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내 캐릭터의 신속은 1350, 그에 따른 이동속도 증가량은 23.19%

여기서 각각의 장신구에 붙어있는 신속 옵션들의 차이가 있으므로, 하나 이상의 장신구를 제거해 가며 나오는 신속 수치에 따른 이속 증가량을 계산해봄.

신속 1350 : 23.19%
신속 1187 : 20.39%
신속 1174 : 20.16%
신속 1080 : 18.55%
신속 1011 : 17.36%
신속 917 : 15.75%
신속 904 : 15.52%
신속 741 : 12.72%
신속 727 : 12.48%
신속 634 : 10.89%
신속 564 : 9.68%
신속 471 : 8.09%
신속 457 : 7.85%
신속 294 : 5.05%

이를 그래프에 점으로 찍어봄



처음, 그래프가 없이 계산 할 때는 신속이 낮을 때의 증분이 신속이 높을 때의 증분보다 훨씬 작기에
신속이 높을 수록 이속 증가량이 더 많아지나?? 라고 생각했는데
뭔가 이상해서 그래프에 점으로 찍어봤더니 얼추 직선형으로 보임.
여기서 x축은 신속, y축은 이동속도 증가량인데 가시성을 위해서 이속 증가량은 100배 해준 수치를 대입.

직선형이라는 가정이 생겼으므로 각각의 점들의 기울기를 계산해봄.

아래에 있는 점부터 순서대로 적자면
1.7176870748299319727891156462585
1.7177242888402625820568927789934
1.7176220806794055201698513800425
1.7163120567375886524822695035461
1.7176656151419558359621451104101
1.7166437414030261348005502063274
1.7165991902834008097165991902834
1.7168141592920353982300884955752
1.7175572519083969465648854961832
1.7171117705242334322453016815035
1.7175925925925925925925925925926
1.7172061328790459965928449744463
1.7177759056444818871103622577928
1.7177777777777777777777777777778

이렇게 나오고, 대충 1.71까지는 같은데 뒤가 7이냐 6이냐 살짝씩 다름.
아마 신속 수치에 따른 이동속도 증가량이 반올림되어 표현되어서 그런듯.
여튼 최대한 정확하게 해보기 위해 저걸 평균냈고, 그 평균 낸 수치는
[1.717]2921170381525385065197922666 이 나옴.

아까 내가 y값(이속 증가량)을 100배 해줬다 했으므로, 100으로 나눠주면
[0.01717]2921170381525385065197922666이 되고

신속 1 = [0.01717]2921170381525385065197922666%의 이동속도 증가량을 가짐.

그렇다면 계산해보자.

돌격대장의 최고 효율은 이속140%.
y축이 이속'증가량' 이라고 했으므로 y = 40일 때의 x값을 구하면 x = 2329.3, 즉 신속이 2330이 넘어야 함.

어? 말이 안 되는 수치인데?

맞음. 말이 안 됨.

일반적인 캐릭터는 그래서 돌격대장을 채용할 수 없음.

그렇다면 어떤 캐릭터들이 채용하는가?
서머너, 스카우터 등 캐릭터 스킬에 이동속도 증가 자버프가 있는 캐릭터가 채용해야 함.

Q) 어? 그럼 이동속도 증가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A) 합연산으로 적용 됩니다.

만약 신속으로 이동속도가 20% 증가한 상태에서 스킬로 20%를 증가시키면 1.2 x 1.2 = 1.44가 아닌 1.2 + 0.2 = 1.4가 됨.

그렇다면 서머너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도록 하자.

서머너의 '슈르디' 라는 스킬은 1트포에 '충돌 무시' 라고 이속을 증가시켜주는 스킬이 있음.
이 슈르디는 거의 상시 유지이기 때문에,
슈르디로 증가하는 이속량 + 남는 부분을 신속으로 채워주면 항시 돌격대장 풀효과를 받을 수 있음.
이 스킬의 경우 4레벨일때 16.9%, 5레벨일때 19.2%의 이속을 증가시켜 줌.

돌격대장의 최고 효율을 받기 위해서는 이속이 40%가 증가되어야 하므로, 계산은 다음과 같음.

1. 충돌무시 4레벨일 경우
40 - 16.9 = 23.1
23.1 / 0.01717292117038152538506519792266 = 1345.1
즉 신속이 1346 이상이어야 돌격대장 최고효율

2. 충돌무시 5레벨일 경우
40 - 19.2 = 20.8
20.8 / 0.01717292117038152538506519792266 = 1211.2
즉 신속이 1212 이상이어야 돌격대장 최고효율

보통 서머너들이 치명도 같이 챙겨야 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신속 1346 이상 + 치명 450이상 + 낮은 치명을 예정 + 남바절로 커버] 하거나
[신속 1211 이상 + 나머지 치명 + 남바절] 을 채용하는 방식의 템트리를 고민해볼 수 있음.
혹은 신속을 덜 주는(신속 800 치명 1200 등) 대신 정흡 2 / 3레벨을 채용하는 가짓수도 고려 가능.

다른 예시로 스카우터가 있음.

스카우터는 안해서 잘 몰라가지고 찾아봤는데, 변신하면 이속이 30퍼 증가임.
단순 돌대 효과만 가지고 계산해봤을 때, 남은 이속 10%를 챙겨야 하므로
10 / 0.01717292117038152538506519792266 = 582.3
즉 신속이 583만 넘으면 변신상태에서는 돌대효과를 다 받을 수 있음.


Q) 그럼 정흡을 가는 캐릭터들은 어떤가요?

A) 보통 내가 알기로 정흡은 2렙까지 효율이 안 좋다고 아는데, 서머너처럼 2렙정흡 주는 경우를 제외하고 웬만하면 3렙을 준다고 가정해봄.

정기흡수 3레벨로 증가하는 이동속도 증가량은 15%이고, 남은 25%를 채워야 함.

이동속도 증가 스킬이 없는 직업의 경우, 25%를 채우려면
25 / 0.01717292117038152538506519792266 = 1455.8
신속이 1456을 넘겨야 하는데, 신속을 1456까지 넘기는건 사실상 힘들기 때문에 단순 정흡 3레벨로는 돌대를 다 못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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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하자면

1. 신속 1 = [0.01717]292117038152538506519792266%의 이동속도 증가량을 가진다.

2. 돌대 효과를 받기 위한 이동속도 증가량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40 - (자버프로 받는 이속 증가량%) / [0.01717]292117038152538506519792266을 하면 된다.

3. 자버프가 큰 수치가 아닐 경우, 정흡을 채용하여 돌대 효과를 다 가져갈 수도 있음.

3-1. 그 경우, 정흡 3레벨을 채용했을 때는 25%의 이속만 채워주면 되므로
25 - (자버프로 받는 이속 증가량%) / [0.01717]292117038152538506519792266을 하여 요구 신속을 계산하면 됨.

4. 본 게시글에서는 신속에 따른 쿨감까지 계산하진 않았기 때문에, 스킬 쿨감에 따른 딜 효율은 다를 수도 있음.

※주의사항※
요구 신속량의 소숫점 자리수 부분은 '올림' 해주어야 함.
반올림 해서 내림이 될 경우, 요구 신속량에 못 미치기 때문에 이동속도가 139.x%가 되는 경우가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