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예쁜 캐릭터를 키우고 싶습니다.
인형탈이나 랜덤외형을 하신다면야,,, 말리지 않겠습니다

매번 커마 관련 게시글에는 3추드렸습니다~~~abc@naver~~~이 대부분이더라구요
그렇게 커마를 받아서 플레이 하다보면 분명 스크린샷으로는 예뻐보였는데 인게임에서 마음에 안들거나 얼굴이 어색한 부분도 종종 있구요
이 글을 본다고해서 직접 만드실분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직접 만드실때 도움 되시라고 작성합니다

제가 애니츠/데런 위주로 키워서 타 클래스 커마는 조금 다를수 있습니다 (주로 애니츠 키움)

사실 로아는 다른게임에 비하면 커마가 매우 단순한 편입니다.
대부분 어디부터 손댈지 몰라서 커마를 안하시는거 같길래,,,
별거 없으니 한번 읽고 나시면 커마도 할만하실겁니다.
읽고도 어떻게 건들지 모르겠는 부위는 가만 두는게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클래스마다 커마 배경장소가 다릅니다
슈샤의 경우 메마른 설원의 느낌
실린은 물위
애니츠는 초원+반딧불
헌터는 철판위
데런은 검은비평원? (비옴)
스페셜리스트는 물위 + 나비
입니다
각자의 출신쪽을 따라가는듯 합니다

배경이 달라짐에 따라 받는 조명량이 조금씩 차이납니다




일단 들어가자마자 꾸미기탭으로 가서 화장부터 빡빡 지워줍니다



다음으로 피부로가서 주근깨를 없애고 피부 윤기를 조절한 후 (윤기가 과하면 인게임에서 이상할 수 있음)
뽀얗게 미백을 해줍니다 (보편적으로 흰피부를 많이 선택하셔서 그렇게 적습니다. 다른색을 하셔도 상관없음)

TIP. 애니츠의 경우 기본 피부가 더 노랗기 때문에 파란끼를 넣어주면 더 하얘보입니다.
(필자의 경우 F0FBFF, 그냥 FFFFFF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해당 색 선택의 경우 남캐는 FFFFFF가 나은것 같았습니다.
슈샤의 경우는 과하게 하얘보이니 인게임 확인해보시고 노란끼를 조금 더 넣는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다음으론 얼굴 설정에 방해되는 머리부터 확 넘겨줍니다.
데런같은 경우는 기본헤어가 올백이라 그대로 진행했네요.
다른직업의 경우는 해당 뿌까머리를 추천드립니다.


그 다음으로 얼굴틀을 골라줍니다. 캐릭터 얼굴은 여기서 결정된다해도 과언이 아니네요.
크게 눈썹, 코, 입 모양이 다르고 쌍커풀모양, 눈썹, 얼굴의 명암까지 차이가 납니다
데런의 경우 대부분 갈매기 눈썹이라 커마하기 힘들어지므로 저는 맨 아래 3번째로 정했습니다.
(사실 제가 일자눈썹을 좋아합니다.)


얼굴 세부 조정 전 그냥 한번 보고 넘어갈만할 얼굴 황금비율입니다.
완벽을 추구하신다면,,, 응용해보셔도?


우선 맨처음 보이는 눈에서 높이 조절을 먼저 해줄게요
옆모습 기준으로 귀 중앙에 맞춰 눈이 위치하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남캐의 경우엔 귓바퀴 시작 위치까지조금 더 올리는편이 자연스러워 보였습니다


그 다음은 취향에 맞춰 가로/세로 길이 조절 해주시면 됩니다. (가로길이를 조금 길게 빼주시는걸 권장)
저는 살짝 째진눈을 좋아하므로 세로길이는 살짝 줄여주었습니다



그 다음 눈의 각도를 조절해주고 적당히 미간도 조절합니다.


다음으로 눈썹 각도를 먼저 조절해주시고, 높이를 조절합니다
눈썹과 눈사이의 거리는 눈크기의 1/2정도가 적당합니다.


다음 광대에서 광대의 높이입니다.
육안으로 봤을때 얼굴형에는 큰 차이가 없으며, 눈매 조정, 화장 범위 수정에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내리면 강아지상 올리면 고양이상)


광대 돌출 부분입니다. 볼살로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전면으로 봐도 육안의 차이가 있으며 뒤에서 봤을때 더욱 차이납니다.


다음으로 턱입니다. 들어오자마자 세로길이를 최소로 줄여줍니다.
나중에 늘리는 한이 있더라도 최소로 줄입니다. 건슬의 경우 최소로 하면 커마가 이상해 진다는 말이 있던데,,, 잘 모르겠습니다.
도화가의 경우 입술높이, 코 길이에 따라 코 모양이 달라지니 적당한 선에서 타협이 필요해 보입니다.
뒤로는 이 얼굴 길이에 맞춰 눈 아래를 커스텀합니다.


턱을 줄인후에는 입으로 먼저가서 입의 위치를 어색하지 않도록 올려줍니다.


다시 턱으로 돌아와 턱 모양입니다. 옆모습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각도는 입꼬리에 영향이 어느정도 있으며, 얼굴 프리셋, 취향에 따라 조절 하시면 되겠습니다.
커마때 전면만 신경쓰다 얼굴이 망가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위 사진은 극단적으로 세팅해놓긴했음)
로아의 뷰 특성상 옆모습을 볼일이 대단히 많으므로 어색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조정합시다.


턱 크기 조절입니다. 어느정도 살집있는 얼굴을 만들 수도 있으며, 턱의 길이도 같이 늘어나므로 수치를 많이 줬다면  입위치의 조절이 필요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너무 갸름한건 또 싫어서,,, 수치를 어느정도 주는편입니다.


마지막 코입니다. 우선적으로 세로길이 조절을통해 코, 인중, 입간의 거리가 자연스럽도록 만들어주세요.
크기나 돌출등은 취향대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돌출의 경우 옆모습을 보며 커스텀)

애니츠의 경우 크기를 과하게 줄이면 얼굴 윤곽이 이상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얼굴이 끝났으니 눈으로 와서 우선 눈색상을 뽀얗게 FFFFFF로 변경합니다
취향에따라 다른색을 하셔도괜찮지만,,, 그냥 흰색하세요.


다음으로 눈 색이나 동공 모양, 동공 크기를 바꿔줍니다. 커마창 대비 인게임에서 동공이 조금 작습니다. 유의해주세요. 선명도를 조금 줄이면 지형의 광량에 따라 홍채색이 바뀝니다.

생각해보니 얼굴 손대기 전에 해도 됐겠네요.


다음으로 눈썹입니다. 갈색이나 회색이나 검은색이나 취향대로 칠해주세요.


다음으로 눈화장입니다. 일반적인 화장으로 색을 정하면 어디를 화장한건지 티가 잘 안납니다.
정확한 구분을 위해 우선 대비가 심한 밝은색 2개를 색으로 정해준뒤 선명도를 최대로 올려주세요.
눈화장을 안하셔도 괜찮지만 게임캐릭터도 화장빨입니다. 해주는 편이 예뻐요

화장의 진함이 지형따라 차이가크니 배경 바꿔보면서 선명도 조절을 잘 해보세요


부위부터 확인해야 이런 끔찍한 종류의 눈화장을 피할 수 있답니다


아무튼 다음으로는 맘에드는 눈화장을 정해서 잘 칠해주세요.
선명도가 너무 높으면 어두운 맵에서 갸루상이 될수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요.


다음으로 볼화장도 역시 범위 분간을 위해 최대색상으로 미리 파악을 해주세요.
적당히 칠하면 생기있어 보입니다. 안하셔도 돼요


이때까지 열심히 해놓고 술주정뱅이가 되긴 싫습니다.


그다음 입술입니다. 색칠 안합니다. 보시다시피 고를수 있는 색이 한정적이고 칙칙해서입니다.

모르면 손해 입술색깔

문양탭에가서 일반 이동형에 입술모양 문양 골라주세요.


가로는 제일 왼쪽으로 두고 세로위치와 크기를 잘 조정해줍니다.
문양같은 경우는 모든 색을 사용할수 있어요~!!!

아무튼 쥐잡아먹은 얼굴같으니까 선명도를 적당히 조정해서 예쁜 입술색을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머리를 골라주면 커스터마이징 끝입니다.
참고로 머리 색상의 코드는 직접 입력 가능합니다.


참고로 어두운 머리의 경우 윤기의 강도가 심하면 굉장히 이상하니 조심해주세요.

아 목소리도 골라야돼요


여기서 이렇게 끝나면 참 좋을텐데 로아는 커마창과 인게임의 캐릭터 괴리감이 좀 심한편이므로 우선 들어가서 확인을 한번 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저같은 경우도 미간이 너무 넓고 눈꼬리가 과하게 올라가서 수정해주었습니다.
트리시온에서 얼굴 대강 확인하시고 괜찮다 싶으시면 프롤로그 나가셔서 밝은곳에서 얼굴 확인 해주세요.


수정후 얼굴



정독하신분이 계실진 모르겠지만 커마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