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교수님의 확률 공개 이후 최신버전 엘릭서 강의가 올라와서 끄적여봅니다. 우선 필자는 엘릭서 의뢰를 여러명 해주고(당연 무료) 초월 나오기 전에 직접 효율을 일일이 계산 해 보고 엑셀로 달인 vs 회심 효율 계산기 만든 경험이 있어서 TMI로 적어보네요. (직접 계산 해본 게 ㅋㄹㅇ 랑 거의 같아서 지금은 그냥 계산 안해보고 엘릭서는 무조건 ㅋㄹㅇ 꺼 참고함.)

딜러는 공격력 무공 힘민지 다 유효이다.
서폿은 공증이 "기본공격력"에 기반한다. 이 기본공격력은 무공, ,힘민지로 산출되므로 서폿에게 공격력은 딜러에게 생축같은 개념이다.

추피계산은 갈망(12) + 무품(n) + 추피작(악추피 6.xx) + 악몽(이라면 마중 20) + 카드(알고 12) + 하의(5렙 기준 3.1%) 모두 합연산. 알고(x),무품 100(추피 30%), 추피(6%) 기준 하의 추피는 약 2.09%(마중 x) / 1.85%(마중 o) 나옴. 참고용으로 미리 계산. (추피 빠진게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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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우선, 딜러.

1. 엘40 활성화 (달인, 회심)
- 걍 ㅁㅊ 효율을 냄. 그냥 어지간해선 10퍼 이상 효율. ㅁㅊ놈...

2. 보피5 (보스에게 "주는 피해" 2.4%)
- 엘 40 다음으로 1순위. 메이플로 따지면 최종뎀 증가 2.4%증가. 흔히 곱연산 처리하는 각인도 주는피해임. 보스피해는 그냥 닥5.

3. 하의5 (추피 3.1% / 치피 7%)
- 추피 / 치피 뜨는거 하면 됩니다. 근데 보피 다음으로 효율이 좋아서 뜨면 되도록 해줘야해요. 하지만 55발사대가 2개가 깍였는데 엘40은 해야한다면 제2발사대로 하의에 잠시 박아두는건 ㄱㅊ. 그리고나서 엘릭서40 해줄 정도 애정이면 추피/치피 로 언젠간 꼭 바꿔줍시다.


4. 장갑5 (주는 피해 1.44%)
5. 공격력5
- 장갑과 공격력은 묶어서 설명할게요. 우선 장갑은 보피처럼 걍 곱연산입니다. 메이플로 따지면 최종뎀 증가 n%. 그래서 5렙 기준 1.44% 고정 수치. 그런데 초월 나오기 전 공격력 효율은 공5렙 1개 기준 1.5 ~1.6 % 효율 이라서 공격력5 하나가 장갑특옵5 보다 살짝 좋았는데 초월, 상제 등 나와서 평균 스펙이 올라서 공격력 효율이 낮아졌고 그냥 장갑 특옵5도 공격력5보다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이 모르는 초월 전 엘릭서만 있던 또 다른 TMI. (지금은 당연 %가 더 낮음! 주의!)

* 공5 1개 (1.5~1.6%) 
* 공5 1개 (1.5~1.6%) / 공5 1개(1.3% 정도)
* 공5 1개 (1.5~1.6%) / 공5 1개(1.3% 정도) / 공5 1개 (1.1% 정도)

이 수치는 뒤에서 더 다룸.

6. 모자5 (공증 1.44%)
- 얘는 공증%. 아드, 질증, 저받, 에포의 공증과 합연산이므로 질증3 아드3 쓰는 직업의 경우 공증 1.44%는 실제 1.16% 효율이 나옵니다. 이 수치는 위의 공5 3개째 부터의 효율과 비슷해져요. (합연산인 이유는 정보창 공격력이 기본공격력에 공증%가 추가되어서 나타나는데 이 때 합연산으로 계산해야 정확히 나옴.)


7. 무공/힘민지5
- 초월 나오기 전에 1~1.1% 효율. 그래서 위에 공5 갯수에 따른 효율 감소를 참고해보면 괜히 올 유효 종결이 공격력5개 + 특옵4개 + 무공/힘민지 1개 가 아니라 특옵 4개 + 공격력4개 + 무공/힘민지 2개 인 이유입니다. 공5렙 4개째보단 무/스탯 5 1개가 더 좋고 공5 5번째보다 무/스탯 2개째가 더 나은 결과가 나오는데 요즘 초월 땜에 이거마저 뒤짚어졌을수는 있음. 받피감 까지 챙긴 특옵 5개라면 (공4 무/스탯1) 이나 (공3 무/스탯2)  암거나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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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다음은 서폿.

1. 엘40 활성화 (선각자 고점)
- 베히모스에서 서폿들 중 공감하는 사람들이 있을거예요. 능지 / 알비온 / 앨버 중에 하나 나오는 패턴떄마다 각성기 주기만 해도 딜러들이 ㅄ짓만 안하면 무공 할만하다는걸... 그래서 베히 생각해서라도 신념보단 선각, 진군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진군에 대한 내 의견:

진군: 깡 버프 효율은 선각자 보다 조금 낮지만 초월 전에는 무공 올려주는 진군 구슬이 떨어졌었어서 최종적으로 딜러 딜이 더 오르는 건 진군이었다고 함. 하지만 초월, 상제 등등 덕에 평균 스펙이 오르면서 그 장점마저 뺏겨서 그냥 선각자가 1황 되어버린, 진군은 비운의 엘릭서 옵션임. 그래도 진군은 이속도 올려준다고하니 진군도 여전히 좋은 편임. 선각자가 압도적으로 좋을 뿐.


2. 상의 + 하의
- 서포터. 영어로 supporter. 지원하는 사람. 케어, 버프 등 모두 포함.

그래서 우선, 하의5렙이 어느정도 효율이냐고요? 선각자 35 -> 40 되면 열리는게 버프 효율 6% 증가인데 아군강화 5렙은 깡으로 6%. 그래서

쿨감 무시하고 수치만으로 선각자35 + 아군강화5 = 선각자40 + 아군강화0 이라는 뜻이예요. 중요함!

***그리고 상의. 간혹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서폿인데도 발사대를 상의에 박아버리는 사람들이 있어서 이 글을 쓴 이유입니다. 생각난 김에 이 글을 쓰는 것...

딜러로 얘네가 서폿에게 있어서 어떤 포지션인지 비유해드림.

아군강화 -> 보스피해
최생 -> 추피 / 치피 

인겁니다. 딜러도 추피나 치피 뜨면 얘네 5 해서 쓰거나 하지 얘네 안 떠도 이미 상의 종결낸 거 아니면 공5 + 무공/힘민지5 를 하의에 처박는 바보는 없잖아요? 차라리 저걸 상의에 넣고 하의 추피/치피 가 깍이기 전에 대충 발사대 넣어서 하의를 쓰지 이미 발사대54나 55 있다고 공 + 무공/힘민지 를 하의에 쳐박진 않잖아. 내가 이렇게 쓰는 이유가 뒤에 어깨에서도 나옵니다...

3. 모자5
- 얘는 딜러로 따지면 장갑과 같은 포지션임. 버프 효율4%. 걍 좋음.

4. 장갑5
- 얘는 상의의 최생 같은 애. 딜러로 따지면 모자와 같은 포지션. 효과는 회복 및 보호효과 증가. 버프 효율로 따지자면 장갑 특옵보단 무공/힘민지 5렙을 해주는게 더 좋아요.

5. 어깨5(?)
- 얘가 제일 할 말이 많습니다. 보호강화 / 회복강화 이거 섞여서 54이상 띄웠다고 무공 / 힘민지 55 띄운거 상의에 박지 말아주세요. 진짜 간혹 저거 54, 55 깍았다고 무공/힘민지 등 그냥 발사대든 상의를 발사대로 만드는 놈들은 꿀밤 마렵습니다. 


최생5로 오르는 회복량 < 회복강화
최생5로 오르는 쉴드량 < 보호강화


이긴 하지만 최생5 면 둘 다 챙겨가는 겁니다.  회복량과 쉴드량 을 70 / 07 중 하나 택1 하는거보다 최생으로 55로 둘 다 어느 정도 챙겨가는 게 1000000000000배 이득이라는 뜻입니다. 제발... 딜러 발사대는 상의지만 서폿 발사대는 어깨입니다...

그래서 보호강화 회복강화 우선으로 깎고 발사대 깎아서 상의에 박아서 최생쓰기 힘들게 하지 말고 서폿은 제발 최생 먼저 깍고나서 보호나 회복강화 뜨면 깎아주세요. 제발. 부탁입니다. 최생 깎기전에 보강, 회강 선택 조차 하지마세요. 최생5 전에 발사대가 필요하면 보강, 회강은 선택 조차 하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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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

아래는 풀초(올 3성, 126) 풀상제(올 20강) 하신 1670 만렙분 정보를 받아서 계산했습니다.


(전승자의 힘이 터지지 않아도 위 효율 순서는 동일했음.)


(전승자(상의 - 무공 증가) 터져도 힘과 마찬가지로 평상시엔 공3무공5 가 공5무공2 보다 좋았으나 전승자만 터지거나 전승자, 전승자의 힘 둘 다 터지면 공5 무공2 가 공3 무공5 보다 좋았습니다.)



풀상제 1670 만렙분께 부탁하여 스펙 정보를 알아와서 추가합니다.

초월, 상제 등으로 공, 무공, 힘민지 효율이 달라졌는데 얼마나 달라졌나 하고 계산해 보고 왔습니다.
계산해 본 결과 합연산이라는 것의 효율이 A_(n+1) = A_n + B 형태의 수열이라 n이 커지는 고스펙 기준 B의 영향이 미미하여 효율 감소가 줄어듦을 확인했습니다.

결론을 적자면.

1. 전승자(상의), 전승자의 힘(무기) 등이 터지지 않는 일반적인 상태는 
공5 5개 무공5 1개 > 공5 5개 힘민지5 1개

2. 전승자(상의)만 터졌을 시
공5 5개 힘민지5 1개 > 무공5 1개

3. 전승자(상의), 전승자의 힘(무기) 모두 터졌을 시.
-> 2번과 동일.

4. 결과적으로 초월, 상제로 인해 최종적으론 공격력5 (5개) + 힘민지5 (1개) 이 최고점.

5. 이 때문에 모자 특옵의 효율이 1% 위로 나와서 1% 이하인 공격력보다 좋아졌다.
(질증 18% 아드 6% 저받 16% 모두 사용해도 모자 특옵이 1.0286% 나옴.)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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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줄 요약.
1. 딜러는 엘40 > 보피5 > 하의5 > 장갑5 > 모자5 > 공격력5 > 무공/힘민지5 (이 부분 수정됨.)
2. 서폿은 엘40 > 최생5+아군강화5 > 모자5 > 힘민지5 > 무공5 > 장갑5
3. 딜러 발사대는 상의에, 서폿 발사대는 어깨에 넣는것.
4. 서폿 최생5 깎기전에 보호강화, 회복강화 선택 조차 하지말아주세요. 제발. 부탁입니다... 제발.... 그렇게 발사대 하고싶으면 어깨에 먼저 발사대 넣고 그 뒤로도 최생이 안 뜬다면 그때가서 상의에 발사대2를 넣으세요.

(실제로 무공, 힘민지 55를 상의에 박아둔 서폿들을 본 적이 있음. 자의인지 타의인지는 모르지만 생각나서 글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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