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전 워로드에 대해서 워로드가 대장전 쓰레기라는 말이 있는데 우레나 아크로 대회방송에 나온 사람들이나 그보다 잘 하는 사람들과 매칭되는 상위권 유저로서 워로드는 대장전 상위권이 맞습니다. 상위권 아니라고 뭐라뭐라 하는데 상위권 유저면서 그러면 양심 없는 거고, 하위권 유저면 걍 pvp를 못 하는 겁니다. 그리고, 아무리 똥로드라지만 pvp에서는 딜 쎕니다. 약하다고 하지 마세요.

스킬트리

버스트캐넌m 1-1-2

차지스팅거m 2-2-2

스피어샷m 3-1-1

카운터스피어m 1-2-2

방패돌진m 2-1-1or 2-3-1 선택

가디언의낙뢰7 3-1

대쉬어퍼파이어7 3-1

라이징스피어7 3-3

1각

날렵한 움직임 역습 긴급회복

신속 676 치명543

철장있으면 신속인내 두르세요.

대장전 기본 소양

1. 상대의 문장을 파악하라.

대부분 문장이 통일되어있기 때문에, 상대가 역습을 들고 있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수호자의 망토는 상대가 사용중이면 몸에 장막이 둘러져 있음.

2. 상대 기상기 시간 체크를 하라.

차지 스팅거 맞추기 어렵다 뭐다뭐다 하는데 기상기 시간 체크하세요, 제발.

기상기의 기본쿨은 15초고, 역습을 들시엔 19.5초입니다. 여기에서 신속이 얼마냐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기상기 쿨은 13초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역습 끼면 17초정도? 이 시간 기억하세요. 제가 쓰는 투다운 콤보인 대파,스샷,백스텝,버캐,차스 다 박아버리는데에 한 7초정도 걸립니다. 기상기 시간 체크하면서, 기상기가 7초이상 남은 거 같다하면 그냥 스킬 다 때려박으면 됩니다.

3. 워로드는 투다운 잡기가 엄청쉽다.

호크빼고는 투다운 잡기 쉽습니다. 에어본이 3개에 감전이 3개 상대 카운터치기나 기상기 쓴 상대 바로 투다운 잡기가 굉장히 쉽습니다. 어렵다고 뭐라하지 마세요. 호크면 이해하겠는데 타직업이면 걍 자신이 투다 못 잡은 겁니다.

4. 기상기 캐치하고, 주 딜링기를 써라.

기상기가 빠진 상태에서 감전 또는 피격이상을 먹인 상대, 역습이 없는데 상태이상을 입은 상대가 아니면 버스트캐넌은 왠만하면 쓰지 마세요. 차지스팅거는 차지시간이 길어서, 무조건 눕히고 써야합니다. 감전도중에 차지스팅거쓰면, 차지시간중에 감전이 풀려요. 그 외에는, 아래 시야를 잡고 상대의 이동경로를 예측한 상태에서 사용합니다.

5. 백스텝 잘 써라.

쿨 5초입니다. 5초마다 상태이상, 에어본 씹을 수 있습니다. 잘 쓰세요.

6. 방어태세를 잘 써라.

방어태세만 잘 써도, 상대 스킬 몇 개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껐다, 켰다 잘 하시면 상당히 편하니 잘 쓰시길 바랍니다.


직업상대법

1. 워로드 미러전

워로드 미러전에선 당연히 눈치싸움이 정말 중요합니다. 서로가 스킬을 알고있기 때문에, 스킬쿨타임도 서로가 압니다. 상위권에서는 서로의 사거리도 줄줄이 꿰고있기 때문에, 방돌로 먼저 들어가다가 거리조절 실패해서 대어파로 카운터 맞는다거나 하는 상황도 많이 나옵니다. 철장끼고 있다해도 워로드의 스킬은 타수가 많지 않아서 철장 영향을 좀 덜 받기 때문에, 철장 없어서 진다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그냥 눈치 싸움에서 이긴 사람이 이깁니다.


2. 디스트로이어

대장전에서 제일 불쌍한 캐릭. 기공사, 창술사 다음으로 상대하기 쉽습니다.

옛날엔 퍼펙트스윙맞으면 3000 가까이 들어왔는데, 지금은 1600들어올 정도로 데미지가 반토막이 나버린 직업입니다.

인듀어도 옛날엔 슈아가 18초나 되는 캐릭이었어서, 굉장히 힘들었지만 지금은 슈아가 5초밖에 안 됩니다. 인듀어 3트포를 줘도 슈아가 8초라서 그냥 7렙만 찍는 거 같더라고요. 스킬모션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백스텝으로 파하기도 쉽고, 카운터 스피어나 가디언의 낙뢰로 카운터치기가 정말 쉽습니다. 방어태세키고 방돌로 달리면, 대부분의 디트들은 그냥 에어본 뜨기 때문에, 상대하기 정말 쉬운 캐릭 중 하나입니다. 워로드는 이동기가 적어서 돈가스를 피하기가 쉽지 않아서, 돈가스 게이지 다 채운 디트한텐 역전패를 당할 수도 있지만, 각성기와 방어태세+방패돌진을 잘 사용해서 빠져나오시길 바랍니다.


3. 버서커

디트와 마찬가지로 준비모션이 큽니다. 숄더차지와 블레이드스톰빼고는 모션이 눈에 띕니다.

심리전이 중요합니다. 숄더차지로 들어오는 걸 예상해서 카운터스피어나 낙뢰로 카운터치는데에 성공하면, 상대하기 굉장히 쉬워집니다. 블레이드스톰은 슈퍼아머가 없는 스킬이라 버서커 입장으로서는 양날의 칼인 느낌이 들 거 같은 스킬입니다. 블레이드스톰 안 맞으면 그냥 바로 감전이나 에어본 먹일 수 있습니다.

만약 폭주 쓴 버서커를 상대해야한다면, 스킬쿨이 미친 듯이 돌아가는 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아니면, 그냥 반응 못 하고 맞고 계시는 중이겠죠. 워로드의 밥줄 카운터스피어와 가디언의 낙뢰로 잘 버텨내시길 바랍니다.

밑에 분이 가디언의 낙뢰쓰면 마운틴크래쉬에 카운터당한다고 하셨는데, 블레이드 스톰쓰는 도중엔 그냥 낙뢰 맞습니다.

추가로, 버서커 스킬 중에 전방위 광역지진 먹이는 스킬은 라이징스피어로 카운터치세요.


4. 인파이터

충격수련이 돌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충격수련의 쿨이 돌고 있는 상태일 때는 옆에 디버프처럼 상태표시가 되기 때문에, 소강상태일 때마다 꼬박꼬박 확인하시고, 켜져있다면, 첫 충격스킬을 맞거나 씹었을 때부터 15초를 기억하세요. 일망타진+충격 수련과 순간 타격, 2개의 즉발스턴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다잡히기가 굉장히 쉽습니다. 더킹마스터 문장을 든 3더킹 인파 같은 경우에는 압박감도 장난이 아니지요. 한 번 투다운 잡히면, 죽선+2각 맞고 바로 가실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세요. 전진의 일격이나 용의 강림은 카운터스피어나 가디언의 낙뢰로 그냥 씹으시면 됩니다.


5. 배틀마스터

뇌진격과 초풍각의 첫번째 트라이포드인 수풍각때문에 상당히 스트레스받습니다.

이미 전 판에 나왔던 게 아니라면 배마는 처음에 버블이 없기 때문에 뇌진격을 못 씁니다. 바람의 속삭임을 맞으면 버블이 바로 한 개 차기 때문에, 바람의 속삭임을 쓰기 전에 승부수를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풍각에 당해서 공속, 이속이 느려지셨다면 방천격 쓸 때를 제외하고는 절대 기상기를 쓰지마세요. 잠룡승천축이나 뇌명각 같은 경우에는 판정이 전 캐릭 중 제일 좋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빠르기 때문에, 걸어다니면서 카운터쳐야지 하다가는 바로 투다운 잡힐 수도 있습니다. 방어태세+방패돌진으로 선진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6. 기공사

제일 상대하기 쉽습니다. 그냥 알아서 잡으세요. 기공사 상대로 승률 절반 안 나오면, 그냥 연습밖에 답이 없습니다.

풍뢰 이동기나 카스로 씹으시고, 들어오는 거 가디언의 낙뢰나 각성기로 카운터치시고, 섬열파 방돌로가서 라스나 카스로 감전 먹이세요. 요즘 기공사는 풍뢰제외하고는 상태이상을 잘 안 들고 오는 거 같더라고요.


7. 창술사

전체 캐릭 중 기공사 다음으로 상대하기 쉽습니다.

창술사의 대표적 진입기인 일명 봉춤, 공의 연무가 후딜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카운터 치기 상당히 쉽습니다. 일섬각도 인파나 배마에 비하면 느려터졌고, 인파나 배마, 기공사와는 달리 투다운을 잡지 못 하면, 딜이 거의 없는 캐릭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반월섬의 회오리가 이동기 부족한 워로드에게는 상당히까다롭지만, 방어태세 키고 있으면, 그딴 거 없습니다.

애니츠치고는 이동기도 구리기 때문에, 투다운잡기 애니츠중에 제일 쉽습니다. 상태이상이 많긴하지만, 그냥 감전먹이면 문제 안 됩니다.


8. 호크아이

말 안 해도 아실 겁니다. 대장전 현존 최강적폐 호크아이입니다.

투다운을 잡으면 인간승리입니다. 한 번 눕히기도 힘듭니다. 이동기가 심각하게 많고, 감전 트라이포드를 채용한 아토믹애로우, 일명 감토믹이 상당히 답이 없습니다. 그림자 화살은 3스텍이라도 쌓아야하지만, 이거는 그냥 조금 있다가 터지면서 감전 걸리기 때문에, 감토믹 때문에 기상기 , 이동기, 카운터스피어 중 남아나는 게 없습니다.

생존기만 7개들고 딜링기 하나 들고오는 호크아이를 만나시면, 이 짜증이 배가 되고, 호크아이는 아직까지도 회피가 남아있는 친구라서 각성기로 카운터 잡았다고 좋아하고 있는데, 이동베기나 회파사격으로 데미지도 안 입고 유유히 씹어버리는 것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멘탈 잘 잡고, 열심히 해보세요. 잡았을 때의 쾌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한 번 투다운을 잡으면, 빈사상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한 번만 투다운잡으면, 거의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9. 블래스터

철장있으면 그냥 밥통씹고 싸우시고, 철장 없으면 튀세요. 블래스터는 기관총연사하는 거만 조심하시면, 무력하게 맞기만 하는 일은 적습니다.


10. 데빌헌터

기상기 있어도 쳐맞아야 하는 기공사, 아르카나와 함께 스탠딩콤보의 대명사입니다.

철의 장벽이 있다면, 타수가 많은 데헌의 딜이 안 아프지만, 없으면 진짜 아픕니다.

슈퍼아머도 많고, 몸이 굉장히 날래서 투다운을 잡기가 쉽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만, 라이플 들었을 때, 카운터 치시면 손쉽게 원다운을 빼실 수 있습니다. 몸이 약해서 투다운 한 번 잡으면 그냥 죽일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11. 바드

날먹입니다. 그냥 공포를 걸리든, 기절을 걸리든, 밀려났든 스탠딩콤보로 사운드 홀릭 맞고 체력 3~40퍼는 기본, 공포 걸렸으면 철장이 아닌 이상 반피 빠집니다.

오라토리오도 사기긴 하지만, 바드는 사운드 홀릭의 데미지와 공포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공포걸리고 스킬맞으면, 풀치명타에 데미지도 원래보다 더 들어오기 때문에, 역전 금방 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동기가 부족한 캐릭인만큼 투다운은 잡기가 쉬우니, 각성기를 아끼지 마세요. 바드는 잘 못 피합니다, 피했다 해도 하나 있는 이동기가 빠지기 때문에 이후에 따라잡기 편하고요.방어태세키면 벅샷도 면역입니다.


12. 아르카나

언리미티드셔플에 캐치당하는 거 조심하세요. 즉발에 범위도 넓어서 피하기 어렵지만, 경직판정이라서 방패돌진만 써도 파훼가능하고, 슈아가 없기때문에 잘 카운터치면 오히려 이득이 됩니다. 아르카나의 각성기는 생존기기 때문에, 무작정 들어가시다가 각성기 맞고 반격당할 수도 있습니다. 댄싱 오브 스파인플라워와 시크릿가든을 연계하는 스탠딩콤보가 굉장히 강력하니 기상기 있다고 설치면 질 수도 있습니다.


13. 서머너

이동기가 한 개입니다. 뚜벅입니다. 바드의 벅샷같은 스킬이 있지만, 방어태세키면 면역입니다.

슈르디라는 방어개체가 하나 있긴 하지만, 기상기 캐치하기 정말 편합니다.

하지만, 딜량이 대장전 캐릭 중 최강입니다. 철장이어도 그냥 맞다보면, 피가 증발합니다. 윙드스피릿에 걸린 상태에서 소환수들에게 맞으면 피가 녹아버리니 조심하세요. 서머너도 각성기는 생존기기 때문에, 무작정 들어가지 마세요.


개인적인 팁.

1. 차지 스팅거

스킬낭비입니다. 기도메타 그냥 하지마세요. 누가 맞아줍니까? 내가 아래시야를 잡아서 상대가 내 위치가 확인이 안 된다 싶을 때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한 기습용으로 쓰는 거도 아니고, 기도메타를 왜 합니까? 투다운 눕히고 쓰라고 있는 기술입니다. 기도메타 하는 주제에 대장전 하지 마세요. 모든 스킬은 항상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해서 쓰거나 눕히고 써야 합니다. 기도하는 것과는 차원이 달라요.

2. 가디언의 낙뢰

선, 후딜 상당히 깁니다. 가디언의 낙뢰 안 맞을 거 같으면, 기상기로 바로 캔슬하세요. 인파나 배마에겐 좋은 먹잇감이 됩니다.

3. 버스트캐넌

판정 좋습니다. 등 뒤에 딱 붙어있는 상대도 맞습니다. 회전도 되기 때문에, 상대가 기상기 쓰는 방향으로 고개 돌려서 써도 맞는 상황이 나옵니다. 역습 없는 상대는 기상기 있다해도 다운시킨상태에서 라이징스피어로 감전먹이고 버스트캐넌을 맞출 수 있습니다.

4. 방패돌진

범위 계산 잘 하세요. 끝에 맞춰서 띄우는 게 포인트입니다, 누가 맞아주냐고 하시는데 방패돌진으로 이동기 하나 무조건 뺀다고 생각하시면, 나쁜 스킬 아닙니다. 방패돌진이 상대를 띄우기 위해서만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5. 대쉬어퍼파이어

투다운을 잡는 데에 가장 많이 쓰이는 스킬입니다. 기상기 쓴 상대에게 바로 대쉬어퍼파이어를 슈퍼아머 끝나느 타이밍에 맞춰사용하시면, 투다운을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더러운 호크도 마찬가지입니다.

6. 라이징스피어

빠릅니다. 판정도 나쁘지 않아서, 선딜이 길거나 인파이터의 연환파신권같이 사용시간이 긴 스킬을 카운터치기 쉽습니다.

기상기 있는데 일부러 안 일어나는 상대한텐, 라이징스피어를 쓰세요. 바로 일어나거나, 역습으로 일어나거나, 못 일어나서 버스트캐넌 맞거나 3개중 하나입니다.


대장전은 상대한테 한 번 말리면 바로 패배로 이어지고, 기상기 캐치 한 번하면 원콤이 가능한 만큼, 항상 긴장의 끈을 놓으시면 안 됩니다. 꼭 평점 올리셔서 상위권에 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