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응용프로그램으로 제작했었던 시뮬레이터가 아무래도 데스크탑 환경에서만 실행 가능하고 응용프로그램이다보니 바이러스가 나올 수 없는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바이러스가 나온다는 댓글들이 있어서 간단하게 엑셀로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응용프로그램만큼의 강화 시뮬레이팅을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다음 단계(즉 현재 무기가 16강이고 17강 도전중이라면 17)와 현재 자신의 장인의 기운을 입력하면 현재 단계에서 사용할 최적의 보조재료 세팅을 찾아줍니다.

보조재료 수량 추천 방식은 단순히 모든 경우의 수를 살펴보고 기대 횟수 x 비용이 가작 작은 값을 보여주도록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25강을 시도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보조재료의 최댓값은 각각 48, 24, 8입니다. 모든 경우의 수를 살펴보기 때문에 약 9216번을 계산합니다. 최적값은 항상 기대 횟수 x 비용이 가장 작은 경우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게임 상에서 실제로 넣을 수 없는 개수로는 추천을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ex. 25강 시도시 은총, 축복을 48, 24개 넣으면 가호를 8개를 다 넣을 수 없으며 1개만 넣을 수 있음)

여기서 말하는 기대 횟수는 예를 들어 확률이 10%인 재련을 시도했을 때 10번을 시도하면 한번은 성공한다라는 가정 하에 10번을 사용합니다. 즉, 재련 확률이 a%라면 1/a가 기대 횟수가 됩니다. 기대 횟수는 말 그대로 기대 횟수일뿐, 누군가는 1%의 확률로 단 한번에 성공할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은 10%의 확률로 10번을 시도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장인의 기운을 통해 현재 강화 확률을 거꾸로 연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합니다.
먼저 장인의 기운은 매 강화마다 현재 강화확률에 0.465를 곱한 값이 더해집니다.
강화에 실패하는 경우 시도한 강화 확률을 10으로 나눈 값이 다음 강화 확률에 더해지며, 이렇게 추가되는 값은 기존 강화 확률을 넘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강화 확률이 30%라면, 추가 확률은 최대 30%가 되므로 노숨 최대 강화 확률은 60%가 됩니다. 따라서 쌓여있는 장인의 기운을 0.465로 나눈 값은 시도한 강화확률을 모두 더한 값이 될 것이고, 이 값을 10으로 나눈 값을 기본 강화확률에 더해준다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현재 강화 확률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 엑셀 파일은 파편의 가격과 장인의 기운에 의한 성공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엑셀 파일을 이용하여 계산한 경우를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무기 23강을 트라이중인 상황입니다.

위와 같이 장인의 기운이 0%인 상황에서는 풀숨으로 강화를 한다면 50번의 강화 시도시 성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때 필요 비용은 약 38만 골드이며, 1트에는 7663 골드가 소모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장인의 기운이 10%가 쌓인 상태라면, 노숨으로 강화를 한다면 50번의 강화 시도시 성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때 필요한 비용은 약 22만 골드이며 1트에는 4483 골드가 소모됩니다.

반면 25강을 시도하는 경우 장인의 기운이 10%가 쌓여있을때 풀숨이 가장 낮은 기대 비용이 나옵니다.

다음으로 방어구 강화를 살펴보겠습니다.

25강 시도시 장인의 기운이 0%라면 축복을 제외한 풀숨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장인의 기운이 0.5%가 차게 되면 가호는 빠지고 은총만 꽉 채운 상태를 추천합니다.

장인의 기운이 1%를 넘어서는 순간부터는 노숨을 추천합니다.


모든 계산은 위에서 설명한 기대 횟수비용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신의 운에 따라 강화 비용은 천차만별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 참고용 정도로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