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쟁이 여러분, 잘 지내셨나요? 13.5 패치에서 드디어 그 고양이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공개됩니다!

이번 주 패치에서는 기다리고 기다리던 유미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프로 경기에 편향된 모습을 보이는 아지르에게 몇 가지 조정이 적용되며 다른 공격로에 개입하는 중단 공격로 챔피언과 정글을 침범하는 플레이 방식이 상향됩니다. 또한, 무작위 총력전에 포탑 잔해 제거 등의 변경사항이 적용되며 챔피언 가격 책정 업데이트 및 32비트 클라이언트 지원 종료에 대한 공지도 있습니다.

언제나처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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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루 "Riot Riru" 카브레로스


추가 패치 노트

2023년 3월 13일 유미 조정 및 버그 수정


유미

  • Q - 강화 사르르탄 피해량: 80/140/200/260/320/380 (+주문력의 35%) ⇒ 80/135/190/245/300/355 (+주문력의 30%)
  • Q - 강화 사르르탄 둔화율: 55/60/65/70/75/80% ⇒ 50/53/56/59/62/65%
  • 너랑 눈물이랑!: 유미가 아군 챔피언에게 W - 너랑 유미랑!을 사용했을 때 유미와 해당 아군 챔피언이 여신의 눈물을 보유하고 있다면 둘 다 여신의 눈물 중첩이 오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깨진 언약 초가스, 깨진 언약 미스 포츈, 깨진 언약 녹턴, 깨진 언약 라칸, 깨진 언약 리븐, 깨진 언약 블라디미르, 깨진 언약 자야, 프레스티지 깨진 언약 미스 포츈이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챔피언

유미

유미 업데이트로 모든 스킬이 조정됩니다.

 13.5 패치에서 유미가 업데이트됩니다. 우리 고양이 친구를 괴롭힌 몇 가지 핵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일부 신규 스킬과 포근한 시각 효과를 도입했습니다. 가장 크게 변경된 부분은 유미의 기본 지속 효과인 야옹이 친구입니다. 이제 기본 지속 효과 - 야옹이 친구는 특별한 유대를 쌓아 팀원 중 한 명을 단짝으로 만듭니다. 단짝은 유미가 밀착해 있는 동안 유미의 스킬을 강화해줍니다. 저희의 목표는 유미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동안에도 다른 강화형 보조술사와 비슷하게 성장할 수 있는 공격로 단계가 유미에게 중요하게 작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위해 동적으로 증가하는 유대감을 도입했습니다. 유대감을 쌓는 게 고양이들이 으레 하는 것이니까요. 물론 무언가 잘못될 경우에는 게임 전반에 걸쳐 지장이 생기지 않도록 거리낌 없이 다른 챔피언에게 옮겨 갈 수도 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야옹이 친구 외에도 유미가 제공하는 체력 회복이 전투 중심으로 작동하고 유미의 이로운 효과가 원거리 딜러 중심으로 작동하게 하는 식으로 유미의 스킬을 일부 변경했습니다. 이 변경으로 유미가 공격로의 동료를 버리고 강력한 돌격형 전사에 밀착하는 매우 난감하게 느껴질 수 있는 상황을 어느 정도 누그러뜨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유미의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지만, 유미가 대부분의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더 좋은 모습을 보이는 동시에 프로 게임에서는 덜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기를 바랍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증가량: 84 ⇒ 69
  • 기본 마나: 400 ⇒ 440

기본 지속 효과 - 야옹이 친구

  • 신규기초적인 보호: 유미가 스킬 또는 기본 공격으로 챔피언을 맞히면 유미가 체력을 회복하고 아군을 위해 체력 회복을 충전합니다. 다음 4초 안에 밀착 시 대상 아군도 회복시킵니다. 이 효과는 밀착한 동안에는 자동으로 일어납니다.
  • 신규친구 만들기: 유미가 밀착한 아군이 적 챔피언이나 미니언을 처치할 때마다 우정이 쌓입니다. 각 아군은 고유한 우정 점수를 가지며 단짝에게 밀착한 동안 유미의 스킬에 추가 효과가 생깁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20~10초 (1~11레벨에서)
  • 체력 회복량: 25~110 (+주문력의 15%) (레벨에 따라)
  • 길어지는 냥냥펀치: 유미의 기본 지속 효과 - 야옹이 친구가 준비되면 유미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50만큼 늘어납니다.

Q - 사르르탄

  • 스킬 설명: 유미가 미사일을 발사해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둔화시킵니다. 유미가 밀착한 동안 사용했다면 짧은 시간 동안 미사일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이후 미사일이 강화되며 강화된 미사일은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둔화 효과가 증가합니다.
  • 단짝 추가 효과: Q - 사르르탄의 둔화 효과가 항상 강화되며 적 챔피언을 맞출 시 5초 동안 단짝에게 10/12/14/16/18/20 (+주문력의 10%)의 적중 시 피해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적중 시 피해는 단짝의 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75%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7.5/7.25/7.0/6.75/6.5/6.25초
  • 마나 소모량: 50/55/60/65/70/75
  • 피해량: 60/90/120/150/180/210 (+주문력의 20%)
  • 둔화율: 1초 동안 20%
  • 단짝 강화된 피해량: 80/140/200/260/320/380 (+주문력의 35%)
  • 단짝 강화된 둔화율: 55/60/65/70/75/80%, 2초에 걸쳐 20%로 감소
  • 미사일 투사체 너비: 65 ⇒ 60
  • 신규고양이의 눈: 이제 유미의 Q - 사르르탄에 적중된 적은 위치가 드러납니다. (참고: 은신한 적은 드러나지 않습니다.)

W - 너랑 유미랑!

  • 삭제추가 적응형 능력치: 유미 및 유미와 밀착한 아군이 더 이상 추가 적응형 능력치를 받지 않습니다.
  • 삭제콩콩스럽지 않다냥: 유미의 W - 너랑 유미랑이 더 이상 콩콩이 소환의 이로운 효과로 판정되지 않습니다.
  • 단짝 추가 효과: 유미의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추가로 10~20% (밀착한 단짝 챔피언의 레벨에 따라) 증가하며 단짝은 적중 시 체력을 3/5/7/9/11 (+주문력의 4%)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유미의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에 영향을 받습니다.

E - 슈우우웅

  • 신규체력 회복 대신 보호막: 이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대신 보호막을 제공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 마나 소모량: 80/90/100/110/120
  • 보호막 흡수량: 90/120/150/180/210 (+주문력의 30%)
  • 추가 이동 속도: 유미의 보호막이 남아있는 동안 (보호막이 파괴되거나 3초에 걸쳐 사라지기 전까지) 대상 아군이 20%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 추가 공격 속도: 35% (+주문력 100당 8%)
  • 밀착한 대상 마나 회복량: 유미가 밀착한 대상의 마나를 20/24/28/32/36 회복시킵니다. 마나 회복량은 대상이 잃은 마나에 따라 (잃은 마나의 30%~80%) 100%까지 증가합니다.
  • 도움의 발길: 유미는 아군을 가리지 않고 모두 보호할 수 있어야 하므로 E - 슈우우웅에는 단짝 추가 효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R - 대단원

  • 스킬 설명: 유미가 3.5초 동안 아군과 적에게 영향을 미치는 마법의 파동을 5회 발사합니다. 밀착 상태에서 사용 시 마우스로 파동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파동은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회복시키며 단짝은 체력 회복량이 130% 증가합니다. 모든 체력 회복 초과분은 보호막으로 전환되며 스킬이 종료된 후 3초 동안 유지됩니다. 적 챔피언에게는 파동이 피해를 입히고 중첩되는 둔화 효과를 적용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 120/110/100초
  • 파동당 마법 피해량: 60/80/100 (+주문력의 20%) ⇒ 75/100/125 (+주문력의 20%)
  • 파동당 체력 회복: 35/50/65 (+주문력의 15%)
  • 둔화 지속시간: 1.25초
  • 둔화율: 10% + 맞은 파동 하나당 추가로 10% (최대 둔화율 50%)
  • 단짝 추가 효과: 파동이 스킬 지속시간 동안 단짝에게 20/40/60(+주문력의 10%)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제공합니다.

아트록스

W - 지옥사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며 이제 둔화율이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R - 세계의 종결자 추가 공격력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아트록스는 이전 시즌에 보여준 압도적인 모습 때문에 약간 과하게 하향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Q - 다르킨의 검과 E - 파멸의 돌진은 상대적으로 위력이 충분하다고 생각했기에 두 스킬을 다시 상향하기보다는 W - 지옥사슬이 게임 후반에 더 강력한 모습을 보이도록 했습니다. 적을 잡는 데 중요한 스킬로서 이동 속도 제공 수단이 더 빨라지고 많아지는 게임 후반에 적을 끌어당기기 위해서는 둔화율이 더 높아야 합니다. R - 세계의 종결자 상향 또한 스킬 구성의 성장력을 일부 되돌리는 다른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W - 지옥사슬

  • 재사용 대기시간: 20/18.5/17/15.5/14초 ⇒ 20/18/16/14/12초
  • 둔화율: 25% (모든 스킬 레벨에서) ⇒ 25/27.5/30/32.5/35%

R - 세계의 종결자

  • 추가 공격력: 공격력의 20/30/40% ⇒ 공격력의 20/32.5/45%

애쉬

Q - 궁사의 집중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며 강화 효과의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W - 일제 사격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R - 마법의 수정화살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애쉬는 개인 랭크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모든 실력대에서 원거리 딜러와 서포터 포지션에서 모두 좋은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애쉬는 프로 경기에서 모든 서포터를 제치고 압도적인 선택을 받고 있으며 개인 랭크에서도 금지율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서포터 애쉬를 겨냥해 몇 가지 하향을 적용했으며 이에 영향을 받는 원거리 딜러 애쉬를 상향했습니다. 

Q - 궁사의 집중

  • 마나 소모량: 50 ⇒ 30
  • 강화 효과 지속시간: 4초 ⇒ 6초

W - 일제 사격

  • 물리 피해량: 20/35/50/65/80 (+공격력의 100%) ⇒ 10/25/40/55/70 (+공격력의 100%)

R - 마법의 수정화살

  •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초 ⇒ 100/80/60초

아우렐리온 솔

체력 증가량과 방어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Q - 빛의 숨결 폭발 피해 발동 시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아우렐리온 솔의 종합 게임플레이 업데이트는 파급력이 컸으며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아우렐리온 솔을 열정적으로 플레이해 주셔서 너무나 기쁩니다. 아우렐리온 솔은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선 바람직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낮은 실력대에서는 과도하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하향으로 아우렐리온 솔의 위력을 약간 줄여 실력대 간 격차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증가량: 100 ⇒ 95
  • 방어력 증가량: 4.6 ⇒ 4.3

Q - 빛의 숨결

  • 폭발 피해 발동 시 피해량: 20~40 (레벨에 따라) (+40/50/60/70/80) (+주문력의 40%) (+대상 최대 체력의 (별가루 중첩의 0.031%)) ⇒ 20~40 (레벨에 따라) (+40/50/60/70/80) (+주문력의 35%) (+대상 최대 체력의 (별가루 중첩의 0.031%))

아지르

기본 능력치, 기본 지속 효과 - 슈리마의 유산, Q - 사막의 맹습, W - 일어나라!, E - 신기루가 모두 조정됩니다.

 아지르는 꽤 잘 만들어진 챔피언이며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플레이어 여러분은 아지르로 좋은 성과를 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심지어 챌린저 구간에서도 그렇습니다. 이번 변경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이루어졌습니다. 첫 번째는 아지르의 게임 초반 위력을 약화하고 이에 따른 보상을 게임 후반에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두 번째로, 게임 초반 Q - 사막의 맹습으로 견제하고 모래 병사 스킬을 난사하지 못하게 하며 다른 방법으로 전반적인 초당 피해량을 올리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세 번째로, 기본 능력치를 변경해 내셔의 이빨이 쓸만한 선택지가 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지르에 갓 입문한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요소를 상향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해 모래 병사가 범위 내에 없을 경우를 위해 기본 공격력을 올리고, 더 강해진 기본 지속 효과 - 슈리마의 유산으로 태양 원판을 더 자주 세울 수 있게 해 슈리마의 유산이 아지르를 지킬 수 있게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22 ⇒ 550
  • 방어력 증가량: 4.2 ⇒ 5
  • 기본 마나: 380 ⇒ 320
  • 마나 증가량: 36 ⇒ 40
  • 공격력 증가량: 2.8 ⇒ 3.5
  • 기본 공격 속도: 0.625 (참고: 전과 동일)
  • 공격 속도 계수: 0.625 ⇒ 0.694
  • 공격 속도 증가량: 3% ⇒ 5%

기본 지속 효과 - 슈리마의 유산

  • 지속시간: 60초 ⇒ 30초
  • 피해량: 150 (+분당 4) (+주문력의 15%) 물리 피해 ⇒ 230~41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40%) 마법 피해
  • 삭제챔피언에게 입히는 추가 피해량: 37.5%의 추가 피해 ⇒ 0%의 추가 피해
  • 신규마법 같은 효과: 이제 태양 원판이 공격할 때 아지르가 보유한 스킬 효과가 단일 대상 스킬로 적용됩니다.
  • 태양 원판 체력: 2,550 ⇒ 3,000
  • 태양 원판 방어력: 60 (분당 +1) ⇒ 30~90 (레벨에 따라)
  • 태양 원판 마법 저항력: 100 (+분당 1) ⇒ 30~90 (레벨에 따라)
  • 태양 원판 페널티: 아지르가 죽거나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방어력 100 감소 ⇒ 아지르가 죽거나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100 감소
  •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 90초 (참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태양 원판이 붕괴된 후 시작됩니다.)
  • 버그 수정: 이제 아지르를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을 때 아지르의 태양 원판이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잃지 않습니다.

Q - 사막의 맹습

  • 마법 피해량: 70/90/110/130/150 (+주문력의 30%) ⇒ 60/80/100/120/140 (+주문력의 35%) (참고: 이는 주문력 200 이상에서 상향입니다.)
  • 마나 소모량: 55 ⇒ 65/70/75/80/85

W - 일어나라!

  • 병사들이여, 천천히 진격하라!: 15/25/35/45/55%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 ⇒ 50/60/70/80/90 추가 마법 피해
  • 총 마법 피해량: 50~15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55%) ⇒ 50~200 (W - 일어나라! 스킬 레벨 및 챔피언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55%)
  • 삭제세 명이 오지 않으리라: 아지르가 모래 병사를 3명 소환했을 때 제공되는 추가 공격 속도가 삭제되었습니다.

E - 신기루

  • 마법 피해량: 60/100/140/180/220 (+주문력의 55%) ⇒ 60/100/140/180/220 (+주문력의 40%)

케이틀린

기본 방어력과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유능한 보안관이 아니더라도 케이틀린이 현재 프로 경기 원거리 딜러의 여왕으로 군림하고 있다는 걸 눈치챌 수 있습니다. 저격수 라이플을 들고 있는 케이틀린은 긴 사거리와 강력한 기본 공격을 할 자격이 있지만 그럴만한 상황이 뒷받침되어야만 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거리가 좁혀졌을 때 케이틀린을 더 쉽게 처치할 수 있게 되며 빈틈을 찾을 수 있는 상황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방어력: 28 ⇒ 27
  • 기본 공격력: 62 ⇒ 60

피즈

W - 심해석 삼지창의 마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E - 장난치기의 피해량이 조정되고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피즈는 이번 시즌에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동기가 없는 대부분의 마법사 챔피언을 상대로는 괜찮은 모습을 보이지만, 더 자주 있는 상황인 공격력 기반 챔피언을 상대로는 괴롭힘을 받습니다. 이런 상성이 좋지 않은 챔피언을 상대할 경우 피즈는 스킬을 사용할 때 미니언을 처치하거나 적의 스킬을 피하는 것 중에서 선택해야 하지만 높은 마나 소모량 때문에 선택할 때마다 손해를 보는 느낌이 듭니다. 공격로 단계에서 E - 장난치기/재간둥이를 몇 번 더 사용할 수 있도록 마나 관련 수치를 상향하지만, 여전히 미니언 무리를 처치하는 데 드는 비용과 처치에 대한 압박을 덜 받는 것 사이에서 저울질을 해야만 합니다. 

W - 심해석 삼지창

  • 마나 회복: 20/28/36/44/52 ⇒ 30/40/50/60/70 (참고: 마나 소모량의 100%를 되돌려 받게 됩니다.)

E - 장난치기/재간둥이

  • 마법 피해량: 70/120/170/220/270 (+주문력의 90%) ⇒ 80/130/180/230/280 (+주문력의 90%)
  • 마나 소모량: 90/95/100/105/110 ⇒ 75/80/85/90/95

갱플랭크

기본 지속 효과 - 불의 심판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제 갱플랭크에게 E - 화약통이 몇 개 있는지 모든 플레이어가 볼 수 있으며 화약통의 충전 주기가 늘어납니다.

 갱플랭크는 현재 '숙련도가 낮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시도했다가 실패해서 승률이 낮아지는 챔피언' 상위 25%에 들어가 있습니다. 즉, 이 추세가 바뀌기 전까지는 갱플랭크는 밸런스가 맞더라도 승률이 50% 이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제 변경사항에 관해 이야기해 봅시다. 갱플랭크는 최근 상향된 정수 약탈자와 나보리 신속검으로 무장해 갑자기 매우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게 되었으며 마나 소모를 걱정할 필요도 없게 되었습니다. 이 아이템들이 갱플랭크의 핵심 아이템이 되었다는 것을 받아들이더라도 재사용 대기시간은 여전히 적당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더불어, 이제 아이템으로 공격력과 치명타 확률이 상당히 높아지게 되어 불의 심판이 입히는 피해량이 너무 높아진 점도 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불의 심판

  • 추가 고정 피해량: 55~310 (+추가 공격력의 100%) (+치명타 확률에 따라 0~200) ⇒ 50~250 (+추가 공격력의 100%) (+치명타 확률에 따라 0~200)

E - 화약통

  • 신규보이는 화약통: 이제 모든 플레이어가 갱플랭크의 마나 바 아래에서 E - 화약통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화약통 충전 주기: 18/17/16/15/14초 ⇒ 18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징크스

공격 속도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W - 빠직!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고 둔화율이 증가합니다. R - 초강력 초토화 로켓!의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징크스는 무한의 대검이나 나보리 신속검을 두 번째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변경사항 덕택에 그다지 눈에 띄지 않았으며 징크스의 위력은 다른 원거리 딜러에 비해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약간 힘을 실어주어도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스킬 포인트를 한 개만 투자한 W - 빠직!의 효율이 더 좋아졌으며 R - 초강력 초토화 로켓이 맵을 횡단해 내셔 남작을 빼앗는 짜릿한 시도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공격 속도 증가량: 1% ⇒ 1.36%

W - 빠직!

  • 마나 소모량: 50/55/60/65/70 ⇒ 40/45/50/55/60
  • 둔화율: 30/40/50/60/70% ⇒ 40/50/60/70/80%

R - 초강력 초토화 로켓!

  •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800 ⇒ 1,200

케넨

Q - 천둥의 표창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마법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전류 방출에 표식이 남은 대상에 대한 사거리 표시 기능이 추가됩니다. E - 번개 질주가 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케넨에게는 한동안 마법사 챔피언만의 짜릿한 느낌이 없었습니다. 이에 더해 케넨의 미니언 처치 능력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케넨을 선택하고 좋은 성과를 내기가 힘들게 하고 있으며 포탑 아래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또한 케넨 플레이어분들을 위해 W - 전류 방출에 사거리 표시 기능을 제공하여 케넨이 표식이 남은 적 챔피언에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거리를 명확하게 했습니다. 이 기능은 특히 미니언 근처에서 싸울 때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Q - 천둥의 표창

  •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 7/6.25/5.5/4.75/4초
  • 마법 피해량: 75/120/165/210/255 (+주문력의 75%) ⇒ 75/125/175/225/275 (+주문력의 85%)

W - 전류 방출

  • 신규자기장: 적 챔피언에게 표식이 남으면 케넨에게 사거리가 표시됩니다.

E - 번개 질주

  • 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 계수: 50% ⇒ 65%

르블랑

이제 Q - 악의의 인장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를 100%, 재사용 대기시간을 30% 돌려받으며 스킬이 미니언에게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Q - 악의의 인장 미니언 추가 피해량이 R - 모방: 악의의 인장에도 적용됩니다.

 르블랑은 언제나 미니언 무리 처치와 암살 능력 사이에서 밸런스를 찾는 데 고전하고 있습니다. 개인 랭크에서 르블랑은 평균적으로 가장 높은 처치 횟수를 자랑하지만 동시에 평균적으로 가장 적은 미니언 처치 횟수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즉, 기본 공격으로 완벽하게 미니언을 처치하고 W - 왜곡을 피해 교환을 위해 아끼는 방식으로 르블랑을 플레이하면 다른 챔피언에 비해 더 높은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이는 이론상이며, 르블랑이 가장 강력한 챔피언의 자리에 오르지는 않았습니다. 르블랑의 위력을 게임 전반에 걸쳐 매끄러워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르블랑 플레이어들이 확실하게 미니언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하고 싶다면 공격로 압박력과 마나를 완전히 소모하는 대신 약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희생하도록 했습니다. 

Q - 악의의 인장

  • 신규마나를 돌려받는 묘기: Q - 악의의 인장이나 R - 모방한 악의의 인장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의 100%를 돌려받고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 신규미니언이 사라지는 마술: 이제 Q - 악의의 인장이 미니언에게 10~146(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R - 모방

  • 신규모방 - 악의의 인장: 이제 R - 모방: 악의의 인장이 Q - 악의의 인장 미니언 추가 피해를 모방합니다.

판테온

기본 체력 재생이 감소하고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Q - 혜성의 창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며 Q - 혜성의 창을 짧게 누를 때의 준비 시간이 감소합니다. E - 방패 돌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판테온은 최근 상단 공격로에서 고전하고 있으며 중단 공격로에서는 더욱더 고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단 공격로를 맡을 수 있는 판테온의 유연함은 좋게 생각하고 있지만, 이번의 상향은 상단 공격로 판테온이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게 돕기 위한 조치입니다. 또한 판테온이 게임 후반에 스킬 가속 위주 아이템을 구매할 경우 E - 방패 돌격을 너무 자주 사용해 바람직한 게임 경험을 해치는 문제에 대해서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5초당 기본 체력 재생: 7.5 ⇒ 6
  • 공격 속도: 0.644 ⇒ 0.658

Q - 혜성의 창

  • 재사용 대기시간: 13/11.75/10.5/9.25/8초 ⇒ 11/10.25/9.5/8.75/8초
  • 마나 소모량: 30 ⇒ 25
  • Q - 혜성의 창 짧게 누를 시 준비 시간: 0.25초 ⇒ 0.2초

E - 방패 돌격

  •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 22/21/20/19/18초

키아나

Q - 원소의 분노/이쉬탈의 칼날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대담무쌍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키아나는 공격로에 개입하는 다른 중단 공격로 챔피언들처럼 최근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키아나의 스킬이 피해를 더 입히게 하고 기동성 관련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맵을 약간 더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게 했습니다. 

Q - 원소의 분노/이쉬탈의 칼날

  • 물리 피해량: 50/80/110/140/170 (+추가 공격력의 75%)⇒ 50/85/120/155/190 (+추가 공격력의 75%)

E - 대담무쌍

  •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 11/10/9/8/7초

람머스

공격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Q - 대회전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람머스는 정글이 대격변을 맞이한 이후에도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람머스의 피해량을 약간 낮추어 람머스가 구를 때 죽음을 덜 불러오게 하는 동시에 핵심 강점은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공격력 증가량: 3.5 ⇒ 2.75

Q - 대회전

  • 마법 피해량: 100/130/160/190/220 (+주문력의 100%) ⇒ 100/125/150/175/200 (+주문력의 100%)

럼블

E - 전기 작살의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증가하고 두 번 맞출 시 총 감소 효과가 증가합니다.

 럼블은 특히 주 포지션인 상단 공격로에서 상태가 좋지 않으며 위력 측면에서 과열이란 단어와 어울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럼블은 이전부터 위력의 고점을 초반에 보여주었으며 처음 몇 번의 팀 단위 전투에서 이기는 것에 이후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부가 달려있는 챔피언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럼블이 게임 후반에 힘을 끌어모을 수 있도록 일부 효과를 상향했습니다. 

E - 전기 작살

  • 작살 1회 명중 시 적 마법 저항력 감소: 10% ⇒ 12/14/16/18/20%
  • 작살 2회 명중 시 적 마법 저항력 감소: 20% ⇒ 24/28/32/36/40%

사미라

기본 지속 효과 - 무모한 충동의 중첩당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사미라는 게임 초반 격차를 벌리는 능력과 모든 피해 흡혈을 통한 내구력을 조정하기 위해 13.4 패치에서 하향되었지만 이 하향이 너무 강하게 적용되어 밸런스를 맞추는 대신 사미라가 약한 모습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이번 변경은 너무 심하게 적용된 하향을 일부 되돌리는 간단한 조정입니다. 여전히 사미라를 금지해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며 사미라 플레이어분들은 사미라를 행복하게 플레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무모한 충동

  • 중첩당 이동 속도: 중첩당 1/2/3/4% (최대 6~24%) ⇒ 중첩당 2/2.5/3/3.5% (최대 12~21%)

트린다미어

체력과 공격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트린다미어는 위력 측면에서 약간 뒤처진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상향은 게임 초반에 힘을 실어주기보단 트린다미어가 게임이 진행될수록 강해질 수 있는 방향으로 내구력을 올리고 기본 공격이 더 강력해지게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증가량: 112 ⇒ 115
  • 공격력 증가량: 3.7 ⇒ 4

트위치

E - 오염의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주문력 중심 빌드 트위치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챔피언이지만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특히 트위치가 공격로에 없다면 언제 어디서 등장할지 알 수 없으니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정말 까다로운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적어도 이블린은 6레벨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 말이에요. 그게 사실 가장 나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이블린의 틈새를 파고들면 안 됩니다. 트위치에게 냄새난다고 말하고 싶지만, 그 말을 들으면 좋아하겠네요. 

E - 오염

  • 중첩당 마법 피해량: 주문력의 35% ⇒ 주문력의 30%

자야

E - 깃부르미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13.1 패치의 자야 상향은 너무 강력히 적용되어 자아갸 원거리 딜러들의 꼭대기에 자리 잡도록 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자야의 날아오르는 위력을 알아차리고 있으므로 조정이 필요합니다. 자야의 높은 공격 속도는 만족스럽지만 자야는 현재 너무 높은 피해를 입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E - 깃부르미

  • 물리 피해량: 55/65/75/85/95 (+추가 공격력의 60%) ⇒ 50/60/70/80/90 (+추가 공격력의 60%)
  •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 11/10.5/10/9.5/9초

요릭

안개 망령이 입히는 추가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안개 망령으로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일방적인 플레이 방식을 하향해 물리 관통력 중심 빌드를 올린 요릭의 E - 애도의 안개를 한 번 맞았다고 해서 회색 화면을 보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번 변경은 요릭의 까다로운 플레이 방식의 위력을 전반적으로 낮추겠지만 이에 따라 요릭이 완전히 무시당하지 않도록 주의 깊게 살펴보겠습니다. 

E - 애도의 안개

  • 안개 망령 추가 피해량: 40% ⇒ 30% (참고: 추가 피해량은 안개 망령마다 최대 8회까지 적용됩니다.)

제드

기본 마법 저항력이 감소합니다. E - 그림자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제드의 선택률과 금지율을 낮추기 위해 12.23 추가 패치에서 E - 그림자 베기의 게임 후반 재사용 대기시간을 비롯한 몇 가지 하향을 적용했습니다. 이 변경은 성공적이었지만 제드의 게임 후반 스킬 연계를 꽤 곤란하게 했으며 그림자를 이용한 멋진 스킬 활용도 일부 없어지게 했습니다. 빠르고 스킬 연계 중심인 암살자로서 제드의 승률은 괜찮은 지점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므로 기존 재사용 대기시간 변경을 되돌리는 것에 맞바꾸어 소규모 하향을 적용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마법 저항력: 32 ⇒ 29

E - 그림자 베기

  • 재사용 대기시간: 5/4.75/4.5/4.25/4초 ⇒ 5/4.5/4/3.5/3초

정글 조정사항

정글 침범


 정글러가 아군 진영의 정글 캠프를 처치하는 것에 이점을 부여하는 시도로 초반 정글 침범에 불이익이 있게 하고 신규 정글 플레이어 여러분이 게임 시작부터 압도당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게임 극초반 정글 침범 및 몬스터를 빼앗기는 일은 정글 포지션에서 겪을 수 있는 비참한 일 중 하나이며 플레이어분들이 정글을 선택하지 않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렇긴 하지만, 초반 정글 침범으로부터 안전하다는 것과 일부 고난이도 전략이 게임의 다른 부분에 높은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이 체계를 되돌리고자 합니다. 비록 이전으로 되돌리지만 이러한 시도 자체에는 만족합니다. 언제나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변경사항을 시도하는 것이 부작용을 두려워하는 것보다는 더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정글 침범 피해: 정글러는 아군 진영의 정글 캠프와 협곡 바위 게에게 2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 모든 캠프

정글 캠프 골드:


 프리시즌에 선보인 정글 간식 체계로 인해 정글에 대규모의 골드가 유입되었고, 이에 따라 개별 캠프가 제공하는 골드를 조금씩 낮추었으며 그 결과 메타가 공격로 난입 중심으로 치중되었습니다. 이제 간식으로 획득하는 골드가 낮아졌기 때문에 일부 골드를 캠프에 되돌려 균형을 맞췄습니다. 
  • 푸른 파수꾼: 80골드 ⇒ 90골드
  • 심술두꺼비: 70골드 ⇒ 80골드
  • 돌거북 (중형): 5골드 ⇒ 10골드
  • 돌거북 (소형): 13골드 ⇒ 14골드
  • 큰 어스름늑대: 50골드 ⇒ 55골드
  • 핏빛 칼날부리 (대형): 30골드 ⇒ 35골드
  • 칼날부리 (소형): 7골드 ⇒ 8골드
  • 붉은 덩굴정령: 80골드 ⇒ 90골드

정글러 공격로 경험치


 정글러들은 공격로에 개입하거나 처치당한 아군 대신 미니언 무리를 처치함으로써 초반 공격로 경험치를 획득하여 적보다 한참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초반에 공격로에 개입하는 데 치중한 정글러들은 계속 정글 캠프를 처치하는 적 챔피언보다 경험치가 낮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번 변경은 이 점을 부각할 것입니다. 
  • 정글러 공격로 경험치: 총 경험치의 75% ⇒ 40~75% (0~14분에 걸쳐 증가)

예언자의 렌즈

 예언자의 렌즈는 시야를 제거하고 적이 안전한 플레이만 하도록 하거나 상대 정글러에게 처치당하는 위험을 무릅쓰도록 강요하는 강력한 장신구입니다. 게임 초반에 이 하향이 적용된 것을 더 느낄 수 있겠지만 게임 전반에 걸쳐 시야가 덜 차단되게 하는 것에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90~60초 ⇒ 120~60초 (평균 챔피언 레벨에 따라)

아이템

우주의 추진력

 우주의 추진력은 한동안 용도가 한정적이며 인기가 없는 아이템이었습니다. 이번 능력치 변경으로 피해량 중심의 빌드를 따르는 마법사들에게 우주의 추진력이 더 매력적인 선택지로 다가오게 하고자 합니다. 
  • 아이템 조합식: 악마의 마법서 + 에테르 환영 + 루비 수정 + 850골드 ⇒ 악마의 마법서 + 에테르 환영 + 증폭의 고서 + 815골드
  • 삭제추가 체력: 체력 200 ⇒ 체력 0
  • 주문력: 주문력 65 ⇒ 주문력 90

판금 장화

 이제 판금 장화가 판정하는 기본 공격의 범위가 넓어집니다. 이제 무기로 내리칠 때 판금이 막을 수 있겠네요. 
  • 신규기본 공격은 모두 기본 공격: 이제 판금 장화가 오로지 기본 공격으로 분류된 것만이 아닌 모든 기본 공격을 대상으로 피해량을 감소시킵니다.

대천사의 포옹

 대천사의 포옹은 보호막과 주문력의 귀환으로 이전과 비슷한 모습으로 새로워졌고 빠른 속도로 손꼽히게 강력한 마법사 아이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 결과, 대천사의 지팡이를 구매해 그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챔피언이 현 메타에서 위력을 떨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효율을 소규모로 하향해 이 아이템의 높은 성능을 약간 줄이지만 저희의 장기적 목표는 일부 강력한 아이템 빌드의 위력을 다듬는 동시에 약한 아이템을 상향하는 방식으로 마법사 아이템의 만족도와 마법사 직업군의 전반적인 위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 주문력: 주문력 80 ⇒ 주문력 70
  • 체력: 250 ⇒ 200

대천사의 지팡이




  • 주문력: 주문력 80 ⇒ 주문력 70

착취의 손아귀

 룬이 제공하는 체력 회복은 작년의 내구력 패치나 프리시즌의 탱커 아이템 업데이트 같은 다른 체계 상향으로 인해 조금씩 높아졌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아이템이 제공하지 않는 '보이지 않는' 체력 회복이 낮아집니다.

착취의 손아귀는 체력 회복 효과의 위력 덕분에 탱커보다 전사에게 더 효율이 좋았으며 이번 변경은 체력 회복 요소의 전반적인 위력을 낮추면서 탱커 관련 중첩 능력치를 높여 탱커가 피해를 덜 입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삭제최대 체력 비례 체력 회복: 1.7% (근접 챔피언)/1.02% (원거리 챔피언) ⇒ 1.2% + 3 (근접 챔피언)/0.72% + 1.8 (원거리 챔피언)
  • 최대 체력 획득량: 5 (근접 챔피언)/3 (원거리 챔피언) ⇒ 7 (근접 챔피언)/4 (원거리 챔피언)

승전보

 이번 승전보 관련 변경은 전반적인 하향으로, 최대 체력이 높아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상황에서 약간 더 많은 체력을 회복시키고 최대 체력이 낮아 더 중요한 상황에서 약간 더 적은 체력을 회복시키는 룬의 극단적인 부분을 다듬어 체력이 35%일 때 체력 회복량이 비슷해지게 했습니다. 
  • 처치 관여 시 체력 회복: 잃은 체력의 10% ⇒ 최대 체력의 2.5% (+잃은 체력의 5%)

무작위 총력전 조정

 개발자 블로그: 2023년 게임 모드 현황 문서에 이어 이번 패치에서 무작위 총력전에 몇 가지 변경사항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아직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여기에서 전체 내용을 꼭 확인해 보세요.

먼저, 칼바람 나락에서 포탑 잔해가 사라집니다. 이 결정을 내린 이유는 무작위 총력전이 혼란스럽고 끊임없는 5대5 전투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기대에 포탑 잔해가 부응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아쉽게도, 포탑 잔해가 가져온 시야 싸움은 무작위 총력전에 바람직한 변경사항으로 작용하기에는 부족했습니다. 이 시도를 양해해주신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 삭제잘 가, 포탑 잔해: 포탑 잔해가 게임에서 삭제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칼바람 나락의 포탑이 큰 위협으로 여겨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 칼바람 나락의 포탑이 게임 중후반에 약간 더 치명적일 수 있게 조정했으며, 상대방이 포탑 두 개를 연속으로 무너뜨리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되도록 억제기 포탑에 방어적인 이로운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외곽 포탑

  • 포탑 피해량: 기본 185, 8분에 걸쳐 233까지 증가 ⇒ 기본 185, 12분에 걸쳐 293까지 증가
  • 포탑 방어력: 기본 70, 8분에 걸쳐 78까지 증가 ⇒ 기본 75, 8분에 걸쳐 96까지 증가
  • 포탑 마법 저항력: 기본 75, 8분에 걸쳐 83까지 증가 ⇒ 기본 75, 8분에 걸쳐 96까지 증가
  • 신규방어 하락: 게임 시간으로 12분이 되면 외곽 포탑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40이 됩니다.

억제기 포탑

  • 신규요새화 효과: 아군의 외곽 포탑이 무너지면 이 포탑이 60초 동안 30%의 피해 감소를 얻습니다.
  • 포탑 피해량: 기본 195, 8분에 걸쳐 243까지 증가 ⇒ 기본 195, 15분에 걸쳐 375까지 증가
  • 포탑 방어력: 기본 70, 8분에 걸쳐 78까지 증가 ⇒ 기본 75, 8분에 걸쳐 96까지 증가
  • 포탑 마법 저항력: 기본 75, 8분에 걸쳐 83까지 증가 ⇒ 기본 75, 8분에 걸쳐 96까지 증가

넥서스 포탑

  • 포탑 피해량: 기본 175, 8분에 걸쳐 223까지 증가 ⇒ 기본 195, 15분에 걸쳐 375까지 증가
  • 포탑 방어력: 기본 70, 8분에 걸쳐 78까지 증가 ⇒ 기본 75, 8분에 걸쳐 96까지 증가
  • 포탑 마법 저항력: 기본 75, 8분에 걸쳐 83까지 증가 ⇒ 기본 75, 8분에 걸쳐 96까지 증가

수풀 변경사항

  • 완벽한 균형: 서로 완벽하게 같은 거리에 있도록 다리 중앙의 수풀 3개의 위치를 조정해 이제 수풀로 향해 달릴 때 파랑 팀이 0.5 티모미터만큼 이득을 보지 않도록 했습니다.

밸런스 조정 - 상향

  • 헤카림: 입히는 피해량: 100% ⇒ 105%

밸런스 조정 - 하향

  • 애니: 입히는 피해량: 100% ⇒ 95%, 보호막 흡수량 계수: 100% ⇒ 80%
  • 라이즈: 입히는 피해량: 110% ⇒ 105%
  • 우디르: 입히는 피해량: 105% ⇒ 100%

격전 - 빌지워터 컵

 올해 첫 격전 토너먼트가 곧 열린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앞으로 다가올 빌지워터 컵 일정을 확인하세요. 
  • 1주 차 주말 등록 시작: 3월 6일 오전 11시 (현지 시간)
  • 1주 차 주말 대회 일정: 3월 11일, 12일 (현지 시간 오후 4~7시, 지역별 상이)
  • 2주 차 주말 등록 시작: 3월 20일 오전 11시 (현지 시간)
  • 2주 차 주말 대회 일정: 3월 25일, 26일 (현지 시간 오후 4~7시, 지역별 상이)

챔피언 가격 책정 업데이트

 놓치셨을 경우에 대비해 알려드리자면, 이번 패치에서 챔피언 가격 책정 방식을 변경할 것이라고 공지한 바 있으며 이 변경사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공지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13.7 패치부터 효력이 발생할 예정이니, 이에 맞춰 계획을 세워두세요!

요약: 신규 챔피언들은 계속해서 7,800 BE 및 975 RP에 출시될 것이며 일주일 후에는 6,300 BE 및 975 RP로 가격이 하락합니다. 두 번의 시즌을 거친 후에는 아래에 있는 가격대 중 하나에 속하게 됩니다. 
  • 450 BE / 260 RP: 신규 플레이어분들에게 알맞은 챔피언들입니다. 이 챔피언들은 이상적인 플레이 방식이 명확하며 진입 장벽이 낮은 스킬로 구성되었고 데이터에 따르면 신규 플레이어분들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해줍니다. 이 구간의 챔피언으로는 말파이트, 미스 포츈, 유미 등이 있습니다.
  • 1,350 BE / 585 RP: 하위 구간보다 더 어려운 챔피언들이지만, 아직 관심이 있는 분들이 접근해도 되는 수준입니다. 플레이할 때 좀 더 적절한 스킬 사용을 요구하지만, 적당한 난이도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챔피언입니다. 이 구간의 챔피언으로는 야스오, 루시안, 세트 등이 있습니다.
  • 3,150 BE / 790 RP: 난이도가 높은 챔피언이나 플레이에 전문성이 필요한 챔피언들이 포함됩니다. 이 챔피언들은 대부분 어려운 편이며 좋은 성적을 지속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숙련도가 높아야 합니다. 이 구간의 챔피언으로는 르블랑, 샤코, 요릭 등이 있습니다.
  • 4,444 BE / 880 RP: 가장 예술적이고 아름다운 챔피언만이 이 구간에 포함됩니다. 하하하하.
  • 4,800 BE / 880 RP: 챔피언 대부분이 이 구간에 속할 예정입니다.
  • 6,300 BE / 975 RP: 이전 두 시즌 동안 출시된 챔피언들이며 다음 시즌이 시작되면 위 구간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 7,800 BE / 975 RP: 일주일 내에 출시된 챔피언들입니다.

플레이어 행동 관련 체계

 자리 비움은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데이터에 의하면 게임을 이탈하는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페널티를 받지 않을 정도의 빈도로 이탈하고 있습니다. 연결이 끊기는 일이 가끔 일어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게임을 이탈하는 행위는 언제나 팀원에게 고통을 준다는 사실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탈주자 단속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는 이 문서를 확인해 보세요. 저희는 지속해서 체계를 업데이트하고 수정해 플레이어 여러분의 게임 내 경험을 개선하고 있기 때문에 이 변경사항이 출시된 후에도 주의 깊게 지켜보겠습니다. 
  • 자리 비움 제한 시간: 자리를 비우거나 게임을 이탈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1분의 대기열 입장 제한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 공정한 페널티: 자주 게임을 이탈하는 플레이어가 가끔 페널티를 받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32비트 클라이언트 지원 종료

 32비트 Windows 운영 체제에 대한 지원이 2023년 4월 5일부로 종료되며 이후에 리그 오브 레전드나 전략적 팀 전투를 플레이하시려면 64비트 버전의 Windows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최소 시스템 사양 문서를 확인해 주세요.

이게 어떤 의미인가요? 뭔가 해야 하는 게 있나요?

64비트 운영 체제 및 하드웨어를 보유한 99.9%의 플레이어 여러분은 32비트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어도 차이를 느끼지 못할 것이며 특별히 하셔야 할 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32비트 운영 체제에서 게임을 플레이하시는 플레이어 여러분은 13.7 패치부터 클라이언트 내에서 클라이언트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패치 노트와 클라이언트를 통해 32비트 운영 체제에 대한 지원을 완전히 종료한다는 사실을 미리 알려 드리고 있지만 앞으로는 64비트를 지원하는 하드웨어 및 운영 체제에서 플레이하셔야만 리그 오브 레전드를 계속해서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팀은 왜 이런 일을 하나요?

이전에 XP 및 Vista의 지원을 종료한 결정과 비슷한 이유입니다. 이전 하드웨어를 유지하는 동시에 신규 콘텐츠를 계속 출시하는 것은 개발 및 실험 측면에서 막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 장벽을 일부 내림으로써 새로운 기능이 들어갈 영역을 확장하는 한편,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매력적인 경험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아직 이 이전과 관련해 알려드릴 직접적인 개선사항은 따로 없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 및 전략적 팀 전투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이끌어주는 식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경쟁 시스템

 게임 사전 이탈 페널티가 13.4 패치의 LP 획득량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 첫 사전 이탈: -3 LP ⇒ -5 LP
  • 다음 사전 이탈: -10LP ⇒ -15 LP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챔피언 선택 화면 편의성 개선

  • 챔피언을 금지하거나 확정했을 때 및 챔피언 선택 화면을 나가거나 이탈했을 때 포지션 및 텍스트 필터가 지워집니다.
  • 이제 다른 스킨으로 바꾸어도 선택한 스킨의 크로마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버그 수정

  • 감시하는 와드석의 와드가 와드 설치 표시를 보여주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협곡의 전령이 특정 시점에 처치되면 아이콘이 게임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 남아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라칸의 E - 전쟁무도의 시각 효과가 보호막이 파괴된 후에도 남아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굶주린 히드라의 쪼개기 효과가 정상적으로 발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의 체력 바가 HUD의 특정 부분에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우렐리온 솔의 Q - 빛의 숨결이 마나 재생을 계산하지 않고 최대 레벨에서 사용이 정지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모래 병사를 조종해 공격할 때 아지르의 사거리 표시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칼리스타와 계약한 챔피언이 칼리스타의 R - 운명의 부름 효과를 받는 동안 R - 운명의 부름 시각 효과를 보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적이 아우렐리온 솔의 E - 특이점으로 처형당하면 드레이븐의 기본 지속 효과 - 드레이븐의 리그가 발동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지르와 시비르의 상호작용 대사가 재생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리 신의 R - 용의 분노 효과를 받은 적이 가끔 다른 적을 띄우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비에고의 Q - 몰락한 왕의 검과 E - 안개의 길 사거리 표시가 아우렐리온 솔에 대한 지배가 끝난 이후에도 아우렐리온 솔의 Q - 빛의 숨결을 모방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지형 내에서 아우렐리온 솔의 R - 유성을 사용하면 시각 효과가 보이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비에고가 말자하를 지배한 후 모데카이저의 R - 죽음의 세계에 들어갈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피오라의 W - 응수가 제리의 Q - 집중 사격의 피해를 막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애니의 E - 용암 방패의 반사 피해가 주문도둑의 검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크산테가 적이 처치당하는 동시에 궁극기를 사용하면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칼리의 E - 표창곡예로 모데카이저의 R - 죽음의 세계에서 탈출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케이틀린의 기본 공격이 공격 사거리 밖에서 일어나면 기본 지속 효과 - 헤드샷이 강화된 기본 공격을 취소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영겁의 지팡이를 구매한 후 되돌리면 아이콘이 플레이어의 인벤토리에서 사라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쉔의 W - 의지의 결계에 기본 공격이 막히는 동안 이즈리얼의 W - 정수의 흐름이 Q - 신비한 화살로 발동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누누와 윌럼프가 전장의 안개 밖에서 등장하는 순간에 정확히 W - 데굴데굴 눈덩이!를 굴려 보내면 누누와 윌럼프의 W - 데굴데굴 눈덩이!가 자리에 고정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탐 켄치의 궁극기가 가끔 광휘의 미덕과 정상적으로 상호작용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번이 처치되어도 R - 데이지!가 사라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우렐리온 솔의 Q - 빛의 숨결 스킬 레벨이 최대일 때 Q - 빛의 숨결을 시간제한 없이 사용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문도 박사가 R - 최대 투여량을 사용했을 때 기본 체력을 즉시 얻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기본 베이가 스킨으로 R - 태초의 폭발을 사용해 적을 처치하면 사악한 웃음이 재생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킨드레드가 정글 아이템을 구매했을 때 음성 대사가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스킨 수정

  • 이제 신화 창조자 가렌이 포탑을 공격할 때 별개 음향 효과를 가집니다.
  • 전투 토끼 미스 포츈, 우주비행사 아이번, K/DA ALL OUT 아리 (BADDEST) 크로마 세트의 상점/챔피언 선택/컬렉션 이미지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아르카나 라칸: 이제 특정 대기 애니메이션에서 아르카나 라칸의 팔이 부자연스럽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 별 수호자 라칸: 이제 별 수호자 라칸의 모델이 처치된 후에 계속 보이지 않습니다.

신화급 상점 상품 교체

신화급 상점 판매 목록

  • 프레스티지 깨진 언약 미스 포츈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