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밀한 증명이 아닙니다. 재미로 봐주세요**
서론

비밀지도 400회 업적도 채울 겸, 비밀지도를 만들어 돌리다 문득 '어떤 지역의 비밀지도가 가장 효율적일까?' 하는 생각이 들어, 각 지역 별 비밀지도의 효율을 계산하기 위해 비밀지도 작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눈에 띈건 다름아닌 비밀지도를 누르면 나오는 지도, 그 중에서도 방향과 거리를 나타낸 텍스트에 주목했습니다.

비밀지도를 자세히 보면, 방향에는 이상이 없지만 10 걸음, 20 걸음과 같이 거리에 대해선 특이하게도 걸음 수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로아에서는 이동 속도 스탯에 따라 단위 걸음당 이동 거리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고, 이로 인해 같은 10 걸음이라도 이동 속도 스탯이 높은, 일반적으로 신속 특성 비율이 높은 캐릭터가 더 멀리 가며 반대로 이동 속도 스탯이 낮은 캐릭터는 더 멀리 가지 못한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비밀지도에 기재되어 있는 걸음 수는, 이동 속도 스탯이 몇 %일 때의 걸음 수인지 궁금하였고, 이를 추정하는 글을 탐구하여 인벤에 한 줄 올려 봅니다.

본론

1. 표기상 10 걸음의 대략적 위치 추정
우선 비밀지도를 기준으로 거리의 경우 비밀지도의 던전과 나의 위치를 변위로 한 기준으로 10 걸음 단위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이 10 걸음이 어느 정도의 인게임 거리를 가지는 지 측정하였습니다.
측정 기준의 경우 월드맵을 최대로 확대시켰을 때 나오는 본인의 위치를 기준으로, "[방향](으)로 10 걸음"에서 "[방향](으)로 20 걸음"으로 바뀌는 위치와, 실제 비밀지도 던전 중앙의 위치 두 가지를 스크린샷으로 찍어, 포토샵으로 합쳤습니다.
결과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욘의 기약의 땅 위대한 우마르 부조상 12시 방면 비밀지도 위치 기준으로 찍었고, "[방향](으)로 10 걸음"에서 "[방향](으)로 20 걸음"으로 바뀌는 위치와, 실제 비밀지도 던전 중앙의 위치 모두 눈으로 맞추었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표기상 10 걸음 당 걷는 실제 걸음 측정
위의 사진과 같이 실제 인게임에서의 위치를 특정했으니, 이제 그 위치를 이동하는데 몇 걸음 정도 걸리는 지 실제 이동하여 영상을 찍고, 걸음 수를 측정하였습니다. (이동 속도 스탯 140% 기준)
결과는 아래 영상과 같습니다.

총 8걸음을 이동하였고, 걸음의 정의가 명확하진 않아 '각 발이 지면에 닿는 순간'을 1걸음이라고 정의내린 후, 프리미어프로를 이용하여 60 fps로 확인하였고, 첫 걸음의 타임라인을 0 s 0 f 이라고 가정할 때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걸음 : 0 s 0 f
2 걸음 : 0 s 18 f
3 걸음 : 0 s 34 f
4 걸음 : 0 s 51 f
5 걸음 : 1 s 8 f
6 걸음 : 1 s 26 f
7 걸음 : 1 s 44 f
8 걸음 : 2 s 2 f
따라서 이동 속도 스탯 최대(140%)를 기준으로 1 걸음당 17.125 f(산술평균), 약 0.285 s에 해당한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3. 이동 속도 스탯과 실제 걸음 수의 상관관계 특정
이제 표기상 10 걸음에서 몇 걸음을 걷는지는 알았으니, 표기상 10 걸음이 실제 10 걸음이 되려면 이동 속도 스탯이 걸음 수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각 이동 속도 스탯별로 같은 거리를 걸을 때, 몇 걸음을 걷는 지 측정하였습니다.
위치는 아르데타인 슈테른 기준, 시간은 자동 이동을 켰을 때 출력되는 메세지가 뜨는 시점부터 리제 폭포쪽 포탈과 상호작용되어 자동 이동이 꺼져 출력되는 메세지가 뜨는 시점까지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동 속도 100.87 % 기준 68 걸음, 걸음당 간격 24 frame

이동 속도 104.87 % 기준 67 걸음, 걸음당 간격 23 frame

등등 여러 구간에서 측정한 결과, 걸음의 수 자체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이동 속도 스탯에 비례해 이동 모션도 빨라지는 것으로 보임.) 따라서 이를 통해 걸음을 보는 것이 아니라, 해당 변위를 이동하는 데 드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 지, 즉 "걸음당 간격"이 중요하다 판단했습니다. 이를 이동 속도별로 녹화하여 기록하였고,(너무 구간이 많아 모두 영상으로 제작하지는 못함) 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았습니다.


걸음 사이의 간격은, 직접 보고 계산한 것이라 오차가 생길 수 있으나, 위 사진과 같이 선형 추세를 따라가고 있는 경향이 보였습니다. 

4. 비밀지도에서의 표기상 10 걸음 기준 이동 속도 스탯 계산
위 내용들을 통하여 계산하게 되면, 표기상 10 걸음의 경우 이동 속도 스탯 140% 기준 2 s 2 f이라는 시간이 걸렸으니, 122/6=약 20.3 f, 0.34 s 간격으로 한 걸음을 계산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그림의 추세식에 해당 frame을 대입하면
0.34 = -0.003x + 0.3937, x = 17.9 가 됩니다. 여기서 x 는 이동 속도의 증가율이므로, 이를 통해 정확한 이동 속도 스탯은 100+17.9인 117.9 %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

비밀지도의 표기상 이동 속도 스탯은 계산 결과 약 117.9%이나, 연구 과정에서의 계통 오차와 같은 오차를 반영하면 약 120%를 기준으로 계산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마 최소 이동 속도 스탯인 100%와 최대 이동 속도 스탯인 140%의 중앙값인 120%를 기준으로 스마일게이트에서 설정해 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고고학 비밀지도의 지역 별 효율을 연구중입니다. 혹시 연구를 도와주실분이 계시다면.. 고고학 비밀지도 하시면서 시스템 메세지 나오는거 한 번씩 캡쳐해다가 지역 이름이랑 보내주시면 연구에 감사히 쓰겠습니다.


1줄 요약: 비밀지도의 걸음 수는 이동 속도 스탯 120% 기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