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래스터가 개선해야 할 점은 수 없이도 많습니다.
우선, 절대 딜을 올려달라고 징징거리는것이 아닌 개선해야할점을 설명드리는겁니다.
1. 이상한 트포
2. 채용률 5프로 미만의 스킬
3. 나사 빠진 연속포격
4. 특화관련
5. 아이덴티티관련
6. 3년째 블래만 남아있는 쿨링시스템
7. 보스 우선판정이 아닌 2각과 포탑
8. 불합리한 반격패턴
9. 화력버프 3단계에서 0단계로 내려갈때 게이지 안 쌓임
10. 편의 시스템과 온갖버그

1. 트라이포드
블래 하시는분들은 다 알겁니다. 블래트포가 나사가 빠져있다는것을
비주류스킬은 제쳐두고 저희가 자주쓰는 스킬의 트포를 봅시다.

미사일폭격
의미가 없어도 너무 의미없는 1트포 현재는 미폭이 4초후에 떨어지는거 3초로 줄여주는 트포 쓰는중입니다.
2트포 치적이랑 딜증이랑 같이 있어서 써먹지도 못합니다.



공중폭격 
흔히 말하시는 미공폭중의 공중폭격입니다 공중폭격도 주력기중에 하나인데요.
결과적으로 보자면 딜증트포는 하나입니다.
2트포라인은 치적트포와 화상트포,냉기트포입니다 냉기트포는 거르고 
전기폭격은 5레벨기준 치적 60프로입니다. 대부분의 블래스터는 치명을 챙기는데요.
전 특성에서 치명 31프로를 챙깁니다 남바절 끼고 전기폭격 5레벨을 끼면 딱 100프로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점이 생깁니다. 블래스터의 화력강화는 1단계 기준 치적 25프로 2단계 기준 치적 30프로 3단계 기준 35프로라는 엄청난 오버치명이 만들어집니다.
그렇다면 화상트포는 어떤가? 공격력 3만3천 기준으로 치명타 안터졌을경우에 틱당 2만씩 5번 터지고 끝납니다.


다연장로켓포
저번시즌 버프로 인해 다시 쓰고있는데요
우선 미폭공폭에있는 치적이 다연장에는 없습니다. 솔직히 1트포 진짜 의미없습니다 화상트포는 아까 공중폭격에서도 말했듯이 데미지는 걍 개쓰레기이고, 거대 로켓크기 이거보고 현웃터졌습니다. 진짜 말그대로 로켓크기가 커집니다. 냉기폭격은 걍 거르는 트포입니다.


포탑소환 
포탑소환의 1트포인 보조 배터리는 말그대로 포탑소환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트포입니다.
하지만 2렙은 4렙이랑 똑같게 타수가 같죠 한마디로 5레벨이 아니면 4렙 달아도 의미가 없는 트포입니다.


플라즈마 스톰
플라즈마는 4월17일 패치로 인해 자공증이 사라지고 그 자리에 재빠른 손놀림이란 트포가 생겼습니다.
솔직히 플라즈마 쓸만한데 공증트포 단 한개 그리고 레벨업도 안되는 지속력 강화때문에 안씁니다.


네이팜탄 
네이팜탄 1트포에 몰려있는 유틸 (카운터,무력,파괴)
2트포에 무려 치적 100프로라는 오버치적 ㅋㅋ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트포가 개쓰레기라 대안이 없습니다.


에너지 필드 
1트포 화력집중:화력게이지 수급을 위한 트포가 이상하게 달려있습니다 생명력 30프로 이하라는 말도 안되는 조건.
3트포 쓰지도 않는 파티쉴드
저는 화염방사기를 안쓰고 전방포격이라는 화력게이지수급용도를 위한 스킬을 쓰고있습니다.
만약 파티쉴드를 선택한다? 그러면 슈퍼아머 있는스킬이 스페이스와 에너지필드를 제외하고 공중폭격,다연장로켓포 단 2개이기 때문에 파티쉴드를 쓸 수가 없습니다. 3트포와 1트포를 어떻게 잘 조율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렇다면 블래스터에 좋은 트포는 없는것인가? 그건 또 아닙니다.
산탄이라는 스킬중에 1트포 피증 2트포 방어력 무시 3트포 딜증이 달려있긴하지만 산탄을 썼을때 블래스터 기준
스페이스의 2분의1이 뒤로 밀려나기 때문에 이동기가 스페이스 하나뿐인 블래스터한테는 치명적입니다.
이동기 얘기 나와서 하는말인데 휘두르기는 7레벨을 찍어야 이동이 가능한데 또 레벨업을 못합니다.
다른 이동기인 점프포격 이건 10레벨을 찍어야합니다 근데 또 레벨업을 못합니다. 
트포는 이정도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2. 채용률 5프로 미만의 스킬들
점프포격,빙결탄,개틀링건,중력폭발,곡사포,산탄,플라즈마 스톰 걍 답이 없습니다.
진짜 스킬 몇개를 내다버리는지 모르겠네요.

3. 연속포격

예..뭐 어쩌라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적을 처치시 라는게 말도 안되는 조건입니다
4. 특화 관련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있는 직업중 특화를 올리면 아이덴티 게이지획득량증가가 없는직업은 블래스터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화력단계 0단계에서 3단계를 가려면 전설풍요와 화력조절 5렙트포를 찍어도 모든스킬을 다 써야 3단계가 됩니다.
솔직히 이건 무조건 개편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차별이라고도 생각하구요.
또, 4월 17일 특화계수를 버프받아도 여전히 구린 특화효율 이유를 들어보자면
특화블래가 신치블래보다 쎄려면 거지같은 포격 모드는 쿨마다 전부 풀히트로 때려 박아야합니다. 
3년째 블래만 남아있는 쿨링과 쿨40초인 에너지포와 나머지 포격스킬 2개를 신경 써야하는 이중쿨타임 문제가 생깁니다.
심지어 스탠스 캐릭이 아니여서 포격 스킬 남은 쿨타임도 안 보여지구요. 쿨타임 계산 잘못해서 다시 탔는데 쿨이 안돌면 내려야합니다.
내리면 바로 타지냐? 그것도 아닙니다.
우선 3년째 블래만 남아있는 쿨링 19초를 기달리고 모든스킬을 때려박아 3단계를 만들어야 다시 탈 수 있습니다. 특화가 버프 피증 효율 따위나 거지같은 효율로 올려주니깐 특화를 올려도 일반 스킬들이 눈에 띄게 강해지지않아 대부분의 블래들은 특화를 버리고 신속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다른직업들은 언급하지 않겠으나 다른직업들에 비해 블래스터의 특화효율이 너무 덜 떨어집니다.

5. 아이덴티티
앞서 말한것과 같이 블래스터의 아이덴티는 특화효율이 구려서 당연히 아이덴티티도 구립니다. 
특화효율이 좋아진다해도 아이덴티티는 구릴 수 밖에 없습니다.
변신 부과 효과는 피면입니다. 하지만 다른직업을 예시로 들자면 공이속,치적,쉴드,경면 중에서 2개 정도는 챙겨줍니다. 하지만 블래스터의 아디덴티티는 엄청난 패널티인 고정입니다.
쉴드가 있지 않나?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있긴 있습니다 최대생명력의 30프로 쉴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시간은 그에비해 너무 짧은 8초고 쿨은 30초입니다.
또 나머지 스킬쿨은 16초 30초 40초 이고, 3년째 블래만 남아있는 쿨링 시스템덕에 한번 변신하고나면 20초동안 변신을 못합니다.
또 아이덴티티의 e스킬인 에너지포는 쿨도 40초, 시전시간만 4초가 걸리는데 중간에 끊을 수가 없습니다.
선회속도도 비정상적으로 느립니다. 12시에서 시전을 한다 쳤을때 최대 2시방향까지 밖에 틀을 수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포격모드 상태일때 포션제외 배템을 쓸 수가 없습니다. 침묵 걸려도 안 풀리구요.
예시로 아브렐 3넴때 아이덴티티를 쓰다가 미로패턴이 나온다? 걍 그대로 죽는겁니다. 시정도 못 쓰고 못 풀거든요.

6. 블래만 남아있는 "쿨링" 시스템
네. 블래만 3년째 쿨링 시스템이 남아있습니다.
변신 직업들을 예시로 들자면 유산스카는 애초에 없고, 버서커, 충모닉은 직각으로 사라지는 쿨링이
블래는 3년째 쿨링이 남아있습니다.

7. 마지막으로 편의성과 온갖 버그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1) 3년째 추가되지 않는 포탑소환 백어택 미표시
말 그대로 백어택 스킬인데 표시가 3년째 되있지 않습니다.

2) 불합리한 반격패턴 
오레하,발탄,칼엘,아브렐 4넴 등등 로스트아크에서는 반격패턴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레하,발탄 등등은 그냥 참고 했습니다. 근데 칼엘, 아브렐 4넴 우선 전조 증상이 없습니다.
칼엘은 전조 증상이 없어 포탑을 소환해놔도 터지고 공폭을 발사해도 터지고 다연장을 발사하고 있는데도 터지고 미폭은 말할것도 없고 각성기도 1,2각 둘다 터트립니다.
그래서 많은 블래스터 유저분들이 스트레스를 받아 그냥 2페에서는 미폭을 안쓴다 하시는분과, 반격터져도 상관없는 팟을 따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진짜 칼엘 가서 반격패턴때마다 미치도록 죄책감을 느꼈었습니다.

3)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 화력 게이지는 나침반 모양입니다. 여기까지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3단계가 끝나고 0단계 돌입시 나침반이 반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0단계로 가는 메커니즘인데 3단계에서 0단계로 나침반이 갈때 아이덴티티 수급이 안됩니다. 나침반 모양 특성상 어쩔 수는 없지만 개선해줬으면 합니다.

4) 보스 우선판정이 아닌 2각과 포탑 소환
흔히 밥통이라고도 많이 불리는 2각과 포탑 소환은 보스 우선 판정이 아니라 먼저 떄렸던걸 때립니다 죽을때까지.
이것 때문에 예전에 오레하 버스를 돌릴때 석상을 부셔 많이 감금이 걸렸었습니다. 
애초에 보스 우선 판정이 아닌것에 대하여 충격을 먹었습니다. 어느 게임이 보스 우선판정이 아닌가요 설치물이??

5) 무기 이펙트 버그 
요즘 이것때문에 미치겠습니다.

위 사진들은 참고자료입니다.

6) 아이덴티티 판정
포격모드를 썼을때 비아키스 메두사 패턴이 나오면 어떻게 하실껀가요? 뒤를 보겠죠 포격모드를 쓴 상태로 
하지만 포격모드를 썼을때 뒤를 돌아보면 뒤 판정이 아니라 앞판정이라 죽습니다. 쿠크 1넴도 마찬가지구요.


긴글봐주셔서 감사하고 절대 무지성으로 딜을 높혀달라고 찡찡거리는것이 아닌 개선할점을 설명드리는겁니다.
체방높다고 온갖 불합리한점들을 다 감수하고 있어야하나요? 저는 아니라고 봐서 이런말씀 드리는겁니다.
애초에 블래스터가 퓨어딜러급 딜이다? 그러면 그게 개사기지 뭐겠읍니까.
저희는 퓨어딜러급 딜을 바라는것이 아닌 개선 받아야할점을 설명하고 있는겁니다.
몇몇분들이 체방좋은데 개선을 왜 바라냐고 하시길래 푸념 한번 적어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