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여러번 알려진 사실이지만, 모르는 분들도 많아서 작성해보는 글입니다.



 아드로핀 물약의 효과는 "공격력이 30%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나온 가르가디스의 버프 효과 또한 "공격력이 증가"하는 버프를 가지고 있죠.
 이러한 공격력 증가 옵션은 대부분 합연산으로 기능하여 적혀있는 수치에 비해 실제 데미지 증가량이 작은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인 이유" 자버프 공증같은 경우는 공격력 증가 효과여도 별개로 연산.





공격력 증가 각인

 각인 세팅시에 저받, 질증, 에포, 아드레날린과 같은 공증 각인들은 되도록 여러개 챙기지 말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공격력 증가 각인들은 서로 합연산으로 계산되고, 그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18% 공증, 16% 공증으로 구성된 저받, 질증 세팅의 경우 각각 16% 효율을 보이는 각인 둘이 조합된 34.56%에 비해서 적은 34%의 딜 증가를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공증 각인끼리는 겹치지 않게 세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아드로핀 물약

 아래는 제 워로드로 체크한 아드로핀 물약 복용시 바뀌는 상태창 공격력입니다.


 공격력 증가량이 1.3으로 깔끔하게 나눠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엘릭서의 공격력 증가 효과 때문입니다. 제 워로드가 가지고 있는 공격력 증가 옵션은 머리부분 회심 옵션 4Lv. 1.08%뿐이고 이를 반영한다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엘릭서 공격력 옵션도 각인, 아드로핀 물약과 같은 공격력 증가 옵션에 포함된다는 것이 확인 가능합니다.

 이게 상태창만 이렇게 작용하는것이고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수도 있다고 판단하여 데스칼루다에서 전태3스택, 증함, 배쉬 자버프 + 시너지를 묻힌 상태라는 조건에서 데미지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왼쪽이 같은 스킬의 평상시 데미지, 오른쪽이 아드로핀 데미지이며, 이를 정리해서 보면 저받이 들어가있는 고기 세팅의 데미지 증가율이 저받이 포함되지 않은 전태세팅에 비해 데미지 증가량이 낮다는 것이 보입니다.

 실제 스킬 데미지의 경우, 최소 최대 데미지 때문에 공격력과 완전히 정비례하지는 않기에 경향성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래 표는 제가 대충 만들어본 아드상태 뎀증 효율입니다.
 평소는 말그대로 배템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스킬 데미지 증가율.
 아드는 아드로핀 물약을 먹었을 때 스킬 데미지 증가율입니다.
 아드 효율은 아드로핀 물약으로 증가하는 데미지를 나타내고
 각인 효율은 아드로핀 물약을 30%고정으로 잡았을 때, 해당 각인으로 얼마나 데미지가 올라가는지를 나타냅니다.


 공격력 각인은 아드로핀 물약을 사용할 때 그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공격력과 피증 각인 중 선택해야할 때에는 피증 각인을 우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저받과 피증 각인 사이에서 선택하여 세팅하는 광기 버서커의 경우
 원예돌달광저1
 원예돌달저광1
 원예돌저광달1
 (에포는 제외)
 배템 사용 없이 비교할때는 데미지에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아드로핀 딜몰이시 원예돌달광저1이 가장 강력합니다.




엘릭서

 댓글에 잘못된 점을 알려주신 분이 있어서 확인해 본 결과 엘릭서 일반 공격력 옵션은 공격력 증가 각인, 아드로핀 물약과 합연산 > 곱연산 과정으로 처리됩니다.
 
 마찬가지로 제 워로드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공격력 2Lv 엘릭서만 새로 깎아 테스트해 보았고 엘릭서의 공격력 옵션은 아드로핀 물약도 정상적으로 작용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옵션 효율 선택에 좀더 좋은 선택지가 있기를 바란다고 해놓고 제대로 확인을 하지 않아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였습니다.

 엘릭서 옵션 중 투구의 질서 옵션만 아드로핀, 공증 각인과 합연산입니다. 혼선을 드려 죄송합니다.







 마치며

 예둔 or 저받이나 아3에1 or 저3아1 등의 각인을 선택에서 타 공증을 감안하지 않고 저받 공격력이 예둔 딜증보다 약간 우위에 있어 저받을 고르고 아3에1과 저3아1의 비교에서 아드로핀 한방 숫자가 더 높아 저3 아1을 선택하는 등 실제 효율과는 다르게 각인을 선택하거나


 엘릭서를 깎을때 공격력, 무공, 힘민지가 나왔을 경우 무작정 공격력을 고르는 경우가 종종 있어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하였습니다.

 엘릭서는 정말 극단적인 경우가 아니면 공격력이 제일 좋은 옵션이 맞습니다. 혼선을 드려 죄송합니다.

 초월 출시후 공격력은 신입니다. 무공, 힘민지보단 공격력을 우선합시다.


요약

 아드로핀 물약, 엘릭서>>엘릭서 질서 옵션, 공격력 증가 각인의 공격력 증가 옵션은 서로 합연산으로 작용하여 겹칠수록 효율이 떨어진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