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 링크 ---------------------------------------------------------------------

홀리나이트 세팅 백과사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209
2021 05 11 - 1차 세팅 추가 [갈망 6 4/4 2속행룬 세팅]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892
본캐릭을 홀나로 하는 분들의 위한 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4687
지배/갈망/배신/파괴 유물 세트 사용 후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031
극서폿/서폿/딜서폿/딜러 구분 기준 및 딜각인을 쓰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249
갈망2/지배2/파괴2 222 세팅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599
배신 6셋 세팅 딜러와 딜 비교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345
홀나 배신 6셋 FAQ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810
유물세팅별 딜 각인 효율 계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941
숨어든 배신 6셋 [서폿]홀나 연구 보고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8565
쿠크세이튼 무적공대 플레이 & 단심룬 사용법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8235
하익스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고레벨 홀나가 재밌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9650
20210720) 각인개편전 배신홀나 세팅 변경 최신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0614
악몽꾸고 [전문의]가 된 樂몽 홀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324 
악몽 패치 이후 6악몽 홀나 및 홀리나이트 유물세팅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131 
애매한 딜서폿 말고 [무력] 서폿이 되어보자 - 급타 6악몽 공략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7446 
패치 이후 서포팅에 특화된 악몽세팅 - 지2악4 세팅 가이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32162
[2021.10.15] 최신 악몽 홀리나이트 세팅 가이드 & 27초 축오라 영상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38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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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개요

- 8월 11일 패치에서 악몽세트의 쿨감 적용 방식 번경 & 쿨감 수치 너프와 함께 마나소모량이 늘어나는 패치를 받았습니다.


- 이번 악몽 패치는 '마나 중독' 상태를 사용하는 클래스에게는 확실한 너프가 되는 패치입니다. 마나 중독 상태에서의 데미지 너프는 물론 마나중독 상태를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 반대로 '끝없는 마나' 상태를 유지하고 싶어하는 클래스에게는 일정부분 너프 & 명백한 버프가 되는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으로 홀리나이트와 극신속 블래스터 두 직업이 여기에 속하는 데, 평소 세팅 연구를 참고하는 유튜버 즐X맨의 악몽 패치 후기를 인용하고 이후 홀리나이트가 패치 이후 어떻게 달라졌는지 소개하겠습니다.


-끝마를 사용하는 극신 블래스터 / 홀리나이트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

- 악몽 홀나 패치 이후 달라진 점

(1) 끝마 유지에 대한 피로도 감소
- 끝없는 마나로 진입이 과거와 비교해서 2배 이상 편해졌습니다. 이후 설명할 [3짤+3속행] 스킬 빌드로 끝없는 마나로 진입하는 홀리나이트의 특성상 스킬 추가 마나 소모가 7%로 늘어난 것은 기존과 비교해서 월등히 빠른 속도로 끝마에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끝없는 마나로 진입이 빨라져서 끝없는 마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스킬을 난사해야 했던 과거와 달리 기믹 수행 중에는 마나 중독 상태로 넘어갔다가 일반 패턴 상태에서 빠르게 끝마로 넘어갈 수 있는 유연성을 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패치 이후 악몽 홀리나이트를 많이 굴려보았지만 과거에 비해 피로도가 큰 폭으로 감소해 훨씬 더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2) 쿨감 너프로 인해 끝마 유지가 어려운가?
- 패치 당일 쿨감 너프로 인해 끝마 유지가 어려워졌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많은 유저들의 걱정과 달리 과거와 비교해서 끝마 유지가 크게 어려워지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홀리나이트는 스킬이 8개 이기 때문입니다.

<패치 이전 끝마 유지 스킬 사용 순서>

- 쿨감 너프 이전에는 홀리나이트 서포팅 3신기 + 돌진만 사용하면 다시 쿨이 5초였던 신의 분노가 돌아와서 3-4개의 스킬만 난사하는 것으로 끝마 유지가 가능했었습니다. (확실히 좋긴 했다.)

<패치 이후 끝마 유지 스킬 사용 순서>

- 패치 이후 조금 더 복잡해보이지만 끝마를 유지하는 대표적인 빌드 중 하나입니다.
- [신성검]의 트라이포드를 빛의 분출 + 빛의 해방으로 가지고 가면 원거리에서도 타격과 함께 아이덴티디 게이지를 채울 수 있으며 단일 타격에 성공할 시에 쿨이 패치 이전 [신의 분노]와 같은 5-6초가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과거 5-6초 쿨의 신의 분노로 시작했던 끝마 유지 사이클이 신성검부터 시작해서 집행자의 검이 포함되어서 돌아가게 됩니다. 

[원거리 카운터 + 6초 쿨 무력화 중상 + 원거리 아덴 수급 + 마나소모량 많음] = 신성검은 홀나의 주려기가 맞다.

- 결과적으로 신성한 보호의 쿨이 7초에서 12초, 신의 분노 쿨이 5초에서 8초 후반으로, 천상의 축복이 7초에서 12초로 쿨이 늘어나 서포팅의 고점이 낮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 하지만 여전히 끝마 상태에서의 악몽 홀리나이트의 서포팅 능력은 다른 세팅과 비교해서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1] 전문의 + 12초 쿨 신성한 보호 => 유지력이 매우 높음 & 2초가 비어 있지만 파티 이속 버프 지원
[2] 12초 쿨 천상의 축복 => 4초 정도 비어 있지만 19.8% 파티 공속 버프 + 파티 20% 데미지 감소 버프
[3] 6초 쿨 신성검 => 홀리나이트의 부족한 무력화 능력 극대화 & 아덴 수급 효율 증가
[4] 8초 쿨 신의 분노 => 강인함을 투자해도 부족함이 없는 아덴 수급
 
- 끝마상태에 들어가면 갈망 6세트와 비교했을 때 이동속도 버프는 2초, 공속 버프는 4초 정도의 빈 시간이 생기지만, 갈망 6셋이 최대한 쿨감을 당겼을 때 신성한 보호 쿨이 20초[10렙 보석], 일반적으로 24초[7렙 보석] 인것을 감안하면 공&이속 버프의 빈 시간과 적절한 교환 상태라 생각됩니다. 특히 생존이 필수인 아브렐슈드 레이드에서는 신보쿨이 짧고 유지력이 높다는 것의 벨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 갈망과 달리 악몽은 끝마 상태에 들어가는 예열 상태가 어려웠고 끝마 상태가 아니면 서포팅 능력이 크게 감소되는 일명 [저점이 매우 낮다] 는 단점이 있었지만 이번 패치로 끝마 상태 돌입이 매우 쉽고 빨라져 저점이 크게 높아져 과거 피로도 때문에 악몽을 선택하지 못했던 유저들도 채택해볼 여지가 생겼다고 생각됩니다. 

(3) 고점을 높이기 위해 투자가 필요한 세팅

- 패치 이전 필자의 신성한 보호 쿨은 7초 였습니다만, 세팅이 확실하게 되지 않은 분들 기준으로 10초까지 쿨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저 때는 신보가 7초건, 10초건 고점이 워낙 높아서 크게 상관이 없었던 시기였습니다.
- 하지만 패치 이후 끝마 상태에서 스킬들의 쿨이 전체적으로 길어졌기 때문에 [신속 특성 수치 / 3신기의 보석]에 따라 끝마 유지 난이도부터 고점까지 크게 갈리는 세팅이 되었습니다. 물론 쿠크 lv2 의 유무도 매우 커졌구요.
- 저는 이 방향이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패치 이전 악몽홀나는 [적당한 신속 + 쿠크 lv2] 만 갖추어도 쿨감 80%가 채워져서 너무 쉽게 고점을 달성했다고 생각합니다. 패치 이후는 캐릭에 투자하는 비용에 따라 고점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수 있게 바뀌었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는 비효율적이 되었고, 캐릭 투자 대비 리턴이 확실하게 되었습니다.

* 결과적으로 말씀드리면 악몽 홀리나이트는 본캐릭을 홀리나이트로 할 때 최종 세팅으로 선택하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처음부터 악몽 6셋 운영은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악몽 6셋 운영의 최저 세팅이라고 생각하는 마지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속 1740 이상 
[2] 사용하는 모든 스킬의 쿨감 보석 7레벨 
[3] 쿠크 lv2 6세트 

반대로 마지노선을 넘어선 이후부터 투자하는 대로 고점은 지속적으로 높아 질 것 입니다. 특히 끝마 유지 진입이 매우 쉬워져 운영의 피로도가 많이 감소하였으니 본캐릭이 홀나인데 운영 피로도 때문에 선택이 꺼려지셨던 분들은 한번 고려해봄직한 선택지라 생각합니다.


1. 악몽 홀리나이트 세팅 가이드



[필수 사항]
- 극신속 베이스: 앞에서도 강조했지만 극신속이 베이스여야 끝마진입부터 유지까지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 축복의 오라 / 전문의 / 심판자 1 이상
: 전문의+축오는 홀나 서포팅의 핵심 각인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서포터 홀나 기준 전문의가 직각이라고 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 심판자를 1 이상 주는 이유는 신성검과 섬찌를 자주 사용하게 되어 아덴 수급 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3을 주더라도 아덴 수급 효율은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1만 주어도 무관합니다.
- 8개 스킬 7레벨 이상 홍염 보석 

[선택 사항]
- 쿠크세이튼 이전까지 레이드는 필수 사항만 지키면 어떤 나머지는 취향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화 대신 치명을 주는 것도 유의미하다고 생각하며 [축복의 오라+전문의+심판자] 외에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 정밀 단도, 원한] 등의 딜각인을 추가해서 빠른 쿨감을 받거나 마나 중독 상태에서 유의미한 딜증가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 다만 아브렐슈드 이후부터는 서포터의 힐 지원 능력에 따라 클리어 확률이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선택 사항에서도 서포팅에 도움되는 세팅을 챙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화: 아덴 수급에 핵심인 신성한 분노 / 신성검 등의 쿨이 매우 짧기 때문에 특화를 주었을 때 아덴 수급 속도가 유의미하게 증가됩니다. 이것은 당연히 더 많은 축복의 오라를 통한 서포팅 능력 증가를 의미합니다. 물론 축오를 자주 켜는 것으로 공버프 효율이 증가하는 것은 추가적인 장점입니다.

- 각성 각인: 힐량은 충분하지만 8월 12일 기준 아브렐슈드 4넴을 돌다보면 탄막 피하기 패턴 등에서 건슬링어 같은 직업의 체력이 갑자기 사라지는 사고가 가끔 발생했습니다. 각성 각인을 통해 축오라를 자주 켜는 것은 기본적인 장점이며, 아덴 차는 속도는 짧은 쿨의 신의 분노로 충당이 가능하니 각성기를 순수 쉴드 보강+세이브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도 매우 유의미하다고 생각됩니다. 

- 급소 타격: 저는 현재 원한을 끼고 있지만 급소 타격이 더 유의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홀리나이트가 기본 무력화 능력은 하위권이지만 급소 타격 없는 악몽 홀나는 평균 이상의 무력화 능력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급소 타격까지 넣으면 아브렐슈드 4넴 다이얼 무력화 패턴 등에서 다른 무력화 캐릭터와 비교했을 때 절대 부족하지 않는무력화를 넣을 수 있을 것이라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 천상의 축복 / 신성검 / 신의 분노 / 신성한 보호에 최대한 높은 홍염 보석 달아주기: 딜러가 보석에 투자할 수록 강해지는 것 처럼 홍염 보석 단계가 높아질 수록 고점이 지속적으로 높아집니다.


2. 악몽 홀리나이트 (4/4) 스킬 세팅 및 운영



[1] 3짤 + 3속행 스킬
- 빠르게 끝마 진입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스킬들입니다.
- 3속행을 넣어서 끝마 진입이 안된 상태 이거나 끝마 진입 후에도 천축, 신보 등의 스킬이 쿨이 돌고 있는 경우 이 3개의 스킬을 돌아가면서 사용해서 속행을 터트려서 쿨을 더욱 단축시키는 운영이 가능합니다.
- 돌진은 마나 소모량을 늘리기 위해 10레벨을 주지만 10레벨 트포가 후딜이 생겨 효율이 떨어져 트포는 2개까지만 찍어줍니다.

- 섬광찌르기 : 빠준트포가 필수 / 쿨감 트포가 있어 쿨이 빨리 돌고 준수한 딜링능력을 갖춘 최사급 짤딜기
- 돌진 : 이동기 + 쉴드를 동시에 갖출 수 있는 스킬 / 쉴드 4초에 쿨이 3초인 이동기가 있다? 
- 빛의 충격 : 원거리 짤 스킬 + 낙인 스킬

[2] 홀리나이트 서포팅 3신기
 
- 악몽 홀나는 이 3개의 스킬의 쿨을 최대한 당기기 위해서 사용하는 세트입니다. 
- 이 3개의 스킬에 들어가는 홍염 보석에는 투자를 아끼지 마세요.
- 천축 3트포에 천상의 진혼곡 + 멸화의 보석이면 쫄처리와 같은 서포터가 하기 힘든 기믹도 처리 할 수 있을 만큼 준수한 딜량이 보장되어 투입했습니다.
- 신의 분노 2트포에 신앙심을 투자해도 되는데, 1공증만 사용하는 빌드라 신의 분노가 캔슬되면 타격이 크다고 판단되어 강인함을 채용했습니다. 신앙심이 없는 부분을 짧은 쿨 (8초) 로 보강할 수 있고, 신의 분노 쿨이 짧은 만큼 강인함을 얻는 기회도 늘어나 만족하고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신성한 보호에서 파티 이동속도 버프(22%) / 천상의 축복에서 공격속도 버프(19.8%)를 당겨 올 수 있습니다. 악몽 패치 이후 상시 유지가 안되게 되었지만 여전히 신분을 통한 공버프는 상시유지이며 증가폭이 크다는 점에서 여전히 유효한 트포라고 생각합니다. 공속버프가 비어 있는 시간은 이론상 4초 정도이며 실전에서는 속행이 한번 이상 터지면 상시 유지급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3속행 스킬을 잘 돌리면 약점이 보완되는 것이죠.

[3] 유틸 및 딜링 스킬
 
- 집행자의 검은 2트포에 [호흡 조절] 트포를 줘서 마나 소모량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집행자의 검을 1타만 때리고 다른 스킬로 연계하는 것인데요, 풀공속 단계에서는 3타 다 때리는 것이 속편해서 2트포에 도전자의 의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속 혹은 홍염 보석 부족으로 인해 마나회복이 감당하기 힘든 분이라면 집행자의 검 2트포 [호흡조절]을 이용한 끊어치기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신성검은 홀리나이트의 주력기 입니다. 6초 쿨의 사용처는 앞에서도 많이 언급했습니다. 지금 사용하는데 매우 만족하는 스킬이며 마나를 많이 잡아먹는 다는 단점이 지금은 장점으로 작용하는 아이러니한 스킬입니다. 신성검에서 딜만 포기했을 뿐인데 마나소모 / 쿨감 / 원거리 카운터 / 무력화를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확실히 홀리나이트의 주력기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신성검의 1트포는 카운터가 필요한 경우 자세잡기 / 감금이 나오는 패턴은 성흔을 투자해서 원거리에서 감금을 풀어주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악몽세트 운영

[끝마 진입]

- 끝마 진입은 쉽습니다. [큰 스킬 사이 사이에 짤스킬을 넣는다]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 레이드 몹과 거리가 멀어져 있다 -> 빛의 충격
- 레이드 몹과 거리를 좁혀야 한다 -> 돌진
- 레이드 몹과 붙어 있다 -> 섬찌
의 간단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으면서 위의 순서대로 스킬을 사용하면 신성검 -> 집행자의 검 -> 짤스킬까지 넣는 중에 끝마 진입이 가능합니다.

[끝마 유지]

- 끝마 유지도 위와 같은 흐름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 이때는 스킬 쿨이 남아 있는 동안에는 섬찌 / 빛충은 최대한 적게 씁니다. (빛충은 낙인이 필요할 때만, 섬찌는 진짜 모든 스킬이 다 쿨이 돌고 있을 때만 사용합니다.)
- 신성검으로 몹을 타격해야 쿨이 추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신성검을 타격할 수 있는 포지션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어차피 딜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니 카운터를 처야 하는 경우가 아니면 해드를 잡을 필요는 없습니다.

[끝마가 풀렸을 때]
- 침착하게  3속행 스킬을 굴리면서 속행 효과로 쿨이 돌고 있는 큰 스킬들 쿨을 당깁니다.
- 큰 스킬들 쿨이 돌고 있고 속행이 안터지는 최악의 상태에서도 3짤 스킬 + a 만으로 10초 내외로 끝마 진입이 가능하니 꾸준히 3짤딜기를 돌려주세요.


4. 홀리나이트 유물세트 장단점 설명

[a] 6악몽 홀리나이트
- 각인 + 스킬세팅 + 특징은 위에 서술하였으므로 넘어감.
- 고점 높음. 세팅과 운영 실력에 따라 6갈망 / 갈파지 222가 할 수 있는 플레이를 모두 다 할 수 있음.
[힐량을 늘리거나, 공버프&이속버프를 주거나, 무력화 능력을 높이는 것 모두 가능]
- 악몽 패치 이후 세팅을 운영하는데 일정 수준 이상의 세팅을 요구함.

[b] 2지 4악몽 홀리나이트
- 악몽 패치 전에는 끝마 진입을 빠르게 하기 위해 사용한 세트
- 악몽세트가 합연산으로 바뀐 이후 끝마 상태에서 지배도 곱연산, 악몽도 곱연산이라 쿨감 효율이 급감하는 단점이 있어서 사용하지 않음. (6악은 40%가 곱연산으로 들어가는데, 2지 4악은 18%와 22%가 각각 곱연산으로 계산)
- 패치전에 끝마 진입을 빠르게 하고 싶어서 2지 4악 하던 유저들은 이번 패치로 인해 6악을 갈 경우 동일하게 끝마 진입은 빠르면서 최대 쿨감은 약간 더 이득을 받은 상황

[c] 6갈망 홀리나이트
- 추천각인 : 각성 / 축복의 오라 / 급소타격 / 마나의 흐름 / 전문의
- 가성비 끝판왕
- 이속 버프, 공속 버프, 추가 피해 능력을 제한 조건 없이 줄 수 있어서 효율이 좋다.
- 다만 6갈망 자체에 유지력을 늘릴 수 있는 능력치는 아덴 확보 15% 밖에 없어서 아브렐슈드 이후 유지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레이드에서는 플레이어도, 파티원도 아쉬움을 느낌.
- 파티원이 숙련이라 유지력을 요구하지 않을 경우 항상 좋은 선택임. 파티의 유지력을 높이고 싶다면 아래의 다른 세팅을 참고해보는 것이 좋다.

[d] 4갈망 2지배 홀리나이트
- 추천각인 : 각성 / 축복의 오라 / 급소타격 / 마나의 흐름 / 전문의
- 6갈망에서 추피를 포기하는 대신 상시 공이속 버프와 지배의 쿨감, 마나의 흐름 쿨감을 추가로 챙겨서 신보의 쿨감을 당기는 빌드
- 마나의 흐름 스택 관리의 측면에서 숙련도가 필요해 컨트롤의 여부에 따라 효율이 달라질 수 있으며, 마나의 흐름을 빼더라도 지배의 쿨감을 추가로 받는 것이 장점.

[e] 갈2 파2 지2 홀리나이트
- 추천각인 : 각성 / 축복의 오라 / 급소타격 / 마나의 흐름 / 전문의
- 갈망의 공이속 버프를 포기하는 대신 파괴셋의 인내 옵션을 챙기는 빌드
- 인내가 풀중첩시 중갑착용 2에 해당하는 데미지 감소 효과가 있고 신성한 보호의 회복 능력도 높여줘서 유지력에서는 상위권 능력을 보유하였다고 들었음.
- 파괴세트를 유지하기 위해 신성한 지역, 신성한 율법을 채용한 특수 빌드가 필요하며 이와 관련된 공략을 추가로 찾아보는 것을 권함.

[f] 악2 파2 지2 홀리나이트
- 추천각인 : 각성 / 축복의 오라 / 급소타격 / 마나의 흐름 / 전문의
- 갈망의 아덴 확보 능력을 포기한 대신 마나 소모량에 대한 부담을 줄인 빌드
- 갈2파2지2 가 신성한 지역 쿨감 트포 여부에 따라 마나가 부족한 구간이 있다고 들었는데, 마나 운영이 어려운 사람은 참고해봄직함.

[g] 악2 갈2 지2 홀리나이트
- 추천각인 :  각성 / 축복의 오라 / 급소타격 / 전문의 / 심판자
- 파괴 2셋의 스택 유지가 적성에 맞지 않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빌드
- 이 빌드의 핵심은 6악몽 스킬셋과 동일하게 3짤딜기에 3속행을 붙여서 마나 걱정없이 3속행 스킬을 돌려서 지배 쿨감에 추가로 쿨감을 더 받는 것.
- 파2가 인내 스택을 유지하기 어려운 곳에서 효율이 감소하는 것과 비교할 때 신보는 쿨만 빨리 돌리면 항상 일정한 효율을 낸다는 것이 장점.
- 6악몽을 제외하고 스킬쿨을 줄이는 것에 가장 진심인 세트 중 하나라 무력화 능력도 상위권.

[h] 6배신 홀리나이트
- 추천각인: 각성 / 축복의 오라 / 마나의 흐름 / 전문의 + 정밀단도
- 6악몽 이전에 필자가 많이 좋아했던 빌드
- 여전히 초월이 터졌을 때 40초 축오라 + 쿨감 50%의 포텐이 높으나 확률이라는 점에서 선택이 어려움.
- 마나의 흐름을 채용해서 초월이 아닐 때 부족한 쿨감을 보강하는 빌드와 축오라를 자주 켤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특화를 주는데, 그러면 단일 각인으로 최고 효율을 뽑을 수 있는 정밀단도 등을 고려해볼 수 있어서 여전히 연구의 가능성이 남아 있다.


5. 작성 후기
- 악몽 6셋 홀리나이트는 패치 이전에 매우 높은 고점을 위해서 비정상적인 플레이가 강요된다는 단점이 자주 지적받았던 세팅이었습니다. 끝마 진입이 어려워 한번 진입한 것을 유지하는 것에 모든것이 달려 있었죠. 

- 패치 이후 끝마 진입이 쉬워지면서 비정상적인 플레이에 대한 강요는 줄어 저점은 매우 높아졌고, 쿨감의 총량은 14% 정도 감소되어 고점이 낮아졌습니다. 그러기에 지금은 세팅을 할 수록 고점이 높아지는 세팅으로 자리잡았다고 생각합니다.

- 쿠크세이튼 이전까지는 사실 서포팅이 재미가 없었습니다. 힐을 넣어줘도 딜러가 데미지로 죽는게 아니라 낙사로 죽거나, 매혹에 걸리거나, 광기에 사로잡혔었으니깐요. 그래서 과거 세팅은 일정 수준의 서포팅 능력만 유지한 채로 내가 딜을 하는게 더 유의미하겠다는 마인드로 세팅을 했던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마인드는 여전히 유효해서 아브렐슈드 이전에는 [1] 극신속 [2] 축오라+전문의 [3] 스킬에서 낙인+서포팅 3신기만 가지고 있으면 나머지 세팅은 자유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반대로 아브렐슈드때는 서포터의 유지력에 따라 할 수 있는 플레이가 큰 차이가 납니다. 딜러의 피가 빠지면 그걸 얼마나 빠르게 보충할 수 있으냐가 딜각을 잡느냐 못잡느냐를 결정합니다. 특히 6넴은 전투시간이 상당히 길었기 때문에 서포터의 유지력 능력이 더욱 중요하구요. 그래서 지금은 유지력을 높일 수 있는 빌드와 세팅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그렇게 유지력의 고점을 높여나가는 과정이 재밌습니다.

- 갈망 6에 대한 평가는 쿠크세이튼까지가 고점이라 생각되며 생존이 중요해지는 칼엘 / 아브렐부터는 홀나게에서 유지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빌드가 연구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눈여겨볼만한 것이 갈2파2지2와 악2지2갈 세팅이라 생각합니다. 

- 악몽6은 갈2파2지2 혹은 악2파2지의 장점인 유지력을 가지고 오고 갈망이 가지고 있는 장점인 공속&이속 버프를 가지고 올 수 있는 세팅입니다. 추가적으로 홀리나이트에게 부족했던 무력화 능력까지 높일 수 있는 빌드이기도 하지요. 다만, 이제는 이런 장점을 얻기 위해서 투자해야 하는 것이 많아지기도 한 세팅이기도 하니 이 부분은 꼭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 악몽 패치 이후 쿠크세이튼도 산책 다녀왔고 아브렐 4넴까지도 다녀왔는데 과거에 비해 끝마 진입이 편해져서 기믹과 함께 운영하기는 편해져서 만족스러웠습니다.
- 어? 그런데 어떻게 캐릭터 이름이 '악몽홀리나이트' 지?? (사실 이번 닉 방출 이벤트때 이거 먹은거 자랑하려고 공략쓴건 비밀임 ㅋㅋㄹㅃㅃ)
- 아브렐 6넴 가고 싶은데 고정파티 인원분들이 루페온이라 대기열에 막혀 23시에야 1넴부터 출발 할 수 있었던게 실화입니까 ㅠㅠ (최종컨탠츠만큼 대기열 뚫기 어려운 게임이 있다니..) 하루빨리 대기열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아무튼 로아에 유저가 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소식이고 새로 유입되신 분들 중에 홀리나이트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참고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공략을 작성하였습니다. 

 - 8월 14일 추가 [악몽 패치 이후 아브렐슈드 5&6네임드]

- 악몽 패치 이후 아브렐슈드 6네임드 플레이 후기 & 스킬 세팅 수정 버전을 아래의 주소에 추가하였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6758] 
- 클리어에 도움주신 공대원분들께 감사인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