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08-23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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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업 체방계수 원한/중갑적용 +소서추가 / 그리고 체방계수와 EHP관련![]() 배마/블래 유저의 열화와 같은 성원으로 내연/화강을 추가했습니다. 내연/화강의 경우 체방계수 순위는 해당 위치에 들어갈 수 있다는 의미이며, 전체 순위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작성자의 직업은 하프입니다. ------------------------------------------------------------------- 그리고 체방계수를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인 EHP개념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합니다. 1. EHP에 대한 개념 EHP란 Effective Hit Point 의 약자로, 피해 감소를 고려한 실질 유효 생명력입니다. 예를 들어 생명력이 1만이고, 피해 감소가 50%라고 하면, 1만의 생명력을 소모시키는데에는 2만의 피해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필요한 2만의 피해를 EHP라고 부릅니다. EHP = (체력) / (1 - 피해 감소) 의 식으로 계산합니다. 이와 같은 몇개의 예시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2. 로스트아크의 방어력 공식 로스트아크의 방어력에 따른 피해 감소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해 감소 = (방어력) / (6500 + 방어력) (소수점 아래 다섯번째 자리 버림, 1% = 0.01) 이 식의 형태는 향후 보여드리겠지만 EHP를 선형적으로 증가시키는 점에서 많은 게임에서 차용하고 있습니다. (예시 : 디아블로3, 워크래프트3 등) ![]() < 바드의 방어력에 따른 피해 감소 예시 - 맨 위가 중갑 0, 아래의 3개 사진은 각각 중갑 1 2 3 기준이며, 마지막 사진은 모든 아이템을 장착 해제한 경우의 방어력이다. > 이를 가지고 계산을 해보면 방어력에 따른 피해감소가 다음의 형태로 그려집니다. ![]() 이 그래프의 형태만 보고 오해와 착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지어는 130%와 250%를 비교시 피해감소가 5배가 안된다면서 작성자보고 빡대가리라고 한 사람도 있습니다. 3. 방어력을 EHP식에 대입 방어력으로 얻는 피해 감소 식을 EHP 공식에 대입하면 방어력에 따른 EHP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EHP = (생명력) / (1 - 피해 감소) & 피해 감소 = (방어력) / (6500 + 방어력) EHP = (생명력) / (1 - (방어력 / (6500 + 방어력)) 위 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EHP = (생명력) * ( (6500 + 방어력) / (6500) ) 네, EHP는 방어력에 선형으로 비례합니다. ![]() 4. EHP 계산의 실제 그러면 위에 나온 바드의 방어력과 체력으로 EHP를 계산해보겠습니다. ![]() 중갑3의 경우 방어력이 2배가 되므로, EHP 증가분도 두배가 됩니다. 5. 동작그만 밑장빼기냐? 네, 바로 나올 반박이 바로 이 문단입니다. EHP만 보시더라도, 중갑0과 중갑3의 EHP는 두배가 아닌 약 1.74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방계수는 계속 사용해야 맞습니다. 계산식에 적용되는 오차항은 대략 0.3452 인데, 이에 대하여는 뒤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유로는 첫번째, 장비로 증가하는 방어력과 체력은 모든 클래스가 동일합니다. ![]() 기본상태에서 가장 체방이 높은 워로드의 장비와 가장 체방이 낮은 바드의 장비로 증가하는 방어력과 체력은 동일합니다. 둘째로, 장비로 인한 체방증가를 실제로 적용시 체력과 방어력에 체력계수와 방어력계수를 곱해서 적용합니다. EHP = (생명력) * ( (6500 + 방어력) / (6500) ) 이 식을 조금 확장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HP = (체력 * 체력계수) + ( (6500 + 장비 방어력 * 방어력계수) / (6500) ) 무슨 의미냐면, 장비로 증가하는 이득이 체방계수에 종속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체방계수가 높은 캐릭은 장비로 인한 이득을 체방계수가 낮은 캐릭보다 많이 봐요. 심플하게. 위에서 잠깐 보여드렸던 오차항 0.3452는 피해 감소 계수 / 방어력 = 피해 감소 계수 / (장비방어력 * 방어력계수) = 6500 / 18828 = 0.3452 로 계산된건데 장비로 증가하는 방어력이 커질수록 ( = 장비가 고강이 될수록) 그리고 방어력 계수가 높을수록 ( = 실린 말고 슈샤 등) 저 오차항 자체가 계속 작아지고, 체방계수와 유사한 수준으로 수렴하게 됩니다. 6. 마무리 어... 뭐라고 마무리하죠? 그냥 체방계수 쓰세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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