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봐도 알겠지만
주황색은 지딜캐 / 파란색은 폭딜캐임


로아의 기존 레이드 메타는

몇 줄까지 깍고 기믹 + 이후 딜타임
몇 줄까지 깍고 기믹 + 이후 딜타임의 반복이어씀

딜 타임에는 딜 보너스까지 주는 경우도 많았음

(지금도 마찬가지 아니냐고? 조금 다름)



저 메타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몇가지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점은 지딜캐가 폭딜캐를
절대 이길 수 없다는 점이었다고 생각함


레이드를 많이 돌다보면

얼추 이 스펙끼리 가면 이정도 속도가 나오니까
이 때 아덴을 털면, 다음 폭딜 타이밍에 아덴 풀이 되겠는데? 라는 각이 나옴

딜타임에 [아드+암수+3버블 용맹+각성기] 쓰는 폭딜캐를
지딜캐들이 절대 이길 수 없는 구조가 되어버림


딜찍이라 기믹 사이의 딜타임이 줄어든다면 더욱더



거기다 기믹의 많은 부분이

[뎀감인 상태로 무력화/파괴하기+이후 그로기 딜타임]이어씀


해당 기믹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 무력화 요구량/무력하는데 주어진 시간에 따라 직업간 편차가 갈린다

2) 아덴 캐들은 아덴을 채울 수 있다

3) 스킬쿨 페이백 캐릭터들은 무력화 때 스킬을 써도 페이백을 받을 수 있다

4) 어느 스킬에 무력화가 높게 달렸는가에 따라
  [그로기 딜타임]에 쓸 수 있는 스킬이 있냐 없냐가 갈린다


이 메타가 정점을 찍은게 상하탑임



그리고 이 메타가 바뀌기 시작한게 카멘임


카멘부터 출시하는 레이드들은

기믹과 기믹 사이의 일반패턴 시간이 길어지고

[무력화/파괴(뎀감)+성공시 그로기 패턴]이 많이 사라져씀



그래서 요즘은 지딜이냐/폭딜이냐의 차이보다는

캐릭터 깡통 성능이 얼마나 좋냐로 갈리는거 같음



성능으로 봤을 때 고만고만한 친구들끼리는
(로벤에서 맨날 패는 그 2직업은 논외임)

빡숙/딜찍에선 폭딜캐가 유리하고

반숙/보통 스펙 수준에선 지딜캐가 유리하고


한동안은 앞으로도 이런 식으로 레이드가 출시될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