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도 바드가 성능이 별로라고 생각하는 사람중에 한명인데, 그이유중에 하나가 딜이 개스레기라는것 (레이드 위주로 스킬찍으면 거의 스레기...)

그렇다고 팀원이 버프를 잘 받아주냐? 아니죠 도망댕깁니다

근데 파티원이 버프에대한 것들을 인식하고 있고 이걸 협동을통해 버프,디버프를 효과적으로 쓴다고 생각하면....

낙인을 통해 딜뻥 15%
음파진동을 통해 딜뻥 15%
천상의 연주를 통해 공속7% 마나회복 35% 치명타율 7% 치명타데미지 1.5배
수호의 연주와 윈오뮤를 통한 뎀감 (쉴드+데미지감소)
거기에 궁극기와 버블스킬로 인해 딜뻥 등

보스 그로기상태일때 보통 방어용 버프 빼고 딜버프는 몰아서 드다다다다다닥!!! 하고 쓰잖아요 다들?
그리고 이때는 다 딜넣느라 안움직여서 버프 넣기도 편하잖아요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나요...?

중요한건 폭딜넣을때 얼마나 딜을 넣냐인데 그 순간 바드는 시너지가 엄청나다고 생각해요

다만 버프가 너무 짧다고 맨날 생각해요
5초만 들려줬으면 좋겠오...
아니 3초... 3초만 늘려줘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