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팁게에는 처음 글을 써봅니다. 다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로스트아크에는 무려 20개의 직업이 존재하고, 각각 부여된 시너지도 모두 다릅니다. 

파티를 꾸릴 때 다른 파티 버프 능력을 가진 직업과 함께 파티를 꾸린다면 시너지가 UP UP! 더 빠르고 강력한 파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어 새로 공대장을 잡아보려 하는 뉴비나, 게임을 오래 했지만 아직도 시너지가 아리까리한 고인물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순간 시너지와 상시 시너지의 차이는 단순합니다. 버프를 주는 스킬의 쿨타임이 짧아 상시적으로 버프 효과를 유지시킬 수 있다면 상시, 그렇지 않은 대신 순간적으로 상시 시너지보다 높은 효과의 버프를 파티에 줄 수 있다면 순간으로 표시합니다. 

Tip! 보정컨텐츠(예 : 헬 발탄, 시련 레이드)등에서는 순간 시너지 직업군을 조합해 버프 콜을 맞추어 폭딜을 넣는 방식으로 레이드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상시 시너지 직업군이 절대 순간에 비해 나쁜 시너지를 가진 게 아니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워로드에게는 '넬라시아의 기운' 이라는 강력한 쉴드 버프가 존재합니다. 서포터를 구하기 힘든 군단장 레이드나 아르고스 등의 어비스 레이드에서는 따라서 쉴드 버프를 지닌 워로드를 서포터 포지션에 배치하기도 합니다

*파티 시너지는 종류 불문 같은 '파티' 내에서만 적용됩니다. 공격대 ㄴㄴ해.

*로스트아크에서 기본적으로 서포터 직업군-바드와 홀리나이트는 공격력 증가, 보호막, 낙인(받피증), 생명력 회복(힐) 등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상 당신의 서포터를 소중히 하세요!

*각 직업 별 주요 시너지 정리이므로 공속 및 이속, 무력화 시너지는 제외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