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벤에서 거의 눈팅을 위주로 하는 카마인 서버 홀리블래 휘갱입니다.



제가 이렇게 글을 쓰게 된 이유는 팁 게시판에 신규, 복귀 유저들을 위한 팁들이 다양하게 있는데

정작 우리가 가장 처음 로스트아크를 시작했을때의 중요했던 팁들 보다는 큼직큼직한 골드벌이 팁, 성장 팁 밖에 없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을 1년을 넘게 한 자칭 고이다 못해 썩은 물인 저 휘갱이 뉴비 및 복귀유저 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충분히 참고할 만한 팁을 하나하나 풀어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1. 천천히 즐기고 싶다면 1부터 키워라

무슨 소린가 할겁니다. 복귀유저라면 점핑권이 있으니 1부터 키울 이유야 있겠냐 하겠지만 신규유저는 아닙니다.

아! 물론 1부터 50까지 키우는데 메인퀘스트만 밀어버린다고 하더라도 상당히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제 기억상으론 최소 13시간인가... 그냥 평균 이틀정도를 잡았던걸로 기억하네요.

로스트아크는 처음 오픈했을 때 갓겜 갓겜 소리를 들었던 이유가 바로 스토리연출때문이였습니다.

특히 영광의 벽, 아만의 흑화 뭐 등등...(더있으면 댓글로 부탁좀...) 충분히 처음 게임을 접하시는 분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만한 연출과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아예 새롭게 또 천천히 게임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조금 힘드실수도 있겠지만 메인퀘만이라도 밀면서

스토리와 연출을 한 번 보는걸 추천합니다. (저처럼 소리끄고 연출 보진 마세요...)



아 그리고 혹여나 1부터 키우시면서 점핑없이 캐릭터를 키우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19년 12월 11일 '칼융'님이 작성해주신 항해모험, 타워, 수집품 등의 내용들을 아주 아름답게 정리를 해주셨습니다.

꼭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Q) 이러한 수집품들은 위치가 어디에 있나요??

-> 네! 인벤 좌,우에 있는




빨간 네모를 클릭해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Q) 저는 1티어 레이드부터 천천히 올리고 싶어요!


-> 썩은물의 입장에서 굉장히 좋은 자세입니다! 너무나도 칭찬을 해주고 싶군요.

하.지.만.!  매칭이 안잡힐겁니다.. 적어도 1티어 루메루스부터 3티어 용암의 크로마니움까지요.

그래서 나온 대책이 스마일게이트에서 견습레이드 라는것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비록 일반 레이드보다 피통이 확 줄어 재미는 반감이 되겠지만 천천히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은

견습레이드라도 한 번씩 깨주시면서 게임을 즐겨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레이드에 대한 공략 및 정보는


   오른쪽 로스트아크 정보 검색 아래에 다 있답니다! 따란~


1티어 레이드부터 600레벨까지의 육성구간을 원하시는 분들은


'큼냐'님이 뉴비분들도 충분히 이해하실수 있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짝짝짝) 참고해주세요!



1-2. 트리시온 패스권을 사라


1-1처럼 스토리나 연출에 관심이 없으신 신규 뉴비분들 혹은 50레벨 찍기 전에 게임을 접고 복귀하신 유저분들은



이걸 사셔서 50레벨까지 바로 올리시면 됩니다.

이는 이벤트 트리시온 패스와는 달리 원정대 내 50레벨 캐릭이 없어도 점핑을 시켜주는 패스권입니다.

나는 바로 600부터 시작을 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5만원(정확히는 49800원)을 쓰셔서 성장하시면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600 이전까지의 내용들만 적었는데도 양이 어마무시하네요... 최대한 간추렸는데도

힘을내서 더 끄적여봅니다.





2-1 지금부터 숙제를 내도록 하지.

600레벨까지 패스권을 쓰거나 손수 키워오신분들 다들 고생하셨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로스트아크는 초반 육성구간 및 내실을 다질 때 해야할 컨텐츠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루종일 로아에 붙잡혀도 몇달(?)은 기본적으로 넘어가죠.

이러한 내실작업이 얼추 끝이났다?? 이제부터 숙제 시작입니다.


2-1-1 카오스던전 & 이벤트 카오스던전


1부터 천천히 키워오셨던 분들은 다들 아실겁니다. 퀘스트로 접할 수 있는 컨텐츠이기 때문이죠.

로스트아크에서 절대로 빼먹을 수 없는 숙제라고 하면 바로 요 카오스던전과 이벤트 카오스던전입니다.

줄여서 카던 이카던이라고 하죠.


욘으로 들어서게 되면서 1,2티어 장비와는 다르게 연마시스템이 재련시스템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1,2티어에서 나왔던 카오스던전 재료들도 3티어에 들어서면서 재련에 필요한 재료들로 바뀌게 되죠.

태양석 파편(재련 경험치 올리는 용도), 우마늄(무기 재련재료)
갈라토늄(방어구 재련재료), 돌파석(재련 재료)


카오스던전에서는 태양석 파편과 실링, 돌파석과 '망각의 미궁' 입장권을 줍니다.

이카던은 우마늄, 갈라토늄 그리고 욘에서만 나오는 악세 or 황금지도를 얻게되죠.


여기서 뉴비 및 복귀 유저분들의 첫 번째 골드벌이가 나오게 됩니다. 바로 지도 품앗이!


지도 품앗이란 이카던을 돌고 나온 지도를 자신 포함 4명과 파티를 맺은 후 지도에 나오는 보상을 다같이 먹는걸

의미합니다. -> 이때 지도의 종류는 4명 모두 같아야 합니다.

예를들면 파란색 황금지도면 4명다 파란색 황금(눈부신)지도(희귀 - 파란색, 영웅 - 보라, 전설 - 노랑)

파란색 악세(폭발의, 고독한 등등) 지도라면 4명다 파란색 악세 지도를 가지고 있어야 품앗이가 가능합니다.

황금지도는 골드 + 실링 + 재련에 필요한 숨결(희귀 영웅 전설 순으로 대지의 숨결, 용암의 숨결, 아크 숨결)

악세지도는 실링 + 돌파석 상자

두 지도 기본적으로 태양석 파편 주머니를 줍니다.

뉴비 및 복귀 유저들에게 가장 부족한 실링과 재련재료 그리고 골드를 수급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죠!


또 카오스던전 3판을 돌다보면 '망각의 미궁 입장권' 3장을 100%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초반 신규 유저분들은 재련재료들도 부족하지만 가~~장 부족한게 바로 실링일겁니다.


물론 태양석 파편도 당연히 부족할 수 밖에 없겠죠. 이럴때 빠르고 시간대비 적절하게 재화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바로 망각의 미궁입니다. 템 레벨은 625부터 들어갈 수 있습니다.


ALT+G는 적정 템 레벨에 어떠한 컨텐츠를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이정표 단축키입니다. 많이 사용해주세요.


무쇠망치 작업장의 9시 방향에 보시면 망각의 미궁 이라는 던전이 하나 보입니다.


미궁은 꼭 매칭을 통해 들어가주세요! 혼자서 입장하기 누르면 시간도 엄~~~청 오래걸리고 클리어 하기도 힘듭니다!


매칭을 해서 던전안에 들어갔다. 이것만 기억해주세요.


1. TAB키를 눌러 붉은 타워가 있는 곳으로 동선이 겹치지 않게 가자.


붉은 루비모양의 타워가 미궁 중앙을 기준으로 12시, 3시, 6시, 9시에 있습니다.


TAB키를 누르면 타워모양이 보이실테니 바로 알아보실겁니다.


적당히 눈치를 보시다가 아무도 가지 않는 빈 타워에, 혹은 누구보다 빠르게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하셔서 타워를 깨시고


밀려오는 몹들을 잡다보면 오른쪽 퀘스트창에 있는 협동 퀘스트를 100% 채우게 될겁니다.


2. 보스를 잡아 재화를 얻자.





협동 퀘스트 100%를 채우면 1번 그림의 동그라미 친 곳에서 보스가 나오니 메다닥 달려가 잡아주시면 됩니다.


주는 보상으로는 태양석 파편, 실링, 일정 확률로 나오는 위대한 장비, 위대한 장비 파편, 그리고 안타레스 입장권


600레벨로 점핑을 하셨다면 이미 위대한 장비 세트를 입고 계시기 때문에 드랍이 되는 위대한 장비는 분해를 해주시고


분해 혹은 드랍을 통해 얻게 된 위대한 장비 파편은 상점에다가 파시면 쏠쏠하게 실링을 벌 수 있습니다.


또한 안타레스 입장권은 1장당 100골이 넘는 입장권이며, 725레벨이 되면 정말 오랫동안 뺑이를 돌아야 하기 때문에


골드가 필요하시다면 골드수급용으로 파셔도 되고, 아니면 계속 모아서 725레벨때 쓰셔도 됩니다.


2번 그림은 타워의 모양이며, 타워를 깨고 몰려오는 몹들을 다 잡으시고 아직 협동 퀘스트가 100%가 채워지지 않았다면


3번 그림에 해리포터의 스니치를 닮은 꼬마 동글뱅이 날개녀석을 잡아주면 1퍼씩 기여도가 오릅니다. 그 친구들을 잡아


미궁을 도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단축하면 되겠습니다.


2-1-2 지령서



초기화를 하는 새벽 6시를 기준으로 하루에 3개씩 지령서를 얻게됩니다.

지령서는 큐브, 생활, 타워, 회랑과 같은 컨텐츠를 즐길수 있습니다.

보통 실링과 골드를 쏠쏠하게 수급을 할 수있는 큐브를 많이들 추천해주시는데 이는 신규유저분들에겐

안타깝지만 어느정도의 벽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각인을 파티원들이 많이 보기 때문이지요. 물론 장비 상태도 많이 본답니다.

그래서 고민을 참 많이 했습니다. 큐브에 필요한, 또 레이드에 필요한 각인을 구할때까지 지령서를 어디에 써야지

그나마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을까.

첫 번째. 시간이 좀 있으신 분들은 생활스킬을 찍어 플래티넘필드를 돌아주세요.

레이드를 돌 때 필요한 신호탄, 회복약, 수류탄, 버프물약 등등 많은 자원들을 모아서 골드를 벌 수 있답니다.

채광은 수류탄, 화염병

수렵은 아드레날린, 신호탄

채집은 회복약

추가 // 최근 도전 레이드 및 시련레이드, 그리고 신규 레이드인 엘버하스틱이 나옴으로써 배틀아이템의 가격이

점점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드레날린, 암흑 수류탄, 화염병, 정령의 가호 등등..

초반 골드가 부족하신 뉴비분들은 지금 이 시점에서 플래티넘 필드를 돌면 좀 더 짭짤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것이라

판단이 됩니다.


두 번째. 타워오브 페이트 & 타워오브 쉐도우를 돌자.

타워도 보상이 많이 바뀌어 실링수급이 굉장히 짭짤해졌습니다. 유x브에 타워오브페이트 xx층 이런식으로 치시면

공략 및 플레이 영상이 많이 있으니 보면서 깨주시면 되겠습니다.

타워에 대한 정보는 부캐릭부터 실링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 엘리트 큐브 매칭(브론즈 상자)


이건 정말 시간이 없거나 위 1,2번째를 하기 싫으신 분들만 해주시면 됩니다.

엘리트 큐브를 매칭을 하면 3개의 방 -> 브론즈 상자 획득   을 국룰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실링만 얻을 수 있으며 초반 실링이 부족한 것을 조금이나마 충당하실 수 있습니다.(사실 그렇게 추천하진 않음..)




큐브를 돌고싶으신 뉴비 및 복귀유저분들의 마음을 알고는 있지만 현 상황이 모험은 없고 안정적인 것을 위주로

취급하다보니 굳이 템렙낮고 각인없는 뉴비를 파티에 받기보단 레벨 높고 각인도 빵빵한 고인물들을 받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래도 도전을 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좋은 길드나 뜻이 맞는 분들과 함께 큐브를 깨시면 됩니다.

또 위 방식으로 골드를 벌어 승부사 1 각인서, 선수필승 1,2 각인서를 사셔서 각인을 맞추고 당당하게 지원하시면 됩니다.


p.s.) 승부사 1 각인서는 증명의 전장이라는 pvp 컨텐츠에서 얻는 재화로 pvp상점에서 살 수 있습니다.(1100개였나..)


2-1-3 일일 에포나, 주간 에포나



ALT + J를 누르게 되면 화면에 에포나 창이 뜨게 됩니다.

신규분들은 섬과 관련된 퀘스트를 다 깨야 그 섬에대한 에포나가 활성화가 됩니다.

그러한 퀘스트들을 다 깨셨다면 일일 3번, 1주일 3번의 에포나를 깨주면 에포나 상자 보상 및 평판 보상이 쏠쏠하게

들어옵니다. (대표적인 예로 로팡섬 에포나는 실링을 줍니다. 또한 주머니에서 실링과 태양석 파편이 드랍됩니다)

에포나가 주는 보상을 참고하여 신규분들이 부족한 재화를 주는 에포나를 하면 죠습니다.

두번째 란은 주간 에포나인데 제 주관적인 기준 하에 신규분들이 하기 좋은 주간에포나는

1. 재련과 관련된 에포나(효과변경, 재련 경험치 올리기)

2. 625를 넘으셨다면 간간히 나오는 망각의 미궁 3판

3. 실링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엘리트 큐브 (골드~다이아) 상자얻기

4. 선택형 배틀아이템 상자를 얻을 수 있는 적정레벨 레이드 3~5회 클리어(여기서 귀속 신호탄 수급 짭잘합니다)


이정도라 볼 수 있습니다.



2-1-4 레이드 3회


다음은 레이드입니다. 해야할 숙제가 정~~말 많죠?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적정 레벨의 레이드에 들어가서 클리어를 하게 된다면 태양석 파편, 우마늄, 갈라토늄, 숨결 등과 같은 재련재료를 줍니다

하지만 여기서 또 문제가 생기죠. 위 큐브상황과 같이 각인도 없는 상태에서 레이드를 매칭해서 들어간다 하면

고인물 유저분들의 욕이나 쓴소리를 듣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파티찾기도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럴때 필요한게 역시 또! 각인!!!!!특성작인데요.

레이드에서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각인이 원한(1,2,3)입니다. 물론 각 직업에 필요한 각인 역시 있어야하구요.

원한이라는 각인은 1을 기준으로 '보스 및 레이드에 주는 피해가 10% 증가하지만, 받는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입니다.

2,3은 받는 피해는 20% 고정이지만 주는 피해가 15%, 20%로 늘어나게 되는거죠.

다른 좋은 각인들도 많이 있지만 현 레이드 상황에서 원한이라는 각인은 서포터 직업군이 아닌이상

기본 베이스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신규 유저분들도 이 각인을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얻는게 좋습니다.


1. 지고의섬 퀘스트

2. 고블린 섬 에포나 퀘스트 15일

3. 슬라임 아일랜드 에포나 퀘스트 15일



솔직히... 완화를 좀 해주었으면 하는데 아직까진 저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ㅠㅠ

팁게를 보면 50레벨이 넘고 프로키온의 바다로 넘어갈 수 있는 캐릭이 3개가 있으면 지고의 섬 퀘스트만으로 3개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게 아니면 저 방법밖에 없습니다.

에포나 퀘스트에 대한 보상 및 요구 횟수가 궁금하시다면 중앙 상단에 평판이라는 곳에 들어가시면 정보가 가득합니다.


원한 1을 다 모으셨다면 원한 2는 프로키온의 바다 폭풍우 지역에 있는 고요한 안식의 섬 상자보상

마찬가지로 프로키온의 바다 로헨델 옆에 있는 블루홀 섬 드랍 및 경매에서 원한 2를 수급하실 수 있습니다.

확률 드랍이니 여러번 가셔서 원한 2까지 꼭 배울 수 있길 바랍니다!

원한 3은 7티어 레이드인 '아카테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데 아카테스에 대한 문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각자에 맞는 직업각인 및 필요한 각인들은 인벤 및 유x브 곳곳에 다 있으니 직업 하나하나 설명까진 하지 않겠습니다.


뉴비들이 올드비의 모든 것을 다 따라하고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레이드 매칭시, 혹은 파티찾기 시 쓴소리를 듣는 경우는 거의 없을겁니다.



2-1-5 각종 골드 및 재화를 보상으로 주는 섬



흔히 말하는 캘린더 섬이라고 불리며 정해진 시간에만 열리는 섬을 뜻합니다.

그 중 골드를 주는 섬은 기에나 바다의 포르페 섬, 볼라르 섬

프로키온 바다의 고요한 안식의 섬, 몬테 섬 입니다.

그 외적으로도 경매를 통해 골드를 얻을 수 있는 블루홀 섬

기습의 대가라는 비싼 각인을 드랍으로 주는 아르덴타인 위쪽의 죽음의 협곡

필드보스라는 컨텐츠로 기습의 대가를 드랍 및 경매로 주는 애니츠 위쪽의 알트아이젠 섬과 여러 필드보스

등이 있습니다.



2-1-6 생명을 파괴하는 쌀 아..아니 유령선


마지막으로 적고 싶은게 유령선입니다.

수요일 초기화를 기점으로 목요일, 화요일 오후 7시, 10시, 새벽 1시

토요일 오전 11시, 오후 6시, 밤 12시

이렇게 총 9번을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캐릭터 1개당 1번의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재련에 필요한 재료들과 호감도 아이템, 선수필승2, 에이번, 선원 등이 나옵니다

유령선은 보스를 격파할때 기여도에 따라 획득하는 보상이 다른데 파티플레이를 추천합니다.

파티를 구하기 위해 지역창을 보시게 되면 OOO(위치) 유세o 파티구해요! 혹은 유세x 파티구합니다!

이런식으로 채팅이 마구마구마구 올라올겁니다.

신규분들은 당연히 유세비우스라는 선원이 없을 겁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유세비우스 혹은 레이가 없는 파티에

들어가셔서 보스격파를 하시면 됩니다.

선원은 유령선 뺑이 or 프로키온 증표 600개로 레이라는 선원 구입을 통해 얻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에 적혀 있는 시간에 바다가 일렁이고 10분뒤에 유령선이 나타나게 됩니다.





2-2 로스트아크 홈페이지 이벤트



슬슬 글을 마무리 할 때가 왔습니다. 쓰고싶은건 너~무 많지만 글 하나에 모든 것을 다 담기엔 부족하네요..

현재 로스트아크는 1주년 이벤트로 성장 이벤트와 홀리나이트 성장 이벤트, pc방 이벤트, 크리스마스 이벤트

더 나아가 여러 재화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신규 유저분들에게 가뭄에 단비가 내리는 것처럼 너무나도 쏠쏠한 보상들이 다양하니 꼭 참여하셔서

성장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두서없이 처음으로 쓴 팁 글이라 가독성도, 정보들도 부족한 점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아니 많을겁니다.

그래도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을 알게되고 찾아오시는 뉴비 및 복귀유저분들을 위해 꼭 필요한 정보들을 열심히 썼으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한 번씩 클릭해주셔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로 댓글에 더 원하는 정보가 있다면 언제든 마음 편하게 댓글 달아주시면

확인하는대로 글 내용 추가 및 답글을 달아드릴테니 마음껏 살살 물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올드비와 뉴비들이 잘 어울러지는 그날이 오기를 바라며

항상 RPG에 애정을 가지고 RPG에 미쳐있는 휘갱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