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노트 읽기에 딱 좋은 날이군요!

12.13 패치 노트가 돌아왔습니다. 이전 추가 패치에서 상당한 부분을 변경했습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은 실제로 큰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그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게임 시간을 약간 줄이고, 더블 업에서 공동 선택 라운드 경험을 개선하며, 아우렐리온 솔을 업데이트하고, 다양한 밸런스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 
로저 "MinionsRpeople2" 코딜

패치 하이라이트

체계 변경사항

게임 시간

 총 게임 시간을 약간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 스테이지 2-1, 3-2 및 4-2 (증강 라운드) 시간이 10초 단축되었습니다.
  • 스테이지 4-7 (보물 용 라운드) 시간이 10초 단축되었습니다.
  • 스테이지 5-1 (보물 용 이후 라운드) 시간이 10초 단축되었습니다.

플레이어 피해량

 99.99%의 게임이 스테이지 8 이전에 종료되지만, 계속 진행되는 0.01% 게임을 위해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 스테이지 8에서 플레이어가 입는 피해량이 일반 모드와 더블 업에서 150으로 증가했습니다.

대규모 변경사항

 게임 시간 단축으로 인해 챌린저 달성까지의 감소된 시간만큼이나 큰 변경사항입니다. 

특성

 12.12 추가 패치에 적용된 여러 하향에도 불구하고 암살자는 여전히 다른 직업보다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별 특성의 전리품 구 가치를 표시하는 새로고침 버튼이 새롭게 추가됩니다. 뽀글이처럼 아무 생각 없이 새로고침에 모든 골드를 탕진하게 되진 않을지 걱정되는군요.

별 상징은 무모하게 레벨을 올려 5단계 유닛을 일찍 확보할 수 있는 더블 업 및 일반 게임의 흐름을 비정상적으로 뒤트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강력한 전설급 유닛의 별 등급을 손쉽게 올려 게임을 지배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제 별 상징이 사라지니 전략적 팀 전투 커뮤니티 관리자 여러분도 한시름 덜겠군요.

3 분노날개는 핵심 챔피언(스웨인이나 자야)에게 모든 피해 흡혈을 통한 생존력과 추가 공격 속도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경우 매우 효율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6 분노날개와 9 분노날개의 경우에는 이와 같은 효율을 내지 못합니다. 신나는 불꽃 계열 특성인 분노날개를 주요 특성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당 특성의 능력치와 용을 상향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빛비늘 아이템의 위력 격차를 좁혔습니다. 이제 자야나 코르키가 착용했을 때 특히 강력한 위력을 보이는 드레이븐의 도끼가 아니더라도 어느 빛비늘 아이템이 등장하든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2 조련사와 3 조련사의 위력 차이는 미미한 수준이며 뇸뇸이 애호가 여러분께서는 이 사실을 그냥 넘어갈 수 없을 것입니다. 전략적 팀 전투의 개발자들이 '뇸뇸이를 용용이라고 부르기 전에 충분히 강력하게 만들어달라'는 메시지를 받았으며, 드디어 이번 패치에서 상향했습니다. 이번에 상향된 뇸뇸이의 불덩이! 피해량은 3 조련사가 활성화되면 두 배로 늘어납니다. 
  • 암살자 치명타 피해량: 15/30/50%  5/25/45%
  • 별: 별 유닛이 배치된 상태에서만 별 상점을 열고 및 전리품 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별 상점까지 남은 새로고침 횟수와 별의 구 전리품 가치를 표시하는 새로운 새로고침 버튼이 추가됩니다.
  • 별 주문력: 5/30/70  10/40/80
  • 별 상징이 삭제됩니다.
  • 포병대 공격력 비례 폭발 피해량: 150/210/280/350%  125/225/325/425%
  • 신기루 빛의 인도자의 투지 최대 체력 비례 체력 회복량: 40/70/70(두 번 회복)/125(두 번 회복)  40/65/65(두 번 회복)/110(두 번 회복)
  • 분노날개 공격 속도: 50/125/225%  50/135/250%
  • 분노날개 모든 피해 흡혈: 30/50/70%  25/50/75%
  • 축제 폭죽 피해량: 140/170/225/300  130/160/210/280
  • 빛비늘 아이템, 챔피언의 왕관 체력: 200  100
  • 빛비늘 아이템, 결단력 있는 투자자 체력: 300  150
  • 빛비늘 아이템, 다이아몬드 손 체력: 300  200
  • 빛비늘 아이템, 다이아몬드 손 피해 면역 지속시간: 2초  1초
  • 빛비늘 아이템, 드레이븐의 도끼 기본 공격력 및 공격 속도: 20  10
  • 빛비늘 아이템, 도박꾼의 칼날 기본 주문력 및 공격 속도: 20  30
  • 빛비늘 아이템, 황금술사의 지팡이 기본 주문력: 20  30
  • 빛비늘 아이템, 쓸데없이 큰 보석 체력: 300  500
  • 빛비늘 아이템, 거물의 갑옷 최대 중첩 횟수: 30  40
  • 빛비늘 아이템, 거물의 갑옷 중첩당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1.5  1
  • 빛비늘 아이템, 거물의 갑옷 중첩당 체력: 15  5
  • 폭풍 공격 속도: 25/50/80/150%  20/50/100/200%
  • 조련사 뇸뇸이 기본 체력: 500  400
  • 조련사 뇸뇸이 불덩이! 피해량: 100/125/150/175  100/130/160/200
  • 이제 조련사 뇸뇸이의 불덩이!에 맞은 적의 체력 회복량이 불태우기가 지속되는 8초 동안 50% 감소합니다.
  • 전사 강화 공격 피해량 증가: 120/200/350%  120/220/420%

유닛: 1단계

  • 니달리 태고의 생명력 추가 공격 속도: 45%  40%
  • 니달리 태고의 생명력 세 번째 공격 공격력 계수: 250%  225%

유닛: 2단계

 기병대 중심의 빌드가 생겨나고 활약하는 모습을 보게 되어 아주 기쁩니다. 사슴같은 눈망울을 가진 기병대 챔피언의 1성 및 2성 스킬을 상향합니다.

트리스타나의 성능은 현재 평균을 조금 웃도는 수준이지만, 강력한 위력을 보이는 다른 포병대 친구들과 함께 하향하여 전체적인 위력이 이번에 상향된 포병대 특성 자체에 더욱 집중되도록 했습니다. 
  • 릴리아 체력: 700  750
  • 릴리아 공격력: 50  40
  • 릴리아 공격 속도: 0.65  0.7
  • 릴리아 이익, 쿵! 중앙 지점 추가 피해량: 150/225/350  215/275/350
  • 나미 마나: 50/90  25/75
  • 트리스타나 공격 속도: 0.75  0.7

유닛: 3단계

 용술사 스웨인은 피해량과 모든 피해 흡혈을 점차 증가시키면서 진정한 악마의 용 형상을 취할 수 있는 연장전까지 전투를 지속시키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스웨인의 기본 공격 속도를 줄여 위력이 증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늘리고 기본 체력을 하향해 스웨인이 날뛰기 전에 저지하는 일이 전보다 쉬워지도록 했습니다.

용술사 볼리베어는 지나치게 많은 피해를 입히면서도 동시에 그만큼의 피해를 받아낼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중반에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본 피해량 하향을 통해 볼리베어의 대표적인 피바라기 빌드의 위력을 줄이고자 했습니다. 또한 2성과 3성 볼리베어의 위력 차이가 전에 비해 늘어나도록 변경했습니다. 
  • 스웨인 체력: 650  600
  • 스웨인 공격 속도: 0.75  0.7
  • 바루스 공격 속도: 0.75  0.7
  • 볼리베어 무자비한 폭풍 타격하는 대상의 수: 3/4/5  4/4/4
  • 볼리베어 무자비한 폭풍 적 하나당 추가 마법 피해: 160/175/190  110/155/215
  • 볼리베어 무자비한 폭풍 총 피해량: 480/700/950  440/620/860

유닛: 4단계

 다에야는 기본 지속 효과로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를 지닌 주문력 기반 유닛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다에야의 역할을 더욱 세밀하게 조정했습니다.

이 목록의 나머지 부분은 이미 모두 예상하고 계셨다는 것에 제 월급을 걸겠습니다. 
  • 코르키 공격 속도: 0.75  0.7
  • 다에야 돌풍 피해량: 225/350/1,500  250/375/1,800
  • 다에야 돌풍 기본 지속 효과 마법 피해량: 30/45/200  25/40/150
  • 헤카림 마나 조정: 75/120  60/105
  • 시오유 비취 형태 연속 공격 공격력 계수: 325/350/1,000%  265/275/1,000%
  • 시오유 비취 형태 기절 지속시간: 1.5초  1.25초
  • 사이펜 난동 돌진 공격력 계수: 225/235/500%  150/150/300%
  • 자야 공격 속도: 0.75  0.7

유닛: 5단계

 요술사 상징 및 완벽한 아이템을 갖춘 아우렐리온 솔의 위력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별들 사이로 치솟았습니다. 따라서 이 빌드를 중심으로 밸런스를 조정한 바 있습니다. 그 결과로 해당 아이템을 준비하지 못한 채 초대형 블랙홀 생성을 시도한 별 특성 플레이어들은 좋지 못한 상황을 마주해야 했습니다.

쉬바나는 적절한 아이템을 주고 핵심 유닛으로 사용하면 충분한 위력을 뽐내지만 스킬을 두 번째로 사용하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쉬바나의 마나량을 줄여 안정적으로 적의 후방 챔피언에게 두 번째 불길을 뿜을 수 있도록 했지만 그 대신 내구력을 일정 부분 하향했습니다.

쉬바나 및 다른 5단계 챔피언 상향을 통해 해당 유닛들이 전설적인 느낌을 주도록 하며 빠르게 8/9레벨에 도달해 이 유닛들을 확보하는 전략이 충분한 결실을 제공할 수 있게 했습니다. 
  • 아우렐리온 솔 업데이트: 아우렐리온 솔이 불안정한 블랙홀을 무작위의 적 위치 아래에 소환합니다. 2초 뒤에 블랙홀이 폭발하며 주변 적들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공격력을 20% 약화시킵니다. 전투 시작 20초 이후부터 생성되는 블랙홀은 더욱 크기가 커지며 5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 아우렐리온 솔 마나: 40/90
  • 아우렐리온 솔 블랙홀 피해량: 350/475/5,000
  • 3성 아우렐리온 솔은 우주적으로 거대한 블랙홀을 생성합니다.
  • 파이크 체력: 800  900
  • 쉬바나 마나 조정: 45/75  30/60
  • 쉬바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60  55
  • 쉬바나 화염 숨결 최대 체력 비례 불태우기 피해량: 45/60/300%  50/66/500%
  • 소라카 별똥별 별 1개당 체력 회복량: 100/150/1,000  120/180/1,000
  • 조이 마나 조정: 60/120  50/100

아이템

 보석 건틀릿의 위력이 대부분 치명타 피해량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제대로 사용하려면 유닛의 치명타 확률이 높아야만 했습니다. 보석 건틀릿의 기본 주문력을 늘려 주문력 챔피언이 무한의 대검 없이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빛비늘 아이템 간 성능 차이를 줄인 것처럼 대장간 증강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오른의 아이템도 성능 차이를 줄였습니다. 
  • 덤불 조끼 총 방어력: 60  80
  • 장미가시 조끼 (찬란한 덤불 조끼) 총 방어력: 100  130
  • 보석 건틀릿 총 주문력: 20  40
  • 보석 건틀릿 치명타 피해량: 30%  10%
  • 눈부신 건틀릿 (찬란한 보석 건틀릿) 총 주문력: 20  60
  • 눈부신 건틀릿 (찬란한 보석 건틀릿) 치명타 피해량: 75%  40%
  • 오른의 아이템, 무한한 삼위일체 30% 치명타 확률 삭제
  • 오른의 아이템, 마나자네 스킬 사용 후 마나 획득량: 4초 동안 150  5초 동안 200
  • 오른의 아이템, 흑요석 양날 도끼 공격력: 30  20
  • 오른의 아이템, 로켓 주먹 체력: 500  400

증강

 우리들의 우정에는 엄청난 힘이 깃들어 있죠. 최고의 친구 증강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파란색 배터리가 푸른 파수꾼과 중첩되지 않으므로 함께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이번 도탄 증강 변경으로 포병대의 튕기는 공격이 탱커를 한 번 더 공격하는 대신 후방의 핵심 챔피언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 최고의 친구 추가 공격 속도: 15/25/35%  10/20/30%
  • 이제 파란색 배터리가 스킬 사용 후 20의 마나 획득 대신 스킬 사용 후 유닛의 마나를 20으로 고정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 어수선한 마음 대기석이 가득 찬 경우 경험치 획득량: 3  4
  • 사이버네틱 이식술 공격력: 10/20/30  8/15/25
  • 문제가 두 배 방어력/마법 저항력/공격력/주문력: 30/40/50  22/33/44
  • 환각 피해 감소 효과 지속시간: 5초  6초
  • 진보의 행진 라운드당 경험치 획득량: 4  5
  • 이제 도탄(포병대)이 가장 가까운 대상 대신 먼 대상에게 우선적으로 튕깁니다.

소규모 변경사항

 간식을 충분히 먹지 못한 뇸뇸이처럼 작은 변경사항입니다. 

특성

 새롭게 추가된 7 길드 특성의 추가 능력치입니다. 7 길드 활성화 시 길드 유닛은 세주아니로부터 추가 체력 500, 트위치로부터 추가 공격 속도 50%, 라이즈로부터 추가 주문력 50, 탈론으로부터 추가 공격력 50, 바드로부터 공격당 추가 마나 10, 길드 상징 착용자로부터 추가 모든 피해 흡혈 15%를 얻습니다.
    • 일깨우는 자 마나: 3/6/10  3/7/12
    • 길드 신규: 7 길드 특성이 새로 추가됩니다. 길드 보너스 250%
    • 형상변환자 변신 시 추가 최대 체력: 45/90/135%  40/90/145%

    유닛: 1단계

     별처럼 반짝이는 눈을 가진 혈마법사 블라디미르가 안정적으로 피를 공급받기 위해서는 마나가 더 필요해 보입니다. 
    • 블라디미르 마나 조정: 0/70  20/70

    유닛: 2단계

     브라움이 똑똑해집니다. 
    • 이제 브라움의 스킬 툴팁에 가장 큰 적 무리를 향해 방패를 들어 올린다고 표시됩니다.

    유닛: 4단계

    • 니코 태고의 마력 보호막 흡수량: 275/400/1,200  275/400/2,000
    • 탈론 공격력: 65  60

    유닛: 5단계

     바드는 1성부터 팀 전체에 공격당 추가 마나를 부여하고 음표까지 수집하는 등 지나치게 높은 스킬 가치를 지녔습니다. 
    • 바드 운명의 소용돌이 기절 지속시간: 1.5/2/15초  1.25/2/15초
    • 야스오 공격력: 90  85
    • 이제 야스오가 마지막 남은 적의 체력이 아무리 많더라도 일관성 있게 처형합니다.

    아이템

     중첩을 쌓고 중첩을 지켜보고 중첩을 기록합니다. 
    • 이제 대천사의 지팡이 및 우르프 천사의 지팡이(찬란한 아이템)에 중첩 횟수가 표시됩니다.
    • 이제 구인수의 격노검 및 구인수의 심판(찬란한 아이템)에 중첩 횟수가 표시됩니다.
    • 이제 즈롯 차원문이 암살자를 상대할 때 및 암살자가 착용했을 때 모두 일관성 있게 작동합니다.

    증강

     간이 대장간에서 똑같은 오른 아이템을 획득하는 것은 흥미롭지 않을 뿐 아니라 상황에 맞게 플레이하기도 어렵습니다. 특정한 용도를 가진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을 두 개 이상 배치하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중 로켓 주먹을 여러 개 사용하는 상황은 그리워질 것 같군요. 
    • 전투 훈련 시작 공격력: 5  8
    • 이제 문제가 두 배를 획득하기 전에 이미 3성을 달성한 유닛이 있는 경우에도 동일한 2성 유닛을 획득합니다.
    • 이미 획득한 오른의 유물은 더 이상 간이 대장간에서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임시변통 방어구 III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60  65

    게임 모드

    더블 업

     더블 업 모드의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전략가가 출발하는 방식 및 명확성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 이제 선택 순서가 점수판에 시각적으로 표시됩니다.
    • 선택 순서가 변경되었습니다. 출발하는 순서대로 4위와 3위, 4위와 2위, 3위와 1위, 2위와 1위입니다.
    • 4위 팀이 탈락한 후의 선택 순서가 변경되었습니다. 출발하는 순서대로 3위와 2위, 3위와 1위, 2위와 1위입니다.
    • 4위 및 3위 팀이 탈락한 후의 선택 순서가 변경되었습니다. 출발하는 순서대로 2위와 2위, 1위와 1위입니다.
    • 이제 아군 지원이 취소되면 아군 지원 타이머의 시각 효과가 3초 동안 표시되는 대신 즉시 종료됩니다.
    •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아이템 및 유닛을 선택할 차례를 알려주는 출발 타이머의 시각 효과가 더욱 잘 보이도록 업데이트됩니다.

    초고속 모드

    • 초고속 모드에서 조련사가 뇸뇸이에게 간식을 두 번 먹일 확률: 65%  50%
    • 별부르미 (소라카) 플레이어 체력 회복: 1/2/15  1/2/20

    지역 이전

    랭크 유지

    • 계정을 이전하고 2주 이내에 원래의 지역으로 되돌아가는 경우, 해당 계정의 랭크 현황은 이전하기 전 상태로 복원됩니다.

    버그 수정

    • 허리에서 화살 쏘기: 이제 바루스가 활 높이에서 화살을 발사합니다.
    • 이제 전설 특성으로 희생하는 유닛이 서풍의 효과를 받더라도 전설 유닛은 정상적으로 능력치를 얻습니다.
    • 이제 전설 특성의 희생이 서풍의 효과보다 먼저 진행되므로 곧바로 희생될 유닛을 대상으로 지정하지 않습니다.
    • 이제 밴시의 발톱이 탐 켄치의 스킬 피해를 막습니다.
    • 이제 형상변환자 영혼이 정의의 손길이 아닌 태양불꽃 망토를 지급한다고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준비 I이 4-2 스테이지에 등장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애쉬가 가장 가까운 대상 대신 공격 대상을 향해 스킬을 사용합니다.
    • 이제 복제 팀이 여러 단계가 존재하는 증강(루덴의 메아리, 다른 태생 등)을 보유할 경우 해당 증강이 항상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특정 상황에서 챔피언이 착용한 빛비늘 아이템이 전투 중간에 착용 해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가장 화끈한 포격: 이제 여러 명의 포병대가 같은 대상을 공격할 경우 화끈한 포격의 불태우기 피해가 보다 정확하게 집계됩니다. 피해량 정보 표시에만 영향을 주며 피해량 자체에는 변함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