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기워로드, 전투태세 워로드의 직업각인은 딜러 각인임

고기각인 3각인 기준 (주로쓰이는) 랜스스킬 치적15% 치피 50% 전장의방패 사용 불가

전태각인 1각인 기준 (주로 쓰이는) 일반스킬 피증 25% 방태 쉴드량 30%증가 스택형피증 2%*3 

서폿 서폿 지랄하는사람들 처럼 일반 서포터의 직각처럼 자기쉴드 대비 자기피통 대비 파티원 체력회복 효과가
아니라 

한직업군은 치적치피를 주는 직각을
한직업군은 일반스킬 피증 + 버틸수있는 방태쉴드 + 피증을 주는 직업임

즉 딜러란 소리임

그런데 왜 자꾸 워로드보고 딜하면 ㅈㄹ하냐?

높은 체방, 무력, (고기는파괴도 추가)시너지2개, 넬라보유 주로 이 3가지 이유때문에 파티취업률이 좋고 
시너지랑 유틸이 좋은데 딜까지 바래 라고 혹자는 말하곤 하는데

보통 워로드들이 딜량을 올려달라고 하고 딜 상향을 희망하는 수준은 내가 알기로는 
10~20% 쌔지게 해달란 소리가 아니라 

남들 상향받을때 딜러로써 콩고물이라도 챙겨지길 바라는 딜 상승을 원함
유틸이 좋고 여러가지 좋은 점이 많다는점을 워로드 유저들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하위권을 벗어나기 힘든건 모두 인정하고 있는 사실, 다만 남들에 비해 뒤쳐지더라도 그 격차를
너무많이 벌어지게 해서 또 딜러로써 정체성이 희박해지고 서폿 소리 듣는게 짜증나는 경우도 대다수 있다고 
생각함.

그럼 체방 무력 시너지 이 부분을 가지고 왜 워로드가 딜을 받아도 어느정도는 가능하다고 보느냐?


1. 가장 큰 부분은 체방에 있음
고기 = 헤드
전태도 스킬이 2개빼고 비헤드지만 사실상 포지션은 헤드를 잡아야함

체방을 좋게 해준이유는 헤드딜러 특성상 보스 앞에서 우직하게 버티면서 어그로를 끌어주고
딜을 헤드에서 꽂으란 소리임

니들은 체방좋잖아 체방좋은데 딜까지 원해? 보통 체방을 가진대신 이들은 이동기를 포기해야하며
방태쉴드를 키는 순간 이속을 포기해야해서 피하는거 자체가 불가능함
z on off를 해가면서 피할때 피하고 결국 버틸때 버텨줘야 한다는 말이 되는거임

여기서 이 체방이 정말로 헤드딜러로써 효과를 보려면 무엇이 필요하냐면
상면이 필요함

보통 보스들이 앞(헤드)에서 쓰는 스킬들을 피면으로 씹는게 다수가 있지만

로아 레이드 특성상 맞딜 캐릭을 견제하는 기믹들이 비아키스 이후부터 현 일리아칸 하드까지
정말 대다수가 존재한다고 생각함

솔직히 타대나 빽에서 딜을 넣는 딜러들을 견제하는 패턴보다
앞에 헤드에서 맞딜을 제한하는 패턴이 정말 많이 나오고 있음

여기서부터 워로드가 체방대비 딜을 원하는 시작이 된다고 나는 보고 있음
솔직히 타대 견제하는 기믹?

빙글빙글 돌면서 안으로 들어오지않으면 경직되면서 강한데미지를 입는 패턴 외에 난없다고 보는데
빽? 상하탑처럼 사멸견제 작정하고 나오는 기믹이 아닌이상

현 군단장에서 헤드보다 빽이 스트레스받는게 클까? 
체방? 체방이 정말 효과를보려면 상면+게이지가 차면 안됨 그럼씹사기라 딜 안받아도 되는거 인정

하지만 대부분현재 보스들은 무엇이있을까? 헤드 잡기는 기본에
상태이상 거는것들이 생각보다 많음

방어태세 z 쉴드로 경,피면을 씹고 스킬을 쏘는용은 가능하지만
상태이상을 거는건 결국 워로드도 이 체방이 좋든 말든 피해야 한다는 말이 되는거고
여기서 고기워로드는 사전작업 증함(심지어 이건 피면도아니라서 쓰다가 끊기거나 넘어질수있음)
+ 배쉬 + 버캐 (차징) + 차스( 차징)을 헤드에 꽂아야함
디트처럼 각도에 대한 판정이 그렇게 후하지도 않으며, 헤드로 꽂아 넣아야 그 딜이 온전히 들어감

전태같은경우 주력기가 노헤드라고 할지언정 결국 서브딜링기도 헤드이고 
사멸들과 가든 타대랑 가든 위치가 결국 헤드를잡게 되는 포지션임

체방 하도 ㅈㄹㅈㄹ 하는 경우 이부분을 고려하지않고 그냥 체방무새로 지랄하는애들이 많음

2. 체방 다음 시너지 

시너지 딜러로써 배쉬방깍 12% 증함에 피증+백헤드피증 시너지 두개가 정말 좋은점은 사실임

하지만 이시너지가 지난번 밸패이후로 백헤드 일부 너프를 먹었음
그래도 타대에게, 사멸에게 주는 딜량 데미지는 높음
이것 때문에 딜을 받기 힘들다는 부분을 어느정도 인정은 하지만 

캐릭간 딜 편차를 줄이겠다고 약속한 스마게 앞에서 
워로드 포지션이 딜러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딜을 아예 안주는건 안된다고 보는 입장인 것임

게다가 로아에는 워로드 외에도 시너지를 좋게 보유한 딜러들이 여럿 있음
블레이드, 배마, 기상술사
기상술사가 출시되면서 하나는 온전히 딜을 주는놈이고 얘네는 공이속이잖아
하지만 결국 어쨋든 저들이 갖고있는 시너지는 2개인 소리임
저들보다 워로드가 쌜 이유를 말하긴 힘들겠지만

저들처럼 2개를 가지고 있고 피증을 더 준다고 해서 딜을 받지 말라고 꺼지라고 하는거에 대해서는
그냥 무지성 워로드 쳐박아두기로밖에 안보인다는 거임

3. 무력 부파
이 부분도 워로드가 가진 유틸중 최고의 장점임
고기 워로드같은경우 무부파가 둘다 좋지만 전태같은경우는 부파1 랜스를끌고와야 겨우 2가 됨

현 로아 시스템에서 무력부파 편차를 줄여가고 있고 무력부파 딜을 모두 가진 캐릭터가 늘어나게 되면서
이또한 워로드만의 장점으로 보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음



요약 정리

워로드가 가진 장점을 다른 딜러들이 딜과함께 유틸이 합쳐지게 되면서 워로드도 딜에 대한 불만이 나오기 시작
체방이 좋지만 맞으면 안되는 레이드 패턴이 계속 나오다보니 결국 딜량에 대한 목마름이 계속 생기기 시작
+ 심지어 체방따리들 체방따리들 하는데 스마게는 꾸준히 체방에  대한 패치를 해줬으며
스톤4단계까지 체력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주었고
엘릭서를 통해서 받피감+특옵 방어력까지 챙기게 만들어 주었음

체방이 좋은애들에게 이 패치는 오버체방이 되지만
체방이 단점인 애들에게는 계속해서 이 부분이 단점을 메꾸는 시스템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소리임

그럼 체방 좋은 딜러입장에서 느낄때 나는 그럼 단점인 딜이 왜 이이상 못받는건데? 불만이 나온다고봄
심지어 체방이 낮은 딜러들 특징은 체방이 안좋기때문에 맞딜하라는게 아니라 피하면서 딜 할수있는
이동기들이 존재함 그 이동기가 구리다는 사람들은 딜고점을 보기위해 본인들이
모두 극특치 세팅으로 바꿔서 이동기를 포기한것이지 그 캐릭터 설계에서는 충분히 피할수있는 이동기들이
존재한다고 봄

도발이 먹히는 어비스 던전은 불만이 덜하지만 도발이 먹히지 않는 군단장은 워로드의 정체성을 의심하게 만들며
워로드가 가진 유틸의 장점인 도발과 무력 부파를 다른 딜러들에게 계속 넣어주다 보니

유틸하나로 먹고 살던 워로드는 깔개 서폿 발사대 소리를 들어야 하는 상황이 되며
눈이 결국 딜로 가게 되는거임

스마게가 캐릭간 편차를 좁혀서 유틸도 점점 좁혀주고 있다면
반대로 워로드에게도 딜 편차를 줄여주는게 이치에 맞다고 생각함.
그리고 그것을 원하는 것이고.

반박시 오늘만큼은 님말안맞고 걍 닥치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