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무무카, 무무파 ~~' 로 외우고 가셔도 클리어에 아무런 지장은 없습니다.
라카이서스 레이드 구속구 택틱을 '이해'하고 싶으신 분만 이 글을 읽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라카이서스 레이드의 공략 목적은 30줄 이전까지 단 한 개입니다.
"라카이서스의 부위강화를 5개 미만으로 유지할 것"

라카이서스는 레이드 시작과 동시에 '머리' 부위와 '꼬리' 부위를 강화한 상태로 등장합니다.
구속되지 않은 라카이서스는 이후 1분마다 앞발 -> 뒷발 -> 가슴 순서대로 부위 강화를 시전하며,
5개의 부위가 모두 강화된 라카이서스는 피할 수 없는 전멸기를 사용하고, 레이드는 실패하게 됩니다.

라카이서스의 부위강화를 파괴시키는 방법은
라카이서스에게 2개 이상의 구속구를 부착시키는 것입니다.
구속구를 사용하면 땅에 착지하고서부터 5초뒤에 폭발하고,
폭발하는 범위안에 라카이서스가 존재하면 그에게 구속구를 부착합니다.

1개의 구속구가 부착된 상태의 라카이서스는 강화된 부위와 무관하게
행동에 상당한 제한을 받으며, 패턴이 굉장히 단조로워 집니다.

라카이서스 레이드의 핵심은 바로
라카이서스에게 1개의 구속구가 부착된 상태를 가능한 오래 유지하는 것
입니다.

구속구가 전혀 부착되지 않은 라카이서스는 강화된 부위에 따라서
상당히 강력하고, 움직임이 큰 패턴들을 사용하여 라카이서스에게 공격을 적중시키기 굉장히 까다로워집니다.

마찬가지로, 구속구를 2개 부착시킨 뒤 부위파괴를 진행하여도
부위파괴와 동시에 라카이서스를 구속하던 구속구들도 파괴되어
'구속구가 1개 부착된 상태' 보다는 라카이서스를 상대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럼 이제, 라카이서스에게 구속구를 적중시키기 위해 알고있으면 좋은 몇가지 행동패턴을 소개하겠습니다.


1. 라카이서스의 포효(구속구 무력화)
 
라카이서스는
A. 조우  /  B. 작은 게이지 무력 종료 /  C. 95줄 분열체 처치 이후  /  D. 부위강화  /  E. 체력바 밑 게이지 무력(찐무)
과 동시에 크게 포효하며
전장에 설치된 모든 구속구를 무효화시킵니다.

따라서,
라카이서스에게 구속구를 적중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타이밍에 구속구를 던지는 것은 자제 하셔야겠습니다.
이때 중요하게 알아두셔야 할 점은,
라카이서스 레이드 도중 A와 B는 굉장히 알아차리기 쉬운 전조이며,
포효 이후 즉시 구속구를 사용하면, 라카이서스는 구속구를 회피하지 않기 때문에
라카이서스에게 무조건 구속구를 적중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라카이서스의 구속구 회피
 
라카이서스는 구속구를 회피하는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카이서스에게 그냥 구속구를 던지면, 라카이서스는 구속구를 피하기 위해
크게 점프하거나, 크게 몸을 비트는등의 패턴을 사용하여 구속구로부터 벗어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단 한 명만의 구속구로는 라카이서스를 구속시킬 수 없습니다.
누군가가 먼저 라카이서스에게 구속구를 던진 뒤 라카이서스의 회피를 유도하고
라카이서스가 회피한 자리로 다시금 구속구를 던져 라카이서스에게 구속구를 적중시켜아합니다.
라카이서스는 정상적인 타이밍에 던져진 두번째 구속구를 연속으로 회피할 수는 없습니다.



3. 라카이서스의 카운터
 
ㄱ : 라카이서스의 카운터 후 무력
 
라카이서스는 레이드 도중 몇차례 카운터 패턴을 사용하며,
카운터를 성공했을 경우 추가로 [B. 작은게이지 무력화]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때 특히 많이 실수하시는 점은,
라카이서스에게 카운터를 성공시킨뒤, 무력화가 아직 진행 중일 때 라카이서스에게 구속구를 던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라카이서스는 즉시 무력화상태에서 벗어나 구속구를 회피합니다.
라카이서스의 무력화 딜타임도 놓치고, 구속구를 적중시킬 기회도 날리는 것이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ㄴ : 라카이서스는 언제 카운터 패턴을 사용하는가?
 
라카이서스는 구속되지 않은 상태로 광폭화가 약 9분 30초 남았을 때 카운터를 시전하고,
카운터 시전 이후 1분 30초마다 다음 카운터 패턴을 사용합니다. (이 경우, 8분 -> 6분 30초 마다 사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라카이서스가 구속 중이라면 앞서 언급한 시간에 관계 없이 카운터 패턴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앞서 언급한 시간 이후, 라카이서스의 구속이 해제되면,
라카이서스는 미처 시전하지 못한 카운터패턴을 0~2 패턴내에 즉시 시전하게 됩니다.



4. 구속구가 한 개 부착된 상태의 라카이서스
 
라카이서스에게 구속구가 한 개 부착된 경우 라카이서스는 행동에 상당한 제한을 받습니다.
따라서, 라카이서스는 이 구속구를 해제하기 위해 일정시간마다 몸부림을 칩니다.
공격대원들은 라카이서스의 구속구 해제를 저지하기 위하여 라카이서스의 몸부림을 "무력화" 시킬 수 있습니다.

라카이서스는 처음 구속구가 부착되고나서부터 약 20초 뒤에 몸부림을 칩니다.
(라카이서스는 이 20초동안 약 2~3개 정도의 짤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라카이서스의 몸부림을 '무력화'로 저지하면, 그 뒤로 약 20초마다 몸부림을 치며
매 몸부림마다 라카이서스를 저지하기 위한 무력화 요구량은 점점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라카이서스의 세번째 몸부림은 거의 저지할 수 없습니다.



5. 경각심
 
라카이서스가 구속구에 구속되었다가 구속으로부터 벗어나면 라카이서스는 '경각심' 버프를 가지게됩니다.
경각심 버프를 가지고 있는 라카이서스는 절대로 구속구로 인하여 구속되지 않습니다.
라카이서스의 경각심 버프는 부위파괴로 인한 경우 40초, 몸부림 무력화 실패로 인한 경우 15초간 지속됩니다.





= 그래서, 라카이서스의 구속구 택틱은? =

라카이서스는 레이드 입장과 동시에 A. 조우 포효를 사용합니다.
라카이서스의 포효가 끝난 직후 라카이서스에게 구속구를 던지면, 라카이서스는 이 구속구를 회피하지 않으며
무조건 구속구를 적중시킬 수 있습니다.

라카이서스는 구속구 부착이후 20초가 지났을 때 구속구를 해제하기 위하여 몸부림을 치며
공격대원들은 이 몸부림을 무력화로 저지합니다. (무)

라카이서스의 첫 번째 몸부림을 저지하고 20초가 다시 지나면, 이전보다 더 강력하게 몸부림 치며
라카이서스를 무력화 시키기위해 필요한 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무)

라카이서스의 두 번째 몸부림을 저지하고 20초가 다시 지나면, 이전보다 훨씬 더 강력하게 몸부림 치며
이 몸부림은 일반적으로 거의 저지할 수 없습니다. (무)

조우 포효와 라카이서스의 짤패턴으로 인해 무력화 간격이 다소 늘어지는 점을 감안하면
라카이서스의 세번째 몸부림 저지에 실패하는 시간은 광폭화 시간 기준 '약 8분 40초' 입니다.

라카이서스는 구속되지 않은 상태에서 광폭화 시간 기준 약 9분 30초에 카운터 패턴을 시전하지만,
구속구로 인하여 카운터 패턴을 시전하지 못했으므로 
라카이서스의 세번째 몸부림으로 인해 라카이서스의 구속이 해제되고 나면 라카이서스는 0 ~ 2 패턴내에
즉시 카운터를 시전합니다. 그러나 이때만 특수하게,
라카이서스는 구속구 해제이후 전방으로 브레스를 뿜고나서 즉시 카운터를 시전하게 됩니다. (카)

라카이서스의 카운터 패턴을 저지하면 B. 작은게이지 무력화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작은게이지 무력에 성공하고 즉시 라카이서스에게 구속구를 던지면,
다시 라카이서스에게 무조건 구속구를 적중시킬 수 있습니다. (구)

라카이서스는 구속구 부착이후 20초가 지났을 때 구속구를 해제하기 위하여 몸부림을 치며
공격대원들은 이 몸부림을 무력화로 저지합니다. (무)

라카이서스의 첫 번째 몸부림을 저지하고 20초가 다시 지나면, 이전보다 더 강력하게 몸부림 치며
라카이서스를 무력화 시키기위해 필요한 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무)

이때, 라카이서스의 세번째 몸부림은 일반적으로 저지할 수 없습니다.
또한, 라카이서스의 첫번째 카운터로부터 아직 1분 30초의 시간이 지나지 않았으므로 카운터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라카이서스에게 확정적으로 구속구를 적중시킬 수 있는 방법은 이제 없습니다.
그러므로, 라카이서스의 두번째 몸부림이후 주어지는 B. 작은게이지 무력화를 성공한 뒤 즉시 구속구를 던져
라카이서스에게 구속구를 적중시킵니다. (구)

그러면, 라카이서스는 구속구를 해제하지 못한 상태로 두번째 구속구에 걸리게 됩니다.
라카이서스에게 두 개 이상의 구속구를 적중시키면 라카이서스의 부위강화를 파괴할 수 있게됩니다.
이제, 약점이 노출된 라카이서스의 부위강화를 파괴합니다. (파)

여기까지 진행되었으면, 보통 라카이서스의 체력이 95줄 미만으로 떨어지게되고
이 글에선 자세히 언급하지 않겠지만, 라카이서스의 95줄 전멸기믹 패턴을 파훼하게됩니다.



이 이후로의 구속구 택틱은 다양합니다.

1. 라카이서스의 분열체 처치 포효 이후 구속구를 던져 라카이서스의 회피를 유도한 뒤
즉시 두번째 구속구를 던져 라카이서스를 구속시킬 수도 있습니다.

2. 또는, 라카이서스의 첫번째 카운터 이후 1분 30초가 지날때까지(약 7분경) 기다렸다가
라카이서스의 카운터 패턴을 저지하고 B. 작은게이지 무력을 성공한뒤에 라카이서스를 구속시킬 수도 있습니다.

3. 특수하게 공격대원들의 딜이 강력할 경우 조우포효 구속구 이후 카운터 패턴이 등장하기 전에
라카이서스의 체력이 95줄 미만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분열체 처치이후 라카이서스가 0~2 패턴을 시전한 뒤 즉시 카운터를 시전하므로
카운터 이후 B. 작은게이지 무력을 성공한 뒤에 라카이서스를 구속시킬 수도 있습니다.


각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1번 방법은
두번째 구속구를 다수가 던지게 될 경우 라카이서스의 부위강화 파괴가 즉시 진행되기 때문에
'라카이서스에게 1개의 구속구가 부착된 상태를 가능한 오래 유지' 할 수 없게 될수도 있습니다.

2번 방법은
'라카이서스에게 1개의 구속구가 부착된 상태를 가능한 오래 유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분열체 처치이후 약 7분경까지 구속되지 않은 라카이서스를 상대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3번 방법은 예외적으로 가장 간단하고 편한 방법입니다. 유일한 단점은 공격대원들의 스펙이 좋아야하겠지요.




설명드린 라카이서스 레이드의 특징점들을 응용하여 라카이서스의 체력을 30줄 미만으로 만들고나면
익히 알려진 30줄 이후 패턴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멸기 브레스를 뿜는 라카이서스를 무력화 시키는 패턴을 진행하고 나면
라카이서스는 즉시 주시자를 향해 돌진하거나 점프를 뜁니다.
라카이서스의 이 행동패턴은 고정이기 때문에, 이 패턴을 예상하여
무력화 이후 배틀아이템 사용 금지가 해제되자마자 주시자의 살짝 앞(라카이서스 방향)에 구속구를 던져두면
라카이서스에게 무조건 구속구를 적중시킬 수 있습니다.

30줄이후 라카이서스에게 한 번이라도 부위파괴를 진행했다면,
라카이서스가 가진 나머지 부위강화에 따라서 나오는 짤패턴을 상대하며 라카이서스를 처치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팁은,
라카이서스의 경각심 버프가 해제된 이후 라카이서스를 다시금 구속시키려고 구속구를 던질경우
라카이서스가 구속구를 회피하기 위한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라카이서스를 상대하기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맵이 상당히 좁아졌기 때문입니다.)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30줄 이후 첫번째 부위파괴가 진행된 경우 구속 없이 라카이서스를 처치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여담 (안읽어도 됨) -----------------------------------------

대부분의 로스트아크 유저분들이 레이드 공략을 유튜브로 접하실 겁니다.
그런데, 로스트아크의 유튜브 공략은 레이드를 '클리어 할 수 있을 수준'의 정보만 가진 영상이
레이드 출시 이후 1주 ~ 4주 사이에 몰아서 나옵니다.

공략 영상을 만드시는 분들이 자원봉사자는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공략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를 해야
조회수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렇게 조회수가 확보된 레이드 초기의 공략영상은 조회수를 기반으로 몇달이 지나도록 
"oo 레이드 공략영상" 이라는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되게 됩니다.

상아탑 트라이를 많이 도와주러 다니시는 분들은 경험해보셨겠지만,
라자람 110줄 거울카운터 기믹의 파훼법으로 11223344를 알고 오는 트라이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곱3, 곱3+1을 공략으로 내세우던 레이드 초기 영상을 보고 오시기 때문입니다.


보스몬스터의 자세한 짤패턴 전조와 공격패턴 인공지능, 레이드를 플레이하면서 생기는 보스몬스터와 플레이어의 버프 및 디버프 같이 자세한 내용은 레이드가 공개되고 몇 주차 이후부터 자세히 밝혀지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된 공략 영상들은 레이드 출시 이후 시간이 많이 지나 유튜브에 업로드 되어
알고리즘 상단에 노출되기 쉽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상세한 설명을 가진 공략 영상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레이드도 있습니다.

레이드를 진득하게 이해하여 진짜숙련자가 되고 싶으신 분들은
다양한 공략 영상과 글을 찾아보시는것이 아마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까지 읽어주신 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