록 했습니다.












박스 내부 모습


우레탄 스펀지 완충재가 제품을 튼튼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설치 가이드, 스탠드 오프 고정 키트









AMD용 설치 가이드와 스탠드 오프 고정 키트


AMD는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백플레이트를 사용합니다.









손돌림 너트와 인텔 LGA 20XX 나사









써멀구리스









사용 설명서










3. 쿨링 팬 외형












소음은 최소, 풍량은 최대로 높인 9개의 블레이드가 적용된 100mm 쿨링 팬


슬리브 베어링과 볼 베어링에 비해 소음도 적고 내구성 또한 월등히 좋은 하이드로 베어링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팬 속도는 800~2300RPM(±10%)로 수치는 높지만 팬의 사이즈가 작은 100mm라 빠르게 돌면서도 소음은 14.44~29.8dBA로 아주 낮은 편입니다. 팬 풍량은 26.18~47.54CFM입니다.









각 모서리에는 러버 재질의 댐퍼가 8개 부착되어 있어서 소음과 진동을 줄여 줍니다.









쿨링 팬 프레임 부분












팬 후면에는 JIUSHARK의 홈페이지 주소와 동작 환경 그리고 제조국 정보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PWM을 지원하는 4핀 전원 케이블은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을 하며 ARGB는 전용 3핀 케이블로 연결을 합니다.









중앙에 있는 팬은 일반 논LED 무지 팬으로 4핀 PWM 전원 케이블만 제공을 해서 가격이 높아지는 것을 최소화한 듯 보입니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듀얼 타워 공랭쿨러가 동일한 ARGB 팬 2개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이렇게 중간에 장착하는 보이지 않는 팬은 일반 무지 팬으로 구성해서 원가를 낮추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아주 합리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봅니다.









듀얼 타워 상단 ARGB와 전면 팬 ARGB 전원을 하나의 케이블로 연결할 수 있도록 3in1 젠더 케이블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ARGB 전용 케이블과 커넥터 모습










4.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 외형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의 전체적인 모습


듀얼 타워 히트싱크 디자인으로 단단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히트싱크 상단부는 방열판 및 히트파이프가 노출되지 않도록 깔끔한 마감처리가 되어 있으며 테두리를 따라서 LED가 점등됩니다.









베이스는 히트파이프가 직접 CPU에 닿는 DTH(Direct Touch Hitpipe) 방식입니다.









6mm 알루미늄 히트파이프 6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히트싱크는 튼튼한 2점식 스피링 나사로 양쪽에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히트싱크의 방열핀은 마감의 끝을 보여줄 정도로 높은 퀄리티를 제공합니다.










5. 120mm 듀얼타워 공랭쿨러와의 크기 비교



























120mm 쿨링 팬이 적용된 JIUSHARK JF200 ARGB (WHITE)와 크기 비교를 해봤습니다.


120mm 제품의 높이는 158mm이고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의 높이는 144mm로 초슬림 케이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케이스와 조립이 가능합니다.










6. 보드 장착 과정 (조립)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GIGABYTE B650 AERO G로 AMD의 AM5 소켓 제품입니다.









CPU는 L3 캐시 메모리가 100MB 가까이 적용되어 있는 게임 끝판왕 AMD Ryzen7 7800X3D를 장착했습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되어 있는 CPU쿨러 장착 가이드를 제거합니다.












스탠드 오프와 설치 가이드를 고정합니다.









써멀구리스를 도포합니다.












듀얼 타워 중앙에 있는 쿨링 팬을 제거하고 히트싱크를 메인보드에 고정합니다.









제거했던 팬을 장착합니다.









4핀 PWM 전원을 연결합니다.









5V ARGB 전원을 연결하면 조립이 끝나게 됩니다.


조립 난이도는 아주 쉬운 편이라 누구라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모습










7. 메모리 간섭 테스트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는 케이스 장착 호환성 뿐만 아니라 메모리의 장착 호환성도 최고 수준입니다.


규격 램은 쿨링 팬과의 사이에 공간이 아주 많이 남습니다.















높이가 47.37mm인 ADATA XPG DDR4 8G PC4-19200 CL16 SPECTRIX D40 튜닝 메모리도 별도의 쿨링 팬 높이 조절없이 장착이 됩니다.















높이가 50mm인  GeIL DDR4-2133 CL15 SUPER LUCE RGB Sync 화이트 (8GB)도 약간의 공간이 남아서 간섭이 생기지 않습니다.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의 제품 DB에서는 최대 메모리 높이를 45mm로 표기해 놓았는데 50mm도 간섭없이 실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높이가 51mm인 ESSENCORE KLEVV DDR4-3200 CL16 CRAS X RGB는 쿨링 팬과 닿긴 합니다만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간섭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디자인을 해칠 정도로 쿨링 팬을 위로 높이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라 현재 유통 중인 튜닝 램은 대부분 장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8 LED 이미지 및 영상










































기본 장착되어 있는 100mm ARGB LED 냉각 팬의 블레이드에 위치한 고휘도 LED가 반투명 재질의 블레이드를 통과하면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확산시켜 줍니다. 상단 테두리의 LED와 함께 몽환적이면서도 은은하고 화려한 LED 조명 효과를 제공합니다.


5V ARGB를 지원해서 각 제조사의 메인보드 LED Sync 프로그램을 통해서 색상과 모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 LED 영상


CPU쿨러를 장착한 메인보드가 GIGABYTE인지라 FUSION 2.0 프로그램을 통해서 LED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은 별도의 5V ARGB 컨트롤러로 따로 연결해서 촬영을 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케이스 장착 및 성능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의 높이는 144mm로 초슬림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합니다.


조립을 한 케이스는 최대 164mm까지 쿨러 장착을 지원하는 3RSYS R260 블랙 (미들타워)입니다. 케이스와 쿨러의 높이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을 위해 블랙 케이스에 화이트 쿨러로 조립을 해 봤습니다.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는 메인보드 초기 세팅에 따라서 풀스피드로 도는 경우가 있어서 바이오스에 들어가서 사일런트 혹은 노말로 변경하면 온도에 따라서 회전수가 자동으로 조절이 됩니다.









온도 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 툴을 사용했습니다.


게임 끝판왕인 7800X3D를 장착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아이들 시 온도는 38.5도로 아주 잘 잡아 줍니다.









풀로드 시 온도는 58.4도입니다.


보통 온도가 높아지면 PWM 제어에 의해서 팬 속도가 빨라지면서 소음이 커지기 마련인데 온도를 너무 잘 잡아주서 그런지 풀로드가 걸렸는데도 소음은 크지가 않았습니다.


7800X3D의 온도를 이정도로 잡아준다면 공랭쿨러의 마지노선에 있는 7800X3Dㄹ보다 낮은 온도인 14600K에 사용해도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10. 마치며...



























지금까지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쿨러에 진심인 지우샼에서 이전에 100mm 듀얼 쿨링 팬을 적용하여 출시했던 JIUSHARK JF200MINI Crystal과 JIUSHARK JF200MINI Crystal Auto RGB에 이어서 쿨링 팬을 ARGB로 변경해서 새롭게 출시한 제품입니다.




AMD와 인텔의 최신 프로세서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높이 144mm로 미니 케이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하며, 튜닝 램의 높이는 최대 50mm까지는 간섭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장착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최대 열 설계 전력(TDP)는 250W로 대장급 성능의 공랭쿨러와 차이가 없는 고사양의 CPU에서도 충분한 온도 제어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3만원 극초반 대에 튜닝을 극대화할 수 있으면서도 성능까지 잡았고 가격대비 최고 수준의 마감퀄리티와 디자인 그리고 압도적인 성능은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의 메리트를 더 높여 줍니다.




 특히나 7800X3D나 14600K를 사용하면서 공랭 쿨러를 원했던 유저라면 저렴하면서도 확실한 성능을 제공해 줄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를 강추합니다.




이상으로 JIUSHARK JF200MINI Crystal ARGB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프리오텍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