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둔 1은 아예 패널티고, 2는 있으나마나고, 3부터 쓸만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쓰게 되었습니다.

먼저 예둔 효과입니다.
치명타 피해가 증가하고, 10%확률로 20%가 감소된 데미지를 줍니다.



계산식과 표 방법은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67187
위 링크에서 가져왔습니다.

다만 위 링크가 치적 40%부터밖에 없고(대신 2.5%씩 간격), 예둔 1과 2는 없어서 만든겁니다. 


표를 보는 방법 :

구분하는건 치명타 적중률 %, 치명타 피해 %입니다.
아무것도 없으면 치명타 적중률은 0%이고, 치명타 피해는 200%이겠죠??

자신의 치명, 카드, 예정/냉혹, 트포를 감안해 봐주시면 됩니다.





1. 예둔 1렙

먼저 예둔 1입니다.

빨간색이 디버프이고, 파란색은 2% 이상 시점입니다.

저받인, 약무, 돌대 등 다른 딜각인 1렙이 2~4%효율을 보이므로 확실히 예둔 1은 별로입니다. 치적이 70%이상인데 예둔 3을 안쓰시고 1을 쓰시는 분은 없을겁니다 아마

다만, 보통의 딜러가 치적 30%은 넘기때문에 예둔1은 있으나 마나한 각인이지, 디버프라서 굳이 돈들여서 뺄 필요까지는 없다는 겁니다. 물론 갓 티어3 올라온 치명없고 장비도 없는 유저한테는 패널티가 될 수도 있긴 합니다.

(빨간색은 -입니다. 단위는 %)






2. 예둔 2렙

다음으로 예둔 2렙입니다.

파란색은 7% 뎀증 구간이고, 초록색은 8%뎀증 구간입니다.

솔직히 예둔 2렙을 쓰는 사람은 개인적으로 거의 본적이 없네요. 근데 혹시나 쓰실 상황이 온다면 다른 딜각인에 맞먹는 효과를 보여주긴 합니다. 

치적 50%, 치피 200%기준으로 6.2%의 딜증을 보여주는데, 타 딜각인이 7~8%를 보여주는 것을 보면 안좋게 보일 수 있지만, 예둔은 치명만 있다면 패널티나 조건이 없다는 겁니다. 저받인의 생명력 회복이나, 바리게이트의 실드효과와 같이 말이죠

(빨간색은 -입니다. 단위는 %)







3. 예둔 3렙

다음으로 예둔 3렙입니다.

파란색은 14% 뎀증 구간이고, 초록색은 16%뎀증 구간입니다.

예둔 3은 많이들 쓰실겁니다. 저도 쓰고 있습니다. 치명이 95%에 다달하면 거의 패널티없는 원한급의 최고의 딜각인입니다. 


(빨간색은 -입니다. 단위는 %)







4. 냉혹, 예정

그렇다면 예둔 효율 계산은 어떻게 할까?
제 경우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현재 치적이 52.82%이고, 남바절 카드가 있다면 7%더하면 59.82%겠네요


아래와 같은 트포가 제 직업(바드)는 있긴하지만, 딜바드 스킬로는 안쓰므로 패스하겠습니다.



냉혹과 예정의 효과입니다.

대충 냉혹은 상시 치피 30%, 예정은 상시치적 15%로 계산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두 장비를 끼면
냉혹 : 치적 59,82%, 치피 230%
예정 : 치적 74.82%, 치피 200%
가 되곘네요

그렇다면 위에 예둔3렙 표에서 찾아보면, 예둔3은 냉혹에서는 14.5%의 딜증이, 예정에서는 19.0%의 딜증이 있네요. 다만 이건 예둔의 효율이지, 딴 스킬의 효율은 아닙니다. 무조건 예둔은 이와같이 예정이 좋을수밖에 없습니다. (그치만 딜러를 위해 냉혹가버렸..)




다른 스킬은 이제 치적과 치피로 비교를 해야 합니다. 

예둔 디버프를 냉혹이든 예정이든 둘다 받으니 제외하고, 계산해보겠습니다.

이건 제가 대충 만든 치적치피 효율 표입니다. 100의 데미지를 준다고 가정했을때, 치적과 치피에 따라 평균적으로 얼마의 데미지를 주냐?? 입니다.

냉혹과 예정을 골라야 할때, 파란색은 예정이 더 좋을때고, 초록색은 냉혹이 더 좋을때입니다. 빨간색은 동일할 때 입니다.
자신의 치적과 치피 대입은 아까와같이 하되, 예둔도 쓰신다면 치피를 넣으셔야 합니다.


즉 위에 예시에서,
저는 치적 59.82%와 치피 250%(예둔)입니다.
따라서 저는 표를 통해 파란색이므로 예정이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표의 색깔은 예정은 상시 치적 15%, 냉혹은 상시 치피 30%로 계산해서 표시한겁니다. 즉 개기월식이 발동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스킬도 균등하게 사용한다고 가정했을때

자신이 개기월식이나, 중천/만월때만 주력기를 쓴다면, 달라지므로 그때는 색 무시하고 그냥 표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나는 예정은 상시 치적 20%, 치피 20%, 냉혹은 상시 치적 10%, 치피 40%등등 계산하고 싶으시면, 자신의 현재 치적/치피를 기준으로 변경되는 치적/치피 값을 찾아서 비교하면 됩니다
(솔직히 이거 그냥 계산기 두드려봐도 되긴함)

갑자기 왜 이이야기가 나왔는지는 의문
솔직히 대충계산해서 이건 틀릴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