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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주의] 서막: 붉어진 백야의 나선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 짤패턴 팁 및 공략입니다.







안녕하세요 루페온에서 창술사를 하고 있는 웥창석입니다.

에키드나를 공략을 하면서 본 짤패턴들과 트라이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열심히 움짤을 쪄왔습니다.

1회 클리어 이후 작성 된 공략이다보니  잘못된 내용이 많을 수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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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키드나 2관문에서는 게이지가 아닌 매혹의 속삭임 이 존재하며 3스택이 되면 매혹에 걸리게 됩니다.

매혹에 걸리게 되면 상태 이상 (기절,수면 등등)으로 해제 가능하며 요구 딜량이 생각보단 높은 편 이기 때문에

최대한 스택이 쌓이지 않는 건 맞딜, 스택이 쌓이는 패턴은 피하면서 딜하시면 됩니다.

일반 패턴까지 정리하면 필요한 정보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이 많아질 것 같아 매혹의 속삭임 이 쌓이는 패턴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매혹이 쌓이는 패턴

1-1 오른손



전방을 향해 7갈래로 바닥을 생성한 후 바닥에 피격(스택 쌓이지 않고 긴 경직) 될 시 이후
좌측 공격 이후 후방 공격 순서로 파생되기 때문에  첫 타를 맞았다는 콜이 나오면 에키드나의 오른쪽으로 피하면 안전하다.

1-2 2단 백점프



어글자를 대상으로 머리를 돌린뒤 몸을 웅크린 후 뒤로 점프하며 넓은 부채꼴 장판을 사용한다.
매혹이 쌓이는 꽃을 다수 설치하며 장판 또한 매혹의 속삭임 스택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트라이 초반에 스택이 가장 많이 쌓이는 편이다.
백점프 모션을 보면 따라갈 수 없을 것 같을 땐 차라리 보스에게서 멀리 떨어지는 것도 좋은 방법

1-3 기절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슬금슬금 머리를 돌린 후 빠른 속도로 기절을 겁니다. 
한 명이라도 피격 시 넓은 범위에 매혹의 속삭임 1스택이 쌓이는 장판을 사용합니다.
한 명도 피격 당하지 않을 시 파생 패턴으로


최초 공격한 지점으로 이동 후 어그로 대상자를 한번 더 공격합니다.
2타에 피격당해도 장판으로 파생되니 최대한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1-4 워킹



4명의 대상에게 징표를 찍고 징표에 걸린 대상자의 발 밑에서 작은 꽃봉오리들이 총 4회 생성됩니다.
꽃봉오리에 피격당할 시 기절에 걸리며 매혹의 속삭임 스택이 1 상승합니다
이후 에키드나에게 무력화 게이지가 생성 된 후 천천히 걸으며 이동하는데 무력화에 성공 하더라도 
마지막 파란색 장판은 살짝 늦게 생성 되기 때문에 끝까지 다 빼고 들어오는게 포인트 입니다.
무력화에 실패할 시



에키드나가 큰 꽃봉오리에 쌓이며 주변의 플레이어들을 다 빨아들입니다.
실패할 것 같거나 무력화가 강력한 캐릭터들이 징표에 걸렸을 땐 빠르게 콜해서 아예 흘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5 안밖안


전방을 향해 2회 공격 한 후 에키드나 주위에 작은 원 공격 (안쪽 안전)
이후 에키드나가 하늘로 승천하며 근접한 플레이어들을 날려버리는 공격(밖 안전)
마지막으로 에키드나 주위 넓은 원이 터지는 큰 원공격 (안쪽 안전)
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원 공격에 피격 시 매혹의 속삭임 스택이 쌓입니다.
에키드나가 하늘로 올라갈 때는 잡기 판정은 아니며 피격이상 면역 스킬로 저항 가능합니다.


1-6 백스탭 매혹


살짝 뜸들이다가 백스탭 후 매혹구체를 날립니다. 구체에 피격 시 황홀(일정시간 조작 불가)에 걸리며 매혹 1스택이 쌓입니다. 
후속 공격에는 스택이 쌓이지 않습니다.

1-7 매혹 뿌리기


머리 위에 하트 구체를 생성 후 광범위하게 뿌립니다. 
하트에 피격 당할 시 매혹의 속삭임 1스택이 증가하며 황홀 상태에 걸립니다.
이후 한명이라도 피격 당할 시


대상자의 뒤로 이동한 후 잡습니다. 잡은 이후 무력화 이후 그로기로 인한 딜 타임이 주어지지만 잡힌 대상에게 
씨앗이 생성되어 유도를 할 필요까진 없는 것 같습니다.


↑잡힌 대상에게 생긴 씨앗 디버프

1-8 큰 거울

에키드나가 하늘에 떠오르며 큰 거울을 총 8개 소환합니다. 보스와 반대편의 맵 끝쪽으로 도망가서 피하면 사고날 일 없이 안전하게 피할 수 있지만 딜이 부족한 파티의 경우 서포터의 케어등을 통해 좀 더 가까운 곳에서
딜타임을 잡을 수 있습니다.


작은 거울 소환 모션과의 차이점은 
작은 거울 모션은 바닥에 서있는 상태로 기를 모아서 소환하고
큰 거울 모션은 공중에 떠오른 채 사용합니다.
보통 큰 거울이 나오는 타이밍과 정산 타이밍이 겹치기 때문에 정산 게이지가 찰 때 마다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9 반격

에키드나의 무력화 게이지가 일정 이하로 내려갔을 때 나오는 패턴으로써 선모션도 굉장히 짧고 설치형 스킬에도

자주 터지는 패턴입니다.
매혹이 따로 쌓이지는 않지만 터졌을 때 데미지가 매우 큰편이기 때문에 서포터 분들이 공깎, 데미지 감소등의 생존기를 잘 돌려주셔야합니다.




↑ 딜 모는 사이클 도중 반격이 나와 터진 모습


2. 1페이즈 정산기믹과 메인기믹

1페이즈엔 정산기믹과 거울 패턴이 존재하는데 파리 지옥 , 거울 잇기, 그네입니다.
이 중 파리지옥과 그네는 결이 같고 (중앙이 비어있어야 편함) 거울 잇기(중앙이 꽉차있어야 편함) 이었는데
구르밍집사님이 올려주신 파훼법덕에 너무 편하고 쉬워졌기 때문에 큰 고민 하지않고
그네 전에만  중앙을 지운다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각 기믹별로 대사가 전부 다른데 전조가 보기 힘들다면 NPC들의 대사의 뉘앙스로 미리 알아 볼 수 있다.




2-1 파리지옥

(영상 게시를 허락해주신 구르밍집사님 감사합니다.)

진행 방식은 최초 1점으로 모든 공대원이 모인 이후 다른 타일로 이동 이후 서포터가 파리 지옥에  먹힌 것을 보고
서포터가 잡혀 있는 곳으로 다시 이동하면 됩니다.


↑택틱 모를 때 열심히 뛰어가는 것도 나름 재밌긴했다..

2-2 거울 잇기





거울 잇기는 맵의 임의의 위치에 생성된 파란색 점을 이어주는 기믹인데 
꽃장판이 있는 곳에 빛이 닿을 시 장판이 제거 
꽃장판이 없는 곳에 빛이 닿을 시 장판이 생성됩니다.

저희 파티의 경우 1 4 8 번을 정하고 1번과 8번 파란색 장판에 서고

4번은 맵의 중앙에 자리를 잡고 나머지 2 3 / 5 6 7 이 맞추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1,2 / 4 / 7,8 은 자리가 거의 고정이기 때문에 3 5 6 이 유동적으로 맞춰주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고정 파티의 경우 3명만 빠르게 익숙해지면 빠른 속도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좀 편하게 진행 한 것 같습니다.


중앙 쪽에서
최대한 많은 타일을 지워주시는 것이 그네타기 패턴을 진행할 때 유리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바닥이 생성 될 때 바닥이
모두 막혀있는 상황을 만들면 큰 꽃이 만개하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 4곳을 막아서 중앙에 큰 꽃이 생성된 상황 
큰 꽃은 주변 1타일 범위에 들어온 플레이어에게 매혹의 속삭임 스택 빠른속도로 채우기 때문에 생성하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맵에 생성된 작은 꽃은 파리지옥과 그네패턴 때 생성 되는 붉은 타일을 밟을 시 생성된다.



작은 꽃은 자신의 타일 내에 들어온 플레이어에게 매혹의 속삭임 스택 빠른속도로 채우기 때문에 생성하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2-3 그네



2번째 정산인 그네가 나올 때 에키드나가 가까운 벽으로 이동한 후 안쪽에 안전 지역을 생성한다.

이후 
플레이어 들에게 줄을 연결하는데 에키드나의 반대편 벽 끝까지 붙으면 줄이 끊어지며 파훼된다.
이 때  맵에 날아다니는 보라색 나비에 맞으면 10초간 수면에 걸리며 이동할 수 없게 된다.
이는 바드의 수호의 연주 등으로 미리 저항할 수 있으나 매혹에 걸렸을 때 수호의 연주가 걸려있으면 풀기가 난해 하기 때문에 최대한 스페이스바 혹은 무빙으로 피해주는 편이 좋다.
줄이 끊어지지 않을 시엔 매혹에 걸리기 때문에 천천히 상태를 보고 상태이상을 넣어주는 편이 좋다.



또한 에키드나와의 거리가 충분히 벌어지지 않은 경우 
줄이 끊어지지 않고 매혹 스택이 쌓여 전멸하게 된다.



2-4 거울 카운터




213줄 이하에 들어가는 1페이즈 메인 기믹으로 혼자만 방향이 다른 에키드나의 거울을 찾아 카운터를 성공시켜야 합니다.


에키드나의 거울 기믹은 총 8회 카운터를 성공할 시 종료되며 카운터에 성공하더라도 쿨 타임 초기화 같은 

기믹이 없기 떄문에 저희 파티의 경우 1파티 왼쪽 2파티 오른쪽을 베이스로 잡고 카운터를 진행하였습니다.


3. 왕키드나


왕 크니까 왕 예쁜 왕키드나의 경우 워로드가 있어서 그런지 패턴을 많이 보지 못했습니다.


3-1 레이저 피한 후 카운터



레이저를 총 3회 발생하고 감전 거울을 3번 생성합니다.

첫번째 거울은 상태이상 면역으로 넘어갈 수 없는 텀이 있는 감전 거울

두번째 거울은 상태이상 면역으로 넘어갈 수 있는 텀이 없는 감전 거울

세번째 거울은 상태이상 면역으로 넘어갈 수 없는 텀이 있는 감전 거울

입니다.

거울을 넘어가는 동안 에키드나가 레이저를 총 3회 발사하고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피하며 진행하시면 됩니다.

에키드나의 레이저에 피격매혹의 속삭임 스택이 쌓이기 때문에 감전에 걸리더라도 레이저는 피해주시는게 좋고

3회의 레이저 이후 바로 짭카운터 , 카운터 패턴으로 이어집니다.



↑짭카운터 카운터로 빛나기 전에 노란빛이 한번 더 돔



↑찐카운터 바로 파란색 빛이 남

이후 무력화 피해 30% 증가 버프를 이용하여 열심히 무력화를 하시면 됩니다.



3-2 격돌




카운터 기믹 이후 에키드나의 대사가 나오고 격돌기믹이 시작됩니다. 

해당 격돌기믹 수행은 이후 나오는 지하에서의 격돌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격돌 기믹의 난이도 자체도 쉬운편입니다.

(격돌 중에는 라하르트를 소환해도 무력화가 되지 않는 것 보면 격돌 중엔 무력화 피해가 들어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3 잡기




잡기패턴은 격돌 이후에 메두사 혹은 잡기로 자주 나오는 패턴이며 근처에 있는 대상을 잡아가며 
매혹의 속삭임 스택을 2스택 쌓습니다. 
매혹에 걸리게 되면 밑에서 무력화를 하던 공대원의 스킬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잡힌게 확인 되면 
잠깐 딜을 중지하고 매혹을 풀어주는 편이 좋습니다.


4.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


130줄 부터의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는 1페이즈와 거의 비슷한 패턴을 사용하지만 조금씩 강화됩니다.

몇몇 중요한 패턴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4-1 강화 기절



1-3 기절에서 파생된 스킬로 총 3회 기절 장판을 사용 한 후 피격 대상이 있을 시 3타가 끝날 때 주변에 광역피해를 줍니다.

범위가 넓고 첫 기절에 피격당하고 속박을 풀더라도 무조건 발동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피격 시 매혹의 속삭임 게이지가 1개 쌓입니다.


4-2 강화 안밖안



1-5 안밖안에서 파생된 스킬로 3타 이후 개인장판이 생기며 4타 큰폭발 이후 약간의 텀을 두고 폭발합니다.
마지막에 터지는 범위가 조금 넓기 때문에 신경써주는 편이 좋습니다.


4-3 강화 백스탭 매혹



1-6 백스탭 매혹에서 파생된 스킬로 총 3회 사용합니다. 기존 백스탭에서 1회 더 추가됩니다.


5. 추가 패턴

지하에서 추가 된 패턴들입니다. 협카 패턴이 있지만 영상이 없어서 추가하지 못했습니다.


5-1 발조심!




에키드나가 거대한 거울을 소환한 후 발 밑에 개인장판을 생성합니다. 
아무도 잡히지않으면 파생패턴인 던지기가 나오지 않습니다.
피격 당할 시 잡힌 대상을 전방을 향해 던집니다.


5-2 메두사 잡기 후 무력



에키드나의 머리위에 눈이 생기고 장판을 생성합니다. 터지는 장판을 바라보면 기절 당하고
여러명이 걸렸을 때는 에키드나가 잡는게 아닌 분신을 소환하여 여러개의 장판이 등장합니다.


5-3 넘기




초반에 리트가 많이나는 멈추지 않는 걸음 패턴입니다.

에키드나가 하늘로 떠오르며 
멈추지 않는 걸음 (이동기 쿨타임 초기화 6회) 버프를 부여합니다.
(이 때 경우 신나서 2번씩 쓰다가는 나중에 초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최초 위치에서 3회 시전



점프로 이동 후 3회 시전한 뒤 개인 장판이 생성 됩니다. 

터지기 전에 뒤로 나와야 안전합니다.

줄에 피격 당할 시 매혹의 속삭임 스택이 쌓이기 떄문에 위험합니다.


5-4 카운터



카운터 패턴은 2가지 종류인데 1돌진 이후 뒤돌면서 카운터

위의 짤처럼 돌진 후 뒤점프 이후 뒤돌면서 카운터 입니다.

카운터 실패 시 큰 패턴이 나오는데...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최대한 치는걸 추천드립니다


6. 정산과 거울


6-1 격돌

에키드나의 체력이 120줄이 되면 격돌을 시전합니다.

격돌은 12시와 6시 부분에 등장하며 첫 위쪽 격돌은 히든 연합군 (라하르트)로 격돌을 대신 진행했습니다.

이후 6시 쪽에 등장하는 검은 뱀을 먼저 처치한 후 위의 흰 뱀처치했습니다.

격돌 필요 총 인원은 

1격 / 12시 쪽 연합군 라하르트 
         6시 쪽 1인

2격 / 
12시 쪽 1인
         6시 쪽 1인 (검은 뱀은 여기서 컷)

3격 / 12시 쪽 1인 

4격 / 12시 쪽 1인 (혹시 나온다면 여기서 컷)

입니다.

이미지 첨부가 50장이 넘어서 격돌 이미지 첨부를 하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6-2 반정산




저희는 항상 7시 방향 벽에 화염 수류탄을 던진 이후 6시 방향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빨간색 경고 장판이 사라지더라도 미리 이동하면 사망하기 때문에 꼭 뱀이 지나간 이후 이동하셔야합니다.
이후 이동한 장판에서 쭉 대기하시면 됩니다.

(놀랍게도 뱀 두마리를 모두 잡은 뒤에도 뱀정산은 나옵니다)


2격돌 이후 연합군 에페르니아를 사용하여 해당 패턴을 넘기고 이후 나오는 격돌에서 
공격력 증가 버프(약 20%가량)를 사용하면 안정적으로 에키드나의 체력도 깎을 수 있고
뱀도 편하게 넘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저희가 사용해본 택틱은 아닙니다.

6-3 풀정산


중앙으로 이동한 뒤 맵의 임의의 위치에서 뱀이 소환됩니다.
뱀은 소환 된 후 에키드나 방향으로 이동하며 에키드나에게 도착할 시 전멸합니다

소환되는 뱀은 총 2종류이며 위 짤에 나온 일반 뱀은 일정 이상의 타수를 가해야 처치가 가능하고



실드가 있는 뱀은 상태이상 스킬을 적중 시키야 처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에키드나의 헤드 방향에서 에키드나를 바라보면 매혹의 속삭임 스택이 상승 하기 때문에

최대한 뒤쪽을 바라보며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트라이 경험치가 높지 않아 시도를 하지 않았지만 타겟 장판 대상자는 한쪽으로 방향을 정해서 빼주고
원거리 딜러들이 장판쪽에서 나오는 뱀을 잡아주는 것도 좋은 방식 일 것 같습니다.

작은뱀정산 3종류입니다 검정뱀잡을시 노란주시뱀이안나오고
흰뱀잡을시  쉴드뱀이안나오는거같습니다. -핑크모코코님 제보
저희 택틱에선 검은뱀 부터 처치하는 택틱을 사용하여 노란 주시뱀이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6-4 거울


최초 거울이 생성되며 대상 거울이 등장하는 동시에 거울에서 에키드나가 넘어갑니다. 
대상 거울 확인과 동시에 중앙 거울을 보기 힘들기 때문에 인원을 분배해서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저희 파티는 오른쪽은 +1 왼쪽은 -1로 계산하여

오 오 오 오 면 +1 +1 -1 +1 +1 로 계산하였고

위 짤에서는 +3으로 최초 6시 출발+3칸 해서 11시 거울이었지만



위 짤처럼  7 - 5 교환 / 9 - 3 교환 / 11 - 7 교환 하여 최종 위치가 7시입니다.



맞는 위치에서 무력화에 성공할 시 파훼 성공입니다.



7. 0줄 패턴
0줄 패턴을 처음 갔을 때 클리어 해서 0줄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합니다.

저희가 정확히 확인한 패턴만 공략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미흡한 공략이 더욱 미흡해 진 것 같아 죄송합니다.

0줄에 진입하면 광폭화 시간 2분을 추가로 받게되며 체력이 66줄로 전환됩니다.




잡기에 당하면 바닥의 뱀 문양이 순차적으로 점등되며 점등 된 순서대로 카운터가 진행됩니다.

(잡힌 사람죽어서 관전하는 사람점등되는 문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번 잡히면 즉사한다고 합니다.(잡힐 시 디버프 1개 생성) - 도끼사린마님 제보



↑점등 된 순서대로 나오는 카운터 

카운터에 성공 시 연합군 게이지 보상을 받고 카운터에 실패 시 에키드나의 광역 공격을 하며 체력이 회복됩니다.

0줄 패턴이 진행됨에 따라서 에키드나가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받게됩니다.

카운터를 통해 연합군 게이지를 채우고 2회정도 사용하면 딜이 부족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카운터 패턴 2회 진행 후 줄넘기 패턴을 한번 더 사용하는데 업로드 한 사진이 50장이 넘어서 작성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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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키드나의 경우 정말 퍼즐 게임을 하는 듯한 기분이 드는 레이드였고 적당한 난이도의 아주 재미있는
레이드라고 생각됩니다.

요즘 다른 취미가 생겨서 로아를 자주 하지 못했지만 역시 레이드는 로스트아크가 최고구나 느꼈습니다.

공략글이라고 이름 붙이기도 뭐 한 글에 흔쾌히 좋은 택틱을 올려도 된다고 허락해 주신 구르밍집사님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부족한 공략 기다려주신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늦었지만 글 봐주신 모든 분들 2024년 새 해도 행복 가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P 156,131 (84%) / 160,001

Lv71 Mev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되긴 되네~

 


취미로 하는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TcEPA9iIFAkw8L5wD8ZRfw?view_as=subscriber

레벨
Lv71
경험치
156,131 (84%) / 160,001 ( 다음 레벨까지 3,870 / 마격까지 2,619 남음 )
포인트

이니 125,579

베니 161

제니 507

명성
7,404
획득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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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 1
  • 5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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