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 쓰는 이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4430 (암수 괴담 반박글)
1페이즈 암수 미적용론자들의 주된 주장 근거가 "그냥 1페이즈에 딜할 때 데미지 낮게 뜨고, 던져봤자 클리어 타임 차이가 없는데, 암수 미적용 버그 있는 거 아니냐? (+해당 주장 처음 나왔을 당시 조력자 버그도 있었기에 낙인까지 미적용이라 주장)" 이었기에, 1페이즈에 데미지 낮게 뜨는 원인 분석하기 위해. 정확히는 암수 미적용론을 없애기 위해서...

참고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7810086?name=subject&keyword=%EC%95%94%EC%88%98 (1페이즈와 카운터 실패 시 2페이즈에 걸려 있는 발리나크의 버프가 뎀감이라는 추측글)

참고 영상 
https://youtu.be/qrAZ873YHDg?si=lGFinLGv4jvHMAsR (질풍 기상님 유튜브 영상)
https://youtu.be/W9AvAv7o27A?si=3pB9oD1SjJoPhejg (피메 건슬님 유튜브 영상)
혹시라도 영상 주인분들이 보시고, 링크 걸어놓은 게 불편하다고 하시면 영상링크는 바로 내리겠습니다.


굵게 강조한 글만 보셔도 됩니다.

요약 및 결론) 발리나크에게 걸려 있는 권능 버프는 수치 표기는 없지만, 약 20% 정도의 피해 감소 효과가  있다.
수치가 적혀 있지 않아, 피해 감소가 버그인지? 의도한 수치인지?는 모름
상아탑 2관 라카이서스, 일리아칸 1관 마우르그 같은 경우는 피해 증가값 / 감소값이 버프에 명시돼 있던데... 


참고 영상 1번의 질풍 기상술사 유튜브 영상 중 인용했습니다.
1페이즈만을 비교했고, 지파 이전과 이후 각 하나씩 최대한 시너지 조건이 비슷한 부분을 검토 결과 나온 두 부분을 비교했습니다.
1번 지파 이전은 영상 기준 0분 25초, 2번 지파 이후는 영상 기준 2분 04초입니다.

계산식은 위에 써 놓은 대로 감소값은 역산, 증가값은 곱연산 하였고,
서폿의 공증 계산식을 나눠 놓았는데, 좀 더 정확하게 비교하기 위함입니다. 
자세한 참고 자료: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5417928
딜러의 저받/엘릭서 등 일반적으로 합연산 되는 공증값과는 서로 또 곱연산이기 때문에(서폿 합연산 공증이 딜러 기초 공격력에 먼저 적용 후 저받이 곱연산됨), 서폿 기초공=딜러 기초공 같다면 결과적으로 곱연산과 같기에 계산식에선 곱연산 처리했습니다.

결과만 보자면 시너지 차이로 인한 딜 차이는 30.9%, 즉 1.5249억이 찍혀야 하지만 실제론 1.9912억이 찍혔고,
이는 역산 시 0.7658, 약 23.5%정도의 피해 감소가 적용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계산식에는 실수로 피해 감소 값이 아닌 피해 증가 값으로 간주하고 계산해 오류가 있음)

그런데 여기서 추가로... 스크린샷은 없지만, 영상 기준 8분 17초에 1번 지파 이전의 시너지 + 홀나 응원 1개만 추가된 상황으로, 크리 1.4137억 뜨는 장면과, 10분 01초에 동일조건 + (암수 10% 증가 , 낙인빠짐 10% 감소) 상쇄되고 1.4158억 뜨는 장면이 있습니다.
두 장면 모두 비슷한 딜이 나왔기 때문에 오류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고... 
2번의 경우 카운터 침과 동시에 딜이 들어갔기 때문에 제압 70 (기상술사님 스펙 기준) 으로 인한 무력화 시 피해 증가 4.3%를 1.9912억에서 제외하면 1.9091억. 이를 토대로 계산 시 1.5249 / 1.9091 = 0.7987, 약 20%의 피해감소가 적용됐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다음은 참고 영상 2번의 피메 건슬님 유튜브 인용입니다.
위와 동일하게, 1페이즈에서 지파 이전 / 지파 이후로 최대한 시너지 조건이 같은 부분 비교했습니다.
1번 지파 이전은 영상 기준 1분 04초, 2번 지파 이후는 영상 기준 2분 42초입니다.
계산식은 동일하니 건너뛰고,
결과만 보자면 시너지 차이로 인한 딜 차이는 -15%, 즉 5665만이 찍혀야 하지만 실제론 7222만이 찍혔고, 이를 역산 시 0.7844 -> 약 21.5%의 피해 감소가 적용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또한 기상술사의 경우처럼 찐무에서 일어나기 직전 막발이 박혔기에 제압 66 (건슬님 스펙 기준) 으로 인한 무력화 시 피해 증가 4%를 넣어서 계산하면 6944만, 이를 토대로 다시 계산 시 5665 / 6944 = 0.8158 -> 18.5% 피해 감소로, 거의 비슷한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평균 피해 감소 값은 20%에 수렴하네요


사족) 예둔 차이일 수도 있는가? 1번은 예둔 페널티 O, 2번은 예둔 페널티 X이기 때문에 원래라면 낮아졌을 데미지가 높아졌다? 라는 가능성도 고려하여 계산했지만...
건슬링어의 타겟 다운의 4타(막발)은 일반적으로 1~3타 각각의 2.5배의 피해량을 가집니다.

1번에서의 1~3타는 2296만(예둔o), 2855만(예둔x), 996만(흰), 막발이 6659만이 떴으므로 2타의 약 2.33배 피해. 1~3타는 카운터 그로기동안, 막발은 그로기 끝나고 일어나자마자 들어갔으므로 제압 딜증 4% 미포함 역산 시 2.42배 피해로 거진 2.5배에 근접합니다. 예둔 차이였다면 2.4배는 커녕 그냥 2배정도 피해로 수직낙하했을 것이기 때문에 데미지 최소-최대값 오차범위로 생각해야겠네요.

2번에서의 1~3타는 2700만, 2800만, 2700만 전부 예둔 페널티 X에, 막발 7222만이 떴으나 1~3타에 스카우터의 공증 시너지가 미포함, 막발엔 포함이므로 6% 역산해 보면 6813만, 이를 평균값 2750만으로 나누면 2.47. 정상적으로 예둔 페널티 안 터진 값입니다. 4타 전부 다 예둔 페널티 O일 가능성? 그걸 고려하면 계산 안 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