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4088?my=con
본 팁글은 전에 제가 쓴 팁의 확장판정도로 봐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시작하기에 앞서 이공략은 중급자분들을 위한 공략입니다.
보스패턴, 본인스킬의 선후딜도 잘모르는상태에서 할필요는없습니다.
다만, 이렇게 해주면 모두가 편하다는것만 알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그로 시간 



일단 기본적으로 보스는 일정시간을 기준으로 어그로가 계속 바뀌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 시간을 계속 생각하면서 게임을 할순없습니다. 피곤하기도하구요. 
(저도 사실 정확한 시간은 잘모릅니다..ㅎ)
하지만 어림잡아서 할순있겠죠? 저는 이것을 예전 타이탈로스 공략법을 응용해봤습니다.
타이탈로스의전멸기는 일정시간 뒤에 전멸기가 시작되는 방식인데, 패턴갯수로 타이밍을쟀습니다. 
지진(패턴시작) -짤패턴-짤패턴 -짤패턴-전멸기로 짤패턴3개후 터진다는생각으로,
 하지만 무조건 3짤패턴 이후에 전멸기가 답은아닙니다. 2패턴후에도 전멸기가 나올때가있습니다. 


▲ 타이탈로스의 롤패턴 패턴시간이 상당히 긺

일반 짤패턴말고 이런 시간이 긴 패턴이 나오면 그만큼 시간을 쓰니까 2패턴으로 취급합니다.
그래서 롤패턴이나오면 지진-짤패턴-롤패턴-전멸기 라고 생각하고 롤패턴이후로 바로 대비합니다.

이걸 참고해서 본인만의 보스 패턴 타임을 돌릴수있습니다. 
나한테 어그로가 박히고 몇패턴후에 어그로가 다른사람한테 돌아가는지 예측이 가능합니다.

어그로잡는법


▲그림이..난해하긴하나 이런느낌 ..?

이글을 읽는 중급자 분들이라면 큐브 생존방을 해봤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자폭병을 터뜨리기위해 자폭병 범위안에 살짝 들어갔다가 나오는 그느낌아시나요 ?
그거랑 비슷합니다. 보스의 얼굴이 돌아가지않게 어그로인식범위를 깔짝깔짝 거리면서 고정시키는겁니다.
머리잡을때의 포지션은 머리와 옆구리 그사이
물론 맞아도되는 던전이면 적당히 맞아주면서 머리를 완전히 고정해주면됩니다.


▲시전시간 긴패턴 두개 이후에 어그로가 바뀐다.

최대한 머리근처에 포지션잡으면서, 어그로를 잡아줍니다. 
보통 어그로를 저는 3번 카운트를 셉니다. 보스가 이동을 하지않고, 순수 패턴만 썼을 경우입니다.
가디언에 따라 정말 짧은 패턴은 4번까지도봐요. 정말 간략하게 시간을 재는 방법입니다.



▲워로드 도발도 비슷한 어그로타임을 가진다.


하지만 변수는있습니다.



▲페로몬때문에 제자리 소환후 어그로가 돌아가자마자 바로 돌아가기도한다.

이런식으로 어그로가 바뀌자마자 돌아가기도합니다. 제 생각엔 어그로 내부쿨이
긴패턴과 다른지역으로 이동하는 무적시간에도 계속 흘러서 시간이 누적되는거같습니다.
(단순한 추측입니다. 정확하게 알고계신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감사합니다 :D )



아래의 상황때문에 항상 정확하게 잡을수는없습니다. 하지만 팁글에선 아래의 상황을 배제하고, 쓰겠습니다. 
왜냐하면 게임하면서 생각하고 볼것도 많은데 저런거까지 세세하게 생각하면서 하면 힘들잖아요.
(저도 그냥 어그로만잡아줍니다. 저런거 생각안해요 ㅋㅋ)
간단하게 파티원들을 위해 대략의 시간동안 머리를 잡아준다! 쉽죠?




어그로 포지셔닝 


사실 이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과정입니다. 
이부분에선 끊임없이 고민해야하고, 파티원을 위한 생각을 해야합니다.
이 위치에 있으면 파티원이 패턴을맞을까 ? 이곳에 머리를 잡아주고있으면 딜러가 딜각을 잡기편할까?
하지만 크게 고민할필요는없습니다. 큰틀이 정해져있기때문입니다.
사멸딜러에겐 백을 잡기쉽게 내어주면 될것이고, 타딜러들에겐 패턴이 맞지않게만 해주면됩니다.



▲최대한 파티원위치를 보면서 맞지않게 잡아준다.

뒤포지션 딜러가맞지않게 돌지않고,  호크가 맞지않게 최대한 왼쪽아래로 포지션을잡았습니다.
저도 사멸낍니다. 조금의 딜타임을 참으면 모두가행복해질수있어서 희생하는겁니다.
그리고 저 때 조금 딜못한다고 딜차이 크게안납니다.
워로드처럼 맞으면서할순없지만 모두가 워로드포지션을 대신할수있습니다.

중요한건 본인이 어그로 인지 확인하는것 입니다.
제일 간단하게 확인하는법이있습니다. 최대한 다른사람하고 겹치지않는 자리에 가는것


▲남들이없는 다른위치로 간다.

그로기상태에 하면 가장 베스트인 방법입니다. 
특신블래와같이 한곳에서 진득하니 딜해야하는 캐릭의 경우 필수로 해야하는 작업이기도합니다.
쿤겔에선 본인이 어그로가 잡힐경우 어차피 아덴을 키지도못하니..


▲사멸딜러임에도 불구하고 일단 아무도없는 머리로간다.


사멸이라고 무작정 뒤를 잡는건 본인에게도 좋지않습니다.
본인이 어그로일 경우 딜각이 안잡히고, 다른딜러들도 힘들고, 사멸딜러의 딜타임은 어그로를 확인하고
머리가잡혔을때 딜을하는게 가장 옳다고생각합니다. 딜각 잡는법은 후술하도록하겠습니다.


▲어그로가 바뀔 시간이 다되어서 어그로 체킹해주는 모습

사실 이작업은 모두가 해주는게 좋습니다. 최대한 위치가 겹치지않게,
손해가없는작업이기때문 운좋게 본인이 어그로가되면 저렇게 프리딜타임이 더 늘어나기때문입니다.



딜러(사멸) 포지셔닝 


자 어그로를 잡아주는건 배웠겠다, 그럼 잡아주고 딜각은 어떻게 잡는게 좋을까요?
비사멸 캐릭터는  그냥.. 편한곳에 자리잡으시면됩니다.  최대한 뒤와옆구리 사이가 적당하고좋습니다.
맞지도 않고 편하게 딜링할수있고 본인이 어그로잡혔을때 잡아주기가쉽기때문

워로드가있을때 가장 기본적인 포지션이죠 ? 이거랑 똑같습니다.
하지만 다른점이있다면 워로드처럼 머리가 완전히 고정이 안된다는겁니다. 
워로드는 전투태세를 키고 우직하게 버티는 포지션이지만 다른 딜러는 맞으면 아프니깐요.
그래서 



이 개념만을 알고있으면됩니다.
몹을 어그로대상자와 나 사이에 끼운다. 패턴을 안다는 가정하에 보스를 볼 필요가없습니다.
왜냐하면 보스는 어그로대상자만 바라보고있기때문에 전체범위로 때리는패턴만 대충 피해주면됩니다.
시선은 어그로대상자를 보면됩니다.


▲블레이드가 어그로

블레이드가 어그로라서 블레이드와 인파사이에 하누마탄을 끼워놓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인파는 기술들이 선딜이 긴편이라 확실하게 딜타임이 있을때 꽂아야합니다. 


▲스트라이커가 어그로

리퍼,블레이드같은 경우엔 빠르게 뒤를 잡는기술이있어서 이를 정말 효율적으로 쓸수가있습니다.
어그로대상자만 확인되면 이런식으로 예측하여 바로바로 포지션을 잡기가 가능합니다.


▲리퍼가 어그로
(사멸은.. 이동기좋은게짱이다..)

이동기를 뒤를 잡는용도로 쓰기보단 이런식으로 어그로를 잡아줄수도있습니다.
저렇게하면 리퍼 입장에서도 더좋은데 저정도면 이제 어그로가 바뀔 타임이라 이동기를쓰지않고도
보스가 뒤로돌아 바로 백잡는게 가능해집니다.




▲+보너스 리퍼,블레이드의 로망카운터

이런 유니크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마치며..

전체적으로 뭔가 .. 아쉬운공략입니다. 더길게 쓰려고하면 어려워질거같아서..최대한 간략하게썼습니다.
정말 여러상황과 많은 레이드몹이있지만 어그로잡이가 필수로 필요한 하누마탄과 쿤겔라니움을 기준을잡았습니다. 하지만 어디든 활용할수있습니다. 정말 어디서든지요. 요즘보면 서로가 본인의 딜각만을 보고 본인의 딜타임만 생각하고 게임하는것같아서, 정말 화나기도하고, 아쉽기도해서 쓰게되었습니다. 서로가 조금씩만 생각해주면
4명 모두가 편한 레이드를 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올사멸팟은 힘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