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나는 하단 공격로의 다른 강화형 보조술사 챔피언과 비교했을 때 지난 몇 번의 시즌 내내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 중간 규모의 업데이트를 적용할 때에는 잔나의 플레이 스타일과 정체성을 그대로 유지하려 했습니다. 잔나의 핵심은 아군을 보호막으로 지켜주고 아군에게 달려드는 적을 떼어내는 것이므로 W - 서풍의 견제 능력을 E - 폭풍의 눈과 Q - 울부짖는 돌풍으로 옮겼습니다. 또한, 다양한 편의성 개선을 적용하여 잔나를 위해 새로운 바람을 불러왔습니다.
기본 능력치
이동 속도315⇒330
기본 공격력46~71.5⇒52~103
공격력 증가량1.5⇒3
기본 공격 사거리550⇒500
기본 지속 효과 - 순풍
업데이트순풍잔나가 아군 챔피언을 향할 때에만 추가 이동 속도가 8% 증가합니다.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할 때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는 전과 동일)
삭제빠르고 매섭게이제 잔나의 기본 공격 및 W - 서풍이 잔나의 추가 이동 속도에 비례한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Q - 울부짖는 돌풍
마나 소모량60/90/100/120/140⇒60/70/80/90/100
최소 사거리1,000⇒1,100
최대 사거리1,750⇒1,760
돌풍 이동 속도1.5초⇒1.25초
W - 서풍
사거리550 (외곽 기준)⇒650 (중심 기준)
둔화 지속시간2초⇒3초
재사용 대기시간8/7.5/7/6.5/6초⇒12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기본 피해량55/85/115/145/175⇒70/100/130/160/190
추가 이동 속도6/7/8/9/10%⇒8/9/10/11/12%
E - 폭풍의 눈
업데이트화창한 날씨고유 - 잔나가 스킬로 최소 한 명의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거나 공중에 띄우면E - 폭풍의 눈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합니다.⇒5초 동안 잔나의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20% 증가합니다.
주로 정글에서 활약하는 렝가는 화학공학 협곡이 출시된 후 엄청난 피해를 입었습니다. 영향을 받은 챔피언은 많지만 수풀을 사용하여 적에게 도약하는 것이 핵심인 렝가는 수풀이 모두 사라졌기 때문에 너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총 12개의 수풀이 정글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렝가의 정글 캠프 처치 속도가 감소할 뿐 아니라 게임플레이 자체가 제한되므로 렝가에게 새로운 도약 효과를 제공했습니다. 고양이 풀은 넣어두세요. (이 효과는 렝가가 R - 사냥의 전율 스킬 레벨을 올린 이후에만 발동합니다.)
R - 사냥의 전율
신규위장과 도약고유 - 렝가가 위장 상태일 때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도약할 수 있습니다.
세나는 이번 시즌에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공격력 중심의 아이템 빌드를 선택할 때 더욱 두드러집니다. 세나의 플레이 스타일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 기존 빙결 강화 룬은 이제 기본 공격으로 발동시킬 수 없으므로 세나의 스킬 세트에 보조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Q - 꿰뚫는 어둠
신규시야 방해이제 적중당한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 (+주문력 100당 6%) (+추가 공격력 100당 10%) 감소시킵니다.
Q - 혀 채찍의 둔화율이 증가합니다. E - 두꺼운 피부로 비축하는 회색 체력이 감소합니다(주변에 다수의 적이 있는 경우 제외). R - 집어삼키기의 아군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하며 아군을 삼키면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11.13 패치에서 탐 켄치의 강력한 팀 보호 능력을 제한하기 위해 미니 업데이트를 적용했습니다. 업데이트의 목표는 프로 경기에서 탐 켄치의 등장 횟수를 감소시키고 더 재미있는 플레이 스타일을 제공하는 동시에 모든 포지션에서 유의미한 승률을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항상 탐 켄치의 상단 공격로 승률이 서포터 승률보다 더 높았습니다.)
업데이트가 적용된 후 프로 경기에서 탐 켄치의 등장 횟수가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탐 켄치가 업데이트된 후 상단 공격로와 서포터 포지션의 승률 차이가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더 벌어졌습니다. 서포터 탐 켄치 플레이어에게 탐 켄치가 더는 하단 공격로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느낌을 주었죠. 이제 새로운 탐 켄치를 살펴볼 충분한 시간이 지났으므로 이번 패치에서 상단 공격로 탐 켄치를 하향하는 동시에 서포터 탐 켄치를 상향했습니다.
Q - 혀 채찍
둔화율40%⇒50%
E - 두꺼운 피부
회색 체력으로 비축하는 피해량45/50/55/60/65%⇒15/25/35/45/55%, 근처에 2명 이상의 적 챔피언이 있으면 45/50/55/60/65%로 증가 (생존 여부와 상관없이)
회색 체력 소모 시 체력 회복량30~100% (레벨에 따라)⇒45~100% (레벨에 따라)
11.18 패치에서 정글에 새로운 플레이어와 플레이 스타일을 도입하기 위해 탈론 정글이 소개되었습니다. 그후, 탈론은 최강의 정글 암살자 챔피언의 자리를 차지했고,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는 기동력, 피해량 및 캠프 처치 속도를 통해 훨씬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탈론은 여전히 여러 포지션에서 활약할 수 있는 재미있는 챔피언이지만 현재는 약점이 너무 적고 상대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탈론의 정글 캠프 처치 속도를 하향했습니다. 높은 기동력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활약할 수 있지만 이제 탈론으로 정글을 플레이하는 것을 더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2021 시즌이 시작되었을 때 리치베인의 스킬 가속 효과를 삭제하는 대신 주문 검의 피해량을 상향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이 변경사항은 리치베인을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아이템으로 재구성했지만 몇 번의 패치에 걸쳐 아이템의 피해량도 하향되었습니다. 그 결과, 리치베인의 위력이 평균 이하로 감소했기 때문에 아이템을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했습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은 지난 몇 번의 시즌에서 단단한 광역형 마법사, 지속 피해 중심의 마법사 그리고 주문력 기반 서포터의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아이템의 가격을 낮춰 보조 효과를 제공하는 아이템이라는 정체성을 강화하고 사거리가 짧은 마법사와 서포터 챔피언이 더 빠르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22 프리시즌에 업데이트된 터보 화공 탱크는 탱커 챔피언이나 싸움을 시작해야 하는 챔피언에게 적절한 순간에 폭발적인 이동 속도와 강력한 한 방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돌진 스킬로 연료 재충전 중첩을 빠르게 쌓을 수 있는 탱커 이외의 챔피언이 터보 화공 탱크를 공격용 아이템으로 사용하는 횟수가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창의력은 정말 높게 평가하지만 터보 화공 탱크는 탱커 챔피언에 맞춰 설계되었기 때문에 기본 지속 효과 중첩 속도를 제한하려고 합니다. 궁극적으로 이 변경사항은 탱커가 터보 화공 탱크를 사용할 때의 위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이 변경사항은 오른의 걸작 아이템인 터보 충전 마공학 실험장치에도 적용됩니다.)
업데이트연료 재충전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시 중첩피해를 입힐 때마다 중첩이 5씩 차오릅니다.⇒몬스터 및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중첩이 5씩 차오릅니다.
업데이트연료 재충전 (기본 지속 효과) 이동 시 중첩15유닛을 이동할 때마다 중첩이 1씩 차오릅니다.(제한 없음)⇒(이동 명령 1회당 최대 중첩 10)
화학공학 드래곤 영혼은 다른 드래곤 영혼보다 압도적인 위력을 자랑합니다. 좀비 상태의 체력과 생존 시간을 하향했습니다. 아니면 좀비의 예상 수명이라고 해야 할까요? 혹은 좀비 활성화 시간이라고 해야 할까요? 여튼 그렇습니다.
화학공학 드래곤 영혼
좀비 체력기본 체력의 80% + 추가 체력의 50%⇒기본 체력의 70% + 추가 체력의 40%
좀비 지속시간 (별도의 체력 회복 효과가 없을 때)4초⇒3초
화학공학 협곡
유리한 팀이 화학공학 협곡에서 전투를 펼칠 때의 이점을 아주 조금 하향했습니다
(지난 패치에서 화학공학 협곡을 은밀하게 하향했다는 것을 말씀드리기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화학공학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에는 챔피언이 안개에 들어가는 즉시 위장 상태에 돌입했습니다. 11.24 패치에서 안개에 진입했을 때 지난 1.5초 동안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았을 때에만 위장 상태에 돌입하도록 조정했습니다. 이번 패치의 변경사항은 단순히 위장 상태에 돌입하는 시간을 조정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