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스플릿의 마지막 패치인 13.13 패치로 인사드립니다!

라이엇 게임즈의 매년 있는 연중 휴무로 인해 이번 패치는 3주간 지속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2023년 전체 패치 일정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아펠리오스과 아이번 그리고 렐 등 다소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챔피언이 조정되며 리 신과 니달리의 위력이 약간 더 올라갑니다. 또한 스태틱의 단검(미안해요 르블랑)과 폭풍갈퀴 같은 일부 아이템 및 몇 가지 무작위 총력전 밸런스 조정도 적용됩니다.

놓치셨을 수 있어 다시 말씀드리자면, 이번 패치는 스플릿 1의 마지막 패치입니다. 목표 티어를 달성하려고 노력하고 계신다면, 현지 시간 기준 2023년 7월 17일 오후 11시 59분을 기준으로 보상이 정해지기 때문에 지금 바로 열심히 랭크를 올려 보세요. 랭크 등반에 행운을 빌며, 다음 스플릿에서 뵙겠습니다!

세트 9를 즐기고 계시나요? 저는 매우 즐겁게 플레이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를 직접 읽어보면서 제가 그림자 군도 조합을 매번 구성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리루 "Riot Riru" 카브레로스

패치 하이라이트

나무정령 카서스, 나무정령 오공, 별 수호자 오리아나, 별 수호자 세라핀이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미드시즌 랭크 초기화

랭크 보상


 이제 승리의 스킨 화면에 2023 시즌 스플릿 1 승리의 스킨 보상인 승리의 애니비아가 표시됩니다. 이번 패치는 이 스킨을 획득할 수 있는 마지막 패치이니, 행운을 빕니다! 실버 이하 랭크이며 1,600포인트 이하일 때 보유한 스플릿 포인트를 정확하게 표시하도록 승리의 스킨 화면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또한 명예 2레벨 이하라면 랭크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랭크 종료 및 시작 날짜


 사상 첫 미드시즌 랭크 초기화가 시작됩니다! 이는 모두에게 있어 새로운 과정이기 때문에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정확한 일정 및 시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저처럼 랭크 등반을 미루고 계셨다면, 다음 날짜가 마감일이 된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 2023년 7월 16일: 스플릿 종료 보상을 위해 랭크 정보를 수집하는 동안 계정 이전이 비활성화됩니다.
  • 현지 시간 기준 2023년 7월 17일 오후 11시 59분: 보상 배분을 위해 현재 랭크 정보를 수집하는 동안 랭크 대기열이 비활성화됩니다. 게임을 진행하고 있더라도 결과가 랭크에 반영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 최상위 티어는 오후 11시 45분에 업데이트되며, 마스터 이상 랭크에서는 업데이트 이전에 완료된 게임만 집계됩니다.
  • 현지 시간 기준 2023년 7월 18일 오전 3시경: 랭크 게임이 다시 열리지만 스플릿 1 또는 스플릿 2 보상에 집계되지 않습니다. 이 시간대에 진행되는 게임은 스플릿 1 랭크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이 때는 스플릿 2를 대비해 잠시 휴식을 취하시거나 미리 게임을 하며 몸을 푸셔도 괜찮습니다.
  • 2023년 7월 19일~21일: 랭크가 초기화되며 스플릿 2가 시작됩니다! 한국 서버는 한국 시간을 기준으로 2023년 7월 19일 12시(정오)에 스플릿 2가 시작됩니다.


스플릿 2 랭크 변경사항


 올해 스플릿 2에서는 랭크를 올리는 과정에 몇 가지 사항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티어간 승급전이 삭제되고, 배치 게임 횟수는 10회에서 5회로 낮아지며, 플래티넘과 다이아몬드 사이에 신규 랭크인 에메랄드 티어가 추가됩니다. 변경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랭크 게임 문서를 확인해 보세요! 

챔피언

애니

Q - 붕괴의 마법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애니는 현재 프로 경기에서 특히 인기가 좋은 챔피언 중 한 명이며 개인 랭크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게임 초반에 안정적이고 높은 계수를 보유하고 있어 일관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Q - 붕괴를 하향함으로써 애니가 확정적으로 입힐 수 있는 피해를 낮추고 게임 후반에 진입하는 게 약간 어려워지도록 했습니다. 

Q - 붕괴

  • 마법 피해량: 80/115/150/185/220 (+주문력의 80%) ⇒ 70/105/140/175/210 (+주문력의 75%)

아펠리오스

기본 지속 효과 - 절단검의 생명력 흡수가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중력포의 둔화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반월검 Q - 파수탑의 기본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아펠리오스는 프로 게임에서 압도적인 차이로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원거리 딜러이며 3월 이후 높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이를 고려해 하단 공격로에서 더 다양한 챔피언이 등장할 수 있도록 조정을 취했습니다. 프로 선수가 아닌 플레이어 여러분은 얼떨결에 피해를 보는 것처럼 느낄 수도 있지만, 여전히 올해 초보다는 강력할 위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이번 변경에서는 상대하기 난처한 위력을 발휘하는 다음 주요 스킬 몇 가지를 조정했습니다. 기본 스킬이라기엔 초당 피해량이 너무 높은 파수탑과, 최고 수준의 유지력을 매우 많이 제공하는 화염포 Q - 황혼파 스킬 및 기본 스킬의 성능을 벗어난 중력포의 공격로 개입 시 속박 설계입니다. 

절단검, 낫 모양 권총

  • 기본 공격 시 생명력 흡수: 2.5%~9% (레벨에 따라) ⇒ 2%~7.1% (레벨에 따라)
  • 스킬 사용 시 생명력 흡수: 8.33%~30% (레벨에 따라) ⇒ 5%~17.75% (레벨에 따라)

중력포, 대포

  • 공격 시 둔화 지속시간: 3.5초 ⇒ 2.5초

반월검, 투척 무기

  • 파수탑 기본 공격 속도: 0.8 ⇒ 0.64 (참고: 파수탑의 공격 속도는 아펠리오스의 추가 공격 속도에 비례합니다.)

아이번

W - 수풀 가꾸기의 적중 시 마법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R - 데이지!의 이동 속도와 데이지, 후려쳐!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아이번은 13.11 패치 이후 모든 실력대에 뿌리를 깊게 박으며 마오카이가 냐옹카이처럼 보이게 만드는 무서운 거목으로 성장했습니다. 안전한 거리에서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능력과 데이지로 적을 추격할 수 있는 능력이 과도하게 강하다고 생각하기에 데이지의 피해량과 기동력을 낮추고 W - 수풀 가꾸기가 제공하는 적중 시 피해량을 조정했습니다. 

W - 수풀 가꾸기

  •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 30/37.5/45/52.5/60 (+주문력의 30%) ⇒ 20/27.5/35/42.5/50 (+주문력의 20%)

R - 데이지!

  • 데이지 기본 이동 속도: 440 ⇒ 430
  • 데이지, 후려쳐! 기본 피해량: 40/60/80 ⇒ 20/40/60

킨드레드

기본 체력과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킨드레드는 최상위권 실력대에서 주로 사용하는 정글러로 최상위권 랭크 게임에서 높은 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삼위일체가 킨드레드와 잘 어울리는 아이템이긴 하지만 크라켄 학살자 같은 다른 어울리는 아이템도 있기에 킨드레드에 직접적인 하향을 적용하려고 하며 특히 초반 정글 난입 및 교전 능력을 조정했습니다. 킨드레드에 덜 익숙한 플레이어분들은 W - 늑대의 광기가 제공하는 체력 회복이 여전히 매우 강력하기에 아군 정글 캠프를 처치할 때 방어력 하향으로 인해 받는 피해를 완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10 ⇒ 580
  • 기본 방어력: 29 ⇒ 26

리 신

Q - 음파/공명의 일격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리 신은 개인 랭크에서 꽤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개인 랭크에서의 낮은 승률에도 불구하고 많이 선택되던 프로 경기에서도 자주 등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Q - 음파/공명의 일격 계수를 상향해 대규모 팀 전투에서 맞추기 힘들며 사용에 위험이 따르는 이 스킬을 게임 후반에 적중시켰을 때 더 높은 보상이 있게 했습니다. 

Q - 음파/공명의 일격

  • 음파 피해량: 55/80/105/130/155 (+추가 공격력의 110%) ⇒ 55/80/105/130/155 (+추가 공격력의 115%)
  • 공명의 일격 최소 피해량: 55/80/105/130/155 (+추가 공격력의 110%) ⇒ 55/80/105/130/155 (+추가 공격력의 115%)
  • 공명의 일격 최대 피해량: 110/160/210/260/310 (+추가 공격력의 220%) ⇒ 110/160/210/260/310 (+추가 공격력의 230%)

니코

Q - 꽃망울 폭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W - 형상 분리의 피해량이 조정됩니다. R - 만개가 조정됩니다.

 니코는 프로 경기에서 초반에 이득을 취하고 이를 불리는 데 탁월한 모습을 보입니다. 니코가 공격로 단계에서 활약할 수 있다는 점은 바람직하지만 현재는 공격로에서 상대방을 너무 과하게 압도하고 있습니다. 해당 변경으로 니코의 공격로 단계 위력을 낮추고 궁극기에 대응할 기회가 더 있게끔 했습니다. 그 대신, 하향을 보완하기 위해 적중 시 빌드의 위력이 약간 더 강력해지게 했습니다.

니코의 변신 상호작용이 장기적으로 어떻게 작동해야할지 그리고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가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런 새로운 형태의 상호작용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까다롭게 여길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는 있겠지만, 이런 상호작용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 꽃망울 폭발

  • 재사용 대기시간: 7초 ⇒ 9/8.5/8/7.5/7초

W - 형상 분리

  • 발동 시 추가 피해량: 50/80/110/140/170 (+주문력의 60%) ⇒ 40/75/110/145/180 (+주문력의 60%)

R - 만개

  • 궁극기 사용 시 변신 지속 시간: 궁극기 사용 시간인 1.25초 동안 니코의 변신이 유지됩니다. ⇒ 궁극기 사용 시간의 첫 0.5초 동안 니코의 변신이 유지되고, 나머지 0.75초는 변신이 해제됩니다.

니달리

기본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니달리는 높은 실력대에서 사용했을 때는 매력적인 챔피언이지만 최상위권 실력대의 정글에서는 거의 자취를 감췄습니다. 더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인간 형태와 쿠거 형태 모두 특히 도움이 되는 이동 속도를 약간 상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이동 속도: 335 ⇒ 340

렉사이

기본 공격력과 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13.11 패치에 적용된 렉사이의 기본 지속 효과 - 제르사이의 분노 체력 회복 및 Q - 여왕의 진노 스킬의 업데이트로 렉사이를 전사처럼 플레이할 수 있게 된 것은 만족스럽지만 정글 캠프 처치 능력과 소규모 교전에서 쉽게 피해를 받아 넘기는 능력이 너무 과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조정하기 위해 렉사이의 능력치를 일부 낮추어 정글 캠프 처치 속도 및 교전할 때의 안정성을 줄였으며 이제 여왕님이 과도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력: 61 ⇒ 58
  • 기본 체력: 640 ⇒ 600

체력 재생 증가량과 기본 마법 저항력 및 마법 저항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Q - 파열의 일격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철마술: 붕괴/탑승의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하고, 보행 공격 속도가 조정됩니다. E - 전속력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서포터 렐은 최근 지배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게임플레이 방식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기에 이번 변경에서는 렐의 내구력을 조정했습니다.

반면에, 렐의 정글 몬스터 대상 피해량 업데이트는 너무 과하게 적용되어 렐 정글이 고전하고 있기에 Q - 파열의 일격과 E - 전속력의 몬스터 대상 피해량을 상향했습니다. 이로 인해 Q - 파열의 일격 레벨을 먼저 올리는 것이 렐 정글을 플레이할 때 최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는 이전부터 좋았지만 대다수의 렐 플레이어분들은 먼저 올리지 않았습니다.) 또한 보행 상태의 공격 속도 상승 효과가 레벨에 비례하지 않게 해 정글로 사용했을 때 W - 철마술: 붕괴/탑승의 레벨을 먼저 올려야 할 필요가 없게끔 했습니다. 렐을 즐겁게 플레이해 주셔서 감사하며 이 챔피언의 중간 규모 업데이트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재생 증가량: 1.7 ⇒ 1.5
  • 기본 마법 저항력: 32 ⇒ 30
  • 마법 저항력 증가량: 2.05 ⇒ 1.85

Q - 파열의 일격

  •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량: 150/220/290/360/430 ⇒ 170/245/320/395/470 (참고: 이제 Q - 파열의 일격을 먼저 올려보세요!)

W - 철마술: 붕괴/탑승

  • W - 철마술: 붕괴 보호막 흡수량: 35/60/85/110/135 (+최대 체력의 12%) ⇒ 15/40/65/90/110 (+최대 체력의 12%)
  • 보행 공격 속도: 15/20/25/30/35% ⇒ 30%

E - 전속력

  •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량: 100/145/190/235/280 ⇒ 120/165/210/255/300

바루스

W - 역병 화살의 적중 시 마법 피해량이 증가하고, 역병 중첩당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주문력 기반 바루스는 특히 상단 공격로에서 최근 큰 소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물론 흥미로운 빌드이며 꽤 강력한 것은 분명하지만, '1,000 + 적 최대 체력의 60%의 피해를 1,200 사거리에서 입힙니다.'가 이 빌드의 고유한 강점인 것은 우려가 됩니다. 역병 중첩이 중요시되는 건 좋지만, 최대 체력에 비례한 피해를 너무 많이 입히고 있습니다. 모든 바루스 빌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선에서 체력이 높은 챔피언들이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바루스의 주문력 스킬 연계에 대항할 기회가 있도록 했습니다. 

W - 역병 화살

  •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량: 7/12/17/22/27 (+주문력의 30%) ⇒ 7/12/17/22/27 (+주문력의 35%)
  • 역병 중첩당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주문력 100당 2.5%) ⇒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주문력 100당 1.5%)

바이

기본 지속 효과 - 폭발 보호막의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합니다. R - 정지 명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바이는 이번 시즌에 프로 경기에서 어떤 챔피언보다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이가 궁극기를 통한 안정적인 군중 제어기를 보유하고 있어 조직적인 프로 경기에서 특히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바이의 궁극기 사용 횟수를 줄이기 위해 R - 정지 명령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하향했지만, 알맞게 사용했을 때 발휘할 수 있는 위력은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또한 기본 지속 효과 - 폭발 보호막의 보호막 계수를 줄여 내구력을 하향했습니다. 이는 개인 랭크에서는 잘 구매하지 않지만 프로 경기에서 사실상 매 게임 바이가 구매하는 광휘의 미덕과의 시너지를 약화할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폭발 보호막

  • 보호막 계수: 최대 체력의 13% ⇒ 최대 체력의 10%

R - 정지 명령

  •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 140/115/90초

오공

E - 근두운 급습의 몬스터 대상 피해량 계수가 삭제됩니다.

 오공은 대다수의 플레이어 손에서는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프로 경기에서는 자주 등장하고 있기에 최상위권 실력대의 성적에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오공을 하향하려고 합니다. 이번 변경은 오공의 정글 캠프 처치 속도를 낮추는 것이 목표이며, 정글 및 프로 경기에는 영향을 주지만 강력하지 않은 편인 상단 공격로 오공에게는 최소한의 영향만 주게 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E - 근두운 급습의 몬스터 대상 피해량 계수를 삭제했습니다. 

E - 근두운 급습

  • 삭제몬스터 대상 피해량 계수: 120% ⇒ 100% (참고: 몬스터 대상 피해량 계수 삭제)

아이템

드락사르의 황혼검

 미스 포츈의 R - 쌍권총 난사와 사미라의 R - 지옥불 난사 같은 정신 집중 스킬이 드락사르의 황혼검에 있는 지정 불가 효과를 비활성화하는 것은 의도된 사항입니다. 효과가 발동되자마자 바로 사라지게 해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되게 하는 것보다 정신 집중 상태에서 효과가 발동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했습니다. 

  • 버그 수정: 정신 집중 상태에서 처치 관여 시 더 이상 드락사르의 황혼검에 있는 지정 불가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정수 약탈자

 챔피언의 위력은 보유한 스킬 및 플레이어 여러분이 해당 게임에서 선택한 체계(룬, 아이템, 소환사 주문 등)에서 비롯됩니다. 이상적으로는, 해당 요소들이 제공하는 계수의 위력은 게임 전반에 걸쳐 상대적으로 일관성 있게 유지됩니다. 챔피언들은 게임 초반에는 핵심 룬과 낮은 레벨의 스킬만 보유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아이템이 완성되고, 궁극기를 배우며, 스킬의 레벨이 올라갑니다. 스킬의 공격력과 주문력 계수의 위력은 레벨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일이 드물지만, 아이템은 제각각 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템의 계수가 너무 높다면, 일부 챔피언의 경우 챔피언이 아이템을 드는 게 아닌 아이템이 챔피언을 드는 일(이즈리얼이나 렝가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이번 패치에서는 정수 약탈자와 폭풍갈퀴가 게임 초반에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게 해주는 점은 유지하면서 챔피언들이 시간이 지나면 얻을 수 있는 해당 아이템들의 새로운 공격력 계수는 제한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정수 약탈자는 게임이 진행되는 시간 전반적으로 대다수의 플레이어 여러분이 사용했을 때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겠지만 게임 후반에 진입하면 다소 약해지게 됩니다. 

  • 주문 검 피해량: 기본 공격력의 100% (+추가 공격력의 40%) ⇒ 기본 공격력의 130% (+추가 공격력의 20%)

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은 르블랑 같은 예상 외의 챔피언들이 유용하게 사용했으며 아이템 체계를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낸 플레이어들이 있어 기쁘지만, 그 방식이 최적화되었을 때 아이템이 게임플레이 경험을 해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스태틱의 단검은 공격력 및 주문력 혼합형 빌드(예: 카이사, 케일, 바루스 및 티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될 수 있도록 주문력 계수를 가지고 있지만 결국에는 긴 사거리의 돌진기를 가진 마법사 챔피언들이 강화형 리치베인처럼 사용하는 것이 최적의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태틱의 단검은 미니언 무리 처치에 좋은 효율을 보이면서 챔피언이 추가 공격으로 미니언에게 마지막 타격을 입히는 데 의존하도록 기획된 아이템입니다. 게임플레이에서 의도한 바를 유지하기 위해 미니언 대상 주문력 계수를 삭제했으며 챔피언을 대상으로 했을 때의 주문력 계수도 약간 낮추어 이미 챔피언을 대상으로 높은 피해를 입히는 아이템들의 자리를 침범하지는 않도록 했습니다. 이번 변경이 적용되어도 르블랑과 조이가 계속해서 스태틱의 단검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해당 빌드와 관련된 게임플레이는 더 공평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 충전 상태 미니언 피해량: 250~45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125%) ⇒ 250~45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0%)
  • 충전 상태 미니언 외 대상 피해량: 100~18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50%) ⇒ 100~18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30%)

폭풍갈퀴

 공격력 계수의 위력을 아이템의 기본 위력으로 전환하는 작업의 이유는 정수 약탈자 항목에 적혀 있습니다. CTRL+F 키로 챔피언의 이름을 검색하는 플레이어 여러분을 위해 알려 드립니다. 이 항목에서는 렝가가 하향됩니다.

폭풍갈퀴를 사용하는 플레이어들의 수는 미드시즌에 폭발적으로 늘었으며 그 이유는 패치 에는 매우 강력했기 때문입니다. 아이템의 현재 위력은 다소 낮아졌지만 여전히 게임 후반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데 어느 정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초반에 강력하고 후반에 약하도록 해당 아이템의 위력을 재구성했으며, 원거리 딜러가 후반에 좋은 모습을 보이려면 지속 피해를 입히는 데 계속 의존하게 하는 선에서 폭풍갈퀴를 구입했을 때 위력이 크게 증가하게끔 했습니다. 이 아이템은 마법사 챔피언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은 아니며 리치베인과 같은 아이템을 3개나 제공할 필요도 없기에, 주문력 계수는 삭제됩니다. 

  • 충전 상태 피해량: 15 (+공격력의 60%) (+주문력의 50%) ⇒ 90 (+공격력의 25%) (+주문력의 0%)

무작위 총력전 조정

 이번 패치에서는 주로 상향 또는 하향이 적용될 필요가 더 이상 없는 챔피언들에 적용된 상향 및 하향의 수치를 줄이려고 합니다. 일부 계수 감소는 일반적으로(특히 무작위 총력전에서) 플레이하기 어려운 승률 50% 이하 챔피언인 제드나 키아나에게도 적용되지만, 이는 해당 챔피언들이 제대로 다룰 수 있는 사람의 손에서 너무 과도한 위력을 내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챔피언들이 내는 성능이 소환사의 협곡과 비슷해지게끔 조정할 예정이며 승률 50% 이하인 챔피언이라도 승률이 모든 것을 반영하지는 않기에, 합당인 이유가 있다면 이런 챔피언들에게 적용된 계수를 계속해서 줄여 나갈 것입니다. 

상향

  • 아트록스: 입히는 피해량 100% ⇒ 입히는 피해량 105%
  • 케이틀린: 입히는 피해량 95% ⇒ 입히는 피해량 100%
  • 징크스: 입히는 피해량 90% ⇒ 입히는 피해량 95%
  • 카르마: 보호막 흡수량 100% ⇒ 보호막 흡수량 110%

하향

  • 아지르: 입히는 피해량 105% ⇒ 입히는 피해량 100%
  • 럼블 입히는 피해량 105% ⇒ 입히는 피해량 100%
  • 키아나: 받는 피해량 80% ⇒ 받는 피해량 90%
  • 이블린: 받는 피해량 85% ⇒ 받는 피해량 90%
  • 제드: 받는 피해량 90% ⇒ 받는 피해량 95%

신화급 상점 상품 교체

신화급 상점 판매 종료

  • 프레스티지 DRX 아트록스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연습 모드

  • 연습 모드를 플레이할 수 없게 만들던 버그 일부를 수정했습니다. PBE 테스트 서버에서는 몇 가지 버그가 남아있을 수 있으나 13.13 패치가 본 서버에 출시되면 고쳐질 예정입니다.

버그 수정

  • 아크샨의 R - 인과응보가 투명 상태의 챔피언을 드러내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블라디미르의 R - 혈사병 거리 표시 기능의 크기가 R - 혈사병의 레벨을 올리기 전과 후에 서로 다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애니비아가 부활한 다음 얼음불사조 알이 아닐 때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즉시 되찾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월석 재생기에 의해 제공되는 연쇄 보호막의 흡수량이 보호막이 적용된 아군의 수가 아닌 스킬 사용당 보호막 수에 기반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의 버전을 확인할 때 클라이언트가 가끔 강제로 종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벡스의 기본 지속 효과 - 파멸과 우울이 벡스 근처에서 E - 정의의 주먹을 사용하는 갈리오에게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가끔 새로운 정글 캠프 몬스터에 정글 동료가 피해를 입혀도 정글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공격 대상으로 지정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가끔 몬스터가 생성되었을 때 정글 동료가 공격해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챔피언이 없어도 전투가 시작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벨베스가 Q - 공허 쇄도와 E - 여제의 소용돌이를 서로 다른 대상에게 사용하면 R - 끝없는 연회 중첩이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클레드가 R - 돌겨어어억!!!을 사용하는 도중에 대상 지정이 아닌 체력 회복을 사용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쉬바나의 Q - 두 번 물어뜯기가 용 형상에서 인간 형태보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약간 더 길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쉬바나의 Q - 두 번 물어뜯기가 두 번째 타격에서만 분노를 제공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루시안의 기본 지속 효과 - 경계가 가끔 대상에게 시각 효과를 반복해서 재생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루시안의 W - 타는 불길이 가끔 루시안에게 이동 속도를 제공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니코가 장신구 와드나 망원 와드 또는 제어 와드로 변신하면 공격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암흑의 인장을 메자이의 영혼약탈자로 업그레이드하고 상점에서 되돌리면 가끔 암흑의 인장 중첩이 전부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소나가 W - 인내의 아리아를 사용하면 월석 재생기의 연쇄 보호막이 사라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멜모셔스의 아귀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망 시 초기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이 출시됩니다.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가 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