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관문 트라이를 하며 가장 힘들었던 점이
뇌정지가 와서 운석을 어디에 떨궈야하지? 하다가 터지는 경우였어서
정보 찾은 거랑 직접 트라이하며 겪은 걸로 적어봐요

틀린 내용 있을 수 있음

이 글은 순수하게 운석에 대해서 얘기하고, 패턴 파훼에 대해서는 다른 글/공략을 참조하길 바람





0) 개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기적으로 파란 운석이 부여됨
보스의 남은 체력에 따라 총 4번 노란 운석이 부여됨 (187, 137, 87, 37)

파란 운석은 발판의 내구도를 -1, 노란 운석은 -3함
중앙 발판은 내구도 13으로 노란 운석 4번을 버티고 나면 내구도가 1
따라서 파란 운석은 중앙 발판에 한 번이라도 닿으면 안 됨
외각 발판은 내구도 3

중앙 발판이 파괴되거나
파괴된 발판의 수가 4개 이상이면
아브렐슈드가 맵 전체를 큐브로 감싸며 전멸함

다만 26줄 심연의 악몽으로 추락하라 이후에는 중앙 발판을 제외하곤 모두 부숴져도 상관 없음



1) 운석이 나오는 갯수
파란 운석의 갯수는 처음에는 2개, 이후 3개, 이후 4개
이후로는 3, 4, 3, 4 번갈아가며 나옴
다만 심연의 악몽 페이즈 (약 26줄) 이후로는 3개 고정



2) 운석이 나오는 주기
파란 운석이 나오는 주기는 대략 1분, 보스의 패턴 10개 이후
찬미 같은 큰 패턴 이후에는 밀릴 수도 있음 (자세한 정보 아시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심연의 악몽 페이즈에선 40초 정도로 더 짧아짐

보스의 체력 188줄에 컷씬과 함께 첫 노란 운석이 부여된 이후 대략 1분마다 파란 운석이 부여됨
노란 운석은 약 137, 87, 37줄에 나오는데, 해당 체력에 도달한다고 해서 무조건 나오는 게 아님
노란 운석이 나오는 시간은 파란 운석과 동기화됨, 무슨 말이냐면
노란 운석이 부여되는 타이밍은 정해져있고, 이때 보스의 체력이 해당 임계를 넘었으면 노란 운석이 부여가 됨
그 타이밍은 파란 운석이 떨어진 후 약 15초~35초, 파란 운석 부여하는 패턴 포함 3패턴 뒤부터
이 타이밍을 넘어버리면 노란 운석은 부여되지 않고, 다음 파란 운석을 부여함
이후 똑같은 타이밍에서 남은 체력을 확인하고 충족한다면 노란 운석이 부여됨


무슨 뜻이냐면, 예를 들어 188줄에 첫 노란 운석을 보고 중앙으로 이동한 후
아제나를 쓰고 투닥투닥하다가 152줄에 2개의 파란 운석이 부여됐음
그리고 20초 뒤에 체력은 아직 145줄임, 그리고 약 35초까지도 137줄까지 도달하지 못하면
이번에 노란 운석은 나오지 않음

이런 경우 이제 체력을 137줄 아래로 얼마나 까던 상관없이, 무조건 다음 파란 운석이 나오게 됨
따라서 두 번째 파란 운석이 나온 후에는 당연히 체력 조건에 도달했기 때문에 금방 노란 운석이 나오게 됨.
(여담으로 노란 운석이 나올 거 같으면 미리 그쪽으로 무빙을 해라고 공대장의 오더가 필요함)

이는 112줄 찬미 패턴도 마찬가지로, 찬미도 노란 운석이 나오는 것과 같이 파란 운석이 부여될 예정이 정해졌으면 찬미 패턴으로 진입하지 않음
파란 운석을 부여하고 나서 찬미 패턴으로 진입함
(왜 112줄 아래인데 찬미로 안가지? -> 곧 파란 운석 부여할 거니까 열심히 딜 넣고 운석 깔고 찬미로 진입하면 됨)

(ps. 노란 운석이 부여될 수 있는 시간에 비해서 찬미는 조금 더 널널한 거 같음.. 파랑이 진짜 곧 나올 거 아니면 웬만해서는 진입하는듯?)


3) 발판이 복구되는 타이밍
부서진 후 정확히 100초 (1분 40초) 뒤







할 말이 뭐냐면
파티 딜 상황에 따라서 파란 운석이 다음 노란 운석이 나오기 전에 몇 번이나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이번에 어떤 운석이 떨어질지, 운석을 어디 놓아야할지 생각해야 한다는 뜻








Cantaloupe7님이 작성하신 공략글에서 퍼온 그림인데
전체적인 운석 놓는 법을 잘 알려주고 있음
다만 이 그림은 한 가지 예시고, 실제로는 공대마다 각 노랑 운석 사이에 몇 개의 파란 운석이 나올지가 다름

따라서 아래 글에 거의 모든 경우에 대비할 수 있게 정리해놓음












전체적인 흐름

(설명: 1-2는 1번째 노란 운석 이후 두 번째 파란 운석이라는 뜻
파란 운석의 갯수는 정상적으로 진행했을 때 기준, 가끔 딜이 너무 빠르거나 느려서 생략될 경우
2, 3, 4, 3, 4, .. 순으로 나온다는 걸 기억)

기본적으로 3번째 노란 운석 전엔 3시, 9시 스페어를 사용하는 거 아님 (생존에 문제있을 거 아니면 최대한 아끼기)


1노랑 12시 (187줄)
끝나자마자 아제나 사용

(6시쪽: 5, 6, 7시 세 발판)

1-1 파랑 2개 6시쪽 나눠서 안 부숴지게

1-2 파랑 3개 6시쪽 나눠서 안 부숴지게
(가끔 딜이 잘 들어가면 1-2를 안 보는 경우가 있음, 
이 경우 12시가 복구 안 된 상태에서 노란 운석이 6시를 파괴해 전멸할 수도 있으니 딜이 정말 빠르다면 컷을 하기)

1-3 트라이 단계가 아닌 이상 보지 않음



2노랑 6시 (137줄) - 찬미 진입 전에 확인하기 위해 발판 파괴된 시간 필히 측정

찬미 패턴때 모든 발판이 복구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기믹을 수행할 수 있음
그런데 너무 빠르게 찬미에 진입하게 되면 부숴진 6시가 복구되기 전임
따라서 상황에 따라 딜컷이 필요함!

보스가 112줄에 도달하고 무적 버프가 걸린 후 중앙으로 이동하며 찬미 컷씬과 장판 2회 피하기가 진행됨
이 부분은 걸리는 시간이 정해져있는데, 보스에게 무적 버프가 걸린 걸 기점으로 정확히 37초
모두가 아브렐슈드가 중앙에 내려찍는 손바닥을 피해 밖으로 뛰쳐나가야함
그러기에 이때 모든 발판이 복구되어 있어야함

그리고 부숴진 발판은 복구에 정확히 1분 40초가 걸림
이를 통해서 아주 간단하게 "언제부터 찬미 체력까지 깎아도 되는지" 계산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보스 광폭화 시간이 13:40 남았을 때 2번째 노란 운석이 발판을 부쉈으면 (소리 듣고 체크)
13:40에서 1분을 빼고난 12:40부터 찬미 페이즈 진입을 해도 된다는 것

어짜피 딜 넣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거니 12:35에 보스에 무적이 걸렸다고 하면
12:00에는 땅이 복구되어 있고, 11:57에는 모두가 밖으로 뛰쳐나가야함



아무튼 찬미에 대한 이야기가 길었는데 계속해서 운석을 얘기해보자면

(12시쪽: 11, 12, 1시 세 발판)

2-1 파랑 4개 나눠서 12시쪽에 나눠깜 
11시나 1시에 2개를 하고, 나머지 구역에는 1개씩만 까는 것이 좋음

왜냐하면 찬미에서 실수가 날 경우 해당 위치에 운석이 하나 떨어질 건데,
12시가 부숴지면 아예 노란 운석을 놓을 곳이 없기 때문..

2-2 안 보는 게 좋긴함
파랑 3개가 나올 건데, 이미 12시쪽에 6개의 여유 내구도 중 4개를 사용했기 때문에
남은 내구도의 총 합은 2뿐임, 따라서 스페어 (3시, 9시)를 최소한 하나는 사용해야 함


찬미(112줄)에서 샨디 사용 이후 에스더 차자마자 아제나 사용
노란 구슬 2회 먹었더라도 최대한 먹어주면 에스더 게이지가 잘 참
샨디 타이밍은 블랙홀+빨간 구슬이 생성되는 거 보자마자 사용, 
다만 공대장은 샨디 쓰는 순간 날라오는 빨간 구슬에 피격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함


찬미 패턴이 끝나고 내부조가 살아나온 후로부터
40~50초뒤에 파란 운석을 부여함


2-3 파랑 4개가 나옴, 발판 내구도를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서 11시나 1시에 몰아서 깸
(몰아서 깨도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묾, 보통 노란 운석이 3개를 부순 상태여서 하나라도 추가로 발판이 사라질 경우 전멸하기 때문
이 타이밍에는 찬미 덕분에 어짜피 모든 발판이 살아있기 때문에, 그리고 아제나를 사용했기 때문에 빠르게 3노란 운석까지 갈 수 있음)

가끔 딜이 잘 들어간 경우 2-3을 안보고, 혹은 찬미 전 파란 운석을 두 번 보느라 112줄보다 많이 깎은 상태에서 찬미에 진입한 경우
이번 파란 운석을 안 볼 수도 있음. 이럴 때 노란 운석이 바로 나오기 때문에 12시에 가야한다는 걸 항상 생각하기


2-4 보면 안되는 운석
트라이 단계에서 찬미에 사람들이 생존을 많이 못할 때 주로 보게되는데
이럴 땐 어쩔 수 없이 복구 된 6시나 스페어를 활용해서 나눠서 깔아야 함



3노랑 (87줄) 12시에 깔음


이제부터는 아껴온 스페어를 적극 활용할 때, 발판이 부서지지 않는 선에서 자유롭게 깔아도 됨
후반 심연의 악몽 페이즈를 생각하면 1시와 11시는 발판 내구도를 최대한 보존하는 게 좋긴 함 
(6시는 어짜피 4노랑으로 부숴짐)

3-1 파랑 6시쪽 나눠서 깔음
이후 3-2 파란 운석을 보기 전에 3노랑이 부순 12시쪽이 복구 될 거임
따라서 해당 구역을 충분히 사용해도 됨
3-2 나눠서 깔음
3-3 나눠서 깔음
3-4 나눠서 깔음
혹시나 몰아서 하나를 부수는 경우 무조건 땅이 복구 된 걸 확인한 후에, 5나 7시만 부숴야함
(4노란 운석이 6시를 부술 거기 때문)
나머지는 부수면 안 됨, 위쪽도 최대한 부수면 안 됨

보통 이때 딜러들 사고사도 나고, 에스더도 없어서 파란 운석을 많게는 4번까지도 보게 될 거임
하지만 넓기 때문에 일단 뇌정지가 오더라도 절대로 발판은 부수지 않게 나눠깐다만 기억하면 됨

만약에 한 구역이 부숴졌다면 어쩔 수 없이 해당 구역을 포함하도록 4번째 노란 운석을 떨궈야 함
(예를 들어 11시가 부숴졌다면 노란 운석을 12시 혹은 9시에 깔아야 함,
이럴 경우 2문양을 할 때 어디가 부숴져있는지 잘 확인해야 함)

4노랑 (37줄) 6시에 깔음

이후 2문양 진입 (33)
딜러 수가 적으면 아제나 사용, 이외에는 2문양 파훼를 위한 이난나 추천

심연의 악몽 (26) 진입 후 아브렐슈드가 3 6 9 12시를 파괴함
악몽 페이즈는 다음 사이클 반복 (약 40초 주기로 파란 운석 부여)

1) 아브가 강제로 운석을 떨궈서 3 6 9 12시를 부숨

2) 파랑 운석 3명 부여

3) 파랑 운석 3명 부여 

4) 3 6 9 12시 재생성됨
(가끔 세 번째 파란 운석이 떨어질 때까지 복구가 안 된 경우가 있기도 함,
복구는 시간 따라 진행되지만 파란 운석은 패턴이 진행됨에 따라 부여되기 때문)

5) 파랑 운석 3명 부여
파란 운석이 떨어질 때 3, 6, 9 ,12에 발판이 생성되어 있다면 아브렐슈드는 거기에 다시 운석을 강제로 떨궈서 부숨

따라서 3번째 파랑 운석을 볼때 만약 3, 6, 9 ,12에 발판이 재생되어 있으면 해당 발판에 몰아주는 게 다른 발판 체력 보존에 도움이 됨

그리고 나선 계속해서 파란 운석이 주기적으로 부여됨



해당 그림을 위 글처럼 설명하자면
1-1, 1-2 파란 운석을 봤고
찬미 전 파란 운석을 한 번만 보고 바로 넘어갔고 (한 번 더 파란 운석을 봤다면 스페어를 썻어야 함)
찬미 후 파란 운석을 보게 되어 한 곳에 몰아 파괴함
이후 3-1, 3-2, 3-3까지 보고 4번째 노란 운석을 6시 파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