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s는 공격력 0 기준. 어차피 공격력에 따른 딜 증가량은 각 스킬이 동일하므로 0으로 놓고 비교한 수치가 실수치랑 차이 없음.

1. 사운드 쇼크
dps : 217(3/3/1) 
장점 : 최고의 dps, 쓰기 쉬움
단점 : 
ㄱ. 쿨이 짧다 -> 스킬을 쿨에 맞춰 딱딱 써주지 못하면 dpm이 뚝뚝 떨어진다.
예를 들어 7초마다 써줄 경우 dps가 186이 됨.
보스 패턴 회피나 천상, 수호와 같이 우선 순위의 스킬을 쓰는 등 여러 이유로 6초마다 사숔을 쓴다는 건 거의 불가능.
따라서 실 dps는 217은 아님.
그러나 이런 점을 고려하더라도 바드 스킬 중 최고의 dpm을 자랑함.
ㄴ. 쿨이 짧은 스킬을 지속적으로 써야 된다는 건 그만큼 바드의 딜 시간 지분을 많이 차지한다는 것이므로,
다른 스킬을 쓸 여지가 적어진다는 단점 역시 존재.

별점 : 4 / 5

2. 불협화음
dps : 144(1/1/2)
장점 : 낙인도 챙길 수 있고 즉발에 넓은 범위
단점 :
ㄱ. 얘도 쿨이 짧음. 따라서 사숔과 얘를 둘 다 쓸 수 없음. 둘 다 쓰게 되면 얘네 둘만 쓰느라 다른 스킬을 못 쓰거나 다른 스킬 쓰거나 얘네를 쿨 맞춰서 못씀
ㄴ. 5초 지속 장판기라 사실상 풀히트가 불가능

별점 : 3 / 5

3. 사운드 웨이브
dps : 54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4. 스티그마
dps : 204(3/3/1) 
이론적으로 3/2/1로 낙인을 챙기는게 dps는 더 나오겠지만 7초짜리 장판기에 뒤로 갈수록 뎀이 증가하는 형식의 장판기에 이동 특성을 안 준다는 건 어불성설.
장점 : 기동성이 떨어지는 보스의 경우 사숔 다음의 dps를 자랑하고, 쿨타임을 고려했을 때 실제 dpm은 최고.
단점 : 캐스팅 타임 존재와 보스의 이동에 의해 뒷쪽 틱이 안 맞을 경우 dpm이 폭락.

별점 : 보스에 따라 천차만별

5. 컨빅션 코어
dps : 136.5(2/2/2)
장점 : 생각보다 높은 dps
단점 : 10초 지속인데 최소 6-7초 이상 보스 옆에서 비벼야지 풀딜이 가능. 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1/2/2를 가져가면 dps가 109로 떨어짐.

별점 : 3 / 5
평 : 부비부비할 수만 있으면 생각보다 괜찮은 스킬

6. 빛의 광시곡
dps : 158(2/3/1)
단점 : 4.5초에 달하는 캐스팅과 끝까지 다 맞지 않으면 딜이 떡락

별점 : 1 / 5
평 : 잡몹 처리용 딜 스킬. 레이드에선 쓸 수가 없음.

7. 윈오뮤
dps : 84(2/2/1)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2

8. 음파 진동
dps : 148(1/3/2)
장점 : 바드 스킬 치고는 폭딜형이고 선후딜도 무난한 편이라 가장 이론적인 dps를 뽑기 쉬운 스킬이면서 준수한 딜 스킬
무력화 중과 부위 파괴 2레벨을 두번 적용시키는 유틸 측면도 바드 최고의 딜 스킬
단점 : 1초 정도의 후딜이 존재, 중앙 공 떨어지는 거에 맞으려면 사거리가 은근 짧은 편

별점 : 5 / 5 
평 : 딜바드 간답시고 음진 안 찍는 애들 너무 많은데 꿀 스킬임. 그냥 필수 스킬

9. 리듬 벅샷
dps : 127 - 천상 연주 받은 상태에서 크리가 터졌을 시.
깡 기대 dps : 76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3

평 : 쓰기는 편하지만, 천상이랑 쿨이 같이 도는 것도 아니고, dps 구데기.

10. 사운드 홀릭
dps : 94(2/1/2)
장점 : 괜찮은 무력화 수치
단점 : 2초가 넘는 채널링, dps 구데기

별점 : 2 / 5
평 : 많은 사람들이 빨아재끼는데, 음파 진동보다 장점 하나도 없는 구데기 스킬
전형적으로 계산 없이 체감만으로 좋다고 착각하는 스킬.

11. 폭풍의 서곡
dps : 85(3/3/2) ->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4
3트포의 '강력한 서곡'은 실험을 안 해봐서 모름.

평 : 몰라서 할 수가 없음

12. 음표 뭉치
dps : 180(3/3/2)
장점 : 높은 dps와 아주 긴 사거리와 짧은 후딜
단점 : 뒤로 갈수록 세지는 구도인데 풀틱 박히기까지 4초 정도나 걸림

dps : 142(1/2/1)
장점 : 괜찮은 dps와 짧은 후딜
단점 : 딱 붙어서 써야 됨. 조금만 떨어져도 dps 폭락

별점 : 4 / 5
평 : 생각보다 딜 센데 사람들이 잘 모르는 스킬
트포에 따라 유틸 스킬로도 쓸 수 있고 딜 스킬로도 쓸 수 있음.


13. 죽음의 전주곡
dps : 91(2/1/2) ->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5
106(2/3/2)
단점 : 근접에 후딜도 짧지 않은데 딜도 높지 않음

별점 : 1 / 5

14. 율동의 하프
dps : 133(1/3/2)
177(1/1/2)
장점 : 한 번 깔아놓으면 알아서 딜하는 구조에 생각보다 높은 dps
단점 : 범위형이라서 보스가 범위에서 벗어나버리면 노답

별점 : 보스마다 천차만별

15. 행진곡
dps : 77(?/?/1) -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6




- 최종 딜 스킬 추천
음파 진동, 사운드 쇼크, 율동의 하프, 음표 뭉치, 스티그마(정적인 보스)

- 최종 평
바드의 딜 스킬들은 3트포 의존성이 큼. 
어차피 천상, 수호를 3트포를 줘야 해서 3트포 딜 스킬은 3개 밖에 못 챙기는데
율동의 하프는 2트포만 줘도 되니까 음파 진동, 사운드 쇼크, 음표 뭉치, 스티그마 중에 3개 챙겨가면 됨.

P.S 제발 사홀 좀 빨아재끼지 좀 마라. 실 DPS 개구데기임.
P.S 2 사홀이 백어택 무력화 좋다고 하는데, 풀 백어택을 해도 무력화 중따리 중에 DPS 제일 낮음(스티그마, 음진)
그 말은 까이는 무력화 게이지도 제일 낮다는 얘기. 
사홀 백어택으로 박을만한 여유 있으면 음진이랑 스티그마를 챙겨가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