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전태 형들이 말씀하시는거 다 맞다고 생각함 (전태를 안해봤음)

고기로 엔드 다해본 사람으로써 이야기 합니다.

1. 고기는 버캐/차스 의존도가 너무 큽니다
다만 25강 무기상재 20 10멸로 두개 다 헤드에 박은 딜이 10억 정도 나올 듯하네요.
버캐 차스 크리티컬  + 버프가 들어오는 기준 3~5억 / 버캐 3~5억 정도
근데 쿨타임도 길고, 좆퍼차징 때문에 굉장히 불합리하고 사이클이 너무 깁니다.

지금은 딜찍이지만 일리아칸 1관이나 뭐 여러 딜찍 가는 레이드에서
버캐/차스/스샷/대어파 +(파블) 평평평평평평 치다가
근데 버캐 두번째 쿨 박을때 쯤 대충 0되어있죠. 
1관 종료 고기 진섬 강투 밑잔 퓨어딜러

퓨어딜러 소울, 블레, 브커 등 말도 안되는 레벨차이가 나도
걔네한테 딜 밀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에요, 상하탑도 마찬가지

2. 서브 딜이 매우 연약합니다
버캐 차스 이후 스피어샷 / 카스&파블 / 대어파 + 배쉬+ 평평평평평 인데
스피어샷은 그나마 쓸만하지만, 무력화가 조트여도 써야하는 3신기 중 하나고
카스/파블 둘중 하나만 채용하는 경우가 너무 많게 되어있습니다.
대어파는 딜링으로 가끔 쓰지만 카운터 기믹있는 레이드에서는 조금은 아낄 수 밖에 없죠.
빠준 멈포 써서 퉁퉁 치는 딜이  딜지분을 많이 먹을 수는 없습니다.

솔직히 파블은 정말 좋은 스킬인데, 스샷만큼 딜 지분 먹기는 힘들고
카스만큼 손맛도 없고, 나를 안정적으로 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파블 빼고 카스를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카멘 4-2나 더퍼스트 만큼은 스샷 대신 파블을 사용해서 무력을 극대화 하기도 하지만 거기까지

3. 스킬 3개가 시너지 스킬입니다.
반드시 넬라 + 증함 + 배쉬는 시너지 스킬로 채용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넬라는 가토나 넬라가 필요없는 레이드에서는 빼도 상관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지만
트라이~필수로 필요한 레이드에서는 넬라를 빼는건 아쉽다고 생각됩니다.
딸깍한번에 가끔씩 나오는 슈퍼세이브, 정화케어 혹은 효과증대 케어는 고트라고 봐도 무방하죠.

아울러 배쉬가 정말 최고 효율 스킬 중 하나가 된게 함정
타종 조트 트포 드디어 없애줬음에도 여전히 사거리는 조트지만
트포를 최대한 아껴서 무력 최상 + 카운터 + 방깎 시너지를 넣을 수 있음..
로아에서 아마 가장 좋은 스킬 중 하나가 맞을 것 같네요.

3가지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아이데이션을 해보았는데 그냥 의견이고
바라지도 않지만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 것들입니다.

A. 고기도 X 스킬 개방해주면 좋을 것 같다
A-1: 고기 X키에 추가해주는겁니다
1번 안은 카스를 X키에 넣어주는거에요.
카스는 수동기임. 그렇다고해서 아군 케어가 되지는 않지만 내가 살면서 딜을 할 수 있는 반격기이고
반격기이기에 딜몰이 때 사용할 수 없는 똥스킬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파블과 카스 모두 채용할 수 있는 구간을 마련해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라스 개선? 날창 개선? 개선되면 좋겠다만 진짜 좋겠지만, 바라지도 않아요.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파블을 추가하여 저점이 상승되기 때문에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최근 레이드 - 공증 / 격돌 때문에 저점을 보완해주는 요소가 반드시 필요하기에 생각해봤어요.

카멘 4관 만큼은 스샷을 빼고 파블을 채용하여 무력을 극대화 할 수 있지만
카스가 워낙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기 때문에 뺄 수는 없고 두개 다 채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두개 다 채용한다고 해서 내 딜이 엄청 상승하지는 않지만, 둘 다 사용할 수 있다면 저점은 높아질 수 있다는 결론
즉, 이는 고점 혈을 뚫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아닌 저점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한 겁니다.

A-2
넬라를 X키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던가...증함 / 버차 등 스킬 난사하면 마나 조루라
마나음식 맨날 먹는 직업인데, 넬라를 아덴으로라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면 조금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고기&전태 모두 넬라를 아덴기 딸깍으로 하나 추가해준다면 만족하지 않을까? 
뭐 고기에 전방도 들어가면 좋겠지만 이건 한국이 월드컵 결승 우승하는 소리같고..
단순하게 구조적으로 생각해 본 결과값입니다. 트포를 쓰기 때문에 말도 안되지만... 

이렇게 되면 고기나 전태 모두 딜스킬 하나를 더 추가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길 수 있지만,
전태는 전방or넬라를 선택해야 하는 단점이 생길 수도 있겠네요.

B. 디트처럼 슈퍼차징의 시간을 조금 완화 시켜주고, 쿨감을 해주면 고점이 뚫릴 수 있음.
슈퍼차징까지 길어서 대가리 돌아가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죠
그렇다고 헤드 50%로 치는 것도 아니고 최소 80%는 치는데도 불구하고 오지게 잘친 판에서도
[투사/태수/밑섬봉/진섬] 등이 가족사진으로 나올 수 있음. 누구나 경험해보았을 것임
잔혈이나 밑 강을 원하는게 아닙니다.

가장 급하다 생각하는 개선이지만, 이걸 해주면 개사기가 되기 때문에 안해주는 건가 싶기도 하네요
뭐 지난번 카멘 때 처럼 워로드의 딜을 전체적으로 상승해주는게 올바른 선택일 수도 있겠지만
구조적인 개편은 어느정도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어 글을 써봤습니다.

위 내용에 대해서 이견 있으시면 저는 반박 안할게요. 님말이 다 맞습니다.

다들 즐거운 봄 보내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