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리안 서버 코코냐입니다.

치명타 적중(치적), 치명타 피해(치피)가 계산식에 들어가면 꽤나 복잡해집니다.
최대한 쉬운 식으로 설명을 하고 관련 계산기 파일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0. 효율의 의미

모든 효율은 비(比)이기 때문에 더하기/빼기 개념이 아닌 곱하기/나누기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ex1) 저주받은인형 각인서 3레벨은 16%는 어떤 공격력을 가지든 16%의 효율을 갖는다.
ex2) 2인이서 60% vs 40% 딜지분을 가져갔다. 60/40=1.5 즉, 둘의 딜은 50%만큼 차이가 난다.
      (66.7% vs 33.3% 두 배잖아? 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로스트아크에서 딜효'율'은 반드시 곱셈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1. 치명타 적중(치적) 효율 계산 방법

1) 기본 설명
 - 치적은 확률입니다. 치피가 동일할 때, 100의 데미지를 가하는 치적 100% 스킬과  100의 데미지를 가하는 치적 50% 스킬 딜 기댓값은 당연히 다릅니다.
 - 치적은 합연산으로 들어갑니다. 정밀단도3 각인을 착용하면 기존 치적에 20%p(더하기)만큼 추가됩니다.
 
 2) 치적 효율 계산식
 치피가 200%일 때, 치적 변화에 따른 딜 효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적 30%에서 50%로 증가했을 때는 150/130=1.1538배, 즉 15.38%의 딜이 상승합니다.


2. 치명타 피해(치피) 효율 계산 방법

1) 기본 설명
- 기본 치피는 200%입니다. 데미지 100인 것이 치명타면 두 배인 200만큼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 치피는 합연산으로 들어갑니다. 예리한 둔기3을 착용하면 기본 치피에 50%p가 추가되어 250%가 됩니다.

2) 치피 효율 계산식
치적 100%일 때, 치피 변화에 따른 딜 효율은 치피가 증가한 만큼 그대로 올라갑니다.

치피증가량 50에서 100으로 변화했을때는, (200+100)/(200+50)=300/250=1.2배, 즉 20%의 딜이 상승합니다.


3. 치적과 치피의 관계

1) 기본설명
- 항상 치적과 치피는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치피가 100%(1배)라면 치적은 아무런 의미가 없으며, 치적이 0%라면 치피 또한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 치적과 치피 모두 합연산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치적, 치피 모두 일정량 상승할 때 구간별 효율은 점점 줄어듭니다.

ex) 치피가 200%일 때 치적 0%에서 10%p씩 추가될 때마다 딜효율은 점점 줄어듭니다.


2) 계산식
- 기본 딜이 1일 때 치적 x%, 치피 y%의 딜 기댓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x%의 확률인 치명타면 (200+y)%만큼의 딜을 뽑는다.

 ② (100-x)%의 확률인 노치명이면 100%(=1)만큼의 딜을 뽑는다.

 ③ 데미지 기댓값(d)은 ①+



4. 각인 예리한 둔기 레벨3의 효율

 1)  기본 설명

  - 위 설명의 '일정 확률'은 10%로 추정
  - 10%의 확률로 20% 감소된 피해의 딜 기댓값
   → 90%의 확률로 1의 데미지, 나머지 10%의 확률로 0.8의 데미지의 기댓값은 0.98      
 
 2) 예둔3 효율 계산식
치적 x%, 기존 치피 y%에서 (y+50)%로 상승할 때의 효율



5. 계산기(첨부파일)

- 치적과 치피만 입력 가능
- 치피는 0 입력이 기본 치피 200%이므로 증가된 치피만 입력할 것(치피증 20%는 20만 입력)
- 예둔 착용과 관련이 없는 딜 증가율은 ① 딜 증가율 결과 활용
  예둔 미착용 → 착용의 딜 증가율을 보시려면 ② 효율 결과 활용
- 음수 입력 가능 (정밀 단도의 치피 -12% 등)

ex) 치적 60%, 치피 200%일 때 소서리스 스킬 [엘리멘탈 리액트 두 번째 트포 LV5] 비교
  


솔플에서 ①의 딜증가율이 60%이므로 치적 60%에서 5트포는 
최후의 일격보다는 강화된 일격이 효율↑


상시 치적 시너지 10%가 추가된 파티플레이에서는 ①딜 증가율이 65.9%이므로 
강회된 일격보다는 최후의 일격이 효율↑

다른 예시는 엑셀파일에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