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시작 공지글에서
클래스 시너지는 전부 합연산으로 계산된다고 공지가 됐었습니다

딜계산에서 아군 시너지는 종류별로
(피증+피증)/(방깎+방깎)/(치적+치적)/(공증+공증)

이렇게 큰 묶음으로 하나로 묶인다는 뜻이겠죠
실제로 피증,치,공증은 그렇게 적용됩니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게 '방깎'입니다
방깎은 정해진 고정값에서 깎이는 방식이죠

6500(방어력) × 0.88(시너지) = 5720(깎인수치)
{100−100×5720/(5720 +6,500)} ÷ 50 = 53.191 ÷ 50 = 1.0638 -----> 6.38% 뎀증
이런 식으로 계산됩니다

'다른 유형의 방깎'이라면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이것은 여러가지 자료들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암수(배템), 비수(팔찌), 시너지, 관통트포(혼자 좀 다름...)
이런 대분류끼리는 곱연산이라서 중첩시 방깎의 실질 효율은 떨어집니다.

그런데 '합연산으로 계산되는 아군 시너지'는,
문자 그대로 해석할 시, 방깎 시너지만큼은 겹칠수록 효율이 증가하는 계산식이 만들어집니다



1방깎 6.38% 뎀증

2방깎 방어력6500 × 0.76 = 4940 {100−100×4940/(4940 +6,500)} ÷ 50 = 56.818 ÷ 50 = 1.136 ------> 13.6% 뎀증, 즉 1방깎당 6.8% 뎀증

3방깎 방어력6500 × 0.64 = 4160 {100−100×4160/(4160 +6,500)} ÷ 50 = 60.976 ÷ 50 = 1.219 -----> 21.9% 뎀증, 즉 1방깎당 7.3% 뎀증

정리하자면 방깎의 합연산/곱연산 적용에 따라

합연산시 인당 6.38% → 7.3%
으로 이득이 증가하느냐,
곱연산시 인당 6.38 → 6.3%로 이득이 줄어드느냐, 겠지요.

3인 기준 피증 대비 약 4%까지도 효율 차이가 날지도 모릅니다



요즘 글부터 옛날 글까지 구글에서 검색해 보았는데
제가 알아본 바로는 명확한 실험 결과는 존재하지 않았고

그냥 시즌2공지를 믿고 합연산 계산식을 적용하느냐,
혼자만 이상한게 말이 되느냐, 곱연산이다

이런 식으로 두 파로 갈라져서 의견을 나누는 양상만 확인했습니다


제가 따로
1610 악몽 각성기 안 킨 워로드

워로드 배쉬 1타(헤드 X)
루메루스
6악몽 노각성기 노헤드 노쿨 100회 수행
로 평균딜을 루메루스에서 확인해본 바로는

방깎 X - 718389.44
방깎 O - 765145.28

46755.84/718389.44 = 0.065
로 방깎1 6.38% 딜증은 솔플로 어느정도 근사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방깎 시너지 차이 역시 손으로 계산해보려고 하는데,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연락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실험 진행은 데스칼루다에서 진행하며, 소요 시간은 약 10~15분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데스칼루다에서 특별한 딜 변화가 없음은 확인했습니다.

3방깎 실험시 실질적인 딜 수치보다는, 평균 시너지 딜이
3인 피증 18%를 비교 삼아
3%p 추가 증가를 기준으로 대략적으로 증가했는지, 감소했는지만 파악하면 될 것이기에 상대적으로 빠르게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비록 3방깎 시너지가 한 파티에 모일 일이 실질적으로 얼마냐 있겠느냐만은,

실험 내용에 관심이 있어 모여주신다면 바로 실험의 장을 열어보겠습니다.

디트 서머너 블래스터 리퍼(완료)

방깎 시너지 직업을 갖고 계신분들께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만약 제가 확인하지 못한 인게임 실험 결과 내용을 기억하거나 자료를 갖고 계신분이 있다면 정보를 공유해주셨으면 합니다. 아마 많은 시간을 절약해주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