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페온 서버의 이드리아 입니다.

시즌1 시즌2초반까지 바드연구를 하다가 바쁜 회사일 땜에 연구를 잠시 멈췄습니다.

최근 신규각인추가와 함께 세트옵션의 팁을 보던 중 파괴 셋의 정보가 너무 부족한 것 같아서 글을 남겨봅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기에 제 글이 현재 나와있는 갈망셋보다 좋은 것이 아님을 미리 말씀 드리며

단지 특정상황이나 특정 직업에겐 좋을 수도 있다는 글임을 미리 밝혀두는 바입니다.


1. 파괴셋의 효과.

일단 파괴셋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파괴셋이 어떤 옵션인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설명과 같이 인내를 최고 600  그리고 생명활성이 총 13000(30% 이하는26000)마지막으로공증 24%증가입니다.


스택을 쌓는다땜에 많은 분들이 유지할 수 없다 그리고 스택을 플레이 하면서 얼마나 쌓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 땜에

상시 시너지인 갈망셋으로 선택하셨을 겁니다.

일단 이 의문은 조금 뒤에 이야기 하도록 하고 파괴셋에 대한 이야기를 좀더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내의 효과


인내600이면 얼마나 안 아플까? 라는 것부터 해결해야겠죠?

사실 파괴셋이 인내가 600이면 힐과 공증으로 변환되니 절반가량으로 실험해보았습니다. (10스택)

알기 쉽게 설명하고 싶어 반복적인 실험을 했습니다


중갑3을 채용한 대미지 입니다. 평균적으로 400후반에서 500중반까지의 대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파괴셋의 10스택은 보통 700 초반에서 후반 사이의 대미지가 들어오고 15스택은 600대의 대미지가 들어옵니다.

(10스택~15스택을 기본으로 잡는 건지는 추후 스택 관리 부분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 결과로 역시 중갑이 짱 이군이라고 말씀하실 수 있지만 반전은 이 다음입니다.

인내의 효과는 물리 마법방어력 뿐만 아니라 보호막효과생명력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보호막 효과가 13% 정도가 올라갑니다.


그 결과



인내로 인한 수호의 연주 스킬의 차이는 3천정도의 실드 차이가 납니다. (바드 체력이 높을수록 실드양의 차이가 발생함)

 

정리하자면중갑3파괴셋보다 대미지감소가 좋은 건 사실이지만인내의 스택으로 인한 실드의 상향으로 

딜러들에게중갑1~2정도의 대미지감소가 상시로 들어갈수 있습니다.


스택관리


그렇다면 파괴셋의 스택관리가 얼마나 잘될까?

스택이 관리가 안 된다면 사실상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점을 보안할 방법으로 저는 극 신속을 선택했습니다.

신속1700 정도 7랩보석 기준으로 수호의 연주는 쿨타임이 8초가 걸립니다.

파괴스택은 2스택이 나옵니다


(왼쪽 수호의 연주 쿨타임8초 오른쪽 수호의 연주쿨이 3초후 실드 생성 파괴스택은 2스택효과를 얻는다.)


처음 스킬을 쓰고 대미지 감소 효과로 1스택이 쌓입니다.

그리고 5초 뒤 끝나지 않는 수호로 자신의 체력의 20% 실드가 생깁니다. 그리고 8초간 유지가 됩니다.

, 수호의 연주만으로도  8초간2스택 80초당 1번의 24%공증과 생명력 효과를 무조건 얻을 수 있습니다.

(※ 앞서말씀드린 32453~ 35884 량의실드(체력기준)8초마다생성됨 이 실드의양은 

앞에 나올 내용에 더 큰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    


하지만 저는 조금 더 빠르게 상시적으로 스택을 터트리고 또 유지시켜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80초당한번의 공증24%증가는 갈망의상시 10%피증에비해 너무 많은 딜로스가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스택의 유지는 수호의 연주로 그리고 순간 스택은 음뭉과 광시곡 그리고 사운드 웨이브를 채용했습니다.

 

스킬트리와 스택


이야기에 앞서 스킬의 스택의 개수를 알아야 합니다.

음표뭉치 10스택

광시곡 3스택

수호의 연주 2스택

사운드웨이브 5스택

이걸 한꺼번에 사용합니다.

스킬의 순서는 수호의 연주 ->음표뭉치 -> 사운드 웨이브 ->광시곡 (정답은 없습니다.)


연습편(클릭) ↓↓ 이런식으로 스택을 터트려준다 마지막 수연 실드가 생성될때 20스택이 완성된다.

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a/AVvXsEi1mUNlhiMU5UjyxvdOgY2m2lvnGxZy9ulPOsQIjzlYR8QWNSrP3tgY4f22l0uIt_Okccc8l3JYJ9XrzLnlFrA_Hj2NXvQ4qd4GIBH0cHFOqNaoJEwXb031Oph0vnHQBZy2MTzSY16nTjmJlYbbGChSHYop8Alh-WlbxJuUpDWjJjnaAwvYeyb1TadKNg=s600


이렇게 하면 수호의연주 마지막 실드가 생성될 때 20스택이 한번에 터지게 됩니다.

물론 실전에서 매번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실전에서보통 10~15스택정도가 쌓이게 됩니다.그래서앞서 설명한 부분에서 10~15스택을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구간에서 사용할 기회가 생깁니다. 특히 근딜러가 많다면 그 상황은 더욱 많이 생기죠


실전편 ↓↓ 이런식으로 스택을 터트려준다 3명모두 소생이 터진걸 확인할수있다.


(적절한 근딜러 조합은 파괴세트 스택관리를 좋게 만들어준다.)  


80초보다 더 빠르게 스택을 쌓아 주는 것이 제가 말씀 드리는 포인트 입니다

딜러가 딜에 중시하고있을때 음표뭉치를 깔아준다면.

원딜이 원거리에서 챠징기나 홀딩기를 쓸 때 음표뭉치를 깔아준다면.

스택은 사용자에 따라 훨씬 더 빠르게 사용가능해집니다.  


스킬트리는 얼마든지 유동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만, 저는 음표뭉치는근딜러에게(낙인효과까지있기 때문)

그리고 사운드웨이브와 광시곡은 원딜러에게 사용하여 빠르게 스택을 터트려주는 편입니다.

또한 스킬엔 대미지 감소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앞에 말씀 드린 중갑 1~2 수준을 뛰어 넘어 중갑3의 효과까지 얻게 됩니다.

대미지 감소와 쿨타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트라이포드는 5랩기준 보석은 7랩기준입니다.)


음표뭉치 – 37.5% 대미지 감소, 쿨타임 6.5         

사운드웨이브 – 46%대미지 감소, 쿨타임 5

광시곡 – 75%  (10%보호막인내영향으로 증가 됨) 대미지 감소, 쿨타임 13


지금까지의내용을 다시 정리해봅시다.

- 수호의연주는 확정 버프이기땜에 스택유지 및 최대80초 안에확정으로 터트려줄 수 있다.(10랩 홍염 시 더 빠름)

- 수호의연주는 쿨타임이 매우짧고 2스택을 가지고있다.

- 근딜은 10스택의 음표뭉치로원딜은 5스택의 사운드웨이브로 추가 인내스택을 쌓아준다.

- 스택을 쌓으면서 대미지감소까지 같이들어가기 때문에 파티의 안정성이 더욱더 올라간다.

- 파티의안정성이 올라가기 땜에 대부분의 3버블은 공증으로만 쓰인다.


▣ 공증차이


갈망과 파괴의 공증의 차이는 평균 이정도 차이가 납니다.

(아무버프 없이 파괴셋딜증가와 갈망셋 딜증가


파괴세트 딜 (최고점 최저점 포함)



갈망세트 딜 (최고점 최저점 포함)



스샷의 정보는 단순하게 참고만 하시길 바라며 버프로 인한 공증은 곱연산으로 적용되며(24% 딜증)

갈망의 피증은 무기품질에 의한 추가피해에 합연산됩니다.


실전에선 상시 시너지인 갈망이 좋습니다.

하지만 파티 안전성을 바탕으로 모든 버블을 용맹에 쓸 수 있는장점이 있기 때문에 특정 레이드에선 사용자에 따라 

파괴도 괜찮습니다. (리퍼 건슬분들 맞는거에 두려워하지 마십쇼ㅠㅠ)



2. 각인


앞에 말씀 드린 스킬을 설명하기 전에 각인을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파괴셋은단순한 세트 효과가 아닌 카드 각인 스킬 룬이 서로가 서로를 보안해주면서 만들어지는 구조입니다.

▣ 인내의 효과에서 말씀 드린 인내와 파괴셋 그리고 스킬의 대미지 감소에 이어 이 모든 효과가 전문의 각인을 

착용했을때 효과가 뛰어나게됩니다



두가지 효과가첩이됩니다.

인내가쌓이면전문의 생명력과 실드의효과가 더 좋아집니다.


이 말은 쿨타임 8초의 수호의 연주로 홀리나이트의 신성한 보호의 실드양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것도 중갑2~3 정도의 효과를 얻으면서 말입니다.


여기서 안상을 유지해야 하는 직업과 실드가 있는 직업의 이득이 더욱 많아지게 됩니다. (인내가 올라가므로 실드 효과가 올라감)

또한 체력이 낮은 데헌 건슬 광기버서커 리퍼에게 좀더 자신감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줍니다.

인내가 올라가면서 저받의 물약효과도 어느정도 상쇄가 됩니다.

물약을 먹었을 때 디버프였던 저받의 효과가 인내 스택으로 인해 어느 정도의 디버프가 없어집니다.



수호의 연주만으로 완성된 파티 전체의 안정성은 굳어져있던 바드의 스킬트리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바드 체력에 따라 효과는 더 증가될 수 있다.)



3. 자유가높아진 스킬트리

전문의각인으로 인해 필수였던 윈드오브뮤직의자리에 원하는 스킬구성이 가능해지기도하고 극신속으로 인한스킬쿨의 

감소는 음진의자리에 다른식으로 변화가가능해졌습니다


확정 스킬↓


공격력증가의 천상

낙인효과와 파괴 10스택을 주는 음표 뭉치

그리고 확정 파괴 스택과 실드를 담당하는 수호의 연주


3개의 스킬만 확정 스킬이고 나머지는 각자의 취향에 따라 나눠지게 됩니다.

참고 스킬트리 몇 가지를 소개 하겠습니다.


- 기본 세팅1

세팅은 저의 기본 세팅이며 사용자에 따라 더 많은 방향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세팅은 파괴 20스택을 보다 빠르게 쌓아주는 형태의 스킬트리 입니다



기본 세팅2




- 힐러 세팅



- 극 무력화세팅


스킬 세팅은 본인의 스타일대로 하면 될것같습니다. 

※ 개인적으로 저는 바드가 재미없는 이유중 하나가 같은 스킬을 두개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음진과 천상 / 신분과 천축 바드 홀나의 이 두 스킬은 똑같은 스킬입니다. 
이말은 딜러분들의 스킬 두개가 같은거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스킬을 두번쓰는데 재미가 없겠죠. 
중첩이 안되며 바드는 음진은 장판형이라 불합리한 스킬이 되었고 
홀나는 완전히 같은 종류의 스킬이되어 재미가 없을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이 구조적으로 재미없는 부분은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는 천상으로 상시 공증을 유지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물론 파괴스택을 유지하기위해 극신속으로 가야하기도 했지만)
음진은 무력을 넣어주는 스킬로 사용했을 때 재미가 더해집니다.


지금까지의내용을 다시 정리해봅시다.

- 고신속으로 천상의 쿨타임이 짧아상시로 쓸 수 있습니다. (3초정도 틈이생김),(10랩 홍염시 더 빠름)

- 천상으로공증 유지가 가능하므로 음파진동이 필수 스킬이 아니게됩니다.

- 대미지감소와 인내 스택 전문의각인으로 인한 파티 안전성을 바탕으로 모든 버블은 공증에 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갈망셋 보다부족할 수 있는 파티 공증을 좀 더 보안해줍니다.)

- 생명력이 50%미만을경우 전문의 각인의 효과로 인해 12% 효과 증가로 더 많은 실드와 힐을 얻을 수있습니다.

- 스킬의 자유도가높아진 만큼 극 무력화 극 세팅등 원하는스킬 세팅이가능합니다



체방이 낮을수록 수호의 연주 실드의 양이 증폭된다. (펫 보호막까지 터졌을때의 실드양)


4. 추가내용


체방이 낮은 바드는 중갑을 갔지만 이젠 중갑 대신 다른 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갑 대신에 제가 사용하는 각인은 마나의 흐름입니다.



마나의 흐름이 안 좋은 각인이라고 인식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잘 뜯어보면 마나의 흐름 생각보다 괜찮은 각인입니다.

저는 이 각인을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서폿의 원한각인서라고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나의 흐름각인서는 5스택이 됐을 때 쿨타임이 10%감소가 됩니다.

쿨타임 10%곱연산이 아닌 합 연산 입니다.



마나의 흐름 각인을 채용했을때의 쿨타임 비교. 수호는 1초 천상은 2초가 감소되어있다.



고신속의 바드는 마나각인을가줘야 합니다.

이제까지 최대 마나증가 각인을 사용했지만, 마나의 흐름은 1스택만 유지되도 마나 회복율 증가효과를 받습니다.

한대 맞으면 5스택이 없어지는 것이 아닌 1스택씩 없어집니다.

5대를 연속으로 맞는 것이 아니면 마나 회복율을 작동 중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5스택은 얼마나 유지할 수 있을까?

우리는 생각보다 연속으로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컷씬이 존재합니다.

(쿠크 : 마리오. 문양 등 │ 아브랠슈드 : 문양맞추기, 찬미 등  │  비아키스 : 색 맞춰 넣기, 검빨구슬, ) 


각인은 13초만 맞지 않으면 다시 스택이 올라갑니다.(재감10초)

연대기믹을 수행하다보면 마나의 흐름은 유지될 것 입니다.

조금만 플레이에 신경 쓴다면 몇 번의 스킬은 재감 10%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쿨타임은 뽀너스형태이고 기본은 마나회복에 있음을다시한번 말씀 드립니다.


마나의흐름이 싫으신분은 최대 마나 증가을선택하시면 됩니다.

제가 착용한 각인은

마나의 흐름

절실한구원

급속타격

각성

전문의 입니다.



5. 팔찌


마나의 흐름만으론 고신속으로 마나를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팔찌에 마나를 가주도록 합시다.

본인이 최마증을 착용하실 분은 상관없습니다.

부족한부분을 서로가물고 물리는 형태로 보안하는 방법입니다.

제 팔찌입니다.

특화가 부족해 버블수급의 어려움을 팔찌와 펫으로 대체 했습니다.



6. 정리


정리를 하자면 파괴셋 인내 스택의 유지고신속의 수호의 연주로 가능하며,

인내 스택이 오르는 만큼 실드양에 영향을 끼치며

실드는 다시 전문의의 영향을 받습니다.

수호의 연주 스킬 하나로 파티전체의 확정 실드와 대미지 감소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땜에

필수로 여겨진 윈드오브뮤직을 다른 방향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초고속) 다른 스킬을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고신속과 마나의 흐름 홍염 7랩보석으로 천상의 연주 하나만으로 상시 공증이 가능해지며

더 이상 음파진동이 필수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파괴셋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중갑 각인의 부재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파괴셋의 안전성이 바탕이 되기 땜에

생명력카드가 아닌 침묵하는 거인의 숲의 카드의 선택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중갑의 부재로 두려워하시는 분들에게)


또한 안전성을 바탕으로 모든 버블은 공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석의 래밸에 따라 더 안전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7랩 이상의 보석이면 수호의연주의 3트포인 수호의 바람을 사용하면서 스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죄소한의 스팩을 말씀 드렸습니다.

제가 다른 것보다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건 갈망셋보다 세팅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서폿하는 맛이 있습니다. (딜러보다 재미없습니다)

인내 스택을 유지하며 마나의 흐름 스택으로인해 내 플레이에 더 신경써야 하지만 천상(공증)방어가 확정 스킬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


파괴셋과 스킬 각인 카드 등등.. 서로 얽기고설킨 이야기들을 너무 두서없이 말한 것 같아 죄송할 따름입니다.

처음에 말씀 드린 것처럼 파괴셋이 마냥 나쁘다고만 볼 수 없고 특정 레이드 특정 직업 군에겐 만족할 수 있는 세팅이며

무엇보다 바드 본인의 재미를 추구하신다면 개인적으로 괜찮은 세트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트라이 파티에서 더욱 빛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빨빠진 파괴세트에 공이속 좀 추가해주세요 강선이형


참고로 이 파괴세트는 날먹세팅이 불가능 합니다. 고스팩을 요구 하는 것은 아니지만. 

딜러가 하는 만큼의 세팅은 만들어져 있어야 합니다. 

5랩 트라이포드 전설펫(효과)  팔지세팅(깨닿음 마나효과 등등) 기본7랩보석 이상 등 


끝으로 저의 정보로인해 여러 세트의 바드가 나오고 다시 연구하고 또 다른 효과가 나와 

고착되있는 인식에서 자유롭게 게임하는 분위기가됐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번에 나오는 신규 서폿 도화가도 연구가 많이 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