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립니다. 스탯 차이로 올라가는 공격력 비중은 약 3%정도 입니다.

고대 악세의 등장으로 인해 더 많은 각인과 더 높은 스텟(힘민지) 가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이미 고품질 유물 악세로 세팅을 맞춰놓으신 분들도 많으시고
고대악세를 산다고 333333이 되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바로 고대악세로 갈아타야되나? 라고 고민하실 분들이 계실것 같아서 계산해봤습니다.
악세의 스탯은 품질과 상관 없습니다.
고대 악세는 동일 품질의 유물 악세와 특성 올라가는 수치가 같습니다.

유물
목걸이: 스텟 +9872, 체력 +2848
귀걸이: 스텟 +7678, 체력 +2034
반지: 스텟 +7130, 체력 +1628
유물 5악세: 스텟 +39492, 체력 +10172

고대
목걸이: 스텟 +12546, 체력 +3308
귀걸이: 스텟 +9758, 체력 +2363
반지: 스텟 +9061, 체력 +1890
고대 5악세: 스텟 +50184, 체력 +11814

차이: 스텟 10692, 체력 1642
여기에 풀 전설 아바타를 착용하고 계신다면 스텟 차이가 8% 만큼 더 나고 (11547 차이)
풀 영웅 아바타를 착용하고 계신다면 4% 만큼 더 납니다. (11120 차이)

그래서 공격력은 얼마나 증가하나 보기 위해 계산식을 찾아봤습니다
출처는 https://m.inven.co.kr/board/lostark/4821/77877
기본공격력 = sqrt(스탯*무기공격력/6) 
이라고 합니다.
무기 공격력은 아브렐 무기 20강은 49864 입니다
방어구에서 붙는 스텟은 모든 방어구 아브 20강 기준 132710 입니다 (품질에 영향 받지 않습니다)
팔찌와 내실로 올라가는 영역도 있지만 그건 다들 다르니 일단 제외할게요
그리고 계산에서는 아바타도 제외했습니다. 

유물악세로 나오는 기본공격력 = 37830 인데... 실제로 1590분들 보시면 기본공격력이 39700정도 됩니다 (팔찌와 내실과 아바타의 차이인것 같아요)

이 상태에서 고대악세로 싹다 바꾸면? 
기본공격력 = 38986이 나옵니다.

38986/37830 = 1.0306 정도 나옵니다. 
즉 약 3.06% 정도 스탯으로 인한 딜 증가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팔찌와 내실로 올라가는 부분을 고려하면 이것보다 약간 덜 올라간다고 보시면 되고
무기와 방어구가 20강이 아니신 분들은 이것보다 약간 더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확실한 본인의 데이터가 궁금하신, 유물악세 5셋 착용중이신 분들은
장비창에서 무기공격력 확인하고, 캐릭 창에서 힘민지 확인하신 후 아바타에 따라 주스탯에 (10692/11120/11547)를 더하시고 (10692 * (1+아바타로 올라가는 퍼센트) 더하시면 됩니다)

sqrt(스탯*무기공격력/6) 해서 보시면 됩니다.

1각인이 효율이 좋고 97돌이 아니신 분들은 그 효과를 위해 고대악세를 가시는 이유가 될 수 있겠고,
각인으로 효율을 올리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직업 분들은 생명력 올라가는 부분과 딜증 저정도 기대하시고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틀린점 있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