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제목 어그로 미안합니다. 재밌는 가능성이 떠올라서 이것저것 생각하다가, 공유하고 의견 나눠보고 싶어서 글 찌그려봅니다.
꽤 장문입니다. 하지만 다 읽고 나면 제목이 왜 저런지 이해 하실 겁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흥미진진할지도 모른다구요?

암튼 저는 고점 뚫고 싶어서 치신 바리 세팅 쓰는 사람입니다. 특성은 1300 1000 주다가 사멸 치적이 데헌 스커밖에 없어서 치적 없이 가는 경우가 많아 자치적 94%인 치치치신 (반지 한짝 신속) 세팅 씁니다. 

그런데 아실 분은 알 수도 있지만, 저는 꽤 오래전 워게에서 신치 고기를 찬양하던 사람이었답니다.
내 손가락에 나름 자신이 있는 편이었고, 그래서 공격력이 10% 더 낮아져도 쿨 누수 없이 더 빠르고 더 많이 버캐 차스를 헤드에 더 박을 수 있다면 그게 더 고점 아니겠느냐는 입장이었거든요.
그리고 무엇보다 신속을 높여 풀공이속을 만들면, 그만큼 버캐 차스 애니메이션도 압축되어 공속이 낮은 치신 세팅에 비해 딜각이 훨씬 더 넓어진다는 점을 가장 높게 샀습니다.

하지만 저는 한낮 찌끄레기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직면해야 했고, 파불 채용 없이 아드 유지가 가능은 해도 좋나 피곤하다는 점. 무엇보다 카멘 4관에서 쿨 누수 없이 버차를 헤드 버차를 노리며 동시에 아드 유지까지 하는 플레이는 이건 말이 안 되는 수준이구나 싶어서 치신으로 굳혔습니다.

결국 모두가 아는 신치 세팅의 결말은, 이론상 쿨 누수 없이 올 헤드를 박을 수 있다면 고점임은 분명하나, 그게 되는 사람은 조또 없으므로 이론상 고점일 뿐 실전에선 그 성능이 나오지 않는다. 였습니다.
새로운 레이드가 나와 트라이를 하거나, 배럭 구간이 아니라면 본캐 고기 워로드는 신치 세팅 잘 안 쓰게 됐죠.

치신으로 확실한 각에 버차를 꽂아서, 차곡차곡 딜 파이를 쌓아 나가자. 그게 현재의 고기 워로드라고 생각합니다.

...만!

최근 치적 시너지를 받지 못해 신속을 848로 내려서 플레이를 하기 시작했는데.

어? 이거 꼭 치신이라고 해서 100퍼 헤드 각이 나오는 건 아닌 것 같은데? 라는 무서운 생각이 들기 시작한 겁니다.
이론상 쿨 누수 없이 올 헤드가 안 되어 신치를 버렸는데, 그렇다고 치신으로 올 헤드를 치나 내가?

아닌 것 같은데?

신치에 비해 쿨도 몇 초 느리고, 느린 공속으로 버캐 차스 애니메이션이 좋나 차이 나서 진짜 확실한 각 아니면 섣불리 쓸 수도 없는 버캐 차스인데, 그마저도 100퍼가 아니라면?

현재 엔드 컨텐츠는 하멘 하키드나 베히모스지만, 아무래도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어려운 레이드로 쳐주는 건 하멘이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히는 4관문요.
에키드나도 마찬가지지만, 하멘 4관은 패턴이 짧고 매번 어그로가 달라져서 어그로 탐색과 패턴 사이사이 딜을 꽂고 빠져나오는 것이 참 중요한 레이드입니다.

4-2, 4-3은 솔직히 제가 눈가루님 급으로 카멘과 교감을 하고 있는 게 아니라 솔직히 빈번히 등짝이나 옆구리에 버캐 차스 박을 때 많구요.

하지만 신속 비율을 높여 쿨을 줄이고, 버캐 차스 시전 시간을 압축 할 수 있다면 (이게 핵심.) 치신으론 불가능하던 딜각이 더 열리게 되고, 스킬을 소화할 기회가 그만큼 더 많아지는 거잖아?
나는 어쩌면 신치의 쿨타임 낭비를 두려워 했으면서, 정작 치신으로도 쿨타임을 낭비하고 있지는 않았을까?

생각해봐도 고개가 끄덕여지지 않나요? 그럴싸 하지 않나요? 나만 그릉가.
그렇다면 이 세팅이 더 고점이 될 수 있는 거 아닐까?

...사실 미터기가 나왔으면 하는 이유도 이겁니다.
rdps 다 좋까고, 그냥 내 dps가 어떤 세팅을 했을 때 더 높게 나올지 궁금해져서요.

암튼. 여기까지가 서론입니다.
사실 이 생각은 지난주에 했고, 그래서 신속 고기를 들고 간만에 더퍼를 가봤어요.

그런데 오랜만에 해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아드까지 유지하면서 쉴 새 없이 헤드 버차 굴리는 게 여간 힘든 게 아니더라고요. 쿨 소화를 제대로 못했죠. 더구나 아드 유지한다고 허공에 대어파를 박는데 대어파도 선후딜이 긴 스킬이고, 제자리에서 쓰기엔 앞으로 전진까지.... 바로 포기했습니다.

그러다가 방격이 떠오른 거에요.

파불을 들자고 카스를 포기하지 않아도 되고, 배쉬를 포기하고 방격을 채용하면 방깎도 챙기고 아드 유지도 챙길 수 있잖아? 싶은 거죠.
방격은 제 자리에서 두 번 쿵쿵 아드 유지 되고, 파불처럼 속행 효율도 좋죠. 아 씨-발! 근데 그럴려면 10포인트를 줘야하는데, 대어파랑 카스를 10렙으로 낮춰야 하네?

개좋같..... - 아니 잠깐. 어차피 핵심은 버캐 차스 아냐. 그냥 대어파 카스 10렙으로 내리고, 방격에 전속 박아서 버캐 차스 어거지로 더 꽂아봐?

라는 생각.
더구나 오늘 선봉대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 들었는데, 막상 듣고 나니까 이게 치명 100%로 터트리는 거 아니면 확실히 회심보다는 무조건 효율 높겠더라고요.

더구나 신치 세팅으로 가면 지금 세팅보다 치적이 더 낮아져서 자치적이 아마 86~7? 쯤 나올 거고.
신속 고기면 치신보다 스페 쿨도 훨씬 짧아서 굳이 의식하면서 스페 안 써도 선봉대 풀 유지는 될 것 같고.

어? 가만.

선봉대 방격 신속 아드 고기?
가능한 거 아닐까?????



........까지가, 새벽에 잠 잘 기회를 놓쳐버린 제가 아무렇게나 주워섬긴 세팅입니다.
그런데 어때요.

해볼 만 하지 않을까요?

나랑 같이 이거 먹어볼 사람?

선봉대 있으면 이거 좀 해봐줄사람? ㅎㅎ

나 대신 돈 써줄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