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낮에도 쓰긴했는데 넥슨에서 곧 섭종하는 워헤이븐이라는 떼쟁 게임이 있음.

이 게임도 널리고 널린 게임들처럼 매판 종료할 때 마다 연합군(공대)과 분대(파티) 내 MVP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보여주고 개인의 실적을 정산하는 창을 보여줌.

근데 유저들이 원하는 정보만 보여주는 그런 정산이 아니라 각종 기여도와 굳이 알아야하나 싶은 것들도 재밌게 멘트와 지표로 풀어내서 보여줌.

예시로 카멘 3관문에서 강직한 투사(16%) 이렇게 나오던 것이 쉴드깎기 인형(격돌 중 쉴드에 입힌 피해량 1위) 이런 느낌으로 나온다고 보면 됨.

아래는 실제 구글에서 찾아온 워헤이븐 MVP 정산창인데 지원가들 이미지만 있어서 폿으로 비유해서 보여드림.

우선 전투, 화신, 전략, 기타로 지표가 나뉘어져 있음.
로아로 치면 전투=피해량&버프, 케어라고 보면 되겠고 화신은 이 게임 고유 항목이라 제외, 전략=기믹, 기타는 말 그대로 짜잘한 기록 같은걸 보여줌.

위 지표를 로아 느낌으로 바꾸면 홀나가 아군의 메인 힐러(공대 내 케어 1위), 잠재력 있는 홀나(알리사노스의 심판 명중률 50%), 총대를 멜 줄 아는(메인 기믹 기여도 1위), 환상의 호흡(특정 인원과 특수 기믹 기여도 1위)을 달성했단 내용.



마찬가지로 바드가 바드 최우수상(버프, 케어로 공대 내 1위(), 하프의 화신(대충 폿으로 잡몹 잡았단 소리), 전담마크(특정 1인을 집중케어)를 달성했단 내용.




마찬가지로 도화가가 물리 치료사(잡몹 잡는데 11회 기여, 도화가 중 입힌 데미지 1위), 소생의 화신(계란으로 4인 세이브와 몽유도원으로 보스 광역 공격 5회 방어), 뒷바라지(특정 딜러 1인을 322만큼 회복)를 달성했단 내용.



죽음이 아닌 죽음은 로아에 부활관련 스킬이 없으므로 패스.
도화가가 즐거운 산책(레이드간 이동거리 전체 1위)을 달성했단 내용임.

여기서 빈 칸인 지표들은 말 그대로 데이터가 없어 빈 칸이라고 보면 됨.
로아로 치면 전략(기믹)이 빈 칸인 것은 말 그대로 레이드 내내 기믹을 유기했단 소리.

또한 지표에 대한 멘트말고도 종합 지표를 통해 플레이어가 해당 판의 플레이 결과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타이틀과 이에 대해 유쾌하거나 진지하게 짧은 멘트로 풀어내어 보여주고 있음.

이런 느낌으로 바뀌면 빨간약을 드링킹 하더라도 현재처럼 눈여겨 보는 잔혈, 찬조같은 지표만 나오는 것이 아니기에 멘트를 보면서 하하호호하며 넘길 수도 있고 미터기를 찬성하던 사람들의 이유 중 하나였던 본인 플레이에 대한 피드백도 어느정도 구색을 갖춰줄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이라 생각됨.

로아도 이처럼 나름 보여주려고 만든 것이 메달이긴 한데 메달의 갯수가 많은 것도 아니고 위처럼 전체적인 지표를 통해 유동적으로 결과값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고정된 지표를 통해 조건을 만족했을 때만 보여주기 때문에 솔직히 신경쓰는 사람이 얼마나 있나 싶기도 함.

또한 보고 싶어도 MVP 4인에 못들면 화면엔 나오지도 않으니 확인도 불가능한게 현 로아임.

곧 망하는 타 게임 들먹이며 비교하며 싸지른 글이지만 이런 유저들 피드백좀 수용해서 제대로 고쳐줬으면 좋겠음.

MVP 개선이랍시고 스킨팔이 업데이트만 한건 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