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로 MMORPG에서 수집요소는

말 그대로 그냥 수집을 위한 어디까지나 하고싶은사람만 하는 수집요소로 남아야하는데

로아는 수집요소에 게임에 필수적인 요소들을 지나치게 많이 넣어놨다

이런 업적, 수집류는 안 그래도 호불호 쎄게 갈려서 하고싶은사람만 해야하는것인데

섬마 거심 오페별 징표 별 지랄쇼에 스킬포인트 룬을 마구 집어넣으면 어쩌라는것인가?

딜러 캐릭이 제 성능을 내려면 내실만 수십시간 때려박아야하니 아주 병신같지않을수없음

또한 내실의 부재로 인해 뉴비 유저들이 캐릭성능이 구릴것이라는 선입견도 신규유저가

게임에 녹아드는걸 방해함

스킬포인트&룬 종류는 모조리 싹 다 빼서 몇시간정도면 대부분 얻을수있을 정도로

쉽게 풀어놓고 수집요소는 그냥 수집의 재미를 위한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컨텐츠가 되어야함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