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워로드의 낮은딜링능력을 보완해주는 스킬은 '증오의함성(도발)' 입니다. 

증오의함성 스킬로 워로드만의 개성을 완성시킬수있고 부족한 딜링능력을 만회하게 하며

결과적으로 파티에 큰 기여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워로드의 정체성 그 자체인 스킬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중요한 스킬이 

1.부족한 딜을 메꿀수있을만큼 작동하는것이 아니고 ( 낮은시너지수치, 증오의함성 쿨보다 긴 도발면역 )
 
2.매우 제한적이며 ( 어비스레이드 도발 미적용, 도발면역패턴 )

3.포지션 선정이 어렵습니다. ( 몬스터의 공격이 워로드를 관통하여 지나감 )

이러한것을 포괄하는 핵심은

도발지속 7초와 백어택 20프로로는 워로드의 부족한 딜링 능력을 채울수 없다는 것입니다.





워로드에대한 이번 밸런스패치 개발자 코멘트입니다.

낮은딜링능력으로 클리어타임을 늘린다는것, 워로드가 포함되면 안정성이 뛰어나다는것.

무언가 어폐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클리어타임이 늘어날수록 레이드에 실패할 확률이 늘어나는데 안정성이 뛰어나다? 모순이죠.

워로드는 이러한 현메타에 맞물려 1년전이나 지금이나 여전히 주류가 못되고 겉도는 실정이며

여러번의 패치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워로드는 여전히 '공격력이 낮고 애매한 버프로 클리어타임을 느리게하는 주범' 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지못하고있습니다.

아마 워로드유저분들뿐만 아니라 타직업유저분들도 공감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수차례 증함개선을 포함한 패치가 있었음에도

왜 여전히 워로드들은 생명줄과 같은 증함을 버리고 선천적으로 부족할수밖에 없는 딜링 능력에 목메는가에 대해

고민해봐야겠죠.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땐 개선이라고 생각했던 증함 패치가 이제와서보니 조삼모사'였다. 라고 생각합니다. 

증오의함성은 초기에 공증40%, 방깎30%, 이속증가10%을 가지고있었죠.

시너지패치로 방깎,이속증가는 삭제되었고 공증40%만 남았습니다.

추가패치로 도발유지 2초증가트포가 생겼고 말뿐인 도발패턴 개선을 받았습니다.

추가패치로 공증40%는 삭제되었고 12초간 백어택시너지20%와 실드게이지20%를 받았습니다.

추가패치로 또 말뿐인 도발패턴개선을 받았고 

여러항의끝에 나름 만족할만한 도발패턴개선 패치를 받아냈지만

정작 워로드 본인은 백어택시너지를 못받는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그렇다면 어째서 증오의함성은 왜 조삼모사였는가? 

아마 밸패팀은 이미 선을 정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워로드의 성능은 이정도여야해' 라고 결론을 정해놓고 그 안에서 세세한 수치를 조정하지만 문제는 그 선이 너무 낮아요. 


제발 운영진분들 귀기울여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증오의함성의 쿨타임은 25초인데 도발면역쿨타임은 37~43초입니다.

도발패턴개선으로 포지션잡기는 편해졌지만 역설적으로 워로드 본인은 백어택시너지를 받을수 없습니다.

워로드는 딜러(블레이드)도 '상시'로 가지고 있는 백어택20프로를 밥줄스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족한딜링을 메우려고 오로지 증오의함성(도발) 하나만 보고 먹고살아야 되는 캐릭이 워로드입니다.

OP가 되본적도 없는데 잠재력 운운하면서 봉인하는 이유를 워로드유저들은 이해할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증오의함성의 전면적인상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주시길 바라며

1년넘게 플레이해온 워로드유저로서 아래와 같이 개선의견을 남기오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어비스레이드에서 증오의함성(도발) 사용가능하게 개선

2. 도발효과 적용시 레이드몹은 워로드를 관통할수 없게 개선

3. 증오의함성쿨타임,도발유지시간과 도발면역시간의 직관적인개선

4. 블레이드상시백어택20%과 증오의함성 12초간 백어택20%. 차별화되는 시너지수치 조정



어떤가요 과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과하다고 생각하면 본인이 워로드에대한 어떤 선입견을 가진게 아니신지 돌아보시길 바랍니다.

같은 서포트직군으로 분류된 바드와 홀리나이트가 강력한 시너지를 가진게 약한딜링때문이라면

약한딜링을 가진 워로드가 강한 시너지를 가지지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같은 전사클래스 시너지로 비교해보겠습니다.

버서커: 30초쿨 피해증가30% 6초지속

디스트로이어: 30초쿨 방깎60% 4초지속, 40초쿨 방깎60 6초지속

워로드: 30초쿨 백어택20% 12초지속, 상시방깎20%.


현재 한번에 몰아치는 순간시너지메타에서 상시방깎20%가 의미가 있을까요.

버서커, 디스트로이어, 워로드 이름만 가리고놓으면 

어느것이 서포트직군의 시너지라고 구별해낼수 있을까요.

이건 딜러로 분류되는 버서커, 디스트로이어와의 비교일뿐 

개발자가 공식적으로 코멘트한 같은 서포터직군인 바드, 홀리나이트와는 비교가될까요.





결론은 현재 워로드는 증함시너지,도발로는 모자란 딜링능력을 메꿀수 없다.

상대적으로 낮은 딜링을 가진 워로드는 증오의함성 개선을 비롯한 시너지상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