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에 스킬쿨,공증 계산 시트지를 공유했었는데..
오늘 그 외 데미지 관련 계산과 직업별 특화 정보를 정리해서 시트지를 추가하게되서 필요하신분들 사용하시라고 글을 씁니다.
<직업별 특화정보가 적힌 시트지는 보는 것만 가능하게되어있습니다.>



스킬 재사용 시간감소 계산, 공증 계산시트(1시트, 2시트) 사용 설명 글  링크

*딜상승량 계산 시트(3시트) 이용 전 확인하면 좋을 정보들*
<직업별 특성, 스킬 설정에 따른 변화>
치명
27.9440 당 치명 확률 +1%
특화
18.3020 당 각성 피해 +1%
제압
16.3032 당 피격이상 및 상태이상에게 주는 피해 +1%
14.0053 당 무력화 대상에게 주는 피해 +1%

위의 수치들은 모든 직업 공통이라고 합니다.
이 외 각 직업별 특성(신속, 특화, 치명 등등)과 스킬별 특성&설정에 따라 딜의 변화가 생깁니다.
각 직업별 스킬 특성은 4시트(직업별 참고)를 확인하면 제가 정리해놨습니다.
확인하시고 그 스킬, 특성들에 맞게 계산하시면 될 듯 합니다.
(현재는 이 부분에 대해 제가 따로 계산기를 만들지는 않았습니다.)


이는 인벤에서 제가 검색해서 찾은 정보로 정보 등록 시기가 오래되어 패치 등으로 각 직업별 변동된 사항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이의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참고하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치피&치적에 따른 딜 증가>
치명타 피해, 치명타 적중률은 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이는 모두 합연산으로 계산이되며 계산하는 공식은
1 + 치적 / 100 X ( 치피증 / 100 - 1 )
이렇게 됩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치피증이 있기때문에 
치피증은 기본치피증<200>과 추가치피증 수치가 포함됩니다.


<예둔 효율>
각인 중 예둔은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예둔 3의 경우 치명타피해량 50%증가하지만,  공격 시 일정확률로 20% 감소된 피해를 줍니다.>
시트지의 계산(예둔3 효율)에는 예둔 효과에 있는 감소 경우의 수를 포함하여 계산되게 해놨습니다.


<방어력 감소, 방어력 무시>
몬스터들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찾아본 결과 6500정도로 잡고 계산하는 듯합니다)
그리고 방어력을 무시하는 만큼 들어가는 데미지에도 변화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를 계산하는 공식은 곱연산으로 적용되며
방어력감소는  방어력 / (방어력+6500) 으로 계산됩니다.

방어력 감소, 방무로 인한 딜 상승량은
(적방어력+6500)/{적방어력*(1-방어력감소or방무/100)+6500}
이렇게 됩니다.

<스킬재사용시간 감소로 인한 딜 상승률>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100 / (100-스킬재사용시간 감소율)이 계산식입니다.
계산할때에는 1시트(스킬쿨)에서 감소율을 계산한 후 
이를 이용해서 3시트(딜 상승량 계산)에서 계산해보시면 될 듯 합니다.
 스킬 재사용 감소율은 1시트지에 항목 중 "쿨감%"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외의 3시트(딜 상승량 계산) 사용 방법은 글의 내용이 너무 길어질 듯하여 
시트지에 내일 추가하도록하겠습니다.

저는 소서,바드로 게임을 소소하게 즐기는 유저로 모든직업을 알지는 못합니다. 
또한 딜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그 계산 방법(공식)들이 더 많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가 만든 시트지에는 그 많은 요인들이 다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대략적인 수치를 계산하는 것이지 정확한 토탈 수치가 아닐 수 있습니다. 
이 외의 정보를 댓글로 주신다면 확인하겠습니다.^^
 계산수식 또한 가능하면 만들어 볼 수는 있으나 제가 게임만 하는 사람은 아니기에 
바로바로 만들지도 못하고 어려운 부분들은 힘든 점도 양해부탁드립니다.

댓글써주시는 분들, 추천 눌러주시는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참고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5797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8320
   외 인벤에 있는 정보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