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들을 쭉 적어보자면..


1. 중첩 안되는 낙인버프.

타직업들 방깍 스킬들을 이리저리 넣어줬는데 이 방깍은 중첩이 됩니다. 

낙인 15% vs 방깍 30% 만 해도 방깍 승리인데, 중첩까지 생각하면 방깍의 압승이죠.

클베였음 안이랬을껀데.. 오베오면서 방깍을 이리저리 다넣어줘서 티가 더 나요.


2. 어중간한 보호스킬들.

시전시간 오래걸리고 천천히 중첩되는, 지속도 짧고 범위까지 애매한 음표뭉치.

범위좁고 자신주위라서 원딜이나 근딜 양쪽중 하나를 포기하고 넣어야 하는 윈드오브뮤직. 시전시간도 짧지않음.

윈드오브뮤직보단 범위 넓지만 그렇게 까지 넓지도 않고 연타스킬엔 순삭되는 수호의 연주.

시전이 빠르지만 버프형이 아닌 반응형 장판 보호기 빛의 광시곡. 


이거 4개 다 더해봐야 워로드 "넬라시아의 기운" 스킬 하나랑 비슷해요.

50초쿨 ,12초 지속 ,45% 뎀감, 상태이상 해제, 15% 보호막 (뎀감과 동시 보호막이라 실질체감 30%) , 범위는 한화면(22m)거기다 빠른시전.


심지어 상태이상 해제까지 달려있죠.


3. 없다시피한 무력화

무력화 달린스킬들 전부 지속대미지형이고 풀히트해봐야 무력화 중에 불과하죠.


4. 가장 구린 이동기.

그 구리다는 서모너 탈출기 쿨 10초. 바드 12초. 아르카나 8초.

이동스킬 따로 없다시피함. 행진곡을 이동스킬로 넣기엔 타 직업 이동스킬과 비교해보시면..


5. 공 버프?

세레나데 공버프 3단 가져올꺼 아니면 낙인vs방깍 구도에서 방깍이 압승하기땜에 남는효과로 공버프 충분히 따라옵니다.



바드한테 남는건 마나리젠 셔틀밖에 없어요.

3차클베 세레나데 공버프 무한유지가 남아있었음 이정돈 아니였을껀데.. 많이 씁쓸합니다.


대미지가 좋은거도 아니고 보호, 유틸 다 떨어지죠. 


다른거 다 떠나서 같은 유틸직업인 워로드 스킬 보고 오세요.

탱이랑 비교해서 뭐하냐구요? 실질 방어력 2배이상 차이나는 직업인데, 그 탱케릭이

공버프(방깍) , 아군보호기 , 무력화 , 전멸기캔슬(도발) 다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드랍 시스템땜에 직업 겹쳐도 상관없는 파티시스템인데..

이대로 게임 좀 흘러가면 바드는 그냥 워로드 없을때나 비숙련팟에서 아쉬워서 데려가는 케릭에 불과하게 될꺼에요.


저야 한게 아까워서.. 다시 키울자신 없어서 그냥하는데

바드 꿈나무 분들 서폿, 보조가 좋으시면 워로드로 갈아타시고, 원거리 여캐가 좋으시면 서모너로.

그게 아니라면 다른 딜러 직업 하시는거 추천합니다.


현재로선 바드는 PVE는 희망이 없어요. 심지어 기동력도 제일 안좋아서 모험컨텐츠에서도 제일 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