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드의 양대 버프, 천상의 연주와 수호의 연주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1. 버프 기본 설명


1-1. 천상의 연주

쿨 25초, 지속 시간 10초

효과 : 공속 16%, 마나회복속도 80%, 치명타 확률 15%, 치명타 피해량 50% 증가



1-2. 수호의 연주

쿨 25초, 지속 시간 15초

효과 : 지속시간 내 3회에 한해 피격시 데미지 70% 감소, 3회 피격시 꺼짐. 

         버프 유지될 동안 회피율 30% 증가, 회피시 횟수 차감 안 됨.


보시다시피 천상의 연주는 공격형 버프이며, 수호의 연주는 수비형 버프입니다.

솔직히 이 두 스킬이 바드 가치의 70%는 먹고 들어갑니다.


그럴 정도로 성능이 뛰어난 버프이고,

그렇기에 이 버프를 많은 분들이 잘 받을 수 있으면 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제가 이 글을 통해 타직업군들에게 원하는 것은

결코 항상 그 포지셔닝을 유지하란 것이 아닙니다.

직업별로 그 포지셔닝을 하게 되는 이유는 분명히 있고, 이를 무시하면서 강제할 수는 없죠.

최소한 바드의 버프 타이밍에 맞춰서 살짝만 포지셔닝을 수정해서 버프만 받고 자기 포지션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


이를 말씀드리는 이유는,

그 살짝의 이동으로 인한 딜로스나 피격 위험보다 버프를 받았을 때 얻는 이득이 훨씬 더 크다

고 단언코 말할 수 있기 때문이죠.


(바드는 3명 다 버프 줄 각이 나오면 눈이 뒤집히므로,

내가 갔는데 버프 안 주면 어떡하지?

이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2. 버프의 범위

2-1. 수치적 설명

퍼지는 이펙트만 보면 천상의 연주는 9m, 수호의 연주는 8m 정도입니다.

그렇지만 테두리에서 약간 벗어나도 받아지기 때문에 실 범위는 10m, 수호 연주는 9m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런 수치적 설명은 아무 의미가 없겠죠



2-2.  직관적 설명

위의 빨간원이 바드, 아래 빨간원이 팀원, 까만원이 좀 큰 레이드 보스몹(크로마라던가 칼벤, 헬가 정도의)입니다.


파란색은 수호의 연주 범위입니다.

즉, 레이드몹 맞은 편에 있을시 서로 딱 달라붙으면 간신히 받을 정도입니다.

레이드몹은 실제로는 사각형 형태에 가깝기 때문에 팀원이 그림처럼 6시가 아니라 7시나 8시 쯤에 있을 경우 못 받습니다.


초록색은 천상의 연주 범위입니다.

레이드몹 맞은 편에 있더라도 어느 정도 여유를 가지고 줄 수 있습니다.




3. 버프를 받아보자


이 글을 쓰게 된 이유 자체가, 버프를 잘 받지 못하시는 직업군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므로

그에 대한 경우만 쓰도록 하겠습니다.


3-1. 워로드

보통 워로드는 근딜이지만 어그로를 본인이 먹고 남은 팀원의 프리딜을 유도하기 위해 반대편에 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아래 빨간원이 워로드, 회색 화살표가 보스 시선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바드와 워로드 둘 다 보스에 딱 붙어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워로드가 바드의 버프를 못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제일 이상적인 구도는 위와 같이 바드가 워로드와 본대 사이에서 모두에게 버프를 주는 그림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생기는데

이러고 있는 경우입니다.(결코 특정 직업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아닙니다.)

이러면 바드는 위쪽으로 이동해서 호크와 근딜을 버프를 주게 됩니다.

아무래도 워로드는 자체 탱키하기도 하고, 딜 버프의 영향을 덜 받으니까요.


다만 워로드가 버프를 받을 수 있도록,

원딜러가 바드의 버프 타이밍에 맞춰서

요렇게, 안쪽으로 들어왔다가 나가주시면 바드가 모두에게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ㅎ



3-2. 서머너

서머너는 긴 캐스팅과 안 좋은 기동성으로 인해 보통 본대와 반대편에서 딜링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서머너 분들이 조금만 신경을 써 주시면 모두가 함께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단 서머너 뿐만 아니라,

어그로를 먹으면 위험해져서 본대와 반대 편에서 떨어져서 딜을 하시는 모든 직업군에 해당됩니다.


3-2-1. 서머너+2근딜

 

보통 서머너 분들은 반대쪽에서, 멀리 떨어져서 딜을 하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의 그림과 같이 바드가 어떻게 포지셔닝을 해도 버프를 드릴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서머너 분들이 저 정도 무빙만 쳐 주시면 바드가 모두에게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3-2-2. 서머너+1원딜+1근딜

Aㅏ...

보통 이럴 경우 편하게 위쪽 근딜과 원딜 사이에서 버프를 줍니다.

정말 만에 하나... 위의 원딜 분과 아래의 원딜 분이 가운데로 모여주시기만 한다면 바드로썬 더 이상 바랄게 없겠지만,

그러기는 현실적으로 힘들겠죠


3-2-3. 3원딜

Ah...

바드가 제일 피하고 싶은 구도입니다. 3명이 삼각지대 뿔뿔이 흩어진 경우.


이 경우

요렇게 최소한 두 분이라도 붙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





4. 포지셔닝을 하는 법

그러면 바드의 버프 타이밍을 어떻게 아느냐?

단순합니다. 쿨이 비슷한 스킬을 하나만 쓰시면 되요.

그 스킬이 쿨이 돌 때 쯔음 해서 받으러 가시면 됩니다.

다만 바드는 신속작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실제 쿨이 20초 언저리인 스킬과 비교하시면 될 듯 합니다.


다만 바드에게 두 버프는 될 수 있으면 쿨마다 돌리는 스킬이기 때문에,

버프가 쿨이 돌았을 때 뒤늦게 포지셔닝을 취하시면 바드는

'어? 쟨 멀리 있네. 걍 2명 주자'

이러고 버프를 써버릴 수 있습니다.


버프가 쿨이 약간 남았을 때, 미리 포지셔닝을 해주시면

바드가 3명의 포지션을 보고 '이 쯤에서 주면 3명 모두 받을 수 있겠네'하는 위치로 이동해서 버프를 주게 됩니다.



어려울 거 같다구요?

뭣하러 이렇게까지 해야되냐구요?


해보세요 ㅎ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그냥 본능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이죠.


'바드의 첫 버프를 본다 -> 쿨이 20초 언저리인 스킬을 돌린다 -> 그 스킬이 쿨이 돌았을 때쯤 포지셔닝을 한다 -> 바드가 보고 버프를 준다 -> 스킬을 다시 돌린다'



어디까지나 이건 이렇게 해라! 하고 강요하는 글이 아닙니다.

이렇게 할 경우 서로에게 좋다는 것이지요.

절대 부심 부리는 거 아니에요 ㅠ


다들 즐로아 하시길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