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는 다른게임이랑 달리 시간제한이 있어서 딜 쎄서 빨리 잡는게 최고라는건 다들 아시죠 
워로드 빼면 클탐 줄어드는 것도 아실거구요 

그게 레이드 어디가 되었든 무력화가 필요한 레이드 이던 어디든 
워로드 자리에 디트 인파 블레 이 삼인방이 들어가면 클탐이 줄어들어요. 
왜냐? 그냥 다른 클래스가 딜이 더 쎄니까요 그리고 더 빨리 잡으면 잡을수록 난이도는 급락해요 
패턴을 덜 보는게 배템도 덜 쓰고 피로도도 적어요 

그런반면 컨트롤에 따라 도발을 잘 쓰고 하면 편하고 빨라지는 레이드도 있어요 
특히 헬가, 나크류는 돌진시간이 길고 두번쓸때도 있으니 도발로 끊어주면 확실히 딜타임도 벌고 편하죠. 
아마 얘네는 워로드 낀다고 해서 많이 느려지지 않는 애들일거에요 

저는 모든 레이드가 이렇게 설계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워로드도 당당히 1인분 이상 했다고 할 수 있을것 같아요

근대 모든 레이드가 이렇지를 않아요 심지어 도발, 무력화가 동시에 아예 필요없는 레이드도 있고 
요호같은경우는 요호버프 없을때 무력화 터지면 오히려 안좋죠... -- 

흑요호도 마찬가지에요 제 개인적인 생각일수도 있지만 도발을 빼는게 낫다고 봐요. 
바드가 40% 공증을 수시로 돌려주기에 공증은 언제든지 사용가능한 넬라하나로도 충분하고
딱히 패턴 끊을게 워킹뿐인데 워킹을 다시 쓰는 경우가 제 체감상 반절은 되요. 오히려 딜 타임이 뒤로 한번더 밀리는거죠 

그래도 다른 클래스랑 다르게 특별하게 뒤로 백스탭하고 딜고자이고 아이덴티티 두개다 방어적이고 하면 
도발 이라는 특화된 스킬로 다른쪽에서 메리트가 있어야 하는거잖아요 

딜은 약하지만 도발로 팀전체의 딜량을 높이는... 
그런데 이게 되는 레이드가 나크류? 헬가류 정도네요  
이런애들 처럼 모든 레이드가 설계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런데 다양성을 위한건지 아니면 그냥 창의성이 부족한건지 
그렇게 설계가 되지 못하고 도발 패치도 원하는 방향으로 전혀 안해주니까 

사람들이 이럴거면 그냥 딜을 하겠다 이거에요 다른클래스랑 특화되는 점이 없으니까.
현재 도발시스템으로는 내 부족한 딜링을 충당하지 못하니까... 

할만하시겠죠 지금 문제없다 생각하니까, 그런데 크게 보고 객관적으로 보면 워로드가 절대 지금 할만하다 라는 소리가 나올수가 없어요 이거는 그냥 다른 클래스 흑요호 잡는 영상 보시면 되요. 워로드 3인클 하는 영상도 봤습니다만 딜이랑 컨트롤 저랑 다를게 없어요... 악의는 없지만 나머지 2분이 정말 딜 잘넣으시는것 같아요. 

모든 레이드가 예전 그 어레기마냥 도발써서 딜타임을 무조건 한번 벌어주는 패턴하나쯤 넣어주면 어떨까요 
딜을 올려주지 못하겠으면 이런거라도 만들어 줬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